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02

변화하는 한반도와 일본의 대응 - 오래된 대 한국 인식에서 탈피하고 새로운 한일 관계를 향해 - | 일반 사단 법인 평화 정책 연구소

변화하는 한반도와 일본의 대응 - 오래된 대 한국 인식에서 탈피하고 새로운 한일 관계를 향해 - | 일반 사단 법인 평화 정책 연구소

정책 오피니언

변화하는 한반도와 일본의 대응 - 오래된 대 한국 인식에서 탈피하고 새로운 한일 관계를 향해 -

기무라 줄기 고베 대학 대학원 교수
저자 소개
2021 년 5 월 12 일
평화 외교 · 안보
일본에서 한국, 한반도에 대한 논의는 문제가 있다고 느끼고있다. 한국의 화제를 채택 단계에서 '편견'이 달려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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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에서 한국, 한반도에 대한 논의는 문제가 있다고 느끼고있다. 하나는 단순히 혐한 · 반한 운운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화제를 채택 단계에서 '편견'이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한국, 북한에 관한 주장의 대부분이 나쁜 소식 만 보도하지 않는 경향이 현저하다. 특히 미디어에게는 "나쁜 소식"이 "좋은 소식"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의 경제 지표가 악화 된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졌다 등 나쁜 소식만을 알리는 때문에 한국에서는 나쁜 일 밖에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착각 해 버린다.
 또한 현지의 한국인의 발신도 일본에서 보도되는, 그것도 편견이 달려있다. 예를 들면 일본의 보수파 (한국 관련) 발언은 한국 보수파의 편견을 반영하고있는 것이 많다. 한국 보수파는 당연히 집권 여당 (文政権)에 대해 나쁘게 말하는 것으로, 게다가 한국 보수파의 정치적 의도를 이해하지 않은 채 그 주장을 통채로 삼켜 버리지 만 많다. 그 결과 일본의 우파 담론에서 "한국 상」이 흐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두드러진 예는 "한국의 보수는 친일"이라는 담론이다. 문장 정권은 진보 · 좌파이기 때문에 안된다는 것이지만, 그렇다고 보수가 일본에 협력적이고되면, 실제로는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다른 하나는 오래된 한일의 국력 차이의 인식이 지금도 남아있는 것이다. 일본과 한국은 국력 (특히 경제력)에 차이가있어 한국은 일본을 필요로하는 것이라는 믿음이 일본 측에있다. 그리고 그 믿음을 뒷받침하는 정보 만 반복 보도되는 결과 실제 한국과 북한에 대한 일본인의 이해가 어긋나 버린다. 이 반복이었다.
 일본의 우파 매체만을보고 있으면, 문재인 정권과 한국 경제는 붕괴 직전이라는 느낌을 갖게된다. 닷넷 미디어 지난해 반년 분을 조사한 결과, '文政権,万事休す"라는 표현이 네 번이나 사용되고 있었다. 그 외 「한국 경제, 대응 수단 없음」 「한국 경제 붕괴 직전 "라는 문구도 많다. 또 어떤 잡지의 제목은 "평창 올림픽과 한국 위기 '라는 것이 있었지만, 당시 한국 위기는 일어나지 않았다. 여기까지 오면 넌센스라고 밖에 말할 수 없다.
 한일의 경제 성장률 추이 (1981~ 2019 년)을 보면, 1998 년 금융 위기 때를 제외하고 모든 한국이 일본을 능가했다. 문재인 정권의 지지율이 "떨어졌다"는 보도 만이 이루어지는 한국 리얼 미터의 데이터에서 보면 정권 말기조차 문장 정권은 30여 %의 지지율을 유지하고있다. 지금까지 한국의 정권 말기로는 볼 수없는 현상이다.
 한국 경제의 지표 중 하나 인 주가 지수도 최근 1 년 가까이 계속 올라가고 있고, 원화 환율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추이하고있다. 일본에서 '한국인의 생활 수준은 낮다 "고 말했다 동안 평균 임금을 구매력 평가 (PPP) 기준으로 비교하면, 이미 2015 년에 일본은 한국에 앞질러 버렸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면서 한일 관계와 북일 관계를 생각하지 말라. 첫 번째 전제 조건이 잘못하면 그 담론은 더욱 크게 왜곡되어 버리게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작금의 현실의 한반도 정세가 어떻게되어 있는지 매크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싶다.

