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
이영채,한홍구 (지은이)창비2020-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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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페이지수 288쪽,
책소개
일본의 경제제재와 <반일 종족주의> 대량 판매로 급격하게 관심이 높아진 한일 과거사 문제를 낱낱이 해부한 책이 출간되었다. 한일관계 악화를 계기로 공중파 등 여러 매체에 출현하며 일본 문제를 다뤄온 대표적인 한일관계 전문가 이영채 교수(일본 게이센여학원대)와 탁월한 한국현대사 연구자이자 반헌법행위자열전 책임편집인인 한홍구 교수(성공회대)가 뭉쳐 한일 극우세력의 역사인식에 정면으로 맞선다. 유튜브 채널 [한홍구TV, 역사 '통']에서 두 저자가 총 10차례에 걸쳐 강연한 내용을 책으로 엮었다.
이 책은 극우세력의 잘못된 역사관을 바로잡고 평화로운 동아시아를 만들어가자고 제안한다. 메이지유신까지 거슬러 올라가 야스쿠니 신사, 전후(戰後) 협정 등 일본 근현대사의 핵심주제를 살펴봄으로써 일본 우익의 무리한 주장이 무엇인지 밝혀내고, 일본 자체를 악마화하기보다는 일본 내 양심세력과 연대해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국내 친일문제는 일제강점기뿐 아니라 그 후에도 계속해서 한국 사회의 주류를 형성해온 기업인, 군인, 관료, 교육자, 문인, 예술가, 종교인 등과도 관련이 있음을 지적하는 한편, 여전히 해결되지 못한 재일조선인과 일본군 '위안부' 등 강제동원 문제를 자세히 설명하며 '오늘의 과제'를 환기시키는 내용도 주목할 만하다.
목차
머리말│다시 한일관계의 쟁점이 된 근대사: 일본은 왜 역사반성을 하지 못하는가 / 이영채
1부 일본의 경제보복 뒤에 숨겨진 과거사 문제
1. 일본의 ‘피해자’ 의식: 전후 협정
2. 한국인은 모르는 일본인의 마음, 야스쿠니
3.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징병: 인식의 차이
2부 닮아가는 한국 우익과 일본 우익
4. 일본 우익의 뿌리를 찾아서
5. 한국 우익과 친일 문제
6. 반격의 『반일 종족주의』
3부 오늘의 한일관계, 어떻게 풀어갈까
7. 재일조선인 문제를 보면 한일관계가 보인다
8. 과거사 문제 해결을 위한 일본 시민사회와의 협력
9. 평화의 시대, 촛불혁명의 동력으로 풀어가야 할 한일관계
맺음말│한국과 일본, 극우를 넘어 시민의 연대로 / 한홍구
더 깊은 공부를 위한 자료
책속에서
첫문장
일본에는 '역사 피로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의 부재와 재정 확보 실패로 비현실적인 정책에 머무르며 언론의비판이 계속되었다. 결국 준비되지 못했던 민주당 집권세력은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그대로 노출하여 일본 국민들의 머릿속에 낙인이 찍혔다. 일본사회에서는 3·11 대지진과 민주당의 무능이 동시에 떠오를 정도다. 접기 - 라스티
지 못했는가에 대해 구조적 · 역사적 내면적 요인을 있는 그대로 살펴보려 한다. 민족적 감정이나 일본의 우익이 공격하는 반일감정이 아니라, 일본의 내부 논리와 일본사회가 놓인 상황을 그대로 인정하면서 그들의 인식을 우리 사회에 조금이라도 공유해보려는 것이 이 책의 주요 목적이다. - 라스티
침내 대립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아베 정권을기획한 일본 극우보수의 역사적 뿌리와 한일 극우보수의 구조적유사성 및 연속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우리 속의 일본 제국주의를 찾아내고 그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 라스티
장에서 기인한다고 말하는 『반일 종족주의의 주장이 사실은 일본식민지배의 실상을 은폐하고 미화해온 결과라는 것을 밝혀낸다. 또한 최근의 한일 양국에서 보이는 『반일 종족주의 수요 현상이 결코 실체가 아니라, 일본에서 패배한 역사수정주의가 한국에 수출된 뒤 일본 자본에 의해 다시 역수입되어 일본 역사수정주의 부활에 이용되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려고 한다. 접기 - 라스티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우리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바라볼때 민족적 관점이 중요하긴 하지만, 오로지 민족적 관점으로만 보면 안 됩니다. 보편적 관점이 중요합니다. 인권의 문제, 평화의 문제로 여겨야 합니다. 우리를 ‘반일 종족주의자‘라고 몰고 가는 사람들, 그 사람들이 사실은 종족주의자입니다. 보편적인 기준을 갖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자가 누구냐만 갖고 따지는 것이 편협한 종족주의이지요. 전강수 교수의 표현에 따르면 ‘혐한 종족주의자‘라고 불러야 마땅합니다. 접기 - 라스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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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이영채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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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게이센여학원대 국제사회학과 교수. 일본 게이오대 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한 후 동아시아국제정치, 한일 및 북일관계를 연구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자료센터(PARC), 야스쿠니 반대 동아시아 촛불행동 등 일본 시민단체에서 활동했고, 한국과 일본 주요 미디어에 출연하여 양국의 시민사회 교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韓流が傳える現代韓國(한류가 전하는 현대한국)』, 공저 『일본 탐방』 『なるほど!これが韓國か(이것이야말로 한국이다)』 『犧牲の死を問う(희생의 죽음을 묻는다)』등이 있다.
최근작 : <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 (큰글자도서)>,<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 … 총 4종 (모두보기)
한홍구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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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국사학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대에서 한국현대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 민간위원을 역임했고, 성공회대 교양학부 교수와 ‘반헌법행위자열전 편찬위원회’ 책임편집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대한민국사』(전4권) 『광장, 민주주의를 외치다』 『사법부』 『역사와 책임』 『유신』 『지금 이 순간의 역사』 『한홍구와 함께 걷다』 『특강』 등이 있다.
최근작 : <절반의 한국사>,<민주주의 역사 공부 2 : 5.18민주화운동>,<민주주의 역사 공부 1 : 4.19혁명> … 총 86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일본은 왜 역사반성을 하지 못했을까
경제제재와 불매운동 이후에 살펴보는 한일 근대사의 쟁점들
일본의 경제제재와 『반일 종족주의』 대량 판매로 급격하게 관심이 높아진 한일 과거사 문제를 낱낱이 해부한 책 『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이 출간되었다. 한일관계 악화를 계기로 공중파 등 여러 매체에 출현하며 일본 문제를 다뤄온 대표적인 한일관계 전문가 이영채 교수(일본 게이센여학원대)와 탁월한 한국현대사 연구자이자 반헌법행위자열전 책임편집인인 한홍구 교수(성공회대)가 뭉쳐 한일 극우세력의 역사인식에 정면으로 맞선다. 유튜브 채널 「한홍구TV, 역사 ‘통’」에서 두 저자가 총 10차례에 걸쳐 강연한 내용을 책으로 엮었다.
2019년 단행된 일본의 경제보복 뒤에는 식민지배를 둘러싼 한일 간 과거사 문제가 있었다. 아베 총리를 중심으로 하는 일본 극우세력은 ‘강한 일본’을 되찾아야 한다는 주장을 되풀이함으로써 지난 20년간 침체기를 겪어온 일본사회에서 장기 집권하고 있다. 그들은 일본을 다시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만드는 작업의 일환으로 과거의 식민통치를 부정하고 전쟁 과정에서 일본이 저지른 만행을 축소해왔다.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아베 정부가 유난한 반응을 보인 것도 그런 맥락이 있었기 때문이다.
