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06

[沈家의 아유미] 沈壽 관요 || Chin Jukan

[沈家의 아유미] 沈壽 관요 || Chin Jukan:








도요토미 히데요시 자료 : 히데요시 키요 마사 기념관열일곱 대 번주 시마즈 요시히로 자료 : 추가 尚 古 集成 館열두 대 심 히사시 관십 삼대 심 히사시 관14 대 심 히사시 관1997 년 서울 일민 미술관에서 김대중 대통령과 14 대 심 히사시 관열 다섯 대 심 히사시 관2004 년 12 월 18 일 가고시마 현 이부 스키시에서 열 여섯 세 앉 忘斎 천 宗室 당주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 노무현 대통령과 열 다섯 대 심 히사시 관



게이 쵸 세 년 (1598 년),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두 번째 조선 출정 (임진왜란)의 귀국시에 연행 된 많은 조선인 기술자에 초대 심 当吉는 있었다. 沈家은 경북 청송에 본관을두고 그 일족은 이조 사대 세종대왕 소헌 왕후를 시작 영의정 (국무 총리) 아홉 명, 좌의정, 우의정 (부총리), 네 등을 낸 명문이다.

사츠마의 용장 시마즈 요시히로 의해 연행 된 조선인 기술자들 (액형 포팅 녹나무 제조, 양봉, 토목 측량, 의학, 자수, 기와 제조 목면 재배 등)은 낯선 사츠마 (현재의 가고시마)의 땅에서 조국을 그리워하면서 그 기술을 산다 양식으로 살아 가지 않으면 안되었다. 도공들은 도자기의 원료를 사츠마의 산야에 요구 이윽고 사츠마의 국명을 딴 아름다운 도자기 '사쓰마 야키'를 빚어 낸 것이다. 그 도자기는 사츠마 생산의 흙을 사용 사쓰마 토착 사람들의 생활을 위해 만들어진 지산 지소의 것이며, 그들을 "국가 야키」(くにやき)라고 부른다.

에도 시대 사쓰마 번주였던 시마즈는 조선인 기술자들을 극진히 대접, 시분을주고 문을두고 담을 둘러 쌓여 것을 허용 대신에, 그 성을 바꾸는 것을 금하고 또한 말이나 습속 조선의 그것을 유지하는 것처럼 명령 독특한 통치 시스템을 만들었다.
沈家은 대대로 사쓰마 도자기 제조 세공인으로 가계를 따라 삼대 도자기 한 영주보다 도자기 하나의 이름을 받아, 막부 말기에는 천재 열두 대壽官을 배출했다.

막부 말기의 클랜 営焼 물 공장의 가공 길이였다 십이 대 壽官는 사쓰마 재정 개혁에서 사쓰마 야키의 진흥에 막대한 공헌을했다. 또한 메이지 여섯 년 (1873 년) 일본을 대표하는 오스트리아의 빈 엑스포에 여섯 피트 (약 180cm)의 대형 꽃병 쌍을 포함 수많은 작품들을 발표하고 극찬을 받았다. 이후 '사츠마'는 일본 도자기의 대명사가되어가는 것이다. 열두 대 심 壽官은 투과 조각 (透かし彫), 부조 (양각) 기술로 메이지 ​​열 여덟 년 (1885 년) 농 상무 경 사이고 쓰구 미치보다 공로상을 받았다. 메이지 26 년 (1893 년)에는 미국 시카고 콜럼버스 박람회에서 동상을 획득.

메이지 세 년 (1900 년)에는 파리 만국 박람회에서 동상. 메이지 사 년 (1901 년)에는 산업 발전 유공자로 緑綬 포상을 하사했다. 또한 메이지 여섯 년 (1903 년)에는 하노이 동양 국가 박람회에서 금상, 계속 메이지 삼십 칠 년 (1904 년) 세인트루이스 박람회에서도 은상을 수상했다. 메이지 서른 아홉 년 (1906 년) 칠월 구일 세상을 떠나기 바로 마지막까지 적극적으로 사츠마 陶業에 매진했다.

일본 도자기의 대명사까지 말한 사쓰마 야키의 총수이면서 십이 대 심 壽官는 해외의 취향에 결코 영합하지 않고 일본인의 미의식을 관철 끝까지 스스로를 "평민"라며 계속 경골의 사람이었다.

