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8

강성현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역사와 운동> 청강생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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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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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3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역사와 운동> 청강생 모집


이번 학기에도 성공회대에서 교양교과목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역사와 운동>을 개설 운영합니다.
작년에는 서울시 교육사업 지원으로 이 수업을 운영했고, 올해부터는 정의기역연대 교육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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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강 자격은 이 수업을 신청하지 못한 성공회대학교 재학생, 타 대학교 학부 재학생 및 대학원생으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청강생은 수업 출석의 성실 의무와 메모 과제 제출(3회)이 부과됩니다.
청강을 희망하는 분은 청강의 이유와 목표를 간단하게 적어서 제게 이메일을 보내주시면, 개별 통보하겠습니다.
3월 2일 화요일까지 15명에 한해 신청 받겠습니다.

연락할 이메일 주소는 kangsunghyun75@gmail.co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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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일반 시민과 고등학생 청강 문의가 많았습니다만, 대학에 편성된 정규 교과목이기 때문에 죄송스럽지만 허용하기가 어렵습니다.
그 분들을 위해서 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회 차원에서 프로그램을 기획 마련해서 다시 만나뵐 수 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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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역사와 운동(2021-1)

1. 교과목 개요

본 교과목은 ‘현재화된 과거사’로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역사와 운동을 역사학, 법학, 사회학, 여성학, 기록관리학의 시각과 방법으로 폭 넓고 깊이 있게 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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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과목 학습 내용

일본군 ‘위안부’ 제도의 역사는 일제의 식민 지배와 침략 전쟁의 역사, 식민지하 여성의 삶, 국가가 여성의 성을 관리하는 공창제의 역사를 종합할 때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음
일본군 ‘위안부’ 운동은 1991년 8월 김학순의 증언 이후 1992년 수요시위로 본격화되었고, 한국의 반성폭력운동 및 여성운동과 함께 성장. 이후 이 운동이 어떻게 국제인권레짐과 만나고, 국제적인 여성 및 시민연대 운동, 미투와 위드유 운동으로 심화되면서 진행되어 왔는지 이해함
역사부정의 백래시와 혐오에 맞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대면하고 응답할 것인가를 현재화된 과거사와 계승된 책임의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함.
이상을 위한 자료 발굴과 해제, 증언 수집과 해석, 참여관찰 등 연구 과정과 방법론을 익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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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강의 시간 및 진행 방법

강의 시간은 매주 수요일 오후 3시-5시 50분입니다.
수업은 줌(Zoom)을 이용한 실시간 화상강의와 구글클래스에 업로드된 강의 영상을 시청하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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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강의 주제와 일정 (총 15주)

3/3 강의 소개 _ 강성현(성공회대)
3/10 (총론)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현재성 _ 강성현
 
3/17 민족/계급/젠더 교차성 관점으로 본 일본군 ‘위안부’ 문제 _ 조경희(성공회대)
3/24‘제국 일본’의 근대 공창제와 일본군 ‘위안부’ 제도 _ 박정애(동북아역사재단)
3/31 아시아·태평양전쟁과 일본군 _ 강성현
4/7 오키나와와 조선인 ‘위안부’ _ 홍윤신(와세다대)
4/14 자료로 보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_ 김득중(국사편찬위원회)
4/21 일본군 ‘위안부’ 운동의 발아: 1991년 김학순 증언과 국제인권레짐의 변화 _ 이나영(중앙대)
4/28 일본군 ‘위안부’ 운동의 성장: 기억의 계승을 위한 국내외 시민활동과 확산 _ 이나영

5/12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의 증언과 2000년 여성국제전범법정 _ 양현아(서울대)
5/19 피해자 중심 역사쓰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의 구술생애사 _ 박정애

5/26 일본의 역사수정주의와 재일조선인의 역사 _ 정영환(메이지가쿠인대)

6/2 ‘반일 종족주의’ 현상으로 보는 역사부정과 혐오 _ 강성현
6/9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법적 해결의 역사와 2021년 한국 법원의 판결의 의미 _ 김창록(경북대)
6/16 총정리 _ 강성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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