한편 한국의 보수세력은 일본 사회 우경화에 호응이라도 하듯이 제국주의 식민지배와 국가폭력을 비판하는 입장을 ‘반일 종족주의’로 몰아세우며 공격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케케묵은 ‘식민지 근대화론’뿐 아니라 일본 제국주의의 강제동원을 부정하고 친일파를 옹호하는 등 기존 서술을 전방위적으로 부정하는 도발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반일 종족주의』는 촛불혁명 이후 입지가 좁아진 국내 보수세력의 호응을 등에 업고 일본에까지 수출되었다. 여기에 일본 우익이 역으로 반기는 모양새다.
『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은 이러한 한일 극우세력의 잘못된 역사관을 바로잡고 평화로운 동아시아를 만들어가자고 제안한다. 메이지유신까지 거슬러 올라가 야스쿠니 신사, 전후(戰後) 협정 등 일본 근현대사의 핵심주제를 살펴봄으로써 일본 우익의 무리한 주장이 무엇인지 밝혀내고, 일본 자체를 악마화하기보다는 일본 내 양심세력과 연대해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국내 친일문제는 일제강점기뿐 아니라 그 후에도 계속해서 한국 사회의 주류를 형성해온 기업인, 군인, 관료, 교육자, 문인, 예술가, 종교인 등과도 관련이 있음을 지적하는 한편, 여전히 해결되지 못한 재일조선인과 일본군 ‘위안부’ 등 강제동원 문제를 자세히 설명하며 ‘오늘의 과제’를 환기시키는 내용도 주목할 만하다.
여러 차례 기회를 놓친 일본과 ‘역사 피로감’
2차대전에서 패배한 이후 일본은 식민지배를 반성할 수 있는 기회가 여러 차례 있었음에도 매번 책임을 회피하며 기회를 놓쳤다. 전후 처리 과정에서는 승전국들이 식민지 문제에 무관심했고, 미군정으로부터 독립하면서는 일본이 이를 인정하지 않으려 했다. 1965년 한일기본조약은 한일 양국의 직접적인 협상으로 식민지배 사과와 배상이 이뤄질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였다. 실제로 한국이 사과와 배상을 요구했지만, 일본은 이를 거부하고 경제협력 방식을 고집했다. 또한 인도네시아나 대만 등 식민지배를 했던 아시아 국가들과도 역사문제는 전혀 해결하지 않았다. 중국과의 관계에서도 모든 청구권을 포기시켰다.
이렇게 역사문제가 제대로 청산되지 못했음에도 일본인들이 주변국들의 반응에 ‘역사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는 점은 극우 역사관이 득세하는 현재 일본 상황을 이해하는 열쇠다. 전쟁이 잘못이라고 인정하는 일본인 상당수조차, 원폭 등 전쟁 과정에서 피해를 겪었고 전후 협정 과정에서 굴욕적으로 승전국들의 요구를 들어야 했던 일본이 ‘할 만큼 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야스쿠니 신사, 근대 일본의 상징이자 도발의 현장
매년 반복되는 야스쿠니 신사 참배 논란은 이런 갈등을 대표하는 사례이자, 우리가 몰랐던 일본인의 집단심성을 비추는 거울이다. 일본 제국주의 침략을 경험했던 국가들은 A급 전범이 합사되어 있는 야스쿠니를 참배하는 것은 침략을 긍정하는 것이라고 강력히 비판한다. 이런 비판은 일리가 있지만, 야스쿠니에는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저자들은 지적한다. 야스쿠니는 메이지유신 이후 수많은 전쟁에서 천황을 위해 희생된 사람들이 신으로 합사돼 있는 곳으로, 유신 당시의 메이지 천황이 직접 설립했고 이후 천황들이 참배해왔다. 따라서 야스쿠니에는 근대국가 일본의 핵심 정체성, 바로 천황제 이념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2차대전 이후 패망한 일본 제국이 다른 모든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지켜낸 것이 천황제라는 점을 상기한다면 그 중요성을 더 분명히 알 수 있다.
A급 전범이 야스쿠니에 합사된 것이 오히려 오늘날 천황과 일본 우익 총리 간의 갈등 요소라는 점도 한국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사실이다. A급 전범이 합사되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진 1978년 이후 정작 천황은 야스쿠니를 참배하지 않는다. 천황이 전범을 합사한 야스쿠니에 간다는 것은 마치 히틀러가 묻힌 곳에 독일 대통령이 참배를 가는 셈이기 때문이다. 고이즈미, 아베 등 일본 우익 총리들이 야스쿠니를 참배하는 것이 얼마나 모순적이고 도발적인 행동인지를 이 점에서도 알 수 있다.
『반일 종족주의』는 또다른 종족주의일 뿐
메이지유신 이후 천황 중심으로 재편된 일본이 폭력적인 제국주의 국가로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들은 오늘날 일본 우익의 뿌리다. 이들은 오로지 ‘위대한 일본’을 만들기 위해 군국주의 국가를 만들고 주변국을 서슴없이 침략하는 데 앞장섰다. 특히 이들의 입장에서 한반도는 대륙으로 뻗어나가기 위한 발판이자 일본의 주권선을 지키는 이익선일 뿐이었다. 이런 역사에 대한 반성과 청산 없이 다시금 득세하는 일본 극우의 ‘역사 수정주의’를 지켜보는 우리의 심정은 씁쓸하기만 하다.
『반일 종족주의』는 이러한 일본의 극우 역사 수정주의를 수입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식민지 시기의 경제발전이나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노골적으로 일본 극우의 입장을 베끼다시피 했기 때문이다. 식민지 근대화론의 입장에서 인정할 만한 주장이 몇 가지 있다 해도 전체 역사서술을 다시 써야 할 만큼의 증거가 나오지 않았음에도 침소봉대하며 기존 역사연구를 부당하게 공격하고 있다. 근대를 오로지 경제개발에만 초점을 맞춰 설명하는 방식도 균형 잡힌 역사인식이라고 하기 어렵다. 이런 점에서 저자들은 ‘자본주의 맹아론’ 등 기존의 학설이 자의적이라는 그들의 비판을 『반일 종족주의』에 그대로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비관적인 흐름에서 유일한 희망은 평화세력의 연대
일본의 전후 ‘55년체제’는 자민당 내 자유주의 세력의 평화노선과 사회당과 공산당 등 일본 내 진보세력들의 공존으로 유지돼왔다. 다시금 군국주의를 긍정하는 극우세력이 일본의 패권을 장악한 것은 90년대 이후 이어진 긴 불황과 동일본 대지진, 후쿠시마 원전사태 등 대재해의 결과다. 침체기에 성장한 젊은 세대가 오히려 보수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틀이 바뀔 전망도 어둡다. 일본의 진보적 사회운동은 명맥을 이어오고 있지만 보수를 대신할 새로운 사회 비전을 제시하는 데 실패해왔다. 사회당?민주당 등 제도권의 야당 세력은 동일본 대지진을 거치며 해체하거나 군소 정당으로 전락했고, 안보투쟁 등 주요한 계기가 되었던 사건들에서 패배해온 역사도 대안세력을 더욱 위축시켰던 것이다.
