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25

Namgok Lee - 시진핑 주석에게 드리는 글


Namgok Lee
12 May at 17:58 ·



*2016년 3회에 걸쳐 아시아경제신문 칼럼으로 썼던 글을 소개한다.
시진핑이 보리라는 기대는 하지 않았고, 국내의 완고한 좌파를 의식해서 쓰기도 했지만, 공자의 나라 중국에 이런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좀 길지만 올려본다.

시진핑 주석에게 드리는 글(1)

시진핑(習近平) 주석님께!  저는 대한민국의 남쪽 전라도에 살고 있는 71세의 인문운동가입니다. 젊어서는 한 때 마오쩌둥(毛澤東)의 '모순론'과 '실천론'을 읽기도 했던 사람입니다.
지금은 '논어'에 나오는 공자의 사상들을 진보적인 인문운동의 활구(活句)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논어는 인류 공통의 귀한 자산이며, 특히 현대 최대의 모순을 해결하는 데 가장 중요한 사상의 보고(寶庫)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배타적인 사상이나 종교와는 전혀 다른 문화의 뿌리입니다.  
존경하는 시 주석님,  저는 과거 제국주의에 대항해 어깨를 나란히 싸웠던 때보다 한걸음 더 나아가, 한ㆍ중 양국과 일본을 포함한 동아시아 인민의 연대가 진정한 세계화의 앞장에 설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런 점에서 특히 대국인 중국의 역할이 막중하다고 생각합니다.
핵무기 없는 평화로운 세계질서를 위해 헌신하는, 패권국가가 아닌 대국의 출현은 새로운 세계 질서의 상징입니다. 저는 중국의 굴기에서 그 희망을 보고 싶은 사람입니다. 세계열강 간의 '힘의 질서'를 어떻게 변화시켜 가는가도 중요하지만, 저는 그보다도 중국이 어떤 사회를 건설하는가가 더 본질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중국은 세기적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논어'를 통해 이 새로운 실험에 관해 제가 받고 있는 느낌을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첫째 물질과 정신의 조화를 둘러싼 인간의 행복에 대한 공자의 보편적이고 과학적인 견해가 어떻게 지금의 중국과 만나고 있는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논어 13편 9장에서 공자는 1차적으로 부(富;물질적 수요의 충족)를, 그리고 그것이 교(敎;정신적 성숙)로 이어질 때만 인간은 행복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현실 사회주의는 그 1차적 조건조차 달성하는 데 실패함으로써 좌절했습니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가 일정한 수준의 생산력(富)에 이르렀을 때, 사람들의 의식이 사회주의라는 질이 다른 사회를 운영할 수 있는 상태까지 발전할 것이라고 예견하였습니다. 이것은 공자의 통찰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레닌 이후 많은 성급한 사회주의자들이 인간의 실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실패했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다른 한편 세계 자본주의는 보편적인 정신적 성숙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물질주의에 머물러, 비인간화와 양극화 그리고 자연생태계의 파괴라는 내부 모순을 해결하지 못하면, 인간의 행복은 물론 인류의 존속 자체를 보장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물질적 부가 이루어진다고 해서 저절로 정신이 성숙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줍니다. 
공자는 인위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찍이 통찰하고, 그 교(敎)의 목표까지 제시하였습니다. 논어 1편 15장에서 교(敎)의 목표를 '빈이무첨(貧而無諂, 가난하면서도 비굴하지 않다) 부이무교(富而無驕, 부유하면서도 교만함이 없다)' 정도면 어떠냐는 제자의 질문에 '빈이락(貧而樂, 가난하면서도 즐거워하다) 부이호례(富而好禮, 부유하면서도 예를 좋아하다)'라고 상향(上向)해서 답합니다. 이것은 현대 사회에서 더욱 정곡(正鵠)을 뚫는 말로 다가옵니다.
'빈이락'은 생태주의적 삶(simple life)에, '부이호례'는 자본주의를 보다 평등하고 따뜻한 시스템으로 이행하는 데, 현대인들의 높아진 자유도(自由度)에 가장 잘 부합하는 목표입니다. 유럽 등의 일부 국가에서는 상당한 진보가 있긴 하지만, 자본주의의 중심국가나 후발 자본주의 국가들에는 물질주의(物神의 지배)를 극복할 이러한 의식혁명의 주체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지금 제가 주목하는 것은 덩샤오핑(鄧小平) 이후 중국은 부(富)는 자본주의에 , 교(敎)는 중국공산당이 맡는 그야말로 획기적 실험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공산당은 민족해방과정과 건국과정에서 위대한 힘을 비축한 세계 유례를 찾기 힘든 거대한 결사체입니다. 그러나 해방투쟁보다 더 어려운 것이 새로운 사회의 건설 과정입니다. 이것은 아마 시 주석께서 누구보다 잘 이해하실 분으로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는 그 많은 모순에도 불구하고, 지금 세계의 보편적 시스템으로 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세계 인류의 보편적 의식과 욕구 수준에 부합하기 때문입니다.
생산력을 발전시켜 인류의 물질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기여한 것은 자본주의의 진보적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모순이 이제 임계점에 달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이 자본주의를 새로운 시스템으로 연착륙 시키는 것이 세계 인류의 최대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윤동기(탐욕으로 되기 쉬운)와 비인간적 경쟁을 넘어서는 동기에 의한 생산력의 확보가 필수 조건입니다. 
논어 4편 15장에서 공자가 일이관지(一以貫之)한다는 충(忠)과 서(恕)야말로 자타(自他)의 생명력을 최고로 실현할 수 있는 의식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자발적이며 자율적이고 그 과정이 기쁨이어야 진짜입니다. 중국공산당이 이러한 동기를 인민의 앞장에 서서 체현하여, 생산력으로 전화(轉化)시킬 수 있다면, 그야말로 위대한 역사를 창조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중국 공산당이 종래의 권력기관이 가진 한계들을 극복할 수 있는가에 대해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소강(小康)사회를 넘어 대동(大同)사회로 나아가는 인류의 오래된 이상을 실현하는 데 새로운 이정표를 인류사의 한 페이지에 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는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Namgok Lee
12 May at 18:03 ·



