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31

알라딘: 통일을 이루는 교육 by 강순원 / 한만길 / 오기성 / 권성아 / 이향규 / 조정아 / 박찬석 / 김창환 / 김상무 / 안승대 / 최영표 / 김윤영 / 강구섭 / 김해순 / 정지웅



알라딘: 통일을 이루는 교육 by 강순원 / 한만길 / 오기성 / 권성아 / 이향규 / 조정아 / 박찬석 / 김창환 / 김상무 / 안승대 / 최영표 / 김윤영 / 강구섭 / 김해순 / 정지웅




통일을 이루는 교육
강순원,한만길,오기성,권성아,이향규,조정아,박찬석,김창환,김상무,안승대,최영표,김윤영,강구섭,김해순,정지웅 (지은이)교육과학사2016-01-25







정가
16,000원

336쪽
188*257mm (B5)
638g
ISBN : 9788925410159


책소개
통일교육에 관심을 갖고 연구와 실천에 참여한 바 있는 여러 연구자들의 연구활동을 소개하고 정리한 책. 통일교육의 방향과 실천 과제를 제시하고 통일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교육분야 교류협력이 절실하다는 점을 보여주며, 북한 청소년, 그리고 탈북청소년에 대해 논의하고 남북한 교육통합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저자들이 다루고 있는 통일교육, 교류협력, 탈북청소년 교육, 그리고 교육통합의 주제는 '평화'다. 우리 사회 안에서 평화와 안정, 자유와 행복을 만들어 가는 것, 그리고 북한과 함께 그런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통일의 이상이자,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인사말 / Ⅲ
서장 : 통일 준비, 교육은 무엇을 할 것인가 / 1 한만길

Part Ⅰ. 통일은 교육을 통하여
chapter _1 통일교육의 모형과 방향 탐색 / 19 한만길
Ⅰ. 서론 / 19
Ⅱ. 통일교육의 변화과정 / 20
Ⅲ. 통일교육의 모형 진단 / 25
Ⅳ. 통일교육의 방향과 체계 / 32
Ⅴ. 마무리 / 35

chapter _2 통일교육의 문제와 과제 / 39 박찬석
1. 통일교육의 실제 / 39
2. 통일교육의 문제 인식 / 40
3. 통일교육의 문제 인식에 대한 융합 시도 / 42
4. 통일교육 문제에서 과제로의 발전적 지향과 대안 / 49

chapter _3 통일 이전 서독 통일교육정책의 전개 / 55 김상무
I. 머리말 / 55
II. 서독의 통일정책 변천과정 / 57
III. 주 문교장관회의(KMK) 결정을 중심으로 본 통일교육정책의 변천 / 59
IV. 맺음말 / 67

chapter _4 통일교육의 개선 방향 탐색: 뇌과학적 접근 / 73 오 기성
Ⅰ. 서론 / 73
Ⅱ. 뇌과학의 교육관 / 74
Ⅲ. 현행 통일교육의 분석 / 77
Ⅳ.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 81
Ⅴ. 결론 / 87

chapter _5 시민사회의 평화교육 / 91 정 지 웅
I. 들어가며 / 91
II. 평화교육의 정의 / 93
III. 한국 시민사회에서의 평화교육 / 95
IV. 현 한국 평화교육의 훈련 모델 / 97
V. 나오며 / 109

Part Ⅱ. 교류협력은 통일의 지름길
chapter _1 중국과 대만의 고등교육 교류협력 / 115 최 영표
Ⅰ. 서론 / 115
Ⅱ. 양안 간 고등교육단계의 교류협력의 경과 / 116
Ⅲ. 양안 고등교육 교류협력의 정책과 현황 / 119
Ⅳ. 양안 고등교육 교류협력의 문제 / 125
Ⅴ. 우리에의 시사점 / 127

chapter _2 독일의 통일 전 청소년 교류협력 / 133 김창환
1. 통일 전 동서독 청소년 교류 정책 / 133
2. 동서독 청소년 교류 추진 현황 / 140
3. 평가 및 남북 청소년 교류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 145

chapter _3 남북한 교육분야 교류협력의 성과와 과제 / 151 한만길
Ⅰ. 머리말 / 151
Ⅱ. 남북한 교육 교류·협력의 경험과 성과 / 152
Ⅲ. 남북한 교육분야 교류·협력의 평가와 과제 / 160
Ⅳ. 결론 / 167

