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9

온고지신(溫故知新)

온고지신 - 나무위키

온고지신

최근 수정 시각: 
따뜻할 
옛 
알 
새 

1. 개요2. 유래3. 여담

1. 개요[편집]

'옛것을 익혀서 새것을 안다'는 뜻의 사자성어. 『논어』 「위정」편의 구절에서 나왔다.

2. 유래[편집]

子曰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옛것을 익혀서 새것을 안다면, 스승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논어』「위정편」 11장.
여기서 ''은 맥락상 보통 '익히다', '배우다'는 의미로 쓰이지만, 溫의 원래 한자 뜻인 '따뜻하게 하다'는 의미로 보기도 하는데, 이를 적용하면 '옛것을 따뜻하게 해서, 생기가 돌게 하다. 즉, 옛 것을 따뜻하게 해서, 활력이 생기게 하고, 이를 통해 새것을 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溫'을 (쌓을 온)의 변형이라고 보는 학자들도 많은데, 이를 적용하면 '옛것을 쌓아서 새것을 안다'는 식으로 해석된다.

둘 다 의미가 통하기 때문에 학자들마다 해석하는 방식이 다르지만, 결국 '옛것을 공부해서 그것을 새것에 적용한다'는 맥락에서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공자의 말은, 옛 학문을 되풀이하여 연구해서, 이를 새로운 현실에 대응하여 적절히 그 배운 것을 적용할 줄 안다면, 남의 스승이 될 자격이 있다는 말이다.

3. 여담[편집]

  • 온고지신캐릭터.1
    경상남도 고성군 공룡 엑스포의 마스코트 캐릭터 이름이 '온고지신'이다. 뜻도 그대로 차용하였다. 각 캐릭터들은 공룡을 모티브로 만들어졌다.[1]
  • 조선왕조실록을 보면 온고지신과 관련된 재밌는 기록이 있다. 경연[2]을 하는 도중, 정조는 이유경에게 온고지신의 올바른(?) 뜻을 신하에게 가르치는데[3], 정조의 온고지신은 '옛 글을 익히면 그 가운데서 새로운 의미를 알게 되어 자기가 몰랐던 것을 더욱 잘 알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해석은 홍재전서에도 등장한다.
    임금이 말하기를, "온고지신이란 무슨 말인가?" 하니, 이유경이 말하기를, "옛 글을 익혀 새 글을 아는 것을 말합니다." 하자, 임금이 말하기를, "그렇지 않다. 초학자(初學者)는 이렇게 보는 수가 많은데, 대개 옛 글을 익히면 그 가운데서 새로운 의미를 알게 되어 자기가 몰랐던 것을 더욱 잘 알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하였다.

    조선왕조실록정조 1년 2월 1일
[1] 시니의 모티브는 티라노사우루스, 지니의 모티브는 트리케라톱스, 오니의 모티브는 브라키오사우루스, 고니의 모티브는 프테로닥틸루스. 고니의 경우에는 프테라노돈이라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2] 보통 조선시대의 경연은 임금과 신하가 유교 경전 등을 읽으며 같이 토론하는 자리였는데, 정조의 경우는 본인의 학식이 높으니 신하들을 다그치는(...) 자리로 사용했다. 물론 단순히 공부 좀 하라고 뭐라고 하는 것은 아니고, 신하들을 정치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자리로 활용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정조가 본인의 온고지신에 대한 해석을 내놓았던 것.[3] 사실 이유경이 말한 의미가 일반적인 온고지신의 해석이기는 하다.
====
사자성어 '온고지신(溫故知新)' 은 옛 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 것을 안다는 뜻으로, 
중국의 역사서 <논어(論語)>의 위정편(爲政篇)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공자(孔子)의 언행을 기록한 <논어>는 유교의 기본 경전으로, 
동양 사상의 뿌리이자 지혜의 보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위정편은 정치에 대한 공자의 생각과 가르침을 담고 있는데, 
'온고지신'은 그 중에서도 학문과 지식에 대한 태도를 강조하는 구절에서 등장합니다.

해당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옛 것을 익혀 새것을 알면 남의 스승이 될 수 있다(溫故而知新可以爲師矣)." 

공자는 배움에 있어 과거의 전통과 역사를 존중하고 탐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옛 것을 충분히 익히면 그 바탕 위에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타인을 가르칠 수 있는 경지에 이를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공자의 가르침은 현대에도 큰 울림을 줍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일수록 과거의 유산과 전통을 소중히 여기고, 
그 안에서 새로운 가치와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온고지신'은 말 그대로 옛 것을 익히고 새 것을 안다는 뜻이지만, 
그 안에는 좀 더 깊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먼저, '온(溫)'은 <무언가를 따뜻하게 데우거나 익힌다>는 뜻으로, 
여기서는 과거의 지식과 경험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단순히 과거의 것을 암기하거나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왜 그렇게 형성되었고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을 뜻합니다.
다음으로, '지(知)'는 <무언가를 알거나 깨닫는다>는 뜻으로, 
여기서는<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기존의 지식과 조화롭게 융합시키는 것>입니다. 
===


===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