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3

[함재봉교수의 한국사람 만들기 Ⅱ] 친일개화파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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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재봉교수의 한국사람 만들기 Ⅱ] 친일개화파 2편

차미연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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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s  Aug 19, 2022  #함재봉 #차미연TV
함재봉 교수님의 한국사람 강의 특강, 구한말 친일개화파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차미연TV, #함재봉, #친일개화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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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
안녕하십니까 함 재봉 입니다 오늘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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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람 만들기 2권 친일 개화파 아
0:09
두 번째 시간이
0:11
들어왔습니다
0:13
어제 1시간에 이제 그 일본이
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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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문명이 도래하기 전에 어 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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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 내가 오기 전에 이미 그 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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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의 문물을 받아들인 그 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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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굉장히 그 건설적이고 개방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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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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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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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아들일 수 있는 그런 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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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었기에 사실 패리 한대가 도착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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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의
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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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조선은 물론이고 중국이나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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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전 세계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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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근대 문물을 받아들일 준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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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 되어 있었다 이것이 일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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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토록 급속한 근대와 성공적인 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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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를 할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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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에 하나라고 이제 말씀을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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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오늘 시간에는 그러면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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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이제 페리 한대가 와서 어쩔
1:00
수 없이 어쩔 수 없이 지만 어쨌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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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를 1853년 4개국을 한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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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에 이걸 어려운게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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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빠르게 대응 하는가에 대한 부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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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을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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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그
