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3

[함재봉교수의 한국사람 만들기 Ⅱ] 친일개화파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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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재봉교수의 한국사람 만들기 Ⅱ] 친일개화파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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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17 views  Aug 18, 2022  #함재봉 #차미연TV
함재봉 교수님의 한국사람 강의 특강, 구한말 친일개화파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차미연TV, #함재봉, #친일개화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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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
안녕하십니까 함 제봉 입니다
0:04
차면 엄 멤버들 오랜만에 됐습니다
0:09
지난번에 제가 한 일본인과 5번에
0:11
걸쳐서
0:12
어 지금 제가 쓰고 있는 이 한국
0:14
사람 만들기 라는 책의 에 큰 줄거리
0:18
말씀드렸고 어 그리고 특히 이제 그
0:21
조선 사람 만들기 부분하고
0:24
그리고 이제 제가 침니 기독교 파이
0:27
부분을 이제 말씀 드렸습니다
0:29
그냥 큰 대략적으로 한번 말씀드리면
0:31
은 한국사람 만들기에 개념이
0:35
어 우리 한국사람 이라는 이
0:38
새로운 인간 형은
0:41
어 1 70 년 밖에 안된 인간형
0:43
이고 특히 이 조선 사람 하고는
0:45
완전히 9분되는
0:47
조선이란 나라가 완전히 망하고
0:50
어 정치적으로 만 국권을 뺏긴 것이
0:52
아니라 이미
0:54
어 조선이 망하게 훨씬 전부터 조선
0:56
사람들이 조선의 문명인 주자 끌
0:59
유교를 거부를 했었고 그래서 따라서
1:01
나라가 망했을 때는
1:03
어 나라도 베껴 쓸 뿐만 아니라
1:05
자기의 전통도 거부한
1:08
그리고 이제 그 바탕 위에서 새롭게
1:10
나라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어이 이
1:14
우리가 이제 지금 현재 대한민국 먹을
1:17
이제 건설해 가고 있지만 은 그
1:20
대한민국이란 나라가 만들어지는
1:22
과정에서 는 조선 사람이 없어진
1:25
다음에 준 사람이 무너지고 조선 의
1:28
정체성을 문화적 정체성을 거부한 조선
1:30
사람들이
1:31
어 1 5가지의 새로운 인간이 넘어
1:34
이제 추가를 합니다
1:35
그중에 이제 제가 대표적으로 5가지로
1:38
나서 첫 번째가 신중 부정적 싸파 아
1:41
둘째 같이 집어 친일 개화파 셋째가
1:44
친히 이 도쿄 파
1:46
넷째가 침소 공산주의 파 그리고
1:48
다섯째 가 민족주의 파 이렇게
1:50
5가지가
1:52
인간 형이라고
1:53
어 새로운 인간 형이 있고 그
1:55
다섯가지 인간 형 ez-i 이 해방
1:59
이후의 한반도 에 모여 들어서 서로가
2:02
자기가 그 동안의 추구했던
2:04
어 그 나라 뺏긴 이후에 계속해서
2:07
혹시 국권을 되찾으면 만들기 인간
2:10
향해 어떤 인간 이야기가 어떤
2:12
나라일까 를 고민하던 사람들이 그
2:14
다섯가지 유압 유형을 갖고서 다시
2:16
모여서
2:17
어그 각자가 내세우는 모 종교 체제
2:21
이념 이런 것을 주장했지만 결국은
2:23
합의를 못하고
2:24
남북으로 갈라지고 지금도 그
2:27
대한민국은 소위 말을 못 동서로 도
2:29
갈라지고 뭐 제대 간에도 갈라지고
2:32
이제 그러다 그러는데요 써 아무튼
2:34
저는 지금 한국이 겪고 있는 이
2:36
대단한 분 열상
2:39
굉장히 젊 경제발전이 나 이런거는 잘