시진핑 주석에게 드리는 글(2)

시 주석께서도 주시하고 계시겠지만, 이 글을 준비하는 동안 한국에서는 대단히 황당하고 부끄러운 일들이 표면으로 들어났습니다. 정세가 대단히 급박하여 사실은 이번 칼럼에서는 국내문제를 다뤄볼까도 생각했지만, 많은 분들이 다루고 있고, 또 제가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것이 인류 보편적인 테마라서 그대로 글을 이어가겠습니다.

오늘은 ‘민주주의’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흔히들 말하는 관점 이른바 서구적(西歐的) 관점에서가 아니라, 인류 보편의 이상과 그것을 실현해가는 구체적 과정의 역사적·사회적·문화적 특성의 다양함이라는 관점에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민주주의는 서양에서 발전했다’는 것은 하나의 견해에 불과하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아마 근대 몇 백년을 두고 말하면 일리가 있겠지만, 오랜 역사와 더 오래 진전될 미래를 생각하면, 이것은 대단히 일면적인 단견(短見)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주주의’에 대해서도 시대와 사회제도를 넘어 인류 보편의 지혜가 ‘논어’ 속에 보물처럼 들어 있습니다.
서양민주주의의 뿌리로 보는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는 사실상 노예제를 바탕으로 하는 지극히 불완전한 것이었고, 그 후 동양보다 훨씬 엄혹한 중세의 암흑기를 거치고, 근대 민주주의의 요람으로 알려진 영국에서 1688년 명예혁명 혁명 이후에 확립된 ‘왕은 군림하나 통치하지 않는다’는 전통은 2500여년 전 공자가 이미 고대 중국에서 실현된 사례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금과는 전혀 다른 조건에서도 2500여년 전의 현자는 정치의 본질을 ‘사람을 사랑하는 것(愛人)’이라고 설파하고 있습니다.
논어 안연 편 22장을 보면 번지라는 제자가 공자께 인(仁)에 대해 묻습니다. 그때 공자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愛人)”라고 대답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사람을 사랑하는 것인가에 대해서, 사람을 아는 것(知人)에서 출발하여 바른 정치에 의해 실현된다는 취지로 대답합니다.
즉 공자에게는 ‘정치란 사람을 사랑하는 구체적 기술(技術)’ 인 것입니다.