1:16
1893년에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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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를 열어서 항 나 열었다는 게이
1:23
제 1구를 한 3개정도 려오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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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심어 새끼 하고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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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옆에 어 그 요거 한번 지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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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함 하지만 그쪽 그 길을 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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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그러면서 더 사용 사람들이 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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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기 시작하고 이제 그런데요
1:40
그런데 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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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일본도 시간이 걸리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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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은 1860년 이 되면은
1:51
1860 년 이 대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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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 미 사절단이 라는걸 꺼냅니다 이때
1:55
인정이 그 우리가 잘아는 호크 사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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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치가 이때 하급 무사 로
2:01
배에 그 선장의
2:04
어그
2:05
뭐라 그러죠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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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와주는 옆에서 도와주는 사람으로
2:11
이제 자원해서 이제 가게 되는데 후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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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2 치는 굉장히 그 낮은 하급
2:18
사무라이 집안에서 태어나서 사실은
2:21
원래대로 였으면 자기 아버지나 그 형
2:24
형은 뭐 그 그 자기네 2 2
2:29
저 다음에 그 태어난 그 성의 문지기
2:33
어 썼습니다 그러니까 잘해 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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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지기 었을 사람이 이제 그 인데
2:36
사회가 보니까 그 사람이 이제 화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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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전해 달래 는 말을 배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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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갖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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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2개국 문제 이제 굉장히 관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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갖게 되고 아까 세상에 관심을 갖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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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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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쩔 수 없이 이제 미국이 2월 토
2:50
미국이 여러 쓰니까 1853년 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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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어서 미국이 이제 대사도 보내고
2:55
그런데 이제 미 일본은 아직 대사는
2:57
못 보내지만 1860년에 그러면
2:59
우리가
3:01
보다보니 깟 우리는 대사는 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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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내지만 다 빵으로 그래도 사절단을
3:06
1 보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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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갖고 접미사 절간을 보냅니다
3:09
그런데 이제 여기에 보시면 지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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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을 보시면 은 왼쪽에 깔린 마루
3:14