2:42
되지만 다른 한쪽으로 내부적으로
2:45
굉장히 다양한 가치관 들이 있고 이런
2:47
것을 이제 설명한 틀렸어 4 그 제가
2:49
지시를 어 한 겁니다
2:52
어제가 오늘 이제 축 줄어 말씀드리고
2:54
싶은 것은 2
2:56
제가 그 두번째 인간형 일본 사람
2:59
만들기 라는 저 친일 개화파 라는
3:02
부분인데요
3:03
어 그 부분이 사실 어떻게 보면 제일
3:06
이제 말씀들이 민감한 부분이기도 하고
3:10
어 그 제가 책을 썼을 때에 어떤
3:12
분은 왜 굳이 앞에 다친 1개와 파란
3:15
친히 라는 말을 써도 있냐 라고 까지
3:18
말씀을 하셔서
3:20
어 제가 그 사실 일부러 그랬습니다
3:23
왜냐하면 우리나라 말에 제가 이거
3:26
나쁨에 핸 앞에 처음에 소개 드릴
3:27
때도 말씀드리는 부분이지만 은 사실
3:31
우리나라 말해서 제일 나쁜 말이
3:32
친일파라는 맛입니다 그러니까 매국노
3:35
라는 말도 있고 반역자 라는 말도
3:37
있고 그런데 그보다 서서 나쁜 말이
3:39
친일파가 되어 있는데 3기 친일파 란
3:42
말 뭐 요즘 요새는 무슨
3:44
뭐라고 겠죠 그 더 차고 애구 라는
3:47
말도 쓰고 여러가지를 쓰지만 어쨌든
3:50
일본의 일본을 일본에서 긍정적으로
3:53
얘기하고 특히 역사에 있어서 경기
3:55
긍정적으로 얘기하고 또 그 일본을
3:59
조도 좋다 그러면 이거는 이제 완전히
4:01
그 자체만 같거든 이제 역적이 되고
4:04
매국노가 되고 그렇습니다
4:06
이번에 일본의 아베 총리가 아베 전
4:08
총리가 암살을 당하고 난 다음에도
4:10
사실 굉장히 그 일본의 전 총리를
4:14
어 소위 그 후 파라고 파라고 이제
4:17
일부에서는 하는 그런 사람을 및
4:20
목숨을 잃었는데 그것을 애도하는
4:22
방법에 있어서도 이 사람이 일본
4:24
사람이기 때문에 굉장히 불편해 하는
4:27
우리 국민들의 모습들을 보고 그리고
4:29
어떤 방식으로 애도의 해야될까 조차
4:32
들 놓고서도
4:33
어그 갈등하는 걸 뭐 그 거야 일본은
4:36
4:36
한국 사람의 컴플렉스 다 굉장한
4:39
컴플렉스가 부러워하기도 하고 따라해야
4:42
도 되고 지면은 안되고 이겨야만 되게
4:44
하고 1번이 사람은 뭐가 어떻게 되
4:47
같은 참 그 1번 물건을 쓰면서도 어
4:51
다이소 물건을 쓰고 무슨 뭐 유니클로
4:54
물건을 그렇게 좋아 그러면서도 또 뭐
4:57
일본에서 무슨 일이 있다 그러면 이제
4:59
반 1 뭐 불매 운동을 벌여야 되고
5:01
하는 어 굉장히 이율배반적 이고
5:04
그야말 심리학 즉 심리학적 어용 어로
5:07
콤플렉스 라고 하는 것을 갖고 있는데
5:09
헌팅 이런 부분을 우리가
5:14
즉 씰 하고
5:16
어 그래 왜 일본에 대해서 우리가
5:18
이런 컴플렉스를 가져야 되는 갖게
5:20
됐는지 그리고 어 일본의 일본의 역사
5:24
그리고 특히 우리랑 부딪혔던
5:27
어이 금세 살을 도자 어떻게 풀어야
5:29
어떻게 풀고 이해해야 되는 지가 저는
5:33
한국사람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있어서
5:35
가장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고 그것을
5:38
알기 위해서는 정확히 그은 3에서
5:42
검사를 통해서 일본에서 무슨 일이
5:44
있었고 조선 일이 내서 무슨 일이
5:46
있었고 왜 두 나라가 어떤 방식으로
5:50
얽히고 설킨 시작해서 지금 와 같고
5:52
이렇게 어 친일이 란 말 자체가 가장
5:56
나쁜 말로 됐는지 이것을 이해를 해야
5:59
되고 사실 우리가 일본을 그렇게까지
6:01
배척을 해야 될 정도로 일반 하고
6:04
우리 관계가
6:05
나빴어 뜬 건지 도대체
6:08
일제시대 는 어떤 거요 썼는지 이런
6:10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솔직하게 역사를
6:12
지금 배우지 않고 있고 가르치지 않고
6:14
있고 연구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6:17
오늘 좀 시간을 잡아서 어제가 2권
6:21