1. 한일 관계의 "현재 위치"

(1) 장기 추세

 한일 관계를 어떻게 보는가이지만 한국 보수 신문에서 최대 부수를 자랑하는 <조선 일보> 기사 자료 (그림 1)에서 역사 인식을 둘러싼 기사의 빈도의 경년 변화를 바탕으로 생각해 보자.

 한일 관계는 1990 년경부터 급격히 악화했다. 예를 들어, 위안부 문제가 전후 일관되게 문제화하고 있던 것은 아니고, 1990 년 이후로, 그 이전은 그렇지 않았다. 한국은 반일 교육을하고있는 일본은 반성하지 않는 등의 기본 조건은 전후 기본적으로 변화하지 않는다. 그런데 어느시기부터 관계 악화가 진행된 것은 그렇지 어떤 요인을 상정하지 않는다고 설명이되지 않는다.
 국제 관계를 생각할 때, 영토 문제와 역사 인식 문제 등의 이슈가 존재하면 그것이 중요하다고해도 항상 그것이 분쟁이되는 것은 아니다. 위안부 문제는 1990 년까지 한국에서는 거의 논의 된 것은 아니었다.
 중일 관계 말해서, 센카쿠 열도는 옛날부터 있었던 것이지만, 1970, 80 년대에 센카쿠 문제가 분쟁 화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런데 그 후 일본과 중국의 관계가 변화하고 어떤 조건이 변경 될 때 현장에서 분쟁 화 한 것이었다.
 분쟁 화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양국 관계의 변화가있다. 그것은 개인의 관계에서 할 수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남성이 정년 퇴직까지 부인에서 아무 말이 없었는데, 퇴직하자 마자 "당신이 집안일을주지 않는다"등 여러가지 불평하는 것과 비슷하다. 불평하는 원인은 옛날부터 존재했지만, 부인에게 남편의 중요성이 바뀌었기 때문에 그것이 이슈화 한 것이다. 즉 대응의 중요성이 저하되면 분쟁이 발생하게되는 것이다.
 한일 관계에 있어서는 특히 한국에게 일본의 중요성이 저하 된 것이 전후사의 중요한 변화 요인이었다.
 한국 무역 (수출입 합계)에서 차지하는 주요국 (미 · 중)의 점유율 변화 (그림 2)를 보자. 1970 년대까지 일본이 약 40 %, 미국이 약 35 %를 차지하고, 일본과 미국에서 한국 무역의 70 %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관계하에 한국이 미일에 대항 것은 도저히 할 수 없다. 그런데 최근에는 일본이 차지하는 비율이 7 %까지 하락했다. 즉이 반세기 동안 한국에 일본의 중요성이 6 분의 1까지 내려 버린 것이다. 그 결과, 비즈니스, 정치, 미디어 등의 분야에서도 한일 관계를 이슈화하기 쉬워, 아울러 한국 정부도 그것을 제어하지 않게되어 문제화되고있는 것이다.

 한일 관계는 이러한 거시적 인 변화를 염두에 둔 데 살펴볼 필요가있다. 게다가 한국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하락은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도 같은 경향을 나타내고있다. 이러한 변화는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2) 역사 인식 문제

 전술 한 바와 같은 관계 변화에 따라 어떤 일이 일어나고 왔는지. 그 전형이 역사 인식 문제이다.
 먼저 역사 인식에있어서 한일 양국 정부의 기본적인 입장을 확인해 둔다.
<일본>
· 일관되게 "청구권 협정으로 해결 된"(행정도 사법도)
· 위안부 문제에 대해 고노 담화가 공식 견해
<한국>
· 1992 년 1 월까지 일본 정부와 같은 입장
김영삼 정권 시절에 한때 "실제 보상은 요구하지 않는다"
노무현 정권이 논점을 정리 (세 예외)
· 2011 년 이후 사법 조약 해석 변경