라는 애가 있고 그 옆에 이제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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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를 몰고 갔던 그 타고 갔던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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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절단이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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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이때에 사실 일본 배들이 태평양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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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너 갈수 가서 센스까지 갈 능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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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었습니다 그래서 미국이 군함을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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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줍니다 그래서 미국이 군함을 해줘서
3:34
일본의 사신들이 거기에 타 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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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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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참 이 그
3:40
이 사람들이 놀라 온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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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도쿠가와 막부 때에 아직도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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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주며 이 이때 뭐라 그러면 우리가
3:51
그래도 우리 나름대로의 항해술을 서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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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을 배워야 되는데 그래서 네덜란드
3:56
로부터 이 가능 마루 라는 배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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얻어 가지고 그 배를 가지고
4:01
4 엘렌 드 수 병들을 초청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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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렸는데 해군장교 돌아 고수 병들을
4:06
초청을 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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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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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삼으라 일들을 자기네 사람들 일본
4:11
사람들 훈련을 시켜 달라 그래도 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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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동안 이 배를 가지고 1 사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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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술을 배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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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가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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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미 사절단이
4:21
본 사절단은 미국 군함을 타고 가지만
4:24
자기네는
4:26
이 작은 배를 끌고 한번 따라가겠다고
4:30
그래서 이 작은 배를 미국 분한 뒤를
4:32
따라 가지고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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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반 인가를 항해를 해 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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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양을 건너서 하와이를 거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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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했을 것 까지 갑니다
4:41
그래서 자기 내가 꼭 해보겠다고
4:44
그래서 이제 갔다가 그 사절단은
4:46
제목이 차타고 닫아 건너 같군요 훨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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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까지 갔다 오지만 요 사절단은 얼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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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간염 말을 타고 간 큰 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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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질 을 비롯해 서현 사람들은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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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만 타고 갔다가 3 브레스 습관이