존경하는 시 주석님,

중국은 실제적으로 일당(一黨)이 통치하는 국가입니다.
이것이 서구민주주의라는 입장에서 보면 민주주의의 최대 장애입니다.
그러나 저는 일단 중국의 현실을 바탕으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중국공산당의 당내(黨內) 민주주의가 그 출발점으로 떠오릅니다.
아시다싶이 근대의 공산주의(과학적 사회주의)는 동양에서는 오래된 이상인 ‘대동세상’을 이른바 ‘과학적’이고 ‘현실적’으로 이루려는 목표를 가지고 서양에서 출현하였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반과학적’이고 ‘비과학적’인 사고와 태도 그리고 실천 등으로 결국 세계자본주의를 넘지 못하고, 세계자본주의에 포섭(包攝)되고 말았습니다.
오늘은 그 단정(공산당의 무오류성)의 반과학성과 이른바 민주집중제가 갖는 비민주성에 대해 논어의 지혜를 통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이와 관련된 논어의 구절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공자 말하기를, “내가 아는 것이 있겠는가? 아는 것이 없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나에게 물어오더라도, 텅 비어 있는 데서 출발하여 그 양 끝을 들추어내어 마침내 밝혀 보겠다.” 子曰, 吾有知乎哉? 無知也 有鄙夫問於我 空空如也 我叩其兩端而竭焉 >(제9편 자한)
<공자 말하기를 “군자는 세상 모든 일에 옳다고 하는 것이 따로 없고 옳지 않다고 하는 것도 따로 없이, 오직 의를 좇을 뿐이다.” 子曰, 君子之於天下也 無適也 無莫也 義之與比> (제4편 이인)
<공자 말하기를, “다른 생각을 공격하면 해로울 뿐이다” 子曰 攻乎異端 斯害也已> (제2편 위정)
이 세 문장을 관통하는 것이야말로 과학적이고 민주적인 사고와 태도입니다.
지금 세계의 어떤 나라, 어떤 정당의 민주주의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민주주의를 가능케 하는 사상의 보고(寶庫)로 됩니다.
제가 나름대로 현대적으로 읽어보면 다음과 같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간은 실재를 인식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그러나 불가지론에 빠지지 않고 무지를 자각(空空)한 상태에서 단정하지 않고(無適 無莫) 끝까지 무엇이 현 단계에서 가장 옳은 것인지, 무엇이 사실에 가장 가까운지를 모두의 지혜를 모아 찾아간다.( 義之與比,叩其兩端而竭焉) 이 때 가장 경계할 것은 ‘자기와 다른 생각을 공격하려는 마음’이다. 자기와 다른 생각은 검토의 대상이지 공격의 대상이 아니다.(攻乎異端 斯害也已)”
아마도 지금까지 논어를 해석하는 것과 차이가 있을지 모르지만, 저는 위와 같이 읽는 것이 논어 전체를 통한 공자의 뜻에 부합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일 중국 공산당의 당내 민주주의가 이런 정도의 의식과 태도에 바탕을 둔다면, 새로운 민주주의의 역사를 쓰게 될 것입니다.
아마도 이렇게만 되면 일당독재를 넘어 다당제와 자유선거는 물론 직접민주주의와 분권(권력분립과 지방분권 포함)과 자치를 확대하는데 중국이 전혀 두려워 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원래는 두 회 정도로 마무리하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앞으로 2회 정도 더 ‘인권, 민족, 새로운 문명 등’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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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gok Lee
12 May at 18:09 ·



시진핑 주석에게 드리는 글(3)

국가는 인간과 사회의 진화를 가로막는 직간접의 범죄와 부정과 부패를 제거하는 가장 강력한 기구입니다.
개방을 하고 자본주의를 도입하면 덩샤오핑(鄧小平)의 말대로 창(窓)을 열면 파리 모기와 온갖 벌레가 함께 들어오듯 여러 부정적 현상들도 나타나게 됩니다.
‘부패와의 전쟁’이라는 말을 할 정도의 시 주석의 노력을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그러면서도 그 지향하는 이상만은 놓치지 않기를 바라는 심정 또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논어에 나오는 공자의 말들입니다. “법제로 다스리고 형벌로 질서를 유지하면, 인민들이 형벌을 면하는 데 급급하여 부끄러움을 모를 것이다. 그러나 덕으로 다스리고 예로써 질서를 유지하면 부끄러움을 알고 바르게 될 것이다.” 道之以政 齊之以刑 民免而無恥 道之以德 齊之以禮 有恥且格 (제2편 위정)
“송사를 듣고 판결을 함에는 나도 다른 사람과 같으나 반드시 송사가 없도록 해야 한다.” 聽訟 吾猶人也 必也使無訟乎 (제 12편 안연)
위의 구절들은 국가와 정치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고금을 통해 명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최고 최선의 인권 보장은 좋은 정치와 좋은 제도입니다.
그러나 범죄자의 인권 보장을 포함한 근대 서양의 형벌 제도에 대해서는 진지한 검토와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사상과 양심의 자유를 철저히 보장하는 것은 오래된 동양의 이상주의에 더 부합하는 것입니다. 위대한 목적을 가진 당(黨)이나 국가일수록 그 절차나 과정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 같은 촌부(村夫)가 짐작할 수 없는 많은 고충이 거대한 국가를 경영하는 시 주석을 비롯한 중국 지도부에 있다는 것을 알고, 충분히 존중합니다만, 여건이 허락하는 대로 자본주의 국가의 불평등이나 차별 같은 실질적인 수많은 합법적인 인권침해보다 오히려 중국의 정치범 탄압이나 범죄자에 대한 가혹한 처벌이 더 이슈화되는 것에서 하루 빨리 벗어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시 주석님,

