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사쿠라 진다
사쿠라 진다 - 전후 70년, 현대 일본을 말하다
우치다 타츠루,시라이 사토시 (지은이),정선태 (옮긴이)우주소년2019-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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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4주년 광복절 기념 아크릴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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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일본의 사상가 우치다 다쓰루와 젊은 논객이자 정치사상가 시라이 사토시의 대담집이다. 대담의 계기는 지난 2011년 3.11 동일본 대지진이다. 당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가 쓰나미에 파괴되고 폭발하면서 방사능이 유출됐다. 인명 피해는 물론 일본 국토의 일부가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때 시라이 사토시는 재난에 대처하는 정부의 무능과 누구 하나 책임지지 않으려는 일본 사회의 풍광을 목도하면서 패전 이후 70년을 지나온 일본의 전후 시대 마감을 예견했다. 시라이 사토시는 태평양 전쟁에서 패했으면서도 패전의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종전'이란 말로 '패전'을 부인하고 은폐하며, 미국에 한없이 종속되는 전후 통치 구조를 '영속패전 체제'라고 말한다.
한편, 한국에서도 30여종의 책이 번역 출간된 일본의 사상가 우치다 다쓰루는 시라이 사토시의 '영속패전론'에 크게 공감하면서 시라이 사토시와 전후 70년의 일본을 총괄하면서 현재 아베 정권이 향하고 있는 내셔널리즘과 신자유주의에 대해서 거침없는 비판을 쏟아 붓는다.
아울러 평화헌법 9조를 개헌하여 전쟁을 수행할 수 있는 일본이 되고자 하는 아베 정권의 무모함과 아시아 국가 특히 한국과 중국에 대한 과거사를 부정하는 자세에 강한 일침을 놓는다. 그러면서도 일본인이 세계 시민으로서 거듭날 수 있어야 사쿠라 지듯이 파멸해가는 일본을 되살릴 수 있으리라 진단한다.
목차
시작하며
1장 왜 지금 전후사를 다시 보아야 하는가
전후사를 다시 보는 움직임은 시대의 요청
일본의 뒤틀린 우경화
대미 종속이 살길이라고 믿는 사람들
일본 근대화가 실패한 이유
우경화와 돈벌이의 친화성
일본의 이데올로기 특수성
도쿄올림픽과 영토 문제
패전 인식이 희박한 일본인
역사를 파헤치고 새로운 언어를 찾을 때
2장 순화하는 영속패전 체제
진정한 민주주의가 없는 일본
대미 종속을 통한 대미 자립
냉전이 끝난 후에도 대미 종속이 계속되는 이유
일본에 퍼져 있는 ‘무사안일주의’
가망 없는 일본의 열화劣化
사쿠라 진다
대미 종속을 강화하는 아름다운 나라
자각하지 못하는 뒤틀림
3장 부인이라는 주술
올가미가 된 ‘패전의 부인’
부인해야 성립하는 국가
엘리트에게 잠재된 파괴 충동
지금, 정치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일본이 미국의 속국이란 사실을 일본인은 얼마나 받아들일까
지성에 대한 반발과 오타쿠 문화
아시아에서 고립되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
일본은 아직 ‘마케시로’가 있다
4장 일본인의 자멸 충동
사실 인식 능력을 상실한 일본
극론을 즐기는 일본인의 기질
아베 신조, 누구도 이루지 못한 일을 하다
유치한 반미주의로 귀착할 가능성
다시 반미로 봉기할까
미국의 51번째 주가 된다면
욕망의 표현 방식
역사적 사실의 은폐 구조
‘점령 시대’를 망각하다
대화를 마치며
추천의 글
접기
책속에서
첫문장
우치다 : 시라이 씨의 저서 《영속패전론》은 지금으로부터 약 2년 전인 2013년 3월에 나왔습니다.