4:58
머물다가 다시 이제 돌아옵니다
5:01
근데 이제 제 오늘 사진을 안 갖고
5:03
못 갖고 왔는데 유명한 사진이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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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후크 4월 느끼지 여기가 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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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서 보시면 맨 오른쪽 끝에 앉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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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사람인데요 이후 사와 가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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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거기에 샌프란시스코 를 다니면서
5:15
거기에 있는 사진과 낼 들어가서 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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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관 내 딸 백인 인데 백인 딸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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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이렇게 사진을 찍은 유명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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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 있습니까 그 탐험 심과 탐구
5:28
의심 이라는 게 대단했던 사람들입니다
5:30
그래서 이제 거기서 책방에 가서
5:33
자기가 있는 돈 그리고 동료들한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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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빌려 가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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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할 수 있는 모든 서양 책들을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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휩쓸어 가지고 자기가 그때 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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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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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갖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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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와서 서양 문명을 문제 공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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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기 시작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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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2년에 는 일본이 어 분 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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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절단이 라 그래갖고 유럽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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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절단을 보는데 그 사절단의 또 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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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는거 그래서 일 있
6:00
유럽에 가서 1년을 1년을 그 4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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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겠다는 따라서 유럽 천체를 다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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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다 보고 돌아보고 일 년 만에 또
6:08
수많은 책을 사들고 돌아와서
6:11
서양을 배워야 된다 그래가지고 이제
6:13
책을 쓰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어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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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1800
6:20
66년 에 어 서양 사정 이라는 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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씁니다 제가 이건 저 친교 아파요
6:28
자세히 썼지만 사실은 이 서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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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이라는 것은 미국에 가서 구입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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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고등학생이 있는 7이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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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이 그거를 버리라 그냥 그대로
6:40