(3) 한국의 청구권 해석과 일본의 인식

 한국의 청구권 해석의 경위를보고 둔다.
 노태우 정권 중도까지 청구권 협정에 대해 해결 된 입장 이었지만, 1992 년 1 월에 한국 정부는 "위안부 문제는 (청구권 협정의) 예외"라고 주장하기 시작 한일간 에서의 협상 끝에 미야자와 총리가 방한 해 "법률 적으로 해결되었습니다"라고하면서 진사 한 (= 일본 정부는 '해결'1 인식).
 이후 노태우 정권은 말기에 위안부 문제에 대한 보상과 진상 규명을 요구하고 다음 김영삼 정권은 "물리적 보상을 요구하지 않지만, 진상 규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고노 담화를 발표하고 아시아 여성 기금을 설립하고 지원하는 (일본 정부는 '해결'2 인식).
 김영삼 정권 후기부터 김대중 정부까지 "정부는 개입하지 않는다 '는 입장에서 대응하고 있었지만, 노무현 정권이되어"위안부 문제, 사할린 잔류 한국인 문제, 한국인 피폭자 문제는 (청구 권 협정에) 포함되지 않는다 "고 정부 견해를 나타냈다.
 그리고 이명박 정권 시절되어 위안부 문제의 위헌 판결 (2011 년)와 전 징용 공 문제 판결의 환송 (2012 년)이 있으며, 이후 행정보다 사법 판단이 "상황 변화 요인"이라고 되었다.
 박근혜 정권은 전 징용 공 문제의 판결이 지연시켜되는 가운데 위안부 합의 (2015 년)이 맺어진 (일본 정부는 '해결'3 인식).
 현재 문장 주한 호랑이 대통령 시절 전 징용 공 문제 (2018 년), 위안부 문제 (2021 년)에서 청구권 협정 열외 보상을 인정하는 판결이 잇따라 나왔고, 한국 정부는 "사법에 간섭하지 "고 입장을 표명했다 (⇒ 통제와 조정의 포기).

(4) 사법 '문화'의 차이

 2011 년 이후 사법 판단이 상황 변경 요인이되었다 것이지만, 그 배경에는 한일 간의 사법 '문화'의 차이가있다.
 일본과 한국의 법률에 대한 생각은 "대조적"이라고 말한다. 우선 일본의 사법은 "사법 소극주의 '에 서서 법률 해석의 안정성을 중시하고, 행정부의 판단을 존중하는 경향이 국제법은 헌법보다 상위라고 생각하고있다.
 한편, 한국은 '사법 적극주의'의 입장에서 법률 해석에 「시대 정신」을 적극적으로 읽어 해석을 바꾸어가는 것이 바람직하고, 사법부는 행정부의 결정에 적극적으로 도전한다. 또한 한국에는 일반 법원 외에 헌법 재판소 (한 심제)이 있고, 매월 상당수의 헌법 재판의 판결을 내고있어 역사 인식 문제에 대한 위헌 판결도 그 중 하나 다. 그리고 국제법과 헌법의 관계에 대해서는 헌법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조약이 헌법 정신에 위배되는 경우에는 협약을 해제하거나 조약의 해석을 변경하는 절차를 밟게된다.
 그 배경에는 사법 제도도 민주화되어야한다는 생각이있다. 한국에서는 1987 년에 '민주화'된 헌법을 바꾸었지만, 그로 인해 행정 시스템과 입법부가 바뀌었다. 그런데 사법 만큼은 민주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널리 생각할 수있게 된 것이다. 한국의 입장에서 일본을 보면 일본은 반대로 민주주의가 작동하지 않으면 비치고있다.

(5) 「스토퍼」로서 여론

 또 하나는 여론의 역할이다.
 일본의 한국에 대한 감정은 사상 최악이라고 할 정도로 나쁜 한국에서도 대일 감정뿐만 아니라 나쁘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정권 교체와 이데올로기의 변화에 따라 한일 관계의 기본 구조가 향후 변화 할 여지가 없어 수 있다는 뜻이다.
 우선 일본의 정치 상황에 대해 여론 조사를 기초로 분석해 보면 (그림 3 : 아사히 신문과 동아 일보의 공동 여론 조사, 2015 년).