그럼에도 저자들은 한일 사회운동의 연대가 유일한 희망이라고 강조한다. 재일조선인 문제 등 우리에게도 중요한 문제가 일본 사회의 변화와 직결되어 있을 뿐 아니라, 촛불혁명을 거친 한국 사회운동과, 지역사회 운동에서 단단한 경험을 가진 일본 사회운동이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줄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양국 시민사회의 연대는 계속돼왔지만, 최근 민주주의 발전 방향이 달랐고 냉전 등 국제정세가 변화하면서 전환이 필요한 단계에 와 있다. 역사 문제에 있어서는 한국과 일본의 분위기가 워낙 달랐던 탓에 괴리가 있기도 했다. 『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은 이럴 때일수록 절실한 것이 바로 상호 역사인식의 공유라고 주장한다. 근대사 문제가 다시 한일관계의 쟁점이 된 지금이야말로 오히려 양국 시민사회의 연대를 새로이 다질 기회일 것이다. 진흙 속에서 진주를 찾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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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우를 보수라 자칭하며 살아가는 우리나라의 수많은 극우 ‘보수‘ 성향의 사람들이 깨달음을 얻기위해 가장 많이 읽어야할 책
은하수 2020-02-15 공감 (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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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들이 좋아하는 역사 책
박세연 2020-02-02 공감 (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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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근대사를 간결하고 읽기 쉽게 저술한 책. 특히 재일조선인들에 대한 내용과 한일 시민연대운동의 중요성을 지적한 대목에서 느낀 점이 크다.
bada0915 2020-05-03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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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한과 반일을 넘어서야 보이는 평화의 길
어제자 신문기사에는 민경욱이 드디어 백악관 앞에서 "한국의 민주주의는 죽었다"라고 하면서 1인 시위를 하는 사진이 올라왔다.
일단은 쪽팔린다.
저렇게 생각할 수도 있고, 주장할 수도 있고 다 그럴 수도 있는데 왜 시위장소가 미국 백악관 앞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아베 수상님 죄송합니다를 외치던 주옥순과 판박이다.
한국의 우익들은 오늘도 이렇게 국민들을 웃겨주려고 열일하신다.
그러나 그들이 권력을 잡았을 때는 저 모든 일이 웃기는 일이 아니게 돼버리는게 우리의 비극이라고 할까?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 평소에 이 문제는 우리나라보다 일본에 더 중요할 수 있다고 생각해왔다.
일본이 진심으로 전쟁을 포기하고 평화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과거에 대한 제대로 된 반성이 필요하고, 그 진지하고도 의미있는 첫걸음이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제대로 된 사과와 반성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전하는 충격적 진실은
또 한편으로는 일본의 평화주의가 갖고 있는 명확한 한계도 지적했습니다. 자신들이 아시아에 저지른짓에 대해 속죄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지 못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일본은 ‘일국 평화주의‘에 머무를 뿐이라고 평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P259
전후 일본은 전쟁을 일으킨 당사자임에도 불구하고 자신들도 전쟁의 피해국이라는 집단 최면에 홀린듯 하다.
그 이유의 가장 큰 부분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폭으로 인한 것이다.
세계 유일의 원폭 피해국이라는 것이 모든 역사적 죄악을 덮어버린 것이다.
내가 피해자인데 전쟁의 책임이나 반성이 어디에 설 수 있을 것인가?
그래서 일본의 시민사회가 가지고 있는 평화인식이라는 것은 결국 내가 입었던 그 피해를 다시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한 필요로서의 평화를 넘지 못하고, 이는 전쟁을 일으켰던 주범들과 그 후예들이 계속 일본 사회 내에서 권력을 잡고 끊임없이 재생산되는 토대가 된다.
내가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한 강한 국가의 존재, 전쟁은 원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국가는 강해야 한다는 것이 일본의 현주소인듯하다.
이런 상황이라면 일본의 평화주의의 한계는 너무도 명백하다.
만약 상황이 변하여 내가 피해를 입는다면 전쟁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바뀌는 것은 정말 한순간일 것이므로....
한국의 우익은 상당히 아이러니한 존재들이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우익들은 강력한 국가라는 환상을 매개로 성장한다.
하지만 한국의 우익의 뿌리는 이승만이 살린 친일파에서 시작되고, 박정희에 의해 광범위하게 다시 살아난 온갖 일제 잔재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주적-북한-을 향해서는 강력한 국가를 지향하지만, 우리보다 강한 국가-미국, 일본-에 대해서는 비굴할 정도로 굴종의 모습을 보인다.
저 코미디 같은 민경욱이나 주옥순이 서있는 지점이다.
한국에 있어 친일파의 문제는 단순히 사람의 문제가 아니다.
이승만 시절에는 사람의 문제와 사회구조, 문화의 문제가 모두 섞여 있었고, 박정희 시대로 오면 친일파 출신이냐 아니냐라는 문제보다는 그들 집권자들이 만들려고 했던 사회구조와 문화가 더욱 문제가 된다.
박정희와 친일파 논쟁에서 중요한 것은 이 책에서 지적하는대로 박정희 개인의 친일여부가 아니다. 그는 본격적인 친일파가 되기에는 지나치게 젊었고, 무언가를 해보기도 전에 해방이 되어버렸으니 말이다.
일본 아베 총리의 정치적 지향이자 외할아버지인 전범 기시 노부스케는 박정희에게도 정치적 아버지이다.
그가 만들고자 했던 국가의 모델이 바로 만주국이었다는 것을 이 책에서 아주 적절하게 지적하고 있다.
기시는 사실상 만주국을 설계한 사람입니다. 이런 만주 경험은만주군 장교로 근무한 박정희와 잘 맞아떨어졌지요. 사실 유신 시대의 국방국가 한국은 만주국 모델을 따른 것이었습니다.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생겨난 한일 간의 유착관계에는 기시와 박정희가얽힌 만주국 인맥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 있습니다.
- P108
그러므로 우리 사회에서 친일잔재의 청산은 단순히 누가 친일파인지를 가려내는게 마지막이 되어서는 안된다.
우리 사회에 남아있는 일본 군국주의의 유산들, 그들이 퍼뜨린 군국주의의 유령들을 몰아내는 것, 그럼으로써 억압적이고 양비론적인 문화를 바꾸는 것이 진정한 친일청산의 과제일 것이다.
우리는 오랫동안 황국신민학교의 줄임말인 국민학교를 모르고 다녔다.
아직도 황국신민서사를 본뜬 국기에 대한 맹세를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논의조차도 불가능하다.
한국전쟁 시기 국군이 운영했던 군 위안소에 대해서는 논의조차 되지 않으며 이런 사실이 자랑스럽게 국방부 공식 역사에 기록되어 있다.
베트남에서 우리가 저질렀던 범죄에 대해서도 여전히 진지하게 고려되지 않고 있다.
얼마전 인터넷에서 화제가 됐던 사진이 하나 있었다.
한 초등학교 교사의 전신문신 사진이었는데 솔직히 내가 보기에도 많이 심해서 내아이가 중학생 정도가 아니라 그 초등학교 학생이라면 조금 꺼려지지 않을까 싶을 정도였다.
하지만 프랑스사회에서는 이 문신 남성이 초등학교 교사로 적합한가 않은가에 대해서 논쟁이 가능하다는 것이 내가 부러운 지점이었다. 우리 사회였다면 무조건 퇴출이었으리라고 본다.
타인에 대한 관용과 다름에 대한 인정 역시 군사주의적인 문화에서는 어렵고도 어렵다.
일본은 사실 더 답이 없어보인다. 길이 안보인달까?