Part Ⅲ. 청소년의 이해를 위하여
chapter _1 북한의 청소년 문화 / 171 조정아
1. 학교 수업과 조직생활 / 172
2. 또래관계와 놀이문화 / 176
3. 이성교제와 외모 가꾸기 / 180
4. 남한 문화 확산 / 182

chapter _2 탈북청소년의 변화와 성장 / 191 이향규·김윤영
1. 소통 경험 / 193
2. 건강 / 196
3. 지지자 / 197
4. 개인 적응전략의 구사 / 198
5. 출신지 정체성에 대한 유연한 태도 / 201
6. 적절한 교육 환경 / 203

chapter _3 탈북청소년의 남한 사회 및 학교 적응 / 207 강 구섭
Ⅰ. 서론 / 207
Ⅱ.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 현황 / 209
Ⅲ.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 및 학교적응 지도 방안 / 219
Ⅳ. 결론 / 226

chapter _4 국제이해교육의 관점에서 본 탈북 청소년 / 229 강 순원
Ⅰ. 문제제기 / 229
Ⅱ. 국제이해교육의 이해 / 233
Ⅲ. 국제이해교육과 북한이탈청소년 문제의 만남 / 236
Ⅳ.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하여 / 244


Part Ⅳ. 남북한 교육통합의 길을 찾아서
chapter _1 남북한 사회문화 통합을 위한 교육 / 251 김 해순
Ⅰ. 들어가며 / 251
Ⅱ. 민족공동체의 의미와 한계 / 252
Ⅲ. 남북한 사회문화통합을 위한 문화공동체 형성 / 256
Ⅳ. 사회문화통합을 위한 교육의 과제: 독일 민주시민(정치)교육 사례 / 264
Ⅴ. 나오며 / 269

chapter _2 사회통합의 원리로서 홍익인간 교육 / 273 권성아
1. 통일의 궁극적 목적은 사회의 내적 통합 / 273
2. 민족의 정체성과 공동체성을 추구한 홍익인간 이념 / 275
3. 남북한 사회의 특수성을 반영하면서도 보편성을 띤 홍익인간 이념 / 280
4. 홍익인간 이념의 총체적 세계관과 홍익민주주의 / 284
5. 민족통합의 결과는 조화롭고 평화로운 세상 / 287

chapter _3 통일을 위한 교육이념으로서 화쟁사상 / 293 안승대
Ⅰ. 서론 / 293
Ⅱ.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화쟁사상의 필요성 / 295
Ⅲ. 분단인과 분단의식의 화쟁의 가능성 / 299
Ⅳ. 분단인과 분단의식의 화쟁의 방법 / 303
Ⅴ. 결론 / 306

chapter _4 남북한 ‘평화’공동체를 지향하는 교육 / 311 한만길
Ⅰ. 서론 / 311
Ⅱ. ‘민족’과 ‘평화’의 공동체를 지향하며 / 313
Ⅲ. 남북한 통일 상황 전망과 문제 / 318
Ⅳ. 남북한 통일을 이루는 교육 / 323
Ⅴ. 맺음말 / 328


찾아보기 / 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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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강순원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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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현재 한신대학교 심리아동학부 교수로 평화교육, 인권교육, 국제이해교육 및 교육민주화운동 등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며 집필하고 있다.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장으로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의 국제이해교육 연구와 교사연수활동에 관여해왔다. 저(역)서로는 <자본주의사회의 교육>(1984), <한국교육의 정치경제학>(1990), <평화.인권.교육>(2000), <우리 시대를 위한 교육사회학 다시 읽기>(2011), <강순원의 대안학교 기행>(2013) 등이 있다.


최근작 : <우리 시대를 위한 교육사회학 다시 읽기 (반양장)>,<국제이해교육 페다고지>,<북아일랜드 통학학교 기행> … 총 20종 (모두보기)

한만길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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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간 중국, 일본, 러시아 지역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탈북자들을 만나며 통일교육 연구에 힘쓰고 있다.현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이며 통일교육연구팀장으로 활동 중이다. 북한교육 실태, 탈북자 적응 문제, 통일교육 실태와 방안, 남북한 교육 통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지은 책으로 <통일시대 북한교육론>이 있다.


최근작 : <통일을 이루는 교육>,<동북아시아 3국 학생 및 교원의 상호이해에 관한 의식조사 연구>,<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육 분야 교류 협력의 실태> … 총 12종 (모두보기)

오기성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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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대학원(교육학 박사), 경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관심분야> 도덕교육 / 통일교육/인성교육
<대표저서> 문화의 구조분석에 의한 남북한 문화통합 연구(박사학위논문) / 인문학으로 다가가는 통일교육 / 도덕 수업의 새로운 이해 / 학교 통일교육의 신패러다임 연구 / 학교 통일교육의 다문화교육적 접근 / 제7차 도덕과 개선 방향 연구 / 배려윤리 수업 모형 및 사례 연구 / 통일교육론-사회문화적 접근 / 통일사회로의 발돋움, 그 성공을 위하여 / 통일시대의 북한학 / 도덕교육연구방법론 / 도덕과교육론 / 도덕교육의 체... 더보기