친일 개화파 라는 책에서 쓴 부분에
6:24
대해서 좀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6:28
6:29
7개와 팔을 어 일본을 처음으로 이제
6:33
그 보러 간 사람을 제가 그 소개했던
6:36
사람이 이제 이동인 이라는 불교 승이
6:39
있었고 그 불교 성 덕분에
6:41
어 김옥균 박영효 서재필 일은 분들이
6:44
이제 1권을 건너가게 되고 그래서
6:46
이제 일본을 보고 와서는
6:49
정말 조선반도에서 는 매 천 년 만에
6:51
처음으로 그러니까 조선반도에 한반도에
6:54
살았던 사람들은 대대로
6:57
문명의 중심은 중국이라고 봤구요 모든
7:00
문명은 중국에서 우리한테 흘러 와서
7:02
뭐 불교가 됐든 유교가 됐든 뭐
7:04
얻은게 우리한테 흘러가서 우리가 이제
7:06
일본의 전수해 주고 이런식으로 이제
7:08
우리가 역사를 이해를 하고 있고
7:10
그래서 중국은 항상 4 한국이고 운명
7:13
9기 9 일본은 야망 구기고 왜놈들이
7:17
고 우리를 첫 오르기만 했던 이런
7:19
사람들로서 많이 이제 이해를 하고
7:20
그랬었는데
7:22
그게 이제 뭐 19세기 도 물론
7:23
그랬고 사실 아직도 그런 면이 굉장히
7:25
강하다고 거지만 어떠한 어쨌든
7:29
18세기 19세기 말 1880 년
7:33
부터 게 목표는 박영효 서재필 윤치호
7:36
호 이런분들이 일본에 가서 보고 한
7:38
다음부터 처음으로 한반도 사람
7:41
처음으로 뭐라고 하기 시작해 내면 어
7:44
중국이 문명의 중심이 아니라 일본이
7:47
문명이 중심 4
7:49
이 일본이 서 그로부터 받아들여서
7:51
하기 시작하니 근대화라는 2 근대
7:54
문명 즉 후크 4위 비치가 말하는
7:57
문명 개화
7:59
이것이 진정한 문 명이고 이주한
8:02
문명이라는 거유 교주 자하 모의 정착
8:05
싸파 들이 주장하는
8:07
이거는 이제 완전히 봉건적인
8:09
시대착오적인 뒤떨어진 후진적인
8:11
야만적인 문명이라고 보기 시작했습니다
8:14
물론 극소수 고 아직도 그렇게 보는
8:17
사람이 우리나라에도 별로 많지 않은걸
8:19
라고 저는 생각을 하지만 아무튼 그런
8:22
의미에서 이 7개와 파들은 정말
8:24
수천년 걸쳐서 내려오 물려받은 이
8:27
조선 사람 특유의 세계관을 189
8:30
돌려놓는
8:32
바다로부터 일본으로부터 그리고 일본
8:35
주 주위에 있는 그 양이 서양 오랑캐
8:39
라고 하는 그 사람들의 문명이 이게
8:41
진정한 운명이라 그게 자유주의
8:44
시장경제
8:46
아 개인주의 남녀평등 신분제 철폐 뭐
8:50
이런 어흥 것이 그쪽에서 오는데 이런
8:53
것을 뭐 부국강병을 물론이구요 이런
8:56
것을 배워야 할 수 있 된다고
8:58
생각하기 시작한 첫 사람들입니다
9:02
자 그래서 그 사람들이 일본에 가서
9:04
보고 이제 이런 놀라운 세계관에
9:06
전환을 일으키기 시작했는데 그럼 이
9:08
사람들이 도대체 일본에 가서 본게
9:10
뭐길래
9:11
일본 님
9:12
1880년대 부터 본격적으로 이
9:14
사람들이 건너가서 보기 시작한
9:16
목격하게 시작한 일본이 뭐길래 그토록
9:19
어 그 세계관에 개 전할 가져 왔는가
9:25
이 부분에 대해서 오늘은 조금 일본에
9:28
대해서 일본의 19세기 그러니까
9:30
일본이 어문 명예와 소위 서양의
9:33
문명을 본격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9:35
과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고 즉시 첫
9:38
시간에는
9:40
서구 근대 문명 2 막 도착하거나 고
9:43
도착하기 직전에 일본 사람들이 세상을
9:45
보고 있는 눈 방식에 대해서 특히
9:48
우리 조선이 어떻게 보고 있어 뜰까
9:50
개 국학 이전에 조선이 재상을 번호는
9:52
하고 좀 비교하는 관점에서 말씀을
9:55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9:59
잘 아시다시피 이제 조선은 주자
10:01
성리학이 라는걸 받아들여 가지고
10:02
조선이란 나라가 1392년 의 주자
10:05
성냥 이렇게 바늘이 지 그 날을