번역하고 공부하고 영국에 가서 어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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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에서 대학교에서 교재로 쓰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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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경제 라는 글이 가 2 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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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 그 폴리
6:51
클리커 넘이 줘 그야말로 그 책을
6:53
갖고 와서 그 두 가지 들은 이제 그
6:55
섞어 가지고 이제 번역을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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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여 한 거죠 그래서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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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에 있었던 사파 들도 고등학교
7:01
교과서에는 사파도 새로 소개를 하면서
7:04
근데 이제 그 때 나오기 시작하는 게
7:06
문명 발전 단계로 누리가 그 인류
7:09
문명이 라는게 수록 수렵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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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해서 눈물을 발달하고 그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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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 으로 발달했다 가 뭐 공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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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를 간다 산업사회를 한다 이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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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이 다 이때의 서양에서 유행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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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었던 트리 고 고 걸을 교과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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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겨 있는 것을 그대로 가져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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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하게 찌가 그걸 이제 번역을 해서
7:28
내죠 그래서 일본 사람의 세계관을
7:31
바꾸면서 그때의 인제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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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아직 문명 9기 아니라 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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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 단계로 내서 절대로 어 그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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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이 아닌 미개 국가라고 그렇게
7:42
아예 그 규정합니다 그러면서 이제 이
7:45
책을 썼는데 저는 처음 놀라운 거
7:47
같아요
7:49
1866년에 서양 사정이라는 초 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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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을 씁니다 근데 그 당시 일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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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권이 팔렸는지 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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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만 부가 팝니다
8:00
여러분 지금도 대한민국에서 15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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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채가 안 팔리니까
8:06
1866년에 조선에서는 책이 오겠어요
8:09
책을 파는 채 까기 가 아마 없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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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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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라는 건 파는 거라고 생각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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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점 일하는거 없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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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것을 인쇄에서 보급할 기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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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었던 거고 세종대왕이 아무리 좋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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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 