 한일 위안부 합의는 정부 여당의 견해이기 때문에, 자민당과 공 명당 지지자들이 정부 견해 (아베 정권)을지지하는 것은 당연하고도 야당 지지자가 민주당 66 %, 공산당 62 %, 사민당 53 %이다. 이렇게되면 비록 정권 교체하더라도이 숫자에 큰 변화는 없을 것 때문에 야당도 한국에 대해 유화적인 태도를 취하는 합리적인 이유가 없어진다.
 한편, 한국은 어떤가. 문장 정권의 '일본 수출 규제'이후의 대일 정책 평가를 보면 (그림 4) 당연히 여당지지 인 진보는 평가하고있다. 야당 인 보수당은 정권 비판의 입장이므로 평가하지 않지만, 40 % 이상이 '저자세'로 더욱 강경책을 바라고있다. 만약 여기에 한국에서 정권 교체에 의한 보수 정권 수 있다고 가정 할 경우이 숫자로 보는 한 일본에 대해 유화적인 정책을 취하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

 이렇게 보면, 보수 · 진보 어느 정권에서도 한국 여론은 대일 강경책을 붙들어 매는 역할을하게된다. 여기까지의 논의뿐 "결국 한국은 반일이라 그런 것"라고 생각 될지도 모른다.
 그런 다음 다른 관점에서 보자.
 일본에서 자주 말하는 담론에 "한국에서는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지면 대일 문제를 선동 지지율을 올리려고한다 '는 것이있다. 정말로 그런 것일까.
 2012 년은 이명박 대통령이 (정권 말기에) 다케시마 상륙과 천황 사죄 발언을 한 해였다. 이 년 이명박 대통령 지지율의 변화를 월별로 보면 (그림 5) 독도 상륙과 천황 사죄 발언 직후 약간 (5P 정도) 지지율이 상승했지만, 대세에 영향은 없었다.

 다음 2015 년 말에 한일 위안부 합의가 체결 된시기의 지지율 변화를 살펴 보자 (그림 6). 한일 위안부 합의는 일반적으로 국민에게 인기없는 정책이었다 때문에 지지율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우리 연구원은 당시 매우 주목하고 있었다. 그런데 (한일 위안부 계약을 맺어도)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은 거의 영향을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래프는 완만하게 상승하고있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이것은 당시 북한이 대외 강경책을 채택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반사 이익으로 보수 정권에 대한지지가 높아진 결과였다.

 즉, 2015 년의 단계에서 위안부 합의와 같은 큰 일이 있어도 대통령의 지지율은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그림 7은 2019 년 여름에 일본의 수출 관리 규제 조치가 발동 된 시절의 문장 정권 지지율의 변화를 나타내고있다. 당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은 한국에서 상당한 운동으로 발전했기 때문 이었지만, 지지율은 거의 50 %를 전후 한 곳을 남아 있었다. 즉 한일 문제가 커져도 대통령 지지율은 거의 영향을받지 않은 것을 알 수있다.

 참고로 일본의 아베 정권의 지지율 변화 (2018 ~ 19 년)을 보자 (그림 8). 한국에서는 아베 총리가 한일 관계를 부추 기고 (지지율을 높이려고)있는 잘 알려져 있지만, 수출 관리 규제 조치를하고도 거의 지지율에 변화는 없었다.

 이러한 데이터에서 알 수있는 것은 "한일 관계를 부추 기고 집권자가 지지율을 올리려고 아는 '라는 담론은 이론상있을 수없는 일이다. 물론 개별 정치인에 대한 이야기, 특히 미성년자 입장에있는 정치인의 경우는 과격한 발언을함으로써 미디어에 등장하는 기회가 증가하고 관심을 끌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하는 것이 있다. 그러나 대통령과 총리의 경우는 그것과는 다르다. 오히려 관계를 부추 기는 발언을함으로써 (지지율 올려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양국 관계를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거나 국제 사회에서 비난 할도 될 수있다.