혐한을 먹이로 하며 일본 우익은 어떤 악재에도 꿋꿋이 버티고 있고, 오히려 확대되는 듯하다.
지난 9월 아베는 총리에서 퇴임하면서 다시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강행했다.
일본의 우익은 어쨌든 야스쿠니신사를 국가 공식 추도원으로 격상시킴으로써 그들이 일으킨 전쟁에서 죽은 이들을 국가를 위한 희생으로 공식화시키고자 한다. 이는 결국 일본의 헌법 9조 - 자위대의 무력행사와 교전권을 인정하지 않는 조항의 개정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것이다.
반성하지 않는 역사에 일본의 혐한 우익의 득세, 그리고 자위대의 교전권 인정이 가져올 동북아의 새로운 지형 등 갑갑하기 이를데 없는 일본 내부다.
사실 일본의 시민사회에 대해서는 항상 궁금한게 많았었다.
이번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는 일본의 여러가지 해프닝들에 대해서도 우리야 바다 건너라고 웃긴다고 하지만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는데 왜 일본 국민들은 저 꼴을 보고만 있을까 의문이 끊임없이 들었다.
이런 일본의 상황을 가져오는데는 전후 일본 시민운동이 걸어온 길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이 책에서 상세히 알려주고 있었다.
결국 1960년 6월 19일 자정이 되어 안보조약 개정안이 자동적으로 성립됨으로써 안보반대 사회운동 진영이패배하게 됩니다. 격렬했던 반대운동은 눈 녹듯이 사라져버렸지요. 한국에서는 4·19 혁명이 일어났던 바로 그 무렵입니다. 한국이었다면 개정안이 강행되더라도 곧장 폐기하기 위한 운동을 조직하고 계속 이어갔을 것입니다. 정권을 바꿔서라도 목표를이루기 위해 투쟁했겠지요. 그런데 일본에서는 일단 법이 제정되어 실행되자 완전히 패배했다고 생각하고 포기해버렸습니다. 일본사회운동의 특징일 수도 있는데, 1960년부터 거듭해서 이런 경험을 하며 점점 패배주의가 쌓였고 사회운동 자체에 대한 회의감도깊어지지 않았을까 추측합니다. - P241
1970년대 일본사회운동의 몰락은 이후 커다란 구조적 문제를 남겼습니다. 우선 운동세력 내에서 연대에 대한 불신이 강해졌습니다. 전학련, 전공투, 적군파 등 큰 조직에서 발생한 모순과 폐해를목격한 뒤로 수평적 연대를 하지 않는 경향이 생겨났지요. 지금도일본 공산당과 사회당은 절대 손을 잡지 않고, 시민운동단체들도독립적으로 활동합니다. 사회운동 조직은 갈수록 작아질 뿐 크게통합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사회운동이 권위주의적 체제 해체나 안보조약 폐지같은 큰 주제를 다루기보다는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세울 수 있는과제들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컨대 여성운동, 원전 반대, 군사기지 반대, 장애인 해방, 소수민족 차별 해소 등으로 사회운동이 세밀하게 분화되었지요. - P248
일본이 자랑하는 역사 중에 만세일계(萬世一系)라는 것이 있다.
2,000년간 천황의 혈통이 끊어지지 않고 이어졌다는 것인데, 이는 다른 말로 하면 한번도 역성혁명을 겪어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1,000년이나 이어졌던 무사정권도 천황을 허수아비로 두었을지언정 천황의 집안을 유지했다.
임진왜란에서 일본군이 조선에서 절대로 이해할 수 없고 두려워했던 것이 의병의 존재였다.
일본의 경우 어떤 전쟁이든 전투가 벌어지고 우두머리가 항복하면 그것으로 전쟁이 끝나는 것인데, 왜 조선에서는 왕이 도망을 갔는데도 백성들이 싸우냐는 것이다.
강력하고 영원불멸한 권력에의 의지, 그에 대한 복종이 일본인 내면 유전자에 새겨져버린건 아닌지 의심이 들기도 한다.
그럼에도 희망은 결국 일본과 한국의 시민세력이다.
그들의 역사와 현재를 이야기 하는 이유도 한일관계를 제대로 협력과 평화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양국 시민사회의 연대 이외에는 답이 없기 때문이다.
지금의 한일관계의 어려움과 이에 대한 우리의 대응 역시 좋게만 보이지는 않는다.
일단 시민사회에서 No아베로 방향전환을 한것은 옳았지만, 그것이 국민의 전반적인 정서와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느낌이다.
많은 이들에게 No아베는 여전히 No일본이다.
지금은 코로나사태로 수면 밑으로 살짝 가라앉아 있는 듯 하지만, 오히려 그 수면 아래서 일본에 대한 무조건적인 증오와 극일주의 적대적 감정들이 모락모락 키워지고 있는 느낌이다.
한때는 시기와 부러움, 증오의 대상이었던 일본이 지금은 약간의 우월감과 냉소, 비웃음의 대상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결국 한일 양국에서 저 우익들과 국가주의 민족주의가 강화되어지는 토양이 될 뿐이라는 것을 직시해야 한다.
지금의 한일관계에서 일본과 한국의 사람들은 서로를 거울처럼 따라하며 닮아가고 있는듯도 하다.
어디에서부터 이 두 이웃나라의 문제를 풀 수 있을까 고민이 깊어지는데 결국 희망은 시민사회다.
이 책에서 말하는 결론을 곰곰히 구체적으로 생각해봐야 할 때다.