10:07
세웠죠 일본에는 주작이 훨씬 뒤늦게
10:10
들어갑니다 학자들은 보통 임진왜란
10:13
후에 되서야 우리나라보다는 1
10:15
200년 300년 뒤에 조선 보단 이
10:17
삼 백년 뒤에 이 주자학 이라는 것을
10:20
받아들이게 되죠
10:21
그런데
10:23
저는 일본이 주작을 받아들이는 방
10:26
시카고
10:27
조선이 주작을 바트 받아들이는 방식은
10:29
너무나 달라 께 느끼 에 어 참 제가
10:33
놀래고 그리고 거기에서 일본이 서구의
10:36
근대 문명을 우리보다 훨씬 빨리
10:38
앞서서 받아들일 수 있었던 그 비밀이
10:40
있지 않나 하는 이제 그런 부분 그런
10:43
걸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제 첫
10:45
번째 슬라이드를 업 보여주시면 은
10:49
이게 누구냐 하면 야마자키 안
10:51
사이라고 그
10:53
일본에서 주자학을 이제 받아들였던
10:56
대표적인 합작 5 1618년 에
10:58
태어나서 1681년 에 어 세상을
11:02
떠났으니 까 이제 17세기 이 거죠
11:04
임진왜란 완전히 끝난 후에
11:06
얻어 꾹 아와 시대에 들어와서 이제
11:08
태어나서 살았던 인물이고 주작을
11:12
받아들였던 인물인데요
11:14
이 사람 이제 그 이런 기록이
11:17
있습니다 학생들 가리키면서 있었던
11:19
대화에 내용인데요 이 사람이 이렇게
11:20
얘기를 합니다
11:22
지금 전화 라 그니까 중국이 지금
11:25
공자 맹자 이거를 지금 주자 이걸
11:27
열심히 가리키고 있는 와중에 내
11:29
학생들에게 던지는 질문입니다
11:31
지금 전화 라가 중국이 공자를 대장
11:34
으로 삼고 맹자를 부장으로 삼아
11:37
수만의 기병을 이끌고 와서 우리
11:39
나라를 공격한다면
11:41
공 맹의 도를 배우는 우리들은 어떻게
11:44
할 것인가 라고 학생들 한테 물어
11:46
봅니다
11:48
그 치크 무리가 공 맹의 도를 배우고
11:50
있는데 공자 맹자가 중국 사람들이니까
11:54
군대를 이끌고 일본을 쳐들어오면 은
11:56
우리 그 공 맹의 도를 배우는 우리
11:58
공명의 제자 그렇지만 1번 사람들은
12:01
이걸 어떻게 될 것인가
12:04
저는 이 질문을 한 걸 보고
12:06
우리나라의 주자 학자들은 상상을
12:08
못하는 질문입니다 온양 우리나라의 주
12:10
작자들은 본인들이 주목 사람이라고
12:12
생각했기 때문에 자기가 중요하다고
12:14
생각했고 자기가 소주 말하고 생각했기
12:17
때문에 전혀 차별을 주지 않았습니다
12:20
그러니까 오히려 자기가 조마문 명 권
12:22
이고 일본은 왜놈들
12:23
야만인이라고 생각을 했었던 거죠
12:26
그런데 일본 사람은 분명하게 아무리
12:28
우리가 공명 의도를 배우들의 녹음
12:30
중국 거니까 그 사람이 쳐들어 올
12:32
가능성이 분명 있다 이렇게 객관화 를
12:34
시켜서 봅니다
12:36
그래서 이제 질문을 하니까
12:38
학생들이 이제 황당한 거죠 뭐 예를
12:40
들어서 뭐 칸트의 세계 평화 런을
12:43
한국 평화로 늘 배우고 있다가 약
12:46
칸트가 그러면 군대를 이끌고 독일군은
12:48
이끌고 쳐들어 온 어떡할래 이런 질문
12:50
같은 거죠
12:52
그러니까 이에 대답이 없자 억장이 가
12:55
제자들이 할말이 없으니까 멈출 타니까
12:58
다시 제자들에게 뭐라고 얘기 라는
13:01
하냐면
13:02
불행하게도 만약 이러한 잭을 만나게
13:05
된다면
13:06
우리들은 몸에 견고한 갑옷을 걸치고
13:10
손에 예리한 변기를 잡고 그들과
13:12
일전을 수행하여 0 맹을 잡아 국은
13:16
에 보답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13:18
공명의 더 다
13:21
저는 이것이
13:23
조선 하고 일본이 주작을 받아들이는
13:26
그리고 외래 문명을 받아진 근본적인
13:29
차이를 드러내는 아주 중요한
13:31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13:34
어 일본의 이 국학 이라는걸 일으킨
13:37
같이 그물이 한국에서 국학 연구소