열두 대 심 히사시 관의 죽음을 받아 장남 마사히코는 존경하는 아버지의 이름을 계승하는 것으로하고 메이지 서른 아홉 년 (1906 년) 십 삼대 심 히사시 관을 자칭한다. 그러나 메이지 43 년 (1910 년)에 한국 병합이 이루어진다. 조선인 도공을 시조에있는 나에 시로가와 도공들에게는 어려운 시대 배경 속에서 편견과 차별 속에서 거만하고 그리고 성실하게 조상의 업으로 전래의 작품 군을 지켰다.

다이쇼 열한 년 (1922 년)보다 쇼 삼십 칠 년 (1962 년)까지 사십 년 동안, 나에 시로가와 도자기 조합장으로 사츠마 陶業의 발전에 다했다. 그 고고한 삶 현재 沈壽 관 공방의 초석이되고있다.

쇼와 서른 여덟 년 (1963 년)에 산업 발전의 공에 의해 현민 표창을 수상했다. 익 쇼 서른 아홉 년 (1964 년) 몰.

십 삼대 심 히사시 관의 장남 恵吉 쇼와 서른 아홉 년 '壽 官 "을 계승. 14 대 심 히사시 관을 자칭한다.

쇼와 43 년 (1968 년) 시월 작가 시바 료타로의 소설 '고향 잊을 じ 어렵고 후보'의 주인공으로도 등장.

쇼와 마흔 다섯 년 (1970 년) 오사카에서 열린 만국 박람회에 흰색 사쓰마 돋을 큰 꽃병을 출품하여 호평을 받았다.

헤세이 원년 (1989 년)에는 아키히토 일왕보다 일본인 최초로 대한민국 명예 총영사 취임을 승인했다. 또, 헤세이 십 년 (1998 년)에 열린 국제 행사 '사쓰마 야키 400 년 축제」의 성공으로 김대중 대한민국 대통령 각하보다 민간인 으로서는 최고위에 해당하는 대한민국 실버 왕관 문화 훈장을 수여 받았다.

사쓰마 야키의 이름을 다시 전국에 인식시킨 공적은 실로 엄청난 것이있다.

헤세이 십일 년 (1999 년) 한 월 15 일 14 대 심 히사시 관 생전 그대로 장남 카즈키 열 다섯 대를 계승하고 "壽 官"을 자칭한다.

열 다섯 대 심 壽官는 쇼 쉰 여덟 년 (1983 년) 와세다 대학을 졸업, 쇼와 63 번째 년 (1988 년) 이탈리아 국립 미술 도예 학교를 수료. 헤이 세이 두 년 (1990 년) 대한민국 경기도 금 一萬 도자기 공장 (현 오 부자 雍器)에서 김치 雍製 작 수업.

헤세이 십일 년 (1999 년) 三笠宮 간닌 부모 왕비 노부코 님, 헤세이 열 여섯 년 (2004 년) 시월, 아키히토 천황 폐하 께서 친언니 이세 신궁 어 祭主 이케다 아 쓰코 님, 같은 해 십이월 대한민국 대통령 노무현 鉉閣 아래 부부의 어 온 가마의 명예를 안았다.

In the year Keicho 3 (1598), in many Korean craftsmen, whom Toyotomi Hideyoshi had brought to Japan from Korea when he went back home from the second war against the Korean Li dynasty (Keicho-No-Eki) there was a ceramic craftsman who was the first generation of Chin family, Chin Tokichi. Chin was the distinguished family which had the base in Kyung Sag Book Do, sent Cheong Song who was the empress of Se Jong, the Fourth emperor of Li Dynasty, nine territory discussion politics ( prime Ministers of state affairs), left parliamentary governing, right parliamentary governing (deputy prime minister).

