2025-06-27

3.1운동 : 네이버 블로그

3.1운동 : 네이버 블로그

조선-현대 노트

3.1운동

프로필

2007. 11. 13. 11:00

 이웃추가

 

대표적 탄압과 학살의 현장 수원 제암리 교회와 기념관

 

1919년 3월 1일, 일제의 폭력적인 무단 통치에 맞서 우리 겨레는 떨쳐 일어났다. 전국 방방곡곡 남녀노소가 참여하는 거대한 만세의 물결을 이루었다. 이에 놀란 일제는 문화 통치를 약속했고, 해외의 독립 운동가들은 임시 정부를 세우고, 무장 독립 투쟁도 활기를 띠게 되었다.

 

  기미년 3월 1일…

1917년 러시아에서 혁명이 일어나고, 이듬해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나면서 독립 운동을 위한 유리한 조건이 형성되었다. 러시아의 혁명 정부와 미국에서 잇달아 민족 자결주의를 발표한 것이다.

식민지 주민의 독립할 권리를 국제적으로 천명한 이 선언에 나라 안팎의 독립 투사들은 크게 고무되었다. 유리한 조건을 잘 이용하여 독립 투쟁을 크게 발전시키기로 합의하고, 대표단을 조직하여 국제 회의에 파견하는 한편, 우리 민족이 일본의 통치를 원하지 않으며, 온 민족이 독립을 갈망한다는 뜻을 보여주기 위한 거족적인 시위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일본에 조선의 독립을 요구하기로 하였다.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간 것은 천도교와 기독교, 그리고 불교계의 대표들과 학생 단체의 대표들이었다. 이들은 독립 선언서를 만들고 독립 선언식과 시위 운동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서둘렀다.

그리하여 마침내 3월 1일이 왔다.

서울과 평양을 비롯한 전국의 주요 도시는 아침부터 술렁거렸다. 정오가 지나자 수많은 학생과 시민이 손에 손에 태극기를 들고 예정된 장소로 모여들기 시작했다, 그리고 예정된 두 시, 누군가 단상으로 뛰어 올랐다.

그리고 “오등은 자에 아 조선의 독립국임과 조선인의 자주민임을 선언하노라, 차로서 세계 만방에 고하야 인류 평등의 대의를 극명하며, 차로써 자손 만대에 고하야 민족 자존의 정권을 영유케 하노라” 역사적인 독립 선언서가 낭독되었다.

“대한 독립 만세! “대한 독립 만세!“대한 독립 만세!”

만세 소리가 우레와 같이 터져 나왔으며, 태극기의 물결이 온 세상을 뒤덮었다. 당황한 일제의 군인과 경찰은 시위대의 앞을 가로막았다. 그리고 해산을 요구했다. 그리고는 평화적인 시위대를 향해 폭력을 휘둘렀다. 그러나 시위는 끝나지 않았다.


터졌구나 터졌구나 조선 독립성

십 년을 참고 참아 인제 터졌네

뼈도 조선 피도 조선 이 피 이 뼈는

살아 조선 죽어 조선 조선 것일세

- 3․1 운동 때의 투쟁가, 구전 -


  민중들 독립 운동의 주체로 나서다.

3월 1일이 지난 뒤에도 만세 시위는 끊이지 않고 이어졌다. 그리하여 3월 중순을 지나면서, 철도가 연결되는 중소 도시로 점차 확산되고 3월말에서 4월초에는 전국 대부분의 곳에서 만세 시위가 일어났다.

시위가 확산되면서 시위 운동을 조직하고, 시위 운동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구성도 많이 달라졌다. 초기에는 학생과 종교인들이 중심이 되어 시위가 조직되었다. 그러나 시위가 확산되면서 농민과 노동자를 비롯한 이름 없는 민중들의 참여가 확산되어 거족적인 투쟁으로 발전하였다.

노동자들은 3월 2일부터 본격적인 시위 운동을 벌이는 한편, 파업 투쟁을 전개하면서 여러 차례 시위 운동을 전개하였다. 전국 곳곳의 농민들은 지역별로 장날을 맞이하여 대규모 독립 선언식을 거행하고 만세 운동 을 전개하였다. 학생들의 투쟁도 큰 역할을 하였다. 학생들은 동맹 휴학을 통해 시위에 참가하였고, 학교가 휴교한 뒤에는 고향으로 돌아가 시위 조직에 앞장섰다. 상인들은 상가를 철시하고 시위 운동을 전개하였다.

민중들이 본격적으로 참여하면서 시위의 형태도 많이 달라졌다. 민중들은 민족 자결주의가 무엇인지도 몰랐고, 평화적으로 시위를 벌이다 무참하게 학살당하던 초기의 운동 방법을 고수하지도 않았다.

민중들은 일제를 우리 손으로 몰아낼 수 있을 때 독립이 이루어지리라 믿었다. 그래서 일제의 통치 기관을 공격하기도 하였으며, 시위 참가자가 갇힌 헌병 주재소나 경찰서를 공격하여 일본인들을 쫓아내기도 하였다.

 

  간추린 얘기


  1) 3․1 운동의 배경

① 우리 민족의 국내, 국외에서의 끊임없는 독립 운동

② 1차 세계대전 이후 발표된 민족자결주의

③ 일본에서 일어난 2․8 독립 선언

 

  2) 3․1 운동의 전개

① 장소 :

    33인 민족 지도자의 독립 선언서 발표로 서울 종로의 탑골 공원에서 시작

    → 전국 대부분의 도시와 농촌으로 확산

    → 간도와 연해주, 하와이 등 해외로 확산

② 구성원 : 학생, 지식인, 종교인, 농민, 노동자 등 각계 각층 참여

 

  3) 일제의 탄압

① 총검으로 평화 시위 가혹하게 탄압 : 유관순의 순국

                                      화성군 제암리 주민 학살

② 사상자 2만여 명, 감옥 수감자 5만여 명

 

  4) 3․1 운동의 의의

① 최대 규모의 모든 민족이 참여한 독립 운동

② 일제의 통치 방법 변화 (무단 정치 → 문화 통치)

③ 대한 민국 임시 정부 수립

④ 중국, 인도의 민족 운동에 영향



  그게 뭐꼬?


1) 민족자결주의

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미국 대통령 윌슨이 주장하였다. 약소국들이 자신의 장래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식민지 상태에서 독립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패전국의 식민지에만 해당되었으며, 조선의 독립과는 거의 관계없었다.


2) 민족 대표

불교, 천도교, 기독교 등의 종교계 지도자 33인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3․1 운동을 준비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비폭력 저항 정신을 강조하다 보니 일본과의 충돌을 피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운동이 벌어질 때는 지도력을 발휘하지 못하였다.

3.1운동을 지원하셨던 스코필드 박사

 

3) 사회주의 운동

1917년 러시아 혁명 이후 아시아 여러 나라에도 소개되었다. 3․1 운동 이후 사회주의의 영향을 받은 청년 학생들의 활동이 활발해졌고, 노동자와 농민들의 노동쟁의, 소작쟁의가 벌어지면서 1925년에는 조선 공산당이 서울에서 창립되기도 하였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