서 를 쓰더라도 1860년 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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쯤 되면 조선은 완전히 몰락한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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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한 나라이기 때문에 아무것도 찍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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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지 못합니다 그냥 집안에서 뭐 몇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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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집안에서 소위 그 뭐죠 모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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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해 짜고 자기 조상 조상 것만 해
8:40
갖고 자기 집 창고에 다가 때 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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놓고 그냥 가끔 다 한두번 찍어내는
8:44
정도 밖에 없는 것이지 우리가 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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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지금 뭐 뭐 교본이 영풍 이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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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4 니 무슨 알라딘 이런데
8:51
가서 이렇게 살수 있는 그런 건 전혀
8:53
없었죠
8:54
일본에서는 요 15만 부가 팔립니다
8:59
그러니까
9:01
책을 만들고 인쇄하고 배포한 것뿐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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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라 더 중요한 거니까 2 2 2
9:08
사실 아니겠습니까 그 책을 읽을 줄
9:10
알아
9:10
그 책을 있는 사람들이 있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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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데요 초선 에서는 요
9:14
2% 3% 양반들이 한문 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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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는 까막 놈이 얻습니다
9:19
그런데 일본에서는 이미 저때 에 일본
9:22
말로 된 한문이 석전 2일 법 말로
9:25
된 책이 출판 이 돼서 15만 부가
9:27
팔린 좀 그만큼의 독자층이 있다
9:31
그러나 도쿠가와 시대 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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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도의 가본 동경의 가보면 책방이
9:35
4000개 가 있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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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미 애도 시대의 우리나라 조선조
9:41
후기 와 맞먹는 임진왜란 이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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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가 안되는 문명 국가였으며 다
9:45
이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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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가능했던 것은 초등학교 라는
9:49
것이 있어서 초등학교에서 그 당시
9:51
19세기에 보면 어
9:54
10살 해가 우리 지금으로 치면 소
9:57
학교에 문자 해 동률 이 40%
10:01
남자의 고 요술 여자이고 40% 라
10:04
그래서 당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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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 해 동률 그 나이 때 일본이
10:09
그런 나라 있었읍니다
10:12
그렇기 때문에 책이 나오면 15만
10:14
보라 팔립니다
10:15
전은숙 솔직히 책 쓰는 사람으로 4짜
10:18
로서 이 부분이 제일 불었습니다
10:19
그래서 후크 사가 뭐라 그러면 요
10:22
이때 책이 하도 많이 팔려 가지고
10:24
그리고 이제 이 2편 3편이 나오지만
10:26
책을 써 건 너무 돈이 벌리니 까
10:28
나중에 이제 메이지의 신이 돼 갖고
10:31
메이지 정부에서 후자와 같은 사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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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서 쓰겠다고 계속해서 부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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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부담 절대 안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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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장관 월급 하고 비교도 안되게
10:41
올 거야 그래서 어떻합니까 이 사람이
10:43
개요 대학을 만들 조 개 헤어 대학을
10:45
만들어서 그 개여 대학을 자기의 4
10:48
비로서 거야 그래서 학교 재정이
10:50
오히려 해주며 는 자기 사비를 돈 책
10:53
팔아서 쓴 번 돈으로 사 비로서
10:56
학교를 살려 나옵니다
11:00
그게 일본의 문명이 힘입니다
11:04
그래서
11:05
66년 에 15만 버사 초 편을 초
11:09
팔고 그 다음에 사형 사양 서양 세정
11:12
5 왜 편 1862년 됐어요 왜
11:15
편이라는 게 왜 그러냐면 이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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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발전 단계로 늘 해 같고 이제
11:19
그 미국 뭐 서양의 매면 나라에
11:22
대해서 그 문명 발전단계 어떻게 문명
11:25
발전이 이루어 있는걸 얘기했다 가 그
11:27
다음에 잠깐 수도 파고 아이 정치