P. 44 전후 일본은 “대미 종속으로 대미 자립을 이룬다”는 대단히 교묘한 국가 전략을 유지합니다.
P. 46 자기 파괴나 파괴 원망破壞願望이랄까요. 일본인은 ‘온통 엉망진창‘인 상태를 좋아합니다. 제도를 조금씩 손질하기보다 한꺼번에 전부 파괴하고 처음부터 다시 만드는 쪽을 좋아하지요.
P. 56 고질라는 일본인의 죄책감과 자기 처벌 욕망을 형상화한 존재이지요. 고질라는 되풀이하여 일본을 습격하는데, 근대 일본 시스템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폭력적 억압, 죽은 자들의 원한, 잃어버린 전통, 더럽혀진 산하와 같이 일본인이 내버린 것들의 복수담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근대·반중앙·반도시·반문명 등 다양한 ‘반反’이 고질... 더보기
P. 69 민주주의 시스템은 의사결정에 시간이 걸립니다. 경제 활동의 커다란 걸림돌이죠. 그래서 글로벌리스트는 모든 사회 제도에서 민주주의 잔재를 쓸어버리는 꿈을 꿉니다. 원래 민주주의는 의사결정을 늦추려 하는 시스템이지, 최적의 대답을 척척 내놓기 위한 틀이 아닙니다. 의사결정이 늦기 때문에 민주주의 체제에서는 나라가 망해도 천천히 망합니... 더보기
P. 84 2011년부터 2012년에 걸쳐 우리 사회가 바뀌어야 한다는 분위기가 거세게 일었지요. 그런데 어느샌가 ‘역시 바뀌지는 않는다’는 분위기로 흘렀고, 그로부터 눈을 감은 채 여기까지 쭉 왔습니다. 위기 따위는 존재하지 않았다는 듯이 말이죠. 모르긴 해도 모든 이야기가 2020년 도쿄올림픽으로 귀결될 겁니다. 제 식으로 말하자면 결국...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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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글
사람들은 대개 다른 사람의 잘한 일을 보고도 배우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잘못한 일을 보고도 반성하지 못한다. 그래서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통해 쑥대밭이 된 유럽을 보고도 동북아시아 국가의 시민은 여전히 서로를 향해 으르렁거리고 있다.
다행스러운 일은 《사쿠라 진다》를 쓴 두 명의 저자처럼 차가운 눈으로 자기 사회를 바라보고 발언하는 사람들이 일본에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고, 이들의 책이 한국을 비롯한 다
른 동북아시아 국가에서도 꽤 읽히고 있다는 사실이다. 각국의 지배 집단은 자신들이 저지른 대량 학살과 전쟁 책임을 감추기 위해 자국 시민의 호전성을 부추기고 있다. 이에 놀아나지 않으려는 한국과 동아시아 시민들에게 《사쿠라 진다》를 권한다.
- 김시덕 (문헌학자·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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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우치다 타츠루 (內田樹)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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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비판적 지성. 1950년 도쿄에서 태어나 도쿄대학 불문과를 졸업하고 도쿄도립대학 대학원에서 불문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박사과정 중 에마뉘엘 레비나스의 《어려운 자유》를 읽고 감명을 받아 평생의 스승으로 삼고 프랑스 현대사상을 전공했다. 1990년부터 고베여학원대학 종합문화학과에서 가르치다가 2011년 정년퇴임한 뒤, 현재 고베여학원대학 명예교수, 교토세이카대학 객원교수로 있다.
우치다 타츠루는 탁상공론과 진영 논리를 거부하고 현실에 굳건히 발을 디딘 채 동시대인의 고민에 답하려는 ‘거리의 사상가’를 자처한다. 타자에 대한 윤리를 바탕으로 ‘약자끼리의 연대’를 옹호하고, 반지성주의에 맞서 사회를 떠받치는 기둥으로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강조해왔다. 평화헌법을 폐기하려는 아베 내각을 ‘독재’라고 강하게 비판하는 한편, 안보법·특정비밀보호법 등 반민주·반평화 법안에 반대하는 투쟁에서 늘 선두에 섰다.
‘우치다 타츠루의 연구실’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며 문학·철학·영화·정치·교육·국제관계·무도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쾌도난마의 언어로 왕성하게 글을 써왔다. 2001년 첫 저서 《망설임의 윤리학》을 출간한 이래 지금까지 50여 권의 단독 저서와 60여 권의 공저·대담집 등을 발표했다. 주요 저서로는 《하류지향》 《스승은 있다》 《어떤 글이 살아남는가》 《거리의 현대사상》 《레비나스와 사랑의 현상학》 《청년이여, 마르크스를 읽자》 《곤란한 성숙》 《하루키 씨를 조심하세요》 《반지성주의를 말하다》 《일본변경론》 《사악한 것을 물리치는 법》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시민들의 생각법>,<사쿠라 진다>,<소통하는 신체> … 총 202종 (모두보기)
시라이 사토시 (白井聰)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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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7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와세다(早稻田)대학 정치학과를 졸업 후 이토쓰바시(一橋)대학 대학원에서 사회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전공은 정치학 및 사회사상. 일본 학술진흥회 특별연구원, 분카가쿠엔(文化學園)대학 조교수 등을 거쳐 현재 교토세이카(京都精華)대학 총합인문학과 전임 교수로 있다. 주요 저서로 《미완의 레닌(未完のレ-ニン 〈力〉の思想を讀む)》, 《‘물질’의 봉기를 목표로-레닌(「物質」の蜂起を目指して――レ-ニン、〈力〉の思想)》, 《일본열화론(日本劣化論)》, 《‘전후’의 묘비명(「戰後」の墓碑銘)》, 《영속패전론》, 《속국민주주의론》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사쿠라 진다>,<속국 민주주의론>,<전후 일본의 이해> … 총 5종 (모두보기)
정선태 (옮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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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국민대학교 글로벌 인문대 한국어문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 《개화기 신문 논설의 서사 수용 양상》, 《심연을 탐사하는 고래의 눈: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그 외부》, 《근대의 어둠을 응시하는 고양이의 시선: 번역·문학·사상》, 《지배의 논리 경계의 사상》 등이 있으며, 역서는 《동양적 근대의 창출: 루쉰과 소세키》, 《일본 문학의 근대와 반근대》, 《가네코 후미코: 식민지 조선을 사랑한 일본 제국의 아나키스트》, 《일본어의 근대》, 《도조 히데키와 천... 더보기
최근작 : <지배의 논리 경계의 사상>,<백석 번역시 선집>,<1898>1898> … 총 37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일본의 지성 우치다 다쓰루, 행동하는 정치학자 시라이 사토시를 만나다.