The Korean craftsmen including porcelain manufacture, camphor production, apiculture, measurement of engineering works, medicine, embroidery, tile production and cotton cultivation, etc., taken by Yoshihiro Shimadzu, brave chief of Satsuma domain, had to be living through its technology as nourishment at unknown Satsuma with remembering a motherland of Korea. the potters searched for the raw materials of the ceramics in the fields and mountains, then they created the beautiful ceramic "Satsuma ware"that was named from the domain of Satsuma before long. These ceramics were produced for local people, and clays extracted around there were used for its production. They are called as "Kuniyaki"

In the Edo period, the Shimadzu family who was the chief of Satsuma domain gave Korean craftsmen warm welcome, and gave them status of samurai, allowed to build the gate and wall instead of forbidding changing the family name. In addition, Shimadzu made a unique domination system to command them to maintain their words and manners, customs. the Chin family followed a family as the ceramic craftsmen whom Satsuma domain kept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3rd Tokichi was given a name of Toichi from chief of Satsuma domain. In an end of Edo Period, he sent 12th genius Chin Jukan.

12th Chin Jukan, who was the head of Satsuma Domain 's factory in the end of the Tokugawa period, made great contribution to promotion of the Satsuma ware in the fiscal reconstruction of Satsuma Domain. Moreover, he represented Japan at the Australian exposition in 1873 and released many works including a large flower vase pair, its height 6 feet (about 180cm), and won great admiration. Since then "SATSUMA"has become the synonymous with the Japanese ceramic. He was awarded a distinguished service medal in Meiji 18 (1885 ) by the Minister of Agriculture and Commercial, Lord SAIGO Tsugumichi, for the recognition of his technical virtuosity, particularly in the ceramic openwork and relief work. He got a bronze prize in an American Chicago Columbus expo in Meiji 26 (1893).

He got a bronze prize at the Paris expo in Meiji 33 (1900). In Meiji 34 (1901), he was given a Green Ribbon Medal by Imperial order as an outstanding contributor to industrial development. He won a silver prize in Hanoi Oriental countries exhibition in Meiji 36 (1903), and next year Meiji 37 (1904) the gold prize in St. Louis World Exposition. On July 9, Meiji 39 (1906), he died.

He pushed forward with the Satsuma ceramic industry eagerly until he died. Although he was a commander of the Satsuma ware even called as a pronoun of Japanese ceramic, he never followed overseas taste. He carried through a Japanese sense of beauty, and he was the person of the firmness in principle that went on naming oneself "a commoner"till the last.

When 12th Chin Jukan died, elder son Masahiko succeeded to father 's respected name. Meiji 39 (1906) He introduced himself as 13th Chin Jukan. However, Japan annexed Korea in Meiji 43 (1910) With severe condition for the Naeshirogawa potters whose founder were Korean, they had pride and sincere to keep maintaining the work group of ancestor 's art and skill in spite of prejudice and the discrimination for them.

He contributed to the development of Satsuma industry as a head of the Naeshirogawa union for 40 years from Taisho 11 (1922) to Showa 37 (1962). His isolated way of life made a foundation of current Chin Jukan workshop.

He was awarded as a citizen of the prefectural commendation by success of the industrial development in Showa 38 (1963). Showa 39 (1964), he died. Eldest son of 13th Chin Jukan, Keikichi also succeeds to the name of "Jukan"in Showa 39. He declared himself as 14th Chin Jukan. He exhibited a large flower vase in relief, white Satsuma at the Osaka world exposition in Showa 45 (1970), and won favorable reception. He was descripted as a main character of famous novel ' Kokyo Bojigataku soro ', which the novelist Ryotaro Shiba wrote in Showa 51 (1976).

In the first year of Heisei (1989), he was the first Japanese that were recognized as the honorary consul of South Korea by His Majesty Emperor Akihito. He was awarded with the silver crown of the order of culture from Kim Dae jung, president of Republic of Korea for the success of "the 400th Satsuma ware anniversary"in Heisei 10 (1998). It was the highest rank as a private citizen. His achievements which made a name of Satsuma recognized to the whole country were very great.

January 15, Heisei 11 (1999), eldest son Kazuteru succeed to Master 's name of 15th generations and call himself "Jukan"with 14th Chin Jukan being alive. 15th Chin Jukan graduated from WASEDA University in Showa 58 (1983). He completed the Italian national school of art and ceramic in Showa 63 (1988). Heisei 2 (1990), he studied the way of making pots for kimchi at Kim-Il man ceramic factory in South Korea.