13:40
국학 연구원 뭐 이제 국학 국학 그런
13:43
걸 얘기를 많이 하는데 이것도
13:44
1번에서 고대로 역서 지죠 1번에
13:47
일본 사람들이 만든 잎 꽃 꾸 같구
13:50
그런데 고대로 우리가 배운 건데요
13:52
들어온 건데 그야말로
13:53
일본내 고유의 항문 덕분이 있다 라고
13:58
하니까 주자 하기만 있는 것도 아니고
14:00
불교 많이 있는 것도 아니고 1번에
14:02
국학 이라는 거의 따라 그래서 흔적이
14:03
국화 일으키는 사람들인데 거기 이제
14:06
대표적인 사람이 뭐 또 우리 놀이
14:07
나가고 아까 야마 잡게 안 사이는
14:09
이제 주자학을 느려 온 사람이고
14:11
주작을 역 1분 축의 방식으로 들여와
14:14
뜻이 그 사람의 17세기 고 지금
14:16
18세기의 뭐 또 우리 놀이 나가는
14:19
국학 을 만드는 과정에서 그럼 이
14:21
사람들이 중국을 어떻게 만 받아들여
14:23
쓸까 어떻게 버 택과 시켜서 봤을까
14:26
조선이 주자 학자들이 리 중국의
14:28
주작을 받아들이는 그 태도와 또
14:31
어떻게 달라 능가 중국을 보는
14:34
어 그
14:36
중화 사상의 매몰돼 있었던 조선
14:39
사람들은 얼마나 달게 중국을 왔는가를
14:41
뭐 엿볼 수 있는 부분이라서 제가 용
14:44
분 을 가져왔습니다
14:46
14:47
놀이 나가 1 2 가 중국 책도
14:49
여가의 는 충분히 읽을 만하다
14:52
중국 책을 읽지 않는다면 그 나라의
14:54
단점도 알 수 없을 것이며 또한
14:57
일본의 고소가 전부 한문 으로 쓰여
14:59
있으므로 충북 문자를 몰라서는 학문도
15:02
진전 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15:04
중국이 만사에 그릇되어 있음을 잘
15:06
이해하고 또한 일본 혼만 뚜렷하고
15:09
흔들리지 않는다면 밤 낫으로 중국
15:11
책을 읽는다 해도 마음이 동요되는
15:13
일은 없을 것이다
15:16
저는 이 부분을 읽을 때 꼭 생각나는
15:18
게 우리 우리의 2 한자 이가
15:22
한문
15:24
그러니까 한 걸 전용 주장하는 사람들
15:28
한자 를 배우면 안 된다고 하는
15:30
사람들 같은 극 생각이 나요 그러니까
15:33
우리도 1번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15:36
전통문화는 일본보다 더 어떻게 보면
15:38
99%
15:39
그렇죠 우리의 역사 철학 뭐 퇴계
15:42
율곡 정 달산 뭐 뭐 기대승 뭐 누구
15:47
그렇죠 첨부 4 한 번으로 맞섰습니다
15:49
왕조실록 전부다 1번입니다 공문서를
15:52
전부다 한문 입니다
15:54
그걸 안 되고 그거를 중국 꺼라
15:56
그래서 안되고 또 느닷없이 한 걸로만
15:58
전용 하자고요 그럼 얼마나 국민을
16:02
무지 몸매 하게 만든 입니까
16:04
일본에서는 좀 18세기의 이미 국학
16:07
이라는 것을 우리는 중국보다 낫다라는
16:10
국학 을 만드는 그 대표적인 학자 의
16:13
입장에서도 뭐라고 합니다
16:14
중국제 읽어야 된다
16:17
왜 화질이 그분 그날의 단 첨 도
16:20
모르고 사실 더 중요한 건 뭐예요
16:22
일본 고소가 전부다 한 번 오래된
16:24
이건물 물이 일본 책도 문이 있는데
16:26
그러니까 뭐냐 1번 을 배우지 말라는
16:29
것 말이야 된다 한문을 배우 되 일본
16:31
헌 만들어 타면 얼마든지 배호
16:34
저쪽에 단점도 알고 중국어 또 알고
16:36
중국의 역사 철학 문학 다 알고
16:38
그게 왜 잘못될 드는지도 알고 내
16:41
걸을 정 뇌 정체성을 정립하는 데 더
16:43
도움이 되는 것이지 어떻게 저쪽 걸을
16:46
안 배우는게 내 정체성을 솜이 반대
16:49
도움이 됩니까
16:50
그래서 저런 식으로 일본의 국가 걸릴
16:54
테니까 역시
16:57
야마 잡게 안 사이가 공 맹의 돌을
17:00
배우라 그러면 은 공자 맹자가 혹시
17:02
초 들어오면 그 사람을 싸워서 죽여서
17:05
나라를 지키는 것이 공명의 돌을 다
17:07
아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국 책 배워야