11:30
경제 치 스텐리 근데 정치 개혁 정치
11:32
y 경제 특히 이 시장경제라는 게
11:35
어떻게 돌아가서 왜 시장경제에서
11:37
이렇게 어이 e 창의력이 나오고
11:40
이렇게 지금 우리나라가 어 이 누리고
11:44
있는 것이 우리 날 어떻게 이렇게
11:46
젊은이들이 놀라운 새로운 것을
11:48
발명하고 배울려고
11:51
그래서 그 그게 이제 나중에 상품화가
11:53
되고 그래서 이것이 왜 서양에선 시림
11:56
엔진이 나왔고 서양에선 특허 제도 라
11:58
는게 있어 갖고 직접 재산권을 어떻게
12:01
보호 해 줬기 때문에 사람들이 새
12:03
물건을 만들더라도 그거 간암이 빽
12:06
빼서 가서 백희 지 않을 것을 알고
12:08
그 자 그럴까 바탕으로 해서 자꾸
12:10
물건을 만들어서 상품화 시켜서 8급
12:13
부자도 되고 이런 이런 선수 란
12:15
과정이 일어나는 것을 알지 못하면 은
12:18
겉으로 전화가 왜 건물이 근사하고 모
12:21
100 악어 고무줄 뭐 무슨 뭐
12:24
교량이 철로 된 교량이 있고
12:26
고층 건물이 이거는 중요하지 않다는
12:28
거죠 그래서 그래서 그 풀릴 거 d
12:31
가 넘 이란 책을 이제 번역을 했는데
12:33
것이 사양 4 정의의 편이라는 책이
12:35
되는 거고 그리고 이제 3편이 나머지
12:37
서양 하고 이제 동향을 비교하는
12:40
그 경제 발전 단계로 늘 비교하는
12:42
책으로서 1870 년 했는데 73년
12:45
에까지 이 책도 22만 부가 팔렸다
12:48
입니다
12:49
이것이 일본의 문명의 힘이고 2001
12:53
속에서 일본이 그 그 서 양 사상의
12:56
문명을 받아들인 거죠 그러니까 우리가
12:59
쥐었다
13:00
받아들이자
13:03
그걸 받아들이는 것은 우리를 강하게
13:05
하는 것이 우리 있고 우리의 정체성을
13:07
잃는 것이 아니다 라는 그런 기본적인
13:10
틀을 갖고 서서 양을 맹렬하게 봐야
13:13
드립니다 그러면서 이 사람들은 특히
13:16
흑사 와는 뭐라 그냥 끝까지 그럽니다
13:18
절대로
13:21
근대화 근대화 그렇지 않습니다 서양화
13:24
13:25
그냥 대놓고 좀 서양을 배우자 자꾸
13:29
거기에 이상하게 뭘 끼어들어서 뭐
13:31
동양이 뭐 무슨 그렇죠 무슨 무조
13:34
돈도 서기 다 뭐 중 채 서 영 노
13:37
니 다 일본에서 화혼 양재 일본의
13:39
콩과 뭐 서야 해진 그게 아니라 그냥
13:43
뿌리깊게 소까지 전부다 서양과 를
13:45
배우자
13:47
그것을 배워야지 일단은 배워야지
13:50
남녀평등을 배우고 신분제가 옵서예
13:53
양반 상놈 2 옵 따라 는 거고 솜
13:55
선비 하고 천민의 차이가 없다 라는
13:57
걸 알고
13:58
그런거 가 바탕이
14:00
되면서 그것을 못 받아들이고 있으며
14:02
는 아무리 훌륭한 동양 거래도 다
14:05
없어져야 된다 라면서 아주 드러내놓고
14:08
서 양 화 를 외칩니다
14:11
사실 한국은 아직도 그런 못합니다
14:13
우리는 서양화 라고 여러분 굉장히
14:15
뭔가 이렇게 우리 꺼내 주는 거 같고
14:17
그 치는거 갖고 자격지심 생겨서 말을
14:20
못하자 꼭 근대와 끝내 화 그랬는데요
14:23
저는 어 굉장히 일본 사람들이
14:25
솔직했다
14:26
서양화가
14:27
서양 내 오자 그랬다는 것이 사실은
14:30
아직도 저는 유수 하다고 봅니다
14:32
우리가 지금 봐야 될 것은 서양의
14:34
자유시장경제 고사양의 기술개발 여기고
14:37
서양의 태백 민주주의 입니다
14:42
자 그 다음에 이런 후쿠자와 가
14:44
있으니까 아 참 그런 속에서 이제
14:48
배우는 젊은이들 중에
14:51
1863년에 장주 우후 걸 영어로는
14:55
조수 파이브 라 그럽니다 뭐 영화도
14:57
만들어지고 어영 9 카고 일본은 항상
15:00
뭐 얼마 전 몇 년 전에도 200주년
15:02
어 그 백 150주년 인가
15:06
같은 얘기 그 2 또 기념 도 하고
15:09
이제 그래 썼는데요 이게 뭐냐면 은
15:12
1863년 그러니까 명치 유신 이런
15:15
메이지 유신이 일어나게 5년 전입니다
15:18
5년전에 조수 지금의 야마구치현 이죠
15:21
이번에 돌아간 암살 당한 그 아베
15:24
총리가 야마구치현 출신입니다 깟
15:28
조슈가 사실 옛날에 임진왜란 때 우리
15:31
나를 쳐 들어왔던 대표적인 어 쭈 우
15:34
15:35
그 번 하고 삭스 마 2번이 어 쥬시
15:39
쪽에서 이제 건너 왔었던 거죠 그건
15:41
죄들을 다 번 했었던 거죠 그래서
15:44
이제 임진왜란의 참사 을 일으켰던
15:45
바로 이제 그 불 권입니다 근데
15:48
이번에 있는 젊은이들 5 명 그것도
15:51
아주 하급 무사들
15:54
학원 무사 5명이서
15:57
그때 뭐라 그랬냐 며 는 어 그
16:01
우리가 서양을 배워야 되겠다 서양을
16:04
배워야 되겠습니까
16:06
이 서양을 배우러 봐야 되는데 아직도
16:08
쇄국 입니다 그러니까 아무나 못
16:10
갑니다 정목 공직 써질 따는 가곡을
16:12
있지만 아무나 막 뭐 그때 무슨 여권
16:15
있었던 것도 아니고 정기 여객선
16:17
있었던 거야 또 아니고 서양의 갈
16:19
방법이 없으니까 사람들이 신문을
16:21
새끼로 갖고 15 4 색기 있는 서양
16:24
윌리암 저기 서 앤 우주 사양의 그
16:27
그 상이 나한테 갖고 상해 한테 가서
16:30
우리 좀 밀항을 시켜 가지고 홍콩으로
16:33
통해서 연구 좀 보내달라고 그래서 그
16:36
사람을 통해 가지고 영국 상의를
16:38
통해서 5명이 밀양을 합니다
16:41
그래서 5명이 밀항 을 해 같고 배에
16:43
타서 거기서 접시 딱 9 이 가판 딱
16:47
부 그럼 우선 그 뱃살을 벌어야
16:49
되니까 그 홍콩으로 가서 또 홍콩에서
16:51
배를 타고 영국으로 가 갖고 영국의
16:54
윤 헬스 d 칼리지 런던의 도착해서
16:58
거기에 알렉산더 윌리암슨 교수라는
17:00
분한테 낳다가 가지고 저희들 좀
17:02
가르쳐 주십시오 라고 해서 거기서
17:04
교육을 받습니다
17:06
그런데 이 조의 슈파 이브가 장주
17:09
오거리 누구냐면
17:11
이 또 슌스케 책 이또 히로부미
17:13
이등박문 입니다
17:15
젊은 이등박문 인어의 몬타 인어의
17:18
가을을 하고 나중에 갑오경장 때
17:20
우리나라의 공사로 오고 일본의 이제
17:23
물론 뭐 일본 외의 외무대신 도
17:25
역임하고 했던 이 명치 유신 을
17:27
일으키는 대표적인 2인 인물들이 조
17:30
세 번째 가야 마요 져 일제가 n 더
17:33
긴 스케 여섯 번째가 노무라 요기
17:35
체인 어의 마사 로란 사람들입니다 2
17:37
5 사람들이 영국에서 교육을 받습니다
17:42
이 또 신스케 하고 이 넣으면 뭐 예
17:44
언제 조금있다 다시 또 말씀들이 조금
17:46
더 일찍 돌아 오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17:47
전부다 영국에서 제대로 배워 갖고
17:50
와서 일반의 산업을 일으키고 교육을
17:52
일으키는 주역들의 역할을 합니다
17:55
1863년 인가요 6
17:58
이게
17:59
우리나라에선 우정 척 사파 들이
18:01
일어나서 절대로 열면 안됩니다
18:04
천주교 들 다 죽여버려야 되고 왜
18:06
새들 돌아오는 것을 뭐 양화진 에서
18:09
맞고 그렇죠 그래서 우리가 병인양요
18:12
신미양요 뭐 이런것들이 이제 뭐
18:15
오히려 그 나중 일을 더 후지 많은
18:17
아무튼 철저하게 지금 쇄국정책을 하고
18:21
있는 조선과 달리 일본에서는
18:24
일기에 번에 있는 젊은이들이 이렇게
18:27
밀항 을 해서라도 세상을 배우겠다고
18:29
박하선 나갑니다
18:32
그래서 다음 걸을 보시면은
18:35
그때의 이또 히로부미 가 어
18:39
떠나면서 자기 아버지한테 쓴 글입니다
18:43
오늘날 우리는 영국의 모든 것을
18:45
배워야 할 만하고 해군 기술을 배워야
18:48
절박한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18:50
우리는 가망이 없습니다 저는 이런
18:53
생각을 평 거 자 의 저의 임무를 다
18:55
하려고 3년간 만다라 다가
18:57
다녀오겠습니다 라고 아버지 않고 편도
18:59
있습니다
19:02
물론 그
19:05
2
19:06
이또 히로부미 하고 인호의 가오루는
19:09
일본에서 인적 저 영국에서 공부를
19:11
시작했는데요 공부를 시작해 갖고
19:13
어느날 이제
19:16
길가에 가다가 그 신문의 런던에 있는
19:20
실무 4호에 가 나왔어요 그래서 이제
19:22
그 호 회를 들어봤더니 거기에 뭐라고
19:24
나온 요
19:26
다음 스라이드 보여주시면 요
19:29
이 전쟁이
19:31
그 일어나는 거예요 그러니까 는
19:34
어영 복하고
19:36
사슴 아 그니까 차 스마 번이
19:40