2. 2021 년의 정치 환경

(1) 레임덕 현상

 앞 절에서 언급 한 상황 인식을 전제로하여 2021 년 한국의 정치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본다.
 한국의 대통령의 임기는 헌법에 1 기 5 년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문재인 정권의 임기는 내년 (2022 년) 5 월 까지다. 비록 헌법 개정을하고 임기를 연장하더라도 개정시 대통령은 연임 할 수 없다고되어있다.
 지금까지 한국 역대 대통령은 정권 말기가되면 반드시 레임덕 현상이 일어나고 있었다. 따라서 (적어도 이명박 대통령까지) 레임덕 현상이 발생하면 대일 관계를 부추 겨 정권 지지율을 올리려한다는 담론이 종종 말해왔다. 문장 정권에서도 과연 레임덕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
 정치학에서 말하는 레임덕 현상은 단순히 지지율이 하락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레임덕 현상은 의원 내각제에서는 보이지 않고 대통령제에서 볼 수있는 현상이다. 의원 내각제에서는 지지율이 저하 되어도 총리를 잡고 바꾸는 것으로 대응 할 수 있지만, 대통령제의 경우 지지율이 내려가도 임기 기간 동안 그 자리에 있던 계속해서 리더십을 잃게 되기 때문에 그것을 레임덕 현상이라고 부르고있다.
 대통령제는 비유 보면 지방 정치와 닮아 있을지도 모른다. 지지율이 떨어지더라도 의회의 다수를 잡고 있으면 수장은 자신의 정치를 계속해 나갈 수있다. 한국에서는 2020 년 4 월 국회의원 선거에 의해 여당이 의회의 3 분의 2 의석을 갖고있는 데다 의원의 임기도 보장되어 있고이 상태가 2014 년까지 계속된다. 이 기반이 있기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은 여당을 제대로 컨트롤 수만 있다면 (예산안과 법률안을 통과 할 수 있으므로) 리더십이 손실 될 수는 없다.
 그러면 레임덕 현상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 그것은 (지지율 하락 이외에) 여당이 (대통령) 이반하는 것이다.
 우선 대통령 지지율의 변화를 보자.
 그림 9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의 변화를 나타내고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임기 중에 탄핵 의결 된 그 몇 달 전까지 30 % 대의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었다. 일반적인 경향으로서 지지율은 지루하게 저하 해 나갈 것이 아니라 높은 지지율에서 급락 어느 정도의 곳에 하락이 멈춘다. 그것을 끝까지 유지 있다면 (암반 지지층에 의한) 30 %의 지지율을 유지할 수 있어야했다. 그런데 탄핵에 의해 여당까지도 대통령으로부터 이반하고 지지율이 단번에 내려 버린 것이다 (그림 10). 즉 암반은 "깎을"것이 아니라 "분리"때문에 지지율이 단번에 떨어지는 것이다.

 그럼 문재인 대통령은 어떤가.
 우선 한국의 역대 정권의 지지율 변화를 분기별로 비교 한 그림 11를 보자. 문재인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과 비교하면 정부 출범 때부터 줄곧 1 위 내지는 2 위를 유지하고있다. 정권 말기에 40~30 % 대라는 것은 트럼프 정권과 아베 정권에 비해 오히려 높은 정도 다.

 문장 정권의지지 기반 (진보파의 암반 지지층)는 보수파보다 조금 많기 때문에 대략 35 % 이상의 곳에 인하 정지의 선이있다 (그림 12). 올해 (2021 년)도 같은 경향을 나타내고있다 (그림 13). 지난해 4 월 무렵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성공으로 지지율이 60 %를 초과 한시기도 있었다. 여당의 지지율과 비교해도 몇 포인트 높은 라인을 유지하고있다 (그림 15).

 다음 문장 정권의지지 기반 (암반 지지층)의 정체는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 본다. 이것을 생각하는데 미국 정치를 비교 대상으로 생각해 보면 알기 쉽다.
 미국 정치는 좌우 양파의 정치 주장 (이데올로기)의 격차가 크고, 왼쪽도 오른쪽도 다른 진영으로 이동 아니기 때문에 일정한 세력이 대립하고 서로 결과적으로 여론과 사회의 분단이 만들어 했다. 한국 정치도 거의 비슷한 구도가되고있다.
 한국의 여론 조사에서 자신의 입장을 '진보'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약 30 %이며, 거기에 '중도'는 응답자를 추가하면, 대체로 60 %를 초과 (그림 16). 문재인 정권의 지지율은 대체로 그 사이를 변화하고있다.