17:09
된다 중국어 한자 한문 배워야 된다
17:12
그 물 물의 것도 모른다 라는
17:14
너무나 솔직하고 합리적인 결론을
17:18
내리고 그 대신 우리 험한 뜨려 타면
17:20
된다
17:21
이것이 일본의 북한을 만드는 방법이다
17:24
라고 했음 하는 겁니다
17:25
지금 우리 2
17:27
지금 한국학을 하는데 있어서 이
17:28
정도의
17:31
이 정도의
17:34
인식의 있는지 의식이 있는지 1
17:37
서양 유학을 해야되고 서양의 학문을
17:40
배워야 되고 미국 역사를 알아야 되고
17:42
러시아 역사를 알아야 되고 중국
17:43
역사를 알아야 되고 일본 역사를 알고
17:46
그걸 알아야지 한국의 역사가 나오지
17:48
어떻게 굿 캅 한국학 많아 광구
17:51
역사만 한다고 한국역사 배워 줄 수가
17:53
있습니까
17:55
이것도 일본으로부터 저는 배워야
17:57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18:00
어 다음은 이제 그 # 꼬마 수호자
18:03
니라는 지식이 인데 이 사람 이제
18:05
19세기에 지식인 입니다
18:08
일본 최초의 근대 지식인 이라고 하는
18:11
사람이죠 이 사람은 이제 근대 문명
18:13
2 서양 문명이 들어오니까 그럼 서양
18:15
문명 하고 2 근대 문명을 어떻게 할
18:18
것입니까 앞에 말씀드린 왜 맞아 꾀한
18:20
사이나 아 그 누구죠 음 뭐 또 우리
18:24
열이나 가나 이 사람들은 이제 중국
18:27
문명을 도대체 어떻게 일본 사람들이
18:29
이해를 하고 받아들이고 수용해야 된지
18:31
얘기를 했었고
18:34
그러고 이제 # 꼬마 소자는
18:36
본격적으로 이제서 양문형 안고
18:38
맞닥뜨린 시작합니다
18:40
그러면서 그때 이제 일어 났던 얘기
18:43
들에 대해서 이제 그 쓴 글 중에
18:45
이런 글이 있습니다
18:47
나라에 남아 있는 자원 조차 유용하게
18:50
사용하지 못하고 10여 4 알아여
18:53
세상이 변하고 있는데 달아 의병 제를
18:55
군사 체제를 고칠 줄 모르며 포 수리
18:58
있다곤 해도 옛날에 고려한 습속 에
19:01
빠져 새로이 얻는 you're 수를
19:03
강구하지 않으면 그러니까 일본이
19:05
임진왜란 때 문에서 세계에서 제일
19:07
강한 나라 했었어요 무력으로 모포 도
19:09
있고 조청 도 있고 다 있었죠 근데
19:11
그거는 있었지만 이미 고루한 습속이
19:14
되버려 있는거고 새로운 걸 간과하지
19:16
않는다 불편한 제도에 대해서는 것이
19:19
불편한 것만 알 뿐 개정 할 방도를
19:22
모르고 오직 자기 나라 만에 좋은
19:24
것에만 집착하여 외국 이라면 무조건
19:27
경시하고
19:28
그들의 실사에 숙면 하여 국가의
19:31
이익도 일으키며 병력도 본성 하고 포
19:34
술도 뛰어나고 항해 에 능숙한 것 등
19:37
훨씬 자극보다 우위에 있는 것을 알지
19:40
못하기 때문에 일단 영국과의 사이에
19:43
난 이 일어나면 대패하여 크게 고속의
19:46
성년의 체면을 손상시킬 것입니다
19:49
우정 척 서파 일본에서는 손 노조 의
19:52
존 왕 양이 팔아 그랬죠 황제를
19:55
손상을 받들고 서양 오랑캐 들을
19:57
무찔러라 라는 2 존 왕 양이 파
19:59
들이 일어나니까 들고 일어나서 사양을
20:01
배척하고 양이 들을 사용 오랑캐를
20:03
배척하고 그러니까 자꾸 맞손 아니
20:06
도대체 지금 이 나라를 운영하는 코를
20:09
보고 앉아 있으면 있는 것도 가 영화
20:11
이 제대로 자원도 가용 하지 못하고
20:14
옛날꺼 에 빠져서 하나도 변할 줄
20:16
모르고 하면서 무슨 연구 카고 전쟁을
20:19
하자고
20:20
헌시 가서 경우 까오 또 언제 까라고
20:21
20:22
패할 것이 뻔한데 이런
20:25
헛소리를 만 하고 앉아 있다
20:28
그리고 많이 실제로 그렇게 하면은
20:30
정말 조상을 욕되게 하는 성현의
20:33
체면을 쓴 할 시기이지만 버릴 것이다
20:35
라고
20:36
사쿠마 쏟아 니 얘기를 합니다
20:41
이런 상황에서
20:43
일본에는 1853년 에 이 페리
20:46