사슴 아버 내는 의 정적 싸파 들이
19:41
있겠죠 반 위에 세력인 손 노조 입하
19:44
들이 일어나서 영국 사람 지나가는
19:47
상인을 죽이고 뭐인지 이런 여러가지
19:49
이나마 목이 사건이라는 것이 벌어져
19:51
같고 그래서 결국은 어 전쟁이
19:54
일어납니다 그래서 영국이 그 사츠마
19:57
하고 전쟁을 해서 가서 가고시마 를
19:59
폭소 캐서 그 화면에 보시면 오른쪽에
20:01
있는 사진이 그 당시에 이제 신문에
20:03
나왔던 4 파는데 갑옷이 말을 폭격을
20:05
해서 뭐 한진이 그 초토화를 시켜
20:08
일방적으로 초토화 시켜 버리죠 그때
20:10
이제 사슴 아에서 협상을 시작하는 데
20:13
협상을 하면서 어영 9 카고 협상을
20:16
했을 때의 참 놀라운 게 영국의
20:19
협상단 이 사슴 아에 협상단 하고
20:21
협상을 하면서 오히려 자기 4랑
20:24
싸웠지만 은 참 대단한 사람들이라고
20:27
하면서 이 사람들이 서양을 배우겠다
20:29
고 하니까 우리가 도그 가리켜 줘야
20:32
되겠다 그래서 사실은 영국이 이때부터
20:34
사슴 아편을 들어서 나중에 사슴 하고
20:38
조수가 손을 잡고 도쿠가와 막부를
20:40
무너뜨릴 때 영국이 사슴 아편을 그
20:43
드는 이유가 이 때의 전쟁을 하고
20:46
나서 그렇게 말씀한 사람들한테 감동을
20:48
받았다는 겁니다 그런데 다음 사진을
20:50
보시면은 어이 동시에
20:53
거의 동시에 신호로 새끼 전쟁이라는
20:56
10원 새끼는 이제 조회수 지금이
20:58
너의 가 오이 너희 또 이 러브미
21:00
하고 이 너희가 우리의 고향 인이
21:02
지금 신문은 새끼 에서
21:04
여기 때는 4구 카메라는 전쟁을
21:07
합니다 그러니깐 영국 미국 4 엘렌
21:10
드 프랑스 하는데 랑
21:13
조 휴 번이
21:14
어 전쟁을 합니다 그래서 이 때의 그
21:16
조식의 수도였던 하기 있던 하기 성의
21:19
완전히 불타 버리고
21:20
그러면서 이제 그 꼭 지금 사진
21:22
보시는 것은 그때의 영국군 들이
21:25
어그 타루 1 그
21:27
함락시킨 10월에 새끼 이제 조수
21:30
그네 그 포대 드리죠 거기서 이제
21:33
사진 찍은 것들이 나오는데 그런데 이
21:36
전쟁이 벌어진다는 신문 2회 신문을
21:39
보고서 2 또 이 러브미 하고 인어의
21:42
가오루가 급격히 급히 귀국을 합니다
21:46
그래서 귀국을 해 가지고는
21:48
어그 자기네 그 이 조수 번의
21:52
어그 이 지도자들 한테 가서
21:56
존재하며 안됩니다 전제가 나오면 안
21:58
됩니다 그러면서 얼마동안 배우지 않은
22:01
영어를 가지고 영국 사람들하고 영어로
22:04
이와타 따면서 협상을 하기 시작함
22:07
그러면서 이또 히로부미 이노우에
22:10
가을호 이런 사람들이 이 젊은 이
22:12
사무라이들이 하급 사무라이들이 구상을
22:15
어 본격적으로 이제 부상을 하기
22:18
시작을 합니다 그러면서
22:21
그 그 이때도 결국은 어 1 일본이
22:26
받아서는 안 된다 조슈 도 열어야
22:29
된다 라는 쪽으로 이제 그 급격히
22:32
돌기 시작한 거죠 그래서 어 저는
22:35
도우며 는 이
22:38
우리와 일본의 근대화에 또 큰 차이
22:42
중에 하나가
22:44
우리는 의정 척 사파가 있었고 개화파
22:46
가 있습니다
22:47
그럼 위정 척 사파 하고 개화파 는
22:49
끝까지 원수가 됩니다
22:51
의 정적 사파는 조금이라도 개국하는
22:54
사람들 다
22:55
죽여버려 그런거고 개국하는 사람들은
22:58
이의정 척 4 팔을 갔다가 다
23:00
죽여버려야 만 됩니다 그럼 맨날 그
23:03
사이에서 전쟁이 벌어진 거죠 임오군란
23:05
갑신정변
23:07
나중에 갑오개혁 때도 그랬어 뜬거
23:10
동악 난 때도 그랬던 것보다 이제
23:12
이런 이런 이런 개혁을 할 수 없는
23:16
정치적인 구도가 조선 해서인지 고착이
23:19
되어 버리는데 일본에서는 요
23:22
이 처음에 존 왕 냥이 그니까 일본식
23:25
의 정착 쌀을 하겠다는 사람들이
23:28
서양 걸을 반대를 해야 되겠다 그래서
23:30
전쟁까지 서양 하고 전쟁까지 하는
23:33
그쵸 실리 향료 병인양요 같은 전쟁을
23:35
하는
23:36
사람들이 오히려 전쟁을 해 보고
23:39
나더니 뭐라고 념 이거 안 된다
23:42
우리가 우리를 지킬 아 그러면 이 2
23:43
서양 것을 배워야 되겠다라고 하면서
23:47
2 의 정적 싸 3 구판 우회 세력이
23:50
적극적인 개국 친 후에 3 친 서양
23:55
세력으로서 변화가 됩니까 변신을 해
23:58
버리는 겁니다 그것이 매니징 유심
24:01
입니다
24:02
그 놀랍게 우리꺼 를 지키겠다 라고
24:05
전쟁을 하기 시작을 해 갖고 힘을
24:08
기르고 권력을 잡자 브 면서 가면
24:11
갈수록 서양 하고 겪어 보면서 어
24:14
오히려 서양을 배우 생하고 제대로 찌
24:17
잘 지내고 수용해야 되겠다는
24:20
그 의식의 깨어나게 되기 때문에
24:23
일본은 자기 것도 지키고 서양 것도
24:26
받아들일 수 있는 그 정 놀라운
24:28
정치적인 구도가 성립이 되기 때문에
24:30
메이지 유신 이라는 근대화 혁명이
24:32
자력으로 가능해 지는 거고 조선에서는
24:35
끝까지 의 정적 사파 니까 우리꺼
24:38
지키겠다는 사람과 외국어를 배워야
24:40
된다는 개 허파가 끝까지 싸웁니다
24:43
지금도 한국을 보고 있으면 요 지금
24:45
대한민국에서 과연 아직도 우정 척
24:48
사파 하고 개화 파가 화해를 했는가
24:51
하면 저는 아직도 못하고 있다고
24:53
아직도 쇄국주의와 아니면 외고
24:56
그러니까 친일파 그쵸 친미 팥 서양
25:01
것을 받아들이고 일본꺼 를 받아들이고
25:02
좋아하고 그걸 백 모 배우겠다
25:05
이런거는 이 친히 친일
25:08
즉 매 국모
25:10
반역자로 15가 되는 그런 상황
25:14
그래서 저는
25:15
일본의 근대화 과정을 배우지 않고서는
25:18
우리의 근대화는 불가능하다고 본다
25:21
그리고 이건 예 특히 1번이요
25:25
이건 분명히 아셔야 됩니다 우리가
25:26
아무리 뭐 일본이 믿고 쪽 하더라도
25:29
일본이 이룬 메이지의 시 낡은 대화는
25:31
인류 역사상 유일한 겁니다 그러니까
25:33
모든 역사학자들이
25:35
사양의 역사학자 들 모든 동상의
25:38
조선의 역사 학자들 빼놓고 를 모든
25:40
역사 학자들이 인정하는 것이군요
25:43
어떻게 서양의 몇몇 산업화를 일으켜
25:47
뜬 원래 산업화를 꼈던 영국 독일
25:49
프랑스 뭐 이태리 5 매매 나라를
25:52
빼놓고는
25:54
아무도 서양이 일으켰던 그 자본주의
25:57
산업화 와 어 근대 국가 발전
26:00
부국강병 하는 모델을 받아들이지
26:03
제대로 수용하지 못했지 않습니까 그
26:05
뭐 인도를 가든 아프리카를 가서
26:07
동남아를 가든 남미를 하듯 아무도 못
26:10
합니다
26:12
그런 어떻게 1번이 그걸 하느냐 라는
26:14
일본 많이 해 낸 놀라운 역사적인 그
26:19
정말 그 성취 입니다
26:21
그거를 사실 우리가
26:23
옆에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자꾸 볼을
26:26
업신여기고 걸 과소평가 알라 그러고
26:28
그거에 대한 피해의식 많이 있는
26:30
것이지 그걸 제대로 보려고 하지
26:31
않습니다 이거를 안되고 서는 지금
26:34
우리의 마음이 열릴 수 없고 우리의
26:36
눈이 열릴 수가 없고 우리가 더
26:38
필요한 바깥에 세상에서 더 많이
26:40
배우고 더 개국을 해야되고 열어
26:43
제끼고 더 많은 유학생을 보내고 더
26:46
많은 서양 문명을 수용해서 더 애야
26:48
애 가 됐든 모전 잡았더니 가지 또
26:50
뭐 영화 개가 됐든 무슨 뭐 매트릭스
26:53
가 됐든 뭐가 됐든 이런 보호 등
26:55
걸을
26:56
이런거를 적극적으로 우리가 이용을 할
26:58
줄 알고 그래야지만 강한 대한민국 이
27:01
나온 거고 우리의 강한 정체성의 형성
27:03
될 수 있다라는
27:04
그러한 것을 배울 수가 있습니다
27:06
그래서 저는 일본에 이 계곡과 정
27:09
매니저 유신 이라는 과정에 대해서
27:11
우리가 철저히 공부를 해야 된다고
27:13
생각해서 762 아파 라는 책을
27:16
한국사 만들기 이거나 썼었습니다
27:19
어 다음 시간에는
27:21
이 세력들이 모아서 모여서 드디어
27:24
이제 매니 오시는 일으키는 그 부분에
27:26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7:28
오늘은 여기서 이만 마치도록
27:30
하겠습니다
27:31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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