 일본, 한국, 대만 정권의 지지율 변화를 비교 해보자 (그림 17). 이 세 나라의 정권 지지율은 2012 년 무렵까지 정부 출범 때부터 1 년 이내에 하락하는 경향이 공통적으로 보였다. 그런데 2013 년경부터 일본 (아베 정권)과 한국 (박근혜 정권)의 정권은 지지율이 안정하기 시작했다. 그 이유에 대해 당시 전문가는 한일 모두 정치적 분단이 진행 되었기 때문에 정권의지지 기반 (암반 지지층)이 안정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문장 정권도 마찬가지 박근혜 정권보다 조금 위를 유지하고있다. 덧붙여서 菅義 웨이 정권은 (아베 정권과는 달리) 전 정권과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있다.

 지지율의 안정이라는 것은 다른 말로 표현하면, 당파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여당은 일치 단결하여 대통령을지지하는 경향이 정권 지지율 인하 정지의 요인이되고있다.
 여기에서 4 월 7 일 열리는 서울 시장 선거에 대해 간단히 살펴 둔다.
 서울 시장 선거는 대통령 선거의 전초전이라고도하지만, 그것은 한국의 정치 세력이 대략적으로 말하면 경상도가 보수 전라도가 진보와 색으로 구분 대립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을 복용하는 것이 선거에 승리하고 말한다. 서울 시장 선거에서 여당 후보가 승리하면 여당은 문재인 대통령 아래에서 단결하고 대통령 선거에 임하게되지만, 만약지면 대통령의 여당이 배반하기 시작하게된다.

(2) 문장 정권의 정책 평가

 다음으로, (2021 년 3 월 첫 주에 실시 된 한국 갤럽의 여론 조사를 바탕으로) 문장 정권의 구체적인 정책에 대해 살펴 둔다.
 외국 정부를 볼 때 우리는 다만 외교 정책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경향이있다. 예를 들어, 외교적 실패가 있으면 정권에 큰 타격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일본의 생각도 알 수 있듯이, 외교 정책 지지율에 반영도는 낮다.
 문장 정권을지지하는 이유를 보면 (그림 18) 지지자 중 "외교 · 국제 관계 '를 든 사람이 2 %, 문장 정권의 간판 정책 인'북한 관계 '도 2 %로 매우 로 낮다. 한편,지지하지 않는 이유로 외교 문제를 말하는 사람은 1 % 미만으로 여론 조사 수치에 나타나지 않는 정도 다.

 앞 절에서 '한일 문제는 지지율에 영향을주지 않게되었다 "고 말했지만이 데이터를 봐도, 외교 문제가 한국 정치에 미치는 영향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있다. 많은 국민의 관심사는 코로나 대책과 부동산 대책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일본과 비교하면 감염의 제어에 성공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 대책에 대한 국민의 만족도는 높다. 문장 정권을지지하지 않는 이유로 코로나 대책을 들고있는 사람은 4 %에 불과한 것에서도 알 수있다.
 또 하나는 한국 경제의 현실이다. 일본 언론에서는 거의 보도하지 않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지만, 신종 코로나 재난 속 한국 경제는 꽤 건투하고있다.
 2020 년 한국의 경제 성장률은 -1.9 % (잠정치)하지만 일본은 마이너스 5.4 %, 유럽은 더 나빴다 (그림 19). "OECD 국가 중 가장 좋은 수치"(문장 대통령)이었다. 물론 중국이나 베트남, 대만 등 더 좋은 나라도 있었지만, 여전히 한국 경제의 성능은 결코 나쁘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문장 정권의 경제 정책에 대한 불만은 크지되어 있지 않다.

 2021 년도의 경제 성장 전망치를 보면 한국은 3 % 가까운 예측치가되고있다 (그림 20). 20 년 -1.9 %를 합쳐도 한국은 플러스 성장하게된다. 서양 국가에서는 20 년, 21 년에 플러스가되는 나라는 거의 없다. 일본도 서양과 마찬가지로 2 년 따라 마이너스이다.

 무역 경상 수지의 추이를 보더라도 한국 경제의 건투 만 알 수있다 (그림 21). 수입 감소의 영향도 있지만, 경상 수지는 개선하고 전반적으로 무역 흑자를 기록하고있다. 참고로 한국은 1998 년 이후 한 번도 무역 적자를 기록한 적이 없다.