함대가 출혈 합니다 제가 그 책에서는
20:49
자세히 말 나누기에 말씀드리지만
20:53
우리가 역사를 좀 침 층 적으로 해야
20:55
되는데요 도대체 페리 한 배 라는
20:57
미국의 함대가 우애 1번에 나타나는가
21:00
두 가지 중요한 측면이 있습니다 첫
21:02
번째는 뭐냐면요
21:03
페리 한대는 최초로 어디서 왔냐는
21:06
태평양 쪽에서 옵니다
21:08
그니까
21:09
서양 이라는게 동양의 올 때는 전부
21:11
다 영국 뭐 포르트 칼 10의 인
21:13
프랑스 에서 오기 때문에 독일에서
21:16
러시아에서 오기 때문에 어유 럽에서
21:18
인도양을 거쳐서 그저 말라가 해야
21:21
불독 통해 갖고 도착하는 게 먼저
21:24
도착하는 게 홍콩 마카오 이런데
21:25
도착하지 오니까 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21:28
오는 거죠
21:30
그런데 미국은 이미
21:33
19세기에 알라스카 까지 오디
21:35
시작해서 아저 캘리포니아 까지 오기
21:37
시작을 해서 캘리포니아의 샘플 s 가
21:40
항의 생기면서 태평양 세력이 되고 그
21:43
하그 쪽에서부터 태평양을 건너서
21:46
아시아로 오기 시작하면서 쪽으로 오기
21:48
시작하면 제일 먼저 맞닥뜨리는 게
21:50
일본입니다
21:51
그러니까 는 중국은 영국이 열지만
21:55
일본은 미국이 열 수 밖에 없습니다
21:57
왜냐하면 이 영국의 입장에서는
21:59
중국까지 온 다음에 일본 완전히
22:01
바깥이 줘 변방이 줘 거기까지 갈
22:03
일이 별로 없는 거죠
22:04
전략적인 이유나 이런걸 위해서 가긴
22:06
가지만 그지만 제일 중요 한 번은
22:08
중국이 줘 그런데 미국의 입장에서는
22:11
태평양을 건너서 보다 보니까 제일
22:13
먼저 있는 가로막고 있는 중국을
22:15
가기전에 가로막고 있는 열도가 1
22:16
보니까 일본의 제일 먼저 도달하고
22:19
일본 학을 관계를 특징은 게 지금
22:21
중요한 게 됩니다
22:22
그리고 이제 두번째 페이 함대가 왜
22:25
왔느냐
22:26
지금 당지 1853년 대는 요 미국이
22:29
전 세계 고래잡이 의 최 앞서가는
22:33
나라입니다 우리가 허만 멜빌 있은
22:35
애경 무비 득 이런 유명한 소설들이
22:38
있고 그런데 그게 전부다 이제 낸
22:40
답게 대해서 고래잡이 하던 사람들의
22:42
경험을 갖고 이제 쓴 소설이 고
22:44
그런데
22:47
근데 이 고래잡이 가오리 중 하나는
22:48
염료 산업혁명이 고려 고래 때문에
22:51
일어납니다
22:52
일단 산업혁명 초기 단계에서는 모든
22:55
기계의 윤활유 그 다음에 가로등에 불
22:58
치는 거기에는 지름 그렇죠 이게
23:01
전부다 기름으로 돌아갑니다
23:03
이 기름이 전부다 거래 기름을
23:05
했습니다
23:06
그러니까 속 유라는 것은 1860
23:09
년대 70 년대 에 가서
23:12
펜실베니아 주에서 처음으로 속 육아
23:15
발견이 되고 그 속 유를 캐롤 신이란
23:18
등 유로 만드는 기술이 개발이 되고
23:20
그러면서 로코 펠러 같은 사람들이
23:23
유전 들을 개발해서 대우가 되면서
23:25
볼에 기름을 대체하는 과정 하면서
23:28
고래에 이제 산업이 4 장 석
23:31
사양길로 접어들고 이제 이속 u 를
23:34
통한 우리가 영이 화석연료를 통한
23:36
산업혁명의 본격적으로 일어나게 된
23:38
건데 그 전까지는 아직까지는 페리
23:41
한대가 출연할 때 까지는 이 고래잡이
23:43
얻습니다 그런데 이제 문제는 뭐냐면
23:45
고래잡이 를 대서양에서 시작해서
23:47
고래가 대서양에서 씨가 말라 버립니다
23:51
그래서 그 시가 말 은 도래를 또
23:53
잡기 위해서 결국은 태평양으로
23:56
건너오게 된 거고 태평양으로 이제
23:58
건너와서 언제 일본까지 온 거죠
24:00
그런데 이제 고래잡이 성 그림 원념이
24:02
이때 전부다 증이 선들이 됩니다 그럼
24:05
증기 센리 다는 건 뭐냐면 석탄으로
24:07
가는 거 아닙니까
24:09
그러면 태평양 을 건너오고 그러면요
24:11
해서 행동을 던지지만 석탄을 암을
24:13