마지막으로 민족문제와 새로운 문명에 대해 말씀 드려보겠습니다.중국은 광활한 영토와 56개의 민족으로 구성된 그 자체로 세계국가입니다.
미국이 이민(移民)에 의해 몇 백 년 동안에 인위적으로 형성된 세계국가라면, 중국은 수천 년의 역사, 수많은 분열과 통일을 경험해 온 세계국가입니다.
현실 사회주의의 실패 이후로 '이념의 종언'이라는 말이 유행했습니다.
불완전한 정치 이데올로기로서의 사회주의를 이념이라고 하면 성립하는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이념을 '우주 자연의 리(理)에 부합하는 인간의 관념'으로 해석한다면, 그런 이념의 시대는 온 적이 없습니다. 이제 와야 합니다.
중국에게는 패권다툼이라는 현재의 세계질서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도 의연히 대처해야겠지만, 그 힘의 원천은 내부에 진정으로 리(理)에 바탕을 둔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것입니다.
'권력은 총구(銃口)에서'라는 말은 지금까지의 권력을 획득하는 과정에서는 맞는 말일지 모르지만, 진정으로 새로운 질서는 '이념'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공자와 제자의 대화입니다. "위나라 임금께서 선생님께 정치를 맡기신다면 무엇을 가장 먼저 하시겠습니까?" "반드시 명(名)을 바로 세울 것이다."子路曰, 衛君 待子而爲政 子將奚先 子曰, 必也正名乎 이 '정명(正名)'을 여러 가지로 해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고정하지 않음'은 공자의 특징입니다. 따라서 '정명' 또한 고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현대적인 용어로 표현하면 '시대정신을 가장 바르게 실현할 수 있는 종합철학을 세우는 것'으로 저는 보고 있습니다.
'정명'은 진정한 의미의 '이념'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이제 인간과 자연 ·인간 상호간·물질과 정신의 관계가 어떻게 되는 것이 우주 자연의 '리'에 부합하는지가 엄청난 파국적 위기와 함께 근원적으로 물어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중국 공산당이 진정한 이념정당으로 진화하여 민족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함으로써 미래에 도래할 세계정부의 모델을 만드는 데 선구적 역할을 하기를 바랍니다. 여러 민족의 자치와 분권을 최대한 확대하면서, 동시에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위해 협력 통합하는 실험은 중국 같은 나라가 아니면 어려운 일입니다. 동시에, 지구적 인류적 위기를 초래하고 있는 지금의 소비와 소유 중심의 문화를 정신적 예술적 가치나 욕구가 증대되는 생태적 삶의 문화로 전환하는 새로운 문명의 선두에 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현실에서 더욱 절실한 요구로 됩니다. 8500만명의 중국 공산당원들이 이런 문명적 전환을 시도한다면 인류에 대한 최대의 기여로 될 것입니다.과거 혁명 시기의 '조사 없이는 발언권 없다'라는 실사구시의 전통을 넘어, '생활 없이는 발언권 없다'는 자각이 중국공산당의 자율적 문화로 자리 잡는다면,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문화혁명의 길입니다.

존경하는 시진핑 주석님, 저의 글을 이제 마치려 합니다.
너무 잘 아시고 실천하고 계시는 것들에 대해 촌부의 중언부언을 너그러이 받아들여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중국과 중국 인민을 사랑하고, 시 주석의 성공을 기원하는 마음에서라는 것을 헤아려 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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