만약 한국이 계속해서 폐쇄적인 민족주의와 국가주의를 전면에내세운다면 일본 시민사회는 한국에서 희망을 찾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극우주의에 전부 포섭될 것입니다. 그런 흐름은 일본의 헌법개정 및 동아시아 평화의 위협으로 이어지겠지요. 다시 강조하지만 지금은 갈등과 혐오가 필요한 시대가 아닙니다. 한국과 공통점이 많은 덕에 반면교사로 삼을 만한 일본을 직시하고 배울 건 배우면서 연대해야 합니다. 그랬을 때 비로소 우리는진정한 과거사 청산은 물론이고 새로운 동아시아 평화체제를 향해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 P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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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돌이 2020-10-03 공감(13)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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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 한국 우익과 일본 우익의 관계
배우면 배울수록 더 열심히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분야 중 하나가 역사다. 그중에서도 한국의 근대사는 한국의 현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도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현재를 이해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꼭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읽은 책이 이영채, 한홍구가 공저한 <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이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한국과 일본의 우익이 어떻게, 얼마나 연결되어 있는지를 근대사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책에는 조선을 자국의 식민지로 강제병합하고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일본이 어째서 스스로를 가해자로 인정하지 않고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는지부터 일본 정치인들이 해마다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는 이유,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징병을 인정하지 않는 이유 등이 자세히 나온다. 2019년 <반일 종족주의>라는 책이 출간되면서 불거진 국내 사학자들 간의 역사 인식 차이 문제와 재일조선인 문제, 과거사 문제 해결을 위한 일본 시민사회와의 협력 방안 등도 거론된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연합군은 독일이 다시 전쟁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전쟁배상을 요구하고 독일이라는 나라를 둘로 쪼갰다. 동아시아에 이 방식을 똑같이 적용하면 연합군은 일본 역시 둘로 나누는 것이 마땅한데, 실제로 연합국은 일본이 아니라 일본의 식민지였던 한반도를 분할했다. 저자는 이에 대해 미국이 일본의 영토를 한반도와 만주까지 포함시켜 계산하면서 (일본) 본토는 간접적으로 독립시켜주되 일본의 식민지들을 미국이 직접 점령하는 형태로 전후 처리를 한 게 아닌가 하는 의문을 제기한다. (38-9쪽)
주목해서 봐야 할 일본 우익 인사들의 목록도 나온다. 이 중에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세지마 류조다. 한일 현대사의 막후 실력자로 평가받는 세지마는 박정희가 가장 존경한 인물로도 유명하다. 일본 육군 출신인 세지마는 한일 국교 정상화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박정희에게 수출 중심의 경제 정책을 펼 것을 권유하고, 전두환에게는 서울 올림픽 유치를, 노태우에게는 보수대연합을 권했다고 알려져 있다. 심지어 일왕이 식민 지배와 침략전쟁에 대해 언급하면서 '사과' 대신 '통석의 염'이라는 애매모호한 말을 쓸 것을 권유한 것도 세지마라고 한다. (110-1쪽)
저자는 한국과 일본의 권력 상층부가 '우익'이라는 이름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도 문제지만, 일제 식민지 시절 '황국신민(일본 국왕의 백성이라는 뜻)'이 되기 위한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우익 성향의 군사 독재 정부 치하에서 청년기, 장년기를 보내며 그대로 '빨갱이' 김대중, '빨갱이' 노무현을 외치는 '가스통 할배'들이 되었다는 것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라고 지적한다. 깊이 생각해볼 만한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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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치 2020-09-21 공감(12) 댓글(0)
조선학교 고교무상화 배제 관련 배경 이해하기
《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
이영채·한홍구 지음 | [창비]
《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활용하기
- 조선학교 고교무상화 배제 관련 배경을 이해해보자
전염병이 세계를 뒤덮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월 21일 일본 도쿄 문부과학성 앞에선 많은 학생들과 시민들이 모여 한 목소리로 구회를 외치고 있었다. 이 행사는 당일 재일조선인이 다니는 조선학교 고교 무상화 배제에 항의하는 ‘금요행동’이 200회를 맞았다. 오늘은 이들의 목소리를 듣고자 한다. 사건의 발단은 2010년 4월 일본 내 고등학교의 무상화 정책이 시행된 시점으로 돌아간다. 이 때까지 일본은 중학교까지만 의무교육이었지만 이제 고등학교까지 의무교육을 시행하게 되었다. 일본정부는 ‘일본인’ 고등학생의 경우 연간 12만엔(약 130만원)에서 24만엔(약 260만원)의 취학지원금을 지원하는 고교 수업료 무상화 정책을 도입했다. 그런데 재일조선인 학생들이 다니는 고등학교는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배제되었던 것이다. 왜 조선인 고등학교만 배제되었을까? ‘반일 및 북한 찬양을 교육하는 조선학교에 보조금을 지원해서는 안된다’는 일본 내 여론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여전히 보조금 지원 중단을 결정했던 세력들은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재일조선인 학교에 결부시키고 있다.
(관련기사 [1] 참조)
이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를 이해하기위해서는 최소한 해방 직후 시점인 1945년으로 되돌아 가야 한다. 이번 고교무상화 배제 문제와 재일조선인에 얽힌 문제들에 대해서는 《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을 통해 좀 더 이해하게 되었다. 이 책은 일본 게이센여학원대 국제사회학과에서 재직중인 이영채 교수와 성공회대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중인 한홍구 교수의 강연을 정리한 책이다. 이 책을 쓰게 된 저자들의 문제의식은 우리가 일본을 너무 모르고 있다는 자각에서 나왔다. 따라서 이 책의 주요 목적은 ‘일본 사회의 내면’을 제대로 이해하고, 우리가 이 인식을 공유하자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앞서 언급한 재일조선인의 고교무상화배제 관련 소식들은 올해 계간문예지 《창작과비평》 (186호, 겨울)을 통해 처음 접하게 되어 관심을 갖게 된 문제다.
(관련기사 [2]참조)
많은 재일조선학교 학생들과 시민들이 전염병이 유행하는 가운데 거리로 나와 한목소리로 외치게된 이유는 고교무상화 배제 사태가 그만큼 이들에게 절박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조선학교 학생들은 일본사회의 독립적인 구성원으로서 부당한 차별을 고발하고 이에 대한 시정을 8년 째 요구하고 있다. 이 문제를 《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을 중심으로하여 간단히 정리해보려고 한다. 해방 후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은 독립국의 위치가 아니라 ‘미국의 동아시아 점령 정책’이라는 거대한 물줄기 속에 ‘편입’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저자가 밝히고 있는 ‘38도선’의 원래 목적이 미국과 소련을 비롯한 연합국에 의한 일본군 무장해제였음을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재일조선인들에게 닥친 문제는 해방후 연합군 사령부와 일본 문부성이 전국의 조선학교를 폐쇄하고 조선인을 공립학교에 다니도록 명령하면서 시작되었다. 여기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연합군 측과 일본 지배층 사이에 공산주의에 대한 체질적인 알레르기가 공통적으로 반영된 정황을 이번 독서를 통해 읽을 수 있었다. 당시 역사적·정치적 상황에서 조선학교는 좌익성향을 보였기에 그 타격 대상이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패전 후 일본 정부의 입장에서도 조선학교를 비롯한 외국인 학교를 ‘각종학교’로 취급하면, 이들에게 보조금 지금과 각종 보호 제도를 박탈할 수 있다는 현실적인 방안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미국 측과 일본 지배층 사이의 이해관계가 잘 맞아 떨어진 결과로 이해된다.
1948년에는 오사카와 고베 지역에서 이른바 ‘한신교육투쟁’이 발생하는데, 재일조선인들의 데모를 진합하는데 경찰과 군대가 투입되어 대치하는 과정에서 16세 조선 학생 김태일이 총에 맞아 사망하기에 이른다. 당시에는 조선학교 폐지를 막아냈지만, 1951년 일본이 미국과 맺은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을 계기로 이듬해부터 일본정부는 독립정부로서 ‘국적조항’을 신설, 재일조선인의 국적을 박탈했다. 그 결과 재일조선인은 하루아침에 ‘무국적자’에 ‘특별외국인’이 되었다. 재일조선인에게 닥친 변화는 주기적으로 외국인등록을 하고, ‘국민수장’이라고 하는 열손가락 지문을 찍어야만 하는 생활을 의미했다. 참고로 이 국민수장은 기시 노부스케(아베 신조의 외할아버지, A급 전범)가 설계했던 만주국에서 시행했던 제도로, 박정희가 만주국에서 배워 온 것을 그대로 가져와 국내에서 시행했던 제도다. 이런 상황에서 1965년 한일기본조약(국교정상화)이 양국의 의사와 상관없이 미국의 압력으로성립 된다. 미국은 자신들이 조작한 ‘통킹만 사건’으로 한해 전(1964년), 북베트남을 폭격하며 베트남전을 시작했기 때문에, 미국으로서는 한국과 일본이 사이좋게 지내야 자신들의 동아시아 지배 전략에 유리하다고 보았음직하다. 이후 조선학교는 학교로서도 인정받지 못하게 되었다. 물론1970년대에 한번 다시 ‘각종학교’로 인정을 받게 되었지만, 일본 사회가 강경보수화되면서 2000년대에 이르러 심지어 조선학교 부지마저 뺏길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한편 2011년에는 우리가 아는 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있었다. 이에 대한 부실대응으로 일본 민주당 정권은 물러나게 되었다. 그런데 민주당은 두 해 전 선거에서 집권하기 위해 2009년에 중의원 선거에서 고교 무상화 공약을 내걸었고, 정권을 잡은 후 고등학교 전면 무상화(공립학교의 경우)를 실현해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거론하고, 조선학교가 ‘반일 및 북한 찬양을 교육한다’는 이유로 조선학교에 보조금 지원을 금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생겨나게 되었다. 물론 이 여론몰이는 조선인에 대해 극심한 거부반응을 보이는 일본 극우파의 작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침체되고 진보세력이 붕괴된 일본 사회에서 목소리를 높여 비판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일본 대지진 이후 다시 정계에 복귀하게된 2차 아베 내각은 2013년에 조선학교를 고교 무상화에서 아예 배제하는 법을 확정해버렸다. 여기에 더하여 2019년 10월에는 유아교육 및 보육 시설에 대한 무상화 정책에서도 조선학교가 운영하는 유치원마저 제외시켜버렸다.