 한국 경제가 호조 인 이유는 반도체 수요가있다. 코로나 사화에 따라 온라인에 의한 활동이 크게 증가하고 그것이 반도체의 수요 증가가 나타나고있다. 한국의 유력 기업인 삼성의 영업 실적을 보면, 2020 년 영업 이익은 전년 실적을 상회하고있다 (그림 22). 2019 년 7 월에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 강화 조치를 갈 때 일본 언론 중에는 이에 따라 한국의 반도체 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도 있었지만, 실제로는 삼성의 영업에 아무런 영향도 없었다. 삼성에 이어 LG 전자도 마찬가지로 영업 이익을 올릴 수 있었다 (그림 23).

3. 문장 정권의 변화

 문장 정권 하에서 한국 사회는 어떻게 변화 한 것일까.
 요즈음 국민의 최대 관심사는 앞서 여론 조사에서 정부를지지하지 않는 이유의 첫 번째를 차지했던 부동산 가격의 상승이다. 한국의 부동산 문제는 부동산 가격이 (주가와 동시에) 급상승하고 국민이 화가이라는 도식이다 (그림 24). 그 결과 국민 사이에 격차가 확대되었다. 주가 상승은 세계적인 현상으로, 그 배경에는 코로나 대책을 위해 세계 각국 정부가 재정 완화책을 취 돈의 공급량이 증가하고 그것이 주식 시장에 유입되고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그 돈이 주식 시장보다 부동산 시장에 많은 흘러 들어있다. 특히 서울의 부동산 가격 상승이 현저하다.

 다른 하나는 문장 정권에 대한 젊은층의지지가 없어지고있는 것이다. 종래부터 알려져 온 것은 한국에서 젊은층이 진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2017 년 대선에서는 20 대, 30 대의 절반 이상이 문장 대통령을지지했다. 그런데 2021 년 2 월 시점의 여론 조사를 보면 10 ~ 30 대 층의지지가 크게 손실되는 것을 알 수있다 (그림 25).

 그러면 그들은 어떻게 바뀌 었는지. 물론 여당 (진보)에서 떨어진 것이지만, 유지 보수에 옮긴 것이 아니라 젊은 층의 절반 가까이가 '지지 정당 없음'이됐다 (20 대 "무당파 화"그림 26).
 요즘 젊은이는 격차가 확대하고 정규직을 가질 수없는 사람이 많다.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권 때 보수에 환멸을 느끼고, 문재인 정부 때는 진보에 환멸 결과적으로 갈 곳을 잃고지지 정당 없음이 된 것으로 보인다.

