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31

알라딘: 아래로부터의 한일 평화 교육 by 강순원



알라딘: 아래로부터의 한일 평화 교육 by 강순원

아래로부터의 한일 평화 교육 - 평화교육시리즈 01
강순원 (엮은이)커뮤니티2005-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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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판 확인일 : 2017-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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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정보

반양장본
318쪽
188*257mm (B5)
604g
ISBN : 9788991403116



책소개
1996년 이래 일본과 한국에서 평화 교육을 지향하는 학자들과 교사들이 모여 개최해온 '한일 평화교육 심포지엄' 토론의 성과물을 담았다. 우리가 잘 모르고 있었지만 그 동안 일본 내부에서 시천되어 왔던 평화교육 사례를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 내 우익들이 평화 헌법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알기 쉽게 설명하고 한반도를 바라보는 일본인의 시각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또한 일본 내에서 실시되어 왔던 다양한 평화 교육의 사례를 통해 한반도와 일본의 평화 교육 노력이 연결되어야 함을 역설한다.


목차


제1부 동아시아 평화 정착을 위한 반성과 모색
1 김성재_동아시아 평화 공존을 위한 한일 두 나라 화해와 평화 연대
2 김동훈_한일 두 나라의 과거, 현재, 미래와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교육
3 와다나베 오사무_일본 글로벌 대국화의 새로운 단계와 아시아 평화
4 메라 세이지로_전후 일본 평화 교육과 역사 인식
5 사누끼 히로시_일본 평화 교육 발자취
6 강순원_21세기 동아시아 평화와 한국 교육
7 한운석_독일-폴란드 역사 교과서 협력이 평화 교육에 주는 뜻
8 오바나 키요시_‘새역모’ 교과서 불채택 운동

제2부 평화 교육 프로그램
1 즈치야 미쯔오_고교생과 ‘마쯔시로’ 대본영
2 카사이 히데히코_시즈오카에서 베트남과 UN으로
3 마츠야마 나오토시_울타리 안에서 본 일본
4 사토 히로시_평화스런 학교 문화 만들기
5 정용민_청소년 통일 캠프를 통한 한반도 평화 교육
6 오오타니 다케오_중학생이 생각하는 조선 문제
7 최종순_아이들과 함께 한 역사 다시 쓰기
8 변상철, 야지마 츠카사_한일 두 나라 화해를 위한 평화 기행


책속에서



평화의 반대편에는 직접적인 전쟁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거기에는 인간의 존엄성을 빼앗는 '폭력 문화'가 있으며, 일상생활 속에 있는 왕따와 자타에 대한 박해, 인권 감각의 황폐함이나 인간과 사회에 대한 불신 등 평화를 좀먹는 토양의 확산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싶다.

삶의 기쁨과 자기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는 아이들에게 평화 가치는 와닿지 않을 것이다. 평화 교육의 최대 전제는 삶의 즐거움과 재미에 맛을 들이고 인간 신뢰를 길러 주는 학교 만들기가 아니겠는가?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삶의 의욕을 북돋아 주고 자기 힘과 가치에 대한 자각을 불러 일으키는 교육을 하고 싶다. - 본문 241쪽에서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강순원 (엮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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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현재 한신대학교 심리아동학부 교수로 평화교육, 인권교육, 국제이해교육 및 교육민주화운동 등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며 집필하고 있다.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장으로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의 국제이해교육 연구와 교사연수활동에 관여해왔다. 저(역)서로는 <자본주의사회의 교육>(1984), <한국교육의 정치경제학>(1990), <평화.인권.교육>(2000), <우리 시대를 위한 교육사회학 다시 읽기>(2011), <강순원의 대안학교 기행>(2013) 등이 있다.


최근작 : <우리 시대를 위한 교육사회학 다시 읽기 (반양장)>,<국제이해교육 페다고지>,<북아일랜드 통학학교 기행> … 총 20종 (모두보기)
강순원(엮은이)의 말
본 저서는 1996년 이래 일본과 한국에서 평화 교육을 지향하는 학자들과 교사들이 '한.일 평화 교육 심포지엄'에 모여 지속적으로 논의해 온 토론의 산물이다. 양국에서의 평화 교육 지향점과 구체적 담론의 수준은 다르지만 공동 논의를 통해 공동 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실험해 왔다.

그 화두가 아시아적 연대를 향한 평화 교육이고 우리가 공동으로 지향해야 하는 것은 교육 실천을 통한 민중적 연대이다. 앞으로도 계속 이러한 논의를 발전시킬 것이고 이것은 교육 실천의 영역에서 그 지평을 확산해 나아갈 것이다. 그리고 그 안에 교사와 학생, 시민이 교육 운동으로 결속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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