15th Chin Jukan was honored that his kiln were visited by His Imperial Highness Prince Tomohito of Mikasanomiya 's princess Nobuko at Heisei 11 (1999), and at October Heisei 16 (2004) by Emperor Heisei elder sister, Ise Shrine master Ms. Atsuko Ikeda, at December of the same year by the President of south Korea Noh Moo Hyun and his first la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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沈壽 관들에 대해서는 "공작 시마즈 편집국 소 '에서"当吉하実니壽官노祖 나리 두 대 당 부키 삼대 도자기 한 집행 레모 도자기 소 노 주재 태클 것에 삼대 도자기 톱니 기술 정련 노 고ヲ 似테 영주 이름 ヲ 도자기 一토命스 사대 도자기 원 고다이 当吉共니止 마리 6 대 당 官니至리 이순신 주재 ヲ 생명 세라레 고향 역 組頭 ヲ 兼네 야시로 당원 도공 여리 주재 니에 리 구 대 당 룽 주재 고향 역들이 사람 ヲ 겸 네 운운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초대 심 当吉
두 대 침몰이 히사시
삼대 심 도자기 한
사대 심 陶園
오대 심 当吉
6 대 심 당 관
일곱 대 심 當吉
야시로 심 당원
아홉 대 심이 영
십대 심 當近
열한 대 심 壽蔵
열두 대 심 히사시 관
십 삼대 심 히사시 관 (마사히코)
14 대 심 히사시 관 (恵吉)
열 다섯 대 심 히사시 관 (카즈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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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로상 (1885 년)일본 제국 포상 (1901 년)시카고 만국 박람회 (1892 년)파리 만국 박람회 (1900 년)하노이 동양 국가 박람회 (1903 년)세인트루이스 만국 박람회 (1904 년)