이런 맥락을 이해한다면, 일본정부와 지방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주변 소재 학교들 중에서 왜 유독 조선학교에 대한 피해복구 비용 지급에 차별을 두는지를 비로소 연결지을 수 있다. 지난 3월 9일에는 ‘코로나19’가 유행하고 있는 가운데 사이타마 현의 시 당국이 관내 유치원과 보육원 1천여 곳에 마스크를 제공한 일이 있었다. 문제는 여기에서 또다시 마스크 배포 대상에 조선학교가 제외되었다는 사실이었다. (관련기사 [3]&[4] 참조) 이 문제는 결국 재일조선인 차별이란 역사의 직접적인 연장선에 있는 문제다. 달리 말하면, 해방 이후의 조선학교가 겪은 고난사는 바로 재일조선인이 겪은 차별의 역사, 나아가 기본적인 인권 침해의 현장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는 특징을 알 수 있다. 나아가 재일조선인 아이들의 교육받을 권리가 침해받고 있는 현상의 이면에 한일관계와 북일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으며, 이런 국제정치적인 정황에 휘둘리고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할 것 같다. 저자들에 따르면 지금 현재 재일조선 학생들의 기본적인 인권문제가 여러 현안에 따라 ‘인질’처럼 다루어지고 있다는데 보다 큰 문제가 있다.
《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에서는 고교 무상화 배제 문제 이외의 재일조선인 문제를 비롯하여, 한국과 일본의 우익 세력을 살펴보고, 한국의 우익이 일본의 우익에 기원하고 있다는 점과 그 차이점 또한 지적하고 있다. 이번 리뷰에서는 재일조선인 문제와 관련한 현안을 출발점으로 삼아 여기에 집중해보려고 했다. 저자들의 표현대로 재일조선인은 일본사회에서 ‘철저히 배제되고 차별’을 받았다. 그런데 일본의 극우세력으로부터 차별을 받은 것만이 아니었다. 패전 후 공간에서 ‘반미 무장투쟁’과 같이 공산주의 운동의 일선에서 활동하던 재일조선들을 일본공산당이 축출했던 것이다. 일본 내 공산주의 운동에서도 차별을 받았다. 이후 재일조선인들은 총련을 결성하기에 이른다. 뿐만아니라 1959년에 재일조선인 북송사업(또는 재일조선인 귀국사업)이 전개될 동안, 북한은 1984년 까지 10만 명에 이르는 재일조선일을 받아들였다. 일본은 거주지 선택의 자유와 인권 존중의 명목으로 사회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재일조선인을 내보낼 수 있었다. 북한은 자본주의 국가에서 살던 동포들을 받아들여 체제의 우수성을 홍보할 수 있었기에 북한과 일본사이의 명목상 이해가 맞아떨어 졌다. 재일조선인들은 이 과정에서도 북한과 일본으로부터도 배제와 차별, 이용을 당했던 것이다.
남한의 입장에서 바라보아도 재일조선인들이 북한으로 가는 사업이 달가울리 없었다. 당시 반공에 기조한 이승만 정권에 있어 공산주의 국가의 우월성 홍보에 보탬이 되는 이런 사업은 저지해야할 사업일 뿐이었다. 당시 북송저지사업의 책임자가 김구 선생을 암살한 안두희였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다. 여기에 1970년대 초에는 ‘재일조선인 유학생 간첩조작사건’이 발생한다. 당시 박정희 정권이 유신헌법을 발표한 후 국내 반감을 무마하기 위한 기획으로 독재정권에 비판적인 사람들을 간첩으로 몰고 갔다. 이 간첩사건은 중앙정보부에서 기획했던 일이다. 이 때 재일조선인 서경식 교수의 두 형, 서승과 서준식 선생 역시 이 당시 사건에 연루되어 무기징역을 받고 오랜 시간 옥고를 치룬바 있다. 당시 이 문제가 일본에 알려지자 재일조선인 청년들은 ‘대한민국 민주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해 한국민주통일연합 (한통련)을 설립하고, 이들의 구명운동과 국가보안법 폐지 운동을 벌였다. 이에 한통련은 박정희정권에 의해 반국가단체로 지목되었다. 정리해보면 재일조선인들은 대한민국으로부터도 포용된 것이 아니라 차별과 의혹의 눈길을 받았던 것이다. 현재 재일조선학교의 학생들에 대한 마스크 지원 제외 문제만 하더라도 일본의 식민주의와 냉전의 흔적을 고스란히 읽어낼 수 있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에 조선학교가 마스크 지원에서 제외된 사건에도 재일조선 학생들은 한국 정부의 지원 역시 받지는 못했다. 대신 민간차원에서 우려와 도움의 목소리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관련기사 [4] 참조)
연대가 관건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재일조선인 문제는 남한과 북한, 북한과 일본 사이의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 이 문제는 일본의 식민주의에 대한 역사인식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저자에 따르면 “현재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인권을 지키는 일”(218면)로 이어지는 사안이다. 재일조선인 문제는 일본 내 외국인들에 대한 인권 문제의 핵심에 위치해있다는 것이다. 이 문제는 일본 내 오키나와인들에 대한 야마토인(일본 본토인)의 차별과 희생을 묵인하는 양상에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후쿠시마 원전을 둘러싼 생태적인 문제점들과도 논의를 연장할 수 있는 기본 인권에 대한 문제다. 그러므로 저자의 표현대로 재일조선인 문제가 ‘미래 일본 사회의 모습을 예측하는 기준을 제공’하는 사안이라는 언급에는 재일조선인 문제의 중요성을 가늠할 수 있다. 이 문제가 곧 일본의 인권과 일본 사회의 미래를 진단하는 바로미터라는 것이다. 우리가 재일조선인 문제에 대한 관심의 끈을 놓아서는 안되는 이유다.
그러면 재일조선인들이 겪은 수난의 역사를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은 없을까? 저자들은 재일조선인들이 ‘국경과 민족의 고정된 정체성을 넘어 다양한 자아실현이 가능한 잠재력’을 가지고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또 이들은 고통의 역사를 통해 ‘국경이 사라진 공동체에 필요한 감각’을 남북한과 일본 사회에 가르쳐줄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런 사례는 본인의 경험을 비롯하여 프리모 레비와 같은 디아스포라에 관해, 인권에 대해 폭넓은 통찰을 전해주는 서경식 교수를 그 예로 떠올려볼 수 있다. 서경식 교수는 일본인들이 한국 사회를 바라보는 입장과 한국인들의 일본 사회에 대한 무지를 일깨워주는 역할을 해왔다. 아울러 일본의 소위 진보세력에 대한 비판도 서슴지 않는다. 서경식 교수는 스스로가 ‘반(半)난민’이라는 재일조선인의 정체성 속에서 살아온 인물이기에, 어느 사회든 그 경계에서 발을 딛고 예민하게 관찰하는 지식인이다. 이처럼 우리 사회는 재일조선인 사회와의 교류를 통해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관점’을 배우고 검토해볼 수 있다.