최근작 : <도덕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인성과 직업윤리>,<인문학으로 다가가는 통일 교육> … 총 13종 (모두보기)

권성아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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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균관대학교 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


최근작 : <통일을 이루는 교육>,<근현대사강좌>,<홍익인간사상과 통일교육> … 총 3종 (모두보기)

이향규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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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7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공부했다. 영국 남자 토니와 결혼해서 애린이와 린아 두 딸을 낳아 가족을 이루었다. 국가청소년위원회의 무지개청소년센터, 한국교육개발원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 한양대학교 글로벌다문화연구원에서 다문화 청소년, 결혼이주 여성, 북한 출신 이주민들을 만나며, 이들의 자활을 돕는 활동가이자 연구자로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함께 했다. 2016년에 영국으로 이주하면서 그동안 이주민을 위해서 했던 일들을 이주민으로서 다시 보게 되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난 솔직한 고백으... 더보기


최근작 : <분단의 이민자들>,<후아유 2 (큰글자도서)>,<후아유 1 (큰글자도서)> … 총 11종 (모두보기)

조정아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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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교육학 박사
(현)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최근작 : <통일을 이루는 교육>,<통일교육 컨텐츠 개발 4 세트 - 전2권>,<탈북청소년의 경계 경험과 정체성 재구성> … 총 8종 (모두보기)

박찬석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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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 졸업, 교육학 박사
경수중, 광남중, 언남중, 가락고 교사 역임
제15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공주교육대학교 부교수


최근작 : <한국의 통일 연구 30년>,<통일을 이루는 교육>,<북한 교육 연구> … 총 5종 (모두보기)

김창환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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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B.A.)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M.Ed.)
독일 튀빙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Ed.D.)
교육부, 통일부, 외교부 자문위원
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조사통계연구본부장



최근작 : <통일을 이루는 교육>,<기독교학교의 미래 전망>,<통일한국의 교육 비전> … 총 9종 (모두보기)

김상무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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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하이델베르크대 교육학과에서 박사학위 취득
현) 동국대 경주캠퍼스 교직부 교수


최근작 : <미래사회와 교육>,<통일을 이루는 교육>,<학교 통일교육의 인식론> … 총 4종 (모두보기)

안승대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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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교육학박사). 영남대학교 특임객원교원, 경일대학교 전임강사를 거쳐 현재는 대구미래대학 유아교육과 전임강사로 재직 중이다.

『새롭게 쓴 통일교육론』
『한국교육문제세미나』
『변증법적 통일교육론』
「남북한 교육이념의 비교교육학적 분석」
「해체론적 관점에서 본 남북한 교육이념의 분단구조적 특성과 대안탐색에 관한 연구」
「한국 교육정책의 근대성 분석」
「마르크스의 방법론에 따른 한국교육문제의 분석」
「통일교육의 변증법적 접근방향 모색」 ... 더보기


최근작 : <통일을 이루는 교육>,<통일국가 교육론>,<변증법적 통일교육론> … 총 5종 (모두보기)

최영표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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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통일을 이루는 교육>,<북한의 교육학 체계 연구> … 총 2종 (모두보기)

김윤영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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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학교 연구교수
[알기 쉬운 통일교육 3 : 북한이탈주민용](공저)


최근작 : <통일을 이루는 교육>,<알기 쉬운 통일교육 3 : 북한이탈주민용 (수업지침서)>,<알기 쉬운 통일교육 3 : 북한이탈주민용> … 총 3종 (모두보기)

강구섭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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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순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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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한국의 통일 연구 30년>,<통일을 이루는 교육> … 총 2종 (모두보기)

정지웅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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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학 전공, 코리아통합연구원 원장. 주요 논저로 『통일학 1』, 「북한붕괴론 논쟁 탐구」, 「정치교 육으로서의 통일교육 내용과 변화 분석」, 「한반도의 평화정착 방안 모색」 등이 있다.



최근작 : <남북한 사회통합 방안 연구>,<자립안보와 평화체제 추진전략>,<통일을 이루는 교육> … 총 3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지난 1990년 당시 독일 통일을 계기로 우리도 통일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컸으며, 이로 인하여 교육분야에서 통일 준비를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필자를 비롯하여 통일교육에 관심을 갖고 연구와 실천에 참여한 바 있는 여러 연구자들의 연구활동을 소개하고 정리하였다.