식후 가도 배신은 소탕 가꾸는 몇
24:15
달씩 알수가 없죠
24:17
그러니까 석탄을
24:19
으로 돌아가는 증기선 일이라는 건
24:21
아는데 마다 포부를 만들어서 거기에
24:25
석탄 저장 보를 만들고 자기 선원들이
24:27
부품을 받고 쉬고 할 수 있는 그런
24:31
장소들을 계속해서 항구 들을 만들어야
24:33
되는 거죠 그래서 이 사람들이 선단을
24:36
이끌고 와 같고 는 어떤 나라에 가
24:39
갖고 개항을 좀 해라 그래서 이
24:41
항구를 좀 쓰자
24:43
그래서 우리가 여기에 선원들이 와서
24:45
쉬기도 하고 석탄 저장고를 만들어서
24:48
우리가 돈 얼마 줄 테니까 석탄 도
24:50
보고 받을 수 있게 하고 그럼 혹시
24:51
난파선 들이 있으면 난파선 운도 좀
24:54
구조 해서 우리한테 보내주 이런
24:56
내용을 조약으로 만들자 그런 겁니다
24:59
그래서 조선에도 이때 그렇게 많은
25:02
서양의 배들이 와서 통상을 하다
25:05
통상을 하자는 게 이런 것을 하자는
25:07
거 있었죠 근데 이제 우린 당연히
25:09
나아가 이 제어부를 순조 때 부터
25:11
왔었지만 다 거부를 했었던 거고
25:13
그래서 이제 이 과정을 통해서
25:14
일본에서는 페리 한대가 나타나 갔고
25:17
결국은 페리 함대에 그 엄청난 화력
25:20
때문에 일본은 처음에는 저항을 한라
25:22
그러다 이거 안 되겠다 싶어 같고
25:25
나라를 결국은 열기 시작을 하는 거죠
25:28
그래서 일본은 이 페리 함대 때문에
25:31
1 0 거죠 근데 제가 말씀드렸던
25:34
것은 앞에 말씀드렸던 뭐 또 어린
25:36
오리 나가 뭐 4 꿈 않소 단 어야
25:39
맞아 께 안사 이런 사람들은 사실
25:42
서양이 오기 전에 이미 새로운 외대
25:46
문명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되는가에
25:49
대한 사상적 int'l 사고방식에
25:51
차게 되었습니다
25:53
아이가 조선과 같이
25:55
우정 척 사파리나 살아서 그냥 주자
25:58
주자 추자 주자 님의 글 많이 오른거
26:01
26:02
기자의 근래 서초 꿈이라고 벗어나면
26:04
비록 같은 중국 학자 등 뭐 왕양명
26:07
밭은 양명 앞 짜가 되든 조선에서 뭐
26:10
그 뭐 남 인들이 됐든 이런 사람들이
26:15
조금이라도 다른 해석을 하는 것은
26:17
사문 난 적이라 그래가지고 전부 다
26:19
불태워 버리고 역적으로 몰아 갖고
26:21
4화 를 켜서 죽여버리고 했었는데
26:24
일본에서는 그런 정도가 아니라
26:27
자기네들 대해서도 국학 이라는 것이
26:29
나오기 시작하고 서양 것을 배우고
26:32
주자학을 받아들이고 외래 문명을
26:34
받아들이면서도 이것이 분명한 오일의
26:36
문 명이지만 이거 우리보다 앞선
26:38
문명이 고백 받아 될 필요가 있다
26:40
그러면 그것을 자기꺼 가 어떻게
26:43
조화시킨 가에 대한 깊이 있는 사고를
26:46
하고 자기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이거를
26:49
들여와서 자기의 정체성을 변화시키고
26:52
더 강화시키는 그런 놀라운 역사를
26:55
계속해서 이렇게 왔었습니다 그러니까
26:57
페리 함대가 실현할 때 쯤 되면
26:59
일본은 사실은 근대 문명을 받아들일
27:02
준비가 되어 있었던 거고 조선은 전혀
27:05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27:06
이것이
27:07
조선과 일본의 근대화 과정에 있어서
27:10
결국 가서는 가장 큰 차이를 드러내게
27:14
하는 기본적인 요소 였다고 저는
27:16
생각합니다
27:17
어 무슨 어처피 번째 시간 친일
27:20
개화파 첫 번째 시간은 어여 여기서
27:23
마치고 다음 시간에 또 이어서 말씀을
27:25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7:26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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