일본은 과거 30년 동안 진보세력의 붕괴와 극우세력의 성공적인 정치세력화로 일본 시민사회의 비판기능이 더욱 위기에 처해있다. 재일 조선인 서경식 교수와 이영채 교수 및 한홍구 교수가 보다 절실하게 여기는 과제는 바로 ‘한일 시민사회의 연대’다. 저자들이 지적한 것처럼, 우리 사회는 일본사회의 의식과 관점등을 비롯한 맥락의 이해가 우선 필요할 것이다. 한일 양국 시민사회의 상호 이해가 절실하다. 일본 정부의 조선학교 고교 무상화 배제조치를 통해서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지만, 일본 극우세력이 강력한 정치권력을 마련한 상황에서 일본 사회는 아직 ‘아시아 주변국의 역사 반성 요구를 받아들일 기본 토양이 부족’(44면)하다. 앞서 언급했지만 아베 신조 내각은 이미 2013년에 조선학교를 고교 무상화에 배제하는 법을 ‘확정’했다. 여기에 더해 2019년 10월 부터 조선학교에서 운영하는 유치원마져 무상화 지원 고려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이러한 차별을 없애려면 고령화되고 힘을 잃어가는 일본 시민사회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야할 것이다. 일본 사회 변화의 희망은 건전한 일본 시민사회의 형성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더더욱 한일 시민 사회의 연대가 중요해지는 것이다.
일본 시민사회와의 연대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한국과 일본이 서로 배척하여 일본을 고립시키지 않는 것이 동아시아 평화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한반도 자체 내의 평화 뿐만 아니라 한일간의 연대는 일본 극우세력에 대한 강력한 비판기능과 제제를 가할 수 있다. 저자들이 지적하는 일본 진보세력에는 한국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가해자’로서 일본의 식민지배에 대한 책임과 사죄의식이 없다. 상호간의 입장차이에 간극이 존재하는 현실이다. 일본 시민운동가들이 내세우는 ‘평화주의’에는 가해자의식이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일본사회가 야스쿠니로 대표되는 ‘천황 중심의 근대국가’를 해체하지 않는 한 언제든 이들의 회피심리 혹은 망각 기작과 결부되고 한계를 극복할 수 없다는 의미다. 이 부분은 일본의 우익 세력 뿐만 아니라 소위 진보세력들마저 ‘일본인들은 피해자’라는 피해자와 가해자가 역전되는 논리에 직·간접적으로 동의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한일 시민사회의 연대를 통해 상호간의 입장에 대한 공통의 이해가 가능하다면, 이를 바탕으로 제한적이던 역사 인식을 확장하고 새로운 관계맺기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또 연대의 관점에서 저자들은 최소한 우리가 북한과 함께 일본정부의 조선학교 고교 무상화 배제 조치에 대해 ‘남북공동 성명을 발표하는 정도는 가능할 것’(221면)이라고 한다. 일본의 극우세력이 두려워하는 양상은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는 가운데, 한국이 중국의 영향권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한다. 나아가 남북한의 화해모드는 이들의 심기를 특히 불편하게 할 것이다. 이런 상황이 닥치면 극우세력이 자국 내 정치 기반을 마련하는데 주로 꺼내드는 카드는 ‘북한 위협론’과 ‘한반도 위기론’의 두 요소이다. 곧 남한과 북한의 정상회담을 통해 화해분위기를 조성하고 재일조선인들의 법적 지위에 대해 공동으로 일본 정부에 요구를 하면 국제적인 이목을 끌고 하나의 제재수단으로 작용할 수 있겠다. 저자가 지적한 대로 재인조선인 차별, 고교무상화 배제 조치는 보다 보편적인 인권의 문제와 결부되어 있다. 그리고 이 문제는 나아가 또 다른 인권문제로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도 연결되어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여러 차원의 연대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사실 이 모든 국면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도 하다. 가까우면서도 사실 바다 건너 있는 이웃나라, 일본 사회의 민낯을 볼 수 있는 독서경험이었다. 매우 낯설게 다가왔던 조선학교 학생들과 시민들의 ‘금요행동’ 기사는, 《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을 읽은 후, 더 이상 바다 건너 들려오는 외침소리가 아니었다. 이들이 오랜 세월 짊어져왔던 역사의 무게는 나와 후손, 대한민국과 동아시아의 운명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하게 되었다.
“얼마나 소리쳐야 좋은 걸까, 줄곧 빼앗겨온 목소리가 있다.
들리는가 듣고 있는가. 분노가 지금 다시 목소리가 된다.
소리여 모여라. 노래여 오너라.
동무여 모여라. 노래 부르자.”
지난 2월 21일 도쿄 문부과학성 앞에서 참석자들이 금요행동 틈틈이 불렀던 노래라고 한다. 이들의 외침이 봄바람을 타고 많은 일본인들과 한국인들에게 가 닿을 수 있길 바란다.
[관련기사]
[1] [경향신문]
"얼마나 소리쳐야"..조선학교 무상화 배제 항의 '금요행동' 200회째
도쿄|김진우 특파원 | 2020.02.21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02211752001&code=970100
[2] 정영환, ‘4·24교육투쟁과 재일조선인의 민족교육’,
《창작과비평》 (186호, 겨울), 317p
[3] [오마이뉴스] (게릴라칼럼)
사이타마시, 재일조선인 유치원생들 마스크 배제 후폭풍
“아이들 마스크까지 차별한 일본, 일본인도 비웃는다”
하성태 | 2020.03.14
http://omn.kr/1mw0x
[4] [연합뉴스] "차별 대우받는 日조선학교에 코로나19 마스크 보냅시다"
왕길환·강성철 기자 | 2020.03.13
https://www.yna.co.kr/view/AKR20200313144200371?section=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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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란공 2020-03-21 공감(12) 댓글(0)
[역사] 한일 우익 근대사 완전정복 - 이영채 & 한홍구
민족적 감정이나 일본의 우익이 공격하는 반일감정이 아니라, 일본의 내부 논리와 일본사회가 놓인 상황을 그대로 인정하면서 그들의 인식을 우리 사회에 조금이라도 공유해보려는 것이 이 책의 주요 목적이다. (p17)
지리적으로는 가깝지만 심리적으로는 한 없이 먼 나라 일본, 유구한 한반도 역사상 침략을 하는 쪽보다는 당하는 약자의 위치였다 보니 잘못을 저질렀음에도 이를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이는 그들의 태도가 참 이해되지 않았었다. 이영채, 한홍구 교수의 『한일 우익근대사 완전정복』은 왜 한일관계가 개선되지 못하고 정체되었는지, 일본인들의 역사인식이 우리가 바라는 것과는 다른지에 대해 심층 분석한다. 솔직히 내가 일본을 이렇게까지 이해하려 노력해야하나 자괴감이 들기도 했지만 ‘한국이 일본과 협력하지 못하면 동아시아에 미래는 없을 것이다.’(p272)는 저자의 주장에 공감했기에 기꺼이 이 책을 펼쳤다. 이 과정에서 우리에게도 조금은 불편한 이야기를 마주했지만 지금껏 이해할 수 없었던 일본 내부를 들여다보는데 좋은 길잡이가 되었다.