본명 심 히사시 관 (첸 수관)도자기 역사천보 육년 십 월 이십일 탄생 (1835 년)弘化 삼년 도공 수행에 들어간다 (1846 년)안세 네 년 사쓰마 営陶 기 제조장 工長된다. (1857 년)게이오 삼 년 프랑스 파리 만국 박람회에 사츠마 류큐 국으로 도자기 출품. (1867 년)메이지 사 년 폐번 치현에 의해 사츠마 도자기 회사 설립. 工長된다. (1871 년)메이지 여섯 년 오스트리아 빈 만국 박람회에 여섯 피트 대형 꽃병 한 대 기타를 출품. 큰 호평을 받는다. (1873 년)메이지 칠년 양식기 생산의 실패로 인해 사츠마 도자기 회사 도산. (1874 년)메이지 팔년 옥 광산 도자기 제조 시설 설립. (현재 · 沈壽 관요) (1875 년)메이지 십사 년 유월 십 일 제 2 회 내국 권업 박람회에 도자기 조형 "舟形 인형」출품 네 등상 銀杯 성찬식. (1881 년)메이지 열 여덟 년 유월 오일 도쿄 우에노 오카 미술 협회 내에서 繭糸 직물 도자기 칠기 다섯 품 공진회로 도자기 "가방 모양 다굴 '출품 銀杯 성찬식. (1885 년)메이지 열 여덟 년 동회에서 공로상 금 이십 엔 성찬식. (1885 년)
"한때 사쓰마 도자기의衰微함에있어서許多의 공인 흩어져 생계를 잃을뿐만 아니라 그 도자기 법의 멸종하지 않습니다 것을 아쉬워 사재를擲っ공장을 마련해衆工을 다시其業에 종사 차지하고 고생 경영 특산의 명예를 회복하고 오늘의 좋은 결과를 볼. 其功노동 저술 인하여之을賞す. "
(메이지 열 여덟 년 유월 오일 농 상무 경 종 3 위勲一等백작 사이고 쓰구 미치)메이지 이십 삼 년 칠월 11 일 국내 권업 박람회에 도자기 출품 이등 묘기 상 성찬식. (1890 년)메이지 이십 삼 년 칠월 11 일 동회에서 이등 유공자 상 성찬식. (1890 년)메이지 이십사 년 오월 구일 일본 미술 전시회에 도자기 출품 褒状 일등 성찬식. (1891 년)메이지 이십오 년 미국에서 개최 세계 대 박람회에 도자기 출품 포상 구리 컵 영성체. (1892 년)메이지 26 년 北白川 전하주의 오심. (1893 년)메이지 스물 여덟 년 칠월 11 일 국내 박람회 도자기 출품 묘기 등상 성찬식. (1895 년)이날 동회에서 褒状를 배령. (1895 년)메이지 년 5 월 1 일 나가사키에서 개최 큐슈 오키나와 여덟 현 연합 공진회로 도자기 출품 등상 銀杯 성찬식. (1897 년)메이지 년 오월 16 일 교토에있어서 창설 이십오 년 紀念 박람회에 도자기 출품 유공자 銀杯 성찬식. (1897 년)메이지 년 십 월 23 일 가고시마 현에있어서 미국 외 여덟 종 품평회 도자기 출품 일등상 성찬식. (1897 년)메이지 일년 오월 십사일 일본 미술 전시회에 도자기 출품 등상 銀杯 성찬식. (1898 년)메이지 몇 년 파리 만국 대 박람회 도자기 출품 銀杯 성찬식. (1900 년)메이지 삼년 구월 23 일 도쿄에있는 열 다섯 번째 회 협의회에 도자기 출품 동상 컵 영성체. (1900 년)이날 동회에있는 은상 배 성찬식. (1900 년)메이지 사 년 삼월 십오 일 구마모토에있어서 연합 공진회 도자기 출품 이등 포상금 성찬식. (1901 년)메이지 사년 구월 22 일 도쿄 우에노에있어서 제 1 회 전국 요업 제품 공진회 도자기 출품 등상 銀杯 성찬식. (1901 년)메이지 사 년 십 월 이십일 교토에있어서 열 여섯 번째 회 협의회에 도자기 출품 삼등 구리 컵 영성체. (1901 년)메이지 네 2009 년 11 월 하루 緑綬 포상 성찬식. (1901 년)메이지 네 2009 년 11 월 하루 교토에있어서 오십이 회 임시 품평회에 도자기 출품 3 등상 구리 컵 영성체. (1901 년)메이지 다섯 년 오월 십일 교토에있어서 제 2 회 전국 제 산 박람회에 도자기 출품 등상 銀杯 성찬식. (1902 년)메이지 년 9 월 12 나흘 도쿄에있어서 열일곱 회 협의회에 도자기 출품 褒状 일등 성찬식. (1902 년)메이지 년 9 월 12 나흘 도쿄 우에노 오카 돋을 꽃병 출품 등상 성찬식. (1902 년)메이지 다섯 년 시월 도쿄 우에노에있어서 일본 미술 협회에 도자기 출품 삼등 동상 성찬식. (1902 년)메이지 서른 다섯 2009 년 11 월 22 일 도쿄 우에노 오카에있어서 미술 전시회에 도자기 출품 3 등상 동상 컵 영성체. (1902 년)메이지 여섯 년 7 월 하루 제 5 회 내국 권업 박람회에 도자기 각종 출품 3 등상 성찬식. (1903 년)메이지 여섯 년 프랑스 국가 프랑스 령 인도 차이나 총독부의 기획에 의해 1907 이년 카와 부에 개설 한인 프랑스 국가 프랑스 령 식민지 동양 국가 박람회에 도자기 출품 일등 金杯 성찬식. (1903 년)메이지 삼십 칠 년 미국 세인트루이스 만국 박람회 도자기 출품 등상 성찬식. (1904 년)메이지 삼십 칠 년 오월 22 일 교토에있어서 국내 제품 생산 품평회에 도자기 출품 각종 3 등상 성찬식. (1904 년)메이지 일곱 2009 년 11 월 팔일 전시 紀念 쉰 두 번 품평회에 도자기 출품 3 등상 성찬식. (1904 년)메이지 서른 아홉 년 칠월 구일 사망. 향년 일흔 세 (1906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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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빛 욱일 장 (1964 년)일본 제국 포상 (1901 년)