1부는 통일교육의 방향과 실천 과제를 제시하였다. 
한만길은 지난 30년 동안 통일교육에 대하여 탐구하였는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통일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안하고 실천 과제를 제시하였다. 박찬석 교수는 대학원 과정부터 교육현장의 통일교육에 대하여 실천적으로 연구하였으며, 통일교육과 북한교육, 교육통합 연구를 섭렵하는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김상무 교수는 동서독 통일과 교육문제를 독일 통일현장에서 연구하기 시작하였으며, 독일통일과 교육문제에 관하여 수십 편의 논문을 갖고 있다. 
오기성 교수는 사회문화통합, 다문화교육, 창의인성교육 등 다양한 관점에서 통일교육의 방향을 접근하고 있다. 정지웅 박사 역시 대학원 과정에서 통일문제를 연구하였으며, 여기서는 시민사회에서 평화교육의 실천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들은 모두 지난 20여 년간 필자와 함께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데 앞장서 온 전문가들이다.

2부는 통일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교육분야 교류협력이 대단히 절실하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최영표 교수는 중국과 타이완 교육 전문가로서 양안 간의 교육교류협력 사례를 정리하였는데,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절실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김창환 박사는 독일 통일교육에 관한 많은 연구 업적을 갖고 있으며, 여기서는 독일 통일 이전 교육교류의 교훈을 제시하였다. 한만길은 지난 2000년을 즈음하여 남북한 간 교류협력 사업에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 성과와 교훈을 진단하였다. 이러한 중국과 타이완, 그리고 동서독의 교류협력 사례는 우리도 지난 시절 부분적으로 시도했던 경험을 갖고 있으며, 가능하면 빠른 시일 내에 성사되기를 기대하는 과제이다. 통일을 위한 준비에는 무엇보다도 남북한의 점진적인 교류와 협력을 거치면서 서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상호 보완할 수 있는 과정이 필요하다.

3부는 북한 청소년, 그리고 탈북청소년에 대한 논의이다. 
먼저 조정아 박사는 탈북주민에 대한 심층면담이라는 질적 연구 방법론을 새롭게 개척하였다. 이향규 박사와 김윤영 박사 역시 질적 연구방법론, 문화인류학적 연구를 통하여 탈북청소년에 대한 이론과 실천을 겸비하고 있다. 이들은 질적 연구 방법론에 기초하여 탈북청소년의 다양한 변화 양상과 성장 과정을 분석하였다.
 강구섭 박사는 일찍이 1997년 탈북청소년을 주제로 석사 논문을 작성하고 독일 현지에서 통일 이후 교육통합 문제를 연구한 개척자라고 할 수 있다. 

강순원 교수는 평화교육과 인권교육, 세계시민교육, 그리고 국제이해교육에 남다른 연구업적을 갖고 있다. 이러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중심으로 통일교육, 탈북청소년 교육 문제를 접근하고 있어서 우리의 안목을 넓혀주는 데 기여하고 있다. 탈북청소년은 통일상황을 전망할 때, ‘먼저 온 미래’라는 상징성을 갖고 있듯이, 남북한 통일사회에서 ‘사람의 통일’을 이루는 데 있어서 중요한 시금석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교육하여 남한사회의 성숙한 시민으로서 성장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가 중요하다.

4부는 남북한 교육통합의 방향을 모색하는 글이다. 먼저 김해순 교수는 독일 현지에서 정치사회학을 연구하고 강의한 전문가로서 동서독의 사회문화통합, 정치교육 등 다방면에 걸친 연구 업적을 갖고 있다. 독일 현지에서 이룬 연구업적을 최근에는 한국에서 전파하면서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과 교훈을 주고 있다. 

권성아 박사는 홍익인간의 교육이념 연구에 혼신하고 있으며, 여기서는 민족공동체의 접근으로서 홍익인간의 이념을 교육통합의 이념으로 제시하였다. 안승대 교수는 교육학계에서는 보기 드물게 불교사상을 바탕으로 통일교육, 교육통합의 이념과 방향을 연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만길은 ‘민족’과 ‘평화’의 공동체를 지향하면서 교육통합의 문제를 진단하였다. 여기에서 통일은 평화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며, 통일의 결과 또한 평화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 책을 마무리하면서 결론에 해당하는 글이다.

이 책이 담고 있는 메시지는 한 마디로 ‘평화’라고 말할 수 있다. 통일은 평화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며, 평화를 통하여 통일을 실현하는 것이다. 통일의 과정은 평화적이어야 하며, 통일의 결과 또한 평화라야 한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통일교육, 교류협력, 탈북청소년 교육, 그리고 교육통합의 주제는 궁극적으로 평화를 지향하고 있으며 평화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남북한에서 동시에 평화를 지향하는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통일의 궁극적 목표와 결과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데 있다. 우리 사회 안에서 평화와 안정, 자유와 행복을 만들어 가는 것, 그리고 북한과 함께 그런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통일의 이상이자,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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