국가가 개인의 죽음을 미화하고 영웅화하면서 국민에게 희생을 강요했던 추도 방식이 우리에게도 있었는데, 우리 역시 그 방식에 아무런 문제의식을 느끼지 못했다면 야스쿠니 문제는 다른 방향에서도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입니다. (p72)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를 갈 때마다 국내외의 뉴스는 들썩인다. 우리 입장에서는 히틀러 같은 A급 전범들이 있는 곳이기에 거기에 참배하러 간다는 것은 전쟁을 정당화하는 것이나 마찬가지(p52)라며 소리 높여 비난하지만 저자는 틀린 말은 아니나 이 역시 야스쿠니의 본질을 이해한 것은 아니라 말한다. 한일 그 누구도 야스쿠니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야스쿠니는 ‘국가’가 아닌 ‘천황’을 위해 죽은 이들을 합사해 둔 곳으로, 이들의 죽음을 ‘자랑스럽게’ 만드는데 일조한다. 무엇보다 강제징병으로 죽은 조선과 대만 출신군인들도 합사하여 일본의 보수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일본은 제국주의 병사들을 차별하지 않았다(p60)는 논리에 힘을 싣는다. 야스쿠니에 합사되면 ‘원호금’을 받는데 이는 야스쿠니의 기이한 질서를 유지하는 버팀목이 된다. 합사 취소를 요구하려면 지금까지 받은 원호금을 돌려줘야 하니 소송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1952년 일본 국적을 취소한 조선인들에게는 원호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이러한 모순 속에서 일본 수상들 야스쿠니 참배를 계속한다. 이에 대해 저자는 수상들이 야스쿠니 참배를 계속하고 야스쿠니를 공식화해서 일본인들이 전전처럼 전쟁에 대한 준비를 하도록 하는 것, 이것이 보수 세력의 노림수라고(p67) 지적한다. 야스쿠니는 유골도 회수하지 않은 군인들을 명부 하나만으로 국립묘지화 시킬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의 추도시설이다. 야스쿠니를 단순한 추도시설이라 말하기엔 여러 복잡한 이권이 얽혀있지만 이를 폐지하라 말하기에는 패전한 국가의 병사들은 과연 어떤 식으로 추도해야 하는가?(p71)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국가폭력에 의해 희생된 자들을 어떻게 기려야 할 것인지, 야스쿠니 문제는 역사 인식에 대한 문제인 동시에 국가 속에 살고 있는 개인과 국가의 관계를 생각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주제(p74)인 것이다.
다시 강조하지만 지금은 갈등과 혐오가 필요한 시대가 아닙니다. 한국과 공통점이 많은 덕에 반면교사로 삼을 만한 일본을 직시하고 배울 건 배우면서 연대해야 합니다. (p273)
이 책에서는 한일 양국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 사회에서도 민감한 문제를 가감 없이 건드린다. 일본군 ‘위안부’문제는 좁은 민족적인 관점에서만이 아니라 보편적인 인권 문제로 보아야 한다는 점(p79), 재일조선인들의 정체성을 밝히라면서 이용하기만 했던 삼국의 정부, 목적, 과정, 동기 등보다는 결과를 중시하며 경쟁에서 무조건 이기고 살아남아야 한다고 강조하는 친일파의 사회진화론을 밑바탕으로 한 우리나라의 교육제도(p119) 등 우리 사회에 알게 모르게 형성된 혐오와 차별이 어디에 바탕을 두는지 반성해보게 된다.
서평을 자기반성적으로 쓰긴 했지만 이 책에서 강조하는 건 결국 일본이 제대로 된 사죄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평화’를 지향한다 말하면서도 모순적인 행보를 보이는 일본 정부의 행태가 어디에서 기인했는지, 그들은 왜 사죄의 기회가 있었음에도 무시했는지 시민운동의 실패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또한 한때 우리나라를 뜨겁게 달군 반일 종족주의자들의 과거 민낯을 낱낱이 밝힌다.『한일 우익근대사 완전정복』은 한일 양국이 서로 반목이 아닌 연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기위해선 과거사 청산이 시급한데 그 방법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볼 수 있다. 과거사 청산은 현실을 개혁함으로써 해야 한다는(p143) 저자의 말이 아른거린다. 여전히 일본을 온전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그들의 비틀린 생각의 원천을 조금은 알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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큼상이 2020-01-29 공감(4) 댓글(0)
2020년, 한국인이라면 지금 읽어야하는 책!
2020년, 현재 딱 읽어야하는 책이다.
국제정세에 어느정도 관심을 가지고 살아야겠단 생각과, ‘위안부’에 대한 역사를 왜곡할때마다 항상 치밀어오르는 분노와함께 누가봐도 증거가 너무나도 많은데 인정하지않고 고집부리고, 왜 저렇게 논리를 펼치는지 답답해서 읽게된 책이다. 사죄해도 모자랄 판에 경제보복까지하고, 우리나라뿐만아니라 아시아 여러 나라에 사과해야할 일들이 많은데 다 회피하고만 있는 일본.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뚜렷하고 정확한 답을 이 ‘한일 우익근대사 완전정복’을 통해서 그에 관련된 역사, 일본의 정세와 함께 알 수 있었다. 일본에서 생활하며 누구보다도 가까이 한일관계를 연구하시는 이영채작가님의 말씀이라그런지 일본에게 유리한 우리나라의 상황은 무엇이고, 한반도의 정세에 따라 다르게 취하는 일본의 조치 등을 더 자세히 알 수 있었고 국사와 한국 현대사를 전공하신 한홍구 작가님의 말씀이 더해져 과거의 정확한 년도와 사실로 전반적인 한일 관계의 상황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현재 이 책을 읽어봤으면 한다. 아주 최근! 무려 1월 중순에 출판되어 한국인들이 현재까지도 진행하고있는 일본 불매운동의 이야기도 담겨있고 현재 나라와 정치 상황도 담겨있어 더 잘 몰입되고 공감하고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나도 마찬가지로 그래서 더욱 흥미있게 읽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표지이다. 의도하신것이라면 잘 반영된듯하지만 내용과 표지가 반대인듯해서다. 오해해서 약간의 분노를 일으키며 주목하게된다ㅋㅋ인물 사진도 그렇고 표지의 흰색과 빨간색도 마치 얼마전 논란이 컸던 ‘반일 종족주의’처럼 설마 식민지 근대화론에 동조하는 책일까 오해하기 쉽기때문이다. 이런 분노로 눈길을 끌지만 전혀 반대내용이다!
'한일 우익근대사 완전정복'은 𖤐 객관적인 사실과함께 극우세력의 잘못된 역사관을 바로잡아준다 𖤐
수능때 공부했던 근대사를 더 깊게 공부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게한 책. 줄 그으며 읽게되었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잘못된 역사인식을 바로잡을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다. ‘아이캔스피크’ 와 ‘귀향’ 을 볼때마다 다 돌아가시기전에 나라도 나서서 일본에게 사과를 받아내고야말겠다!! 하며 제품을 만들어 홍보했던게 기억이난다. 잠시 잊고 지속적으로 하진 못한 나를 반성하게되었고 그때 그 다짐을 잊지말자 한번더 결심하게한 책!
강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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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영 2020-01-27 공감(4)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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