본명 심 마사히코 (친 마사히코)
생년월일 : 메이지 22 년 4 월 8 일1906 년 7 월 (1906 년) 십 삼대 沈壽 관 계승1922 년 5 월 (1922 년) 나에 시로가와 도자기 조합장 (1962 년 6 월까지)다이쇼 14 년 3 월 (1925 년) 만주 조선의 도자 기업 조사 위촉 (쇼와 12 년 8 월까지)1931 년 (1931 년) 아래 쥬인 마을 시의원 (1955 년 4 월까지)1932 년 4 월 (1932 년) 가고시마 현 물산 알선 소 경성 출장 소장 (1934 년 3 월까지)1937 년 8 월 (1937 년) 나에 시로가와 도자기 참고 관을 집에 창설1940 년 5 월 (1940 년) 사쓰마 통제 공업 조합 이사 (1943 년 8 월까지)1941 년 7 월 (1941 년) 사쓰마 도자기 주식회사 전무 이사 (1945 년 2 월까지)1946 년 7 월 (1946 년) 가고시마 현 생활 용품 가격 평가 위원 도자기 전문 위원 (1949 년 12 월까지)1947 년 11 월 26 일 (1947 년) 가고시마 현 무역 진흥 전시회 만나 3 등상 성찬식1948 년 7 월 (1948 년) 생산 동태 통계 조사 위원 (1955 년 3 월까지)1951 년 1 월 (1951 년) 가고시마 현 도자기 협동 조합 이사 (1962 년 5 월까지)1951 년 5 월 (1951 년) 아래 쥬인 마을 의장 (1955 년 4 월까지)1960 년 4 월 (1960 년) 가고시마 현 특산품 협회 이사 (1962 년 3 월까지)1964 년 4 월 1 일 (1964 년) 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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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명예 총영사 임명장 (일본에서) 1989 년대한민국 명예 총영사 임명장 (일본에서) 1989 년대한민국 실버 왕관 문화 훈장 표창장 1999 년대한민국 실버 왕관 문화 훈장 1999 년

본명 오오 사코恵吉(오사 코敬吉)
생년월일 : 1926 년 12 월 3 일1964 년 4 월 14 대 沈壽 관 계승흰색 사쓰마 의한 금란 손이나 투조 (透彫), 검정 사쓰마의 작품 등
폭넓게 다루는 작가 시바 료타로의 소설 '고향 잊을じ어렵고 후보'에 주인공으로 등장.1989 년 국내 최초 대한민국 명예 총영사 취임 한일 교류에 근무.1999 년 대한민국 실버 왕관 문화 훈장 수상2000 년 모교 와세다 대학에서 예술 공로상 수상2003 년 대한민국 국가 제주 국제 자유 도시 명예 홍보 대사 취임주요 경력1973 년 10 월 8 일 문화 장관 감사장 (사회 교육 진흥의 공로를 의지) 수상1987 년 11 월 2 일 지역 문화 공로상 문교부 장관 표창 (문화재 보호 공로) 수상1993 년 4 월 15 일 제 4 회 프랑스 국제 도예 비엔날레 프랑스 정부 총리 장려상 수상1993 년 8 월 7 일 대한민국 대전 세계 박람회에 초대 출품 대한민국 대전 세계 박람회 조직위원회 회장 감사장 수상1993 년 11 월 1 일 가고시마 현민 표창 (현 최고 표창) 수상1996 년 11 월 1 일 남 일본 문화부 (미나미 큐슈 민간 최고의 문화상) 수상1998 년 10 월 23 일 가고시마 현 지사 사쓰마 야키 진흥 공로상 표창 수상1999 년 2 월 5 일 대한민국 실버 왕관 문화 훈장 수상 (일본인 으로서는 처음으로)1999 년 10 월 29 일 일본 문화 디자인 회의 · 일본 문화 디자인 상 수상2010 년 5 월 12 일 욱일 소 綬章 수상도자기 역사1970 년 3 월 오사카 만국 박람회 상설전 출품1999 년 5 월 ~ 7 월 "14 대 沈壽 관과 역대 전 '고베 코 세츠 미술관1993 년 8 월 대한민국 대전 세계 박람회에 일본을 대표하는 작가로 초대 출품1998 년 7 월 ~ 8 월 사쓰마 야키 사백 년 축제 기념으로 한국 서울 일민 미술관... 기타 전국의 백화점에서 개인전 등 다수주요 간행물"일본의 도자기」(밝은 交社)"한국의 도자기」신라, 고려, 이조 부작 (밝은 交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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