4. 외교에 대해

 한국의 정치 일정을 보면, 내년 3 월 대선을 앞두고 올해 10 월경부터 각 정당에서 경선이 시작된다. 그런 정치 상황 속에서 문장 정권의 남은 1 년여의 임기 기간에 "할 수는 적다"라고해야 할 것이다.
 만일 바이든 정권에서 큰 압력이 때 문장 정권이 먼저 생각 것이라고는 얼마나 지연을 도모 할까 것이다. 자신의 임기 기간 동안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대과없이 흘러 가기 때문에) 좋은 것이니까, 협상을 최대한 지연시켜 다음 정권에 던져 버리면 좋다. 그런 의미에서도 '할 수는 적은 "
 그런 제한된 조건에서 무엇을 한 뗏목. 최근 정부 인사에서 주목 된 것은 외무 장관의 교체이다. 한국의 외교는 청와대 (청와대)가 주도하는 채널과 외무성의 채널이있다. 그런데 트럼프 정부 때는 미국이 대통령 주도 (백악관) 였으므로, 한국도 (대북 외교에 대해) 외교부 채널을 사용하지 않고 대부분을 청와대 주도로 진행했다. 그리고 한미을 잇는 역할을 한 것이 정보 기관이었다. 한국의 정보 기관 담당자가 우리에게 유리한 정보를 백악관에 흘려 북한과의 직접 협상에지도하고있는 단계까지는 매우 성공했다.
 그러나 바이든 정권 대신 한국은 청와대 주도에서 외무성 주도로 변경하고 핵심 직원도 외무성에 이동시켰다. 그 대표격이 올해 1 월에 외상에 취임 한鄭義溶이다. 그는 지금까지 청와대에있어 대북 외교를 주도해온 인물이다.
 최근 한국 외교의 특징에 "延政', 즉 연세대 학교 정치 외교학과 출신을 많이 등용하고있는 점이있다. 한국의 외교 관료의 주류는 서울대 출신이 차지하고 있지만, 정권 말기가 다음 정권도 노려보고 당권파의 사람들은 비협조적인되어있다. 그래서 문장 정권은 (관료 중 소수의) 연세대 학교 정치 외교학과 출신를 사용하여 진행하려하고있다.
 연세대 학교 정치 외교학과 출신의 정치인 중 대표격이기도하다文正진 (연세대 학교 정치 외교 계 교수)는 문장 정부의 대북 외교의 융화 정책을 추진 한 핵심 인물이다. 이文正진 교수와鄭義溶外장관이 외교를 주도하고있다.
 바이든 정권 성립 후 한국 외교에 대한 가장 큰 우려는 미국의 대일 관계 개선에 대한 압력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하는 것이다. 미국의 공식 문서에도 기록되어 있지만, 바이든 정권은 분명 한일 관계의 복원이 중요하다고 반복 밝혔다. 그 '압력'은 서울에서는 상당한 걱정하고있다.
 올해 3 월에 2 플러스 2가 도쿄와 서울에서 열렸다. 도쿄 일미 2 더하기 2는 중국에 대한 강경 한 톤의 공동 성명이 나왔지만 서울의 한미 2 더하기 2는 중국에 대한 비난의 정도는 상당히 낮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문구도 들어 가지 않았다. 이 변화는 일본인의 눈에는 다소 기이에 비치는지도 모른다.
 그 배경에는 국제 정세의 변화가있다. 2010 년대 미 · 중 갈등은 안보 문제가 중심 이었지만 현재는 경제 · 기술 · 인권까지 확대하고있다. 그래서 미국은 중국 포위망을 형성하기 위해 쿼드 모양의 다자 협력 (팀)를 끼고 대응하려고하고있다. 그런데 그 다자 협력의 팀을 때 한국은 매우 성가신 존재 다. 한국은 G20의 일원이며, 일본인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국제 사회에서 큰 존재 다. 덧붙여서, 한국의 군사비는 일본의 방위비의 96 % 정도에 해당하며 러시아 극동 해군보다 한국 해군이 더 크다. 따라서 미국은 다자 속에서 한국을 제외 이유도 없기 때문 쿼드 플러스처럼도 넣어 둘 필요가있다.
 다른 하나는 우리에게 트럼프 정권의 '경험'은 큰 것이었다. 오바마 행정부 때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협상하면 좋았으나, 트럼프 정권과의 경험을 통해 한국은 미국의 안보 정책이 그만큼 (지속적으로) 안정적이고 아니라는 것을 이해 한 것이었다. 현 정권에 무심코 양보도하면 다음 정권이되었을 때 곤란하게 될 수도있다. 오히려 다음의 정권 교체가 예상된다면 그때까지 기다려도 괜찮은 것이 아닐까. 사실 외교 교섭에서는 "기다릴 '라는 카드가 들어가는 것으로, 게임 전개가 상당히 달라진다.
 문장 정권의 현재 서있는 위치는 "대기"그래서 파괴에 나설 가능성도있다. 그래서 미국은 한국에 대해 가까운 시일 내에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 한 압력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 인센티브를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대응하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한국은 이제 (경제 성장을 달성) 국가가 풍부 해지고 힘을 길러 자신감을 갖게되었다. 그 결과 일본에 당당히 'NO'라고 주장하고 미국도 적극 협상에 나서게되었다. 트럼프 정권 때 어떤면에서는 북한 외교에서 미국을 움직이는 일도 있었다.
 반면 다른면 보여왔다. 지금까지 역사 인식 문제에서 한국은 국제 사회에서 일본과 승부하면 질 것이라는 것이 대전제되어 있었다. 그런데 지금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그렇게 생각없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예를 들어, 최근 위안부 재판에 관한 한국 언론의 논조가 지금까지와 달리 "위안부 문제를 ICJ에 호소 국제 사회에서 당당하게 논의하자"고 변화했다.
 따라서 이제 한일 관계는 힘의 차이가 있던 시대는 과거의 것이되어, 수평 관계가있다. 그런 관계에서는 국제 사회에 한국을 이끌어 일본도 당당히 논의를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2021 년 3 월 20 일에 개최 된 ILC 연구회의 발제 내용을 정리하여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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