폭주하는 일본을 통찰하는 일본 지성의 문제적 대담!
금기를 넘어 일본 사회의 밑바닥까지 파헤친다.
이 책은 일본의 사상가 우치다 다쓰루와 젊은 논객이자 정치사상가 시라이 사토시의 대담집이다. 대담의 계기는 지난 2011년 3·11 동일본 대지진이다. 당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가 쓰나미에 파괴되고 폭발하면서 방사능이 유출됐다. 인명 피해는 물론 일본 국토의 일부가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때 시라이 사토시는 재난에 대처하는 정부의 무능과 누구 하나 책임지지 않으려는 일본 사회의 풍광을 목도하면서 패전 이후 70년을 지나온 일본의 전후 시대 마감을 예견했다. 시라이 사토시는 태평양 전쟁에서 패했으면서도 패전의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종전’이란 말로 ‘패전’을 부인하고 은폐하며, 미국에 한없이 종속되는 전후 통치 구조를 ‘영속패전 체제’라고 말한다.
한편, 한국에서도 30여종의 책이 번역 출간된 일본의 사상가 우치다 다쓰루는 시라이 사토시의 ‘영속패전론’에 크게 공감하면서 시라이 사토시와 전후 70년의 일본을 총괄하면서 현재 아베 정권이 향하고 있는 내셔널리즘과 신자유주의에 대해서 거침없는 비판을 쏟아 붓는다. 아울러 평화헌법 9조를 개헌하여 전쟁을 수행할 수 있는 일본이 되고자 하는 아베 정권의 무모함과 아시아 국가 특히 한국과 중국에 대한 과거사를 부정하는 자세에 강한 일침을 놓는다. 그러면서도 일본인이 세계 시민으로서 거듭날 수 있어야 사쿠라 지듯이 파멸해가는 일본을 되살릴 수 있으리라 진단한다.
일본의 전후 70년,
우경화로 치닫고
민주주의가 위협받는 일본
저자 우치다 다쓰루와 시라이 사토시는 전후 일본이 취했던 ‘대미 종속으로 대미 자립을 이룬다’는 영속패전 체제의 국가 전략을 비판한다. 1945년 8월 15일 이후 패전을 부인하듯이 2011년 3·11 동일본 대지진 사고도 은폐와 기만으로 처리됐다는 것이다. 이른바 ‘평화와 번영’을 구가했던 일본 경제가 버블로 무너지고 이른바 ‘잃어버린 20년’이라 불리는 저성장 사회를 지날 때 닥친 동일본 대지진은 그야말로 일본의 파국을 촉발하는 결정타였다.
더욱 문제는 그 과정에서 전범 세력의 후예인 아베 정권이 들어서고 일본 사회에 내셔널리즘과 우경화 움직임이 거세지는 분위기다. 이런 변화를 두 저자는 고질라를 빗대 일본인의 자기 파멸 본성을 언급한다. 고질라가 일본 열도를 파괴하듯 차라리 다 부시고 다시 시작하자는 패전으로 인한 원한 섞인 욕망이 현재 아베 정권과 추종자에게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 일본은 민주주의가 억압받고 있으며 오로지 돈으로 환원되는 가치를 추구하는 방향에 우경화 세력이 규합하면서 일본은 파멸을 향해 폭주를 하고 있다고 말한다.
전후 체제로부터의 탈각은
평화헌법 9조의 개헌이 아니다.
또한 두 저자는 현재 일본의 영속패전 구조는 전후의 국체國體라고 말하는데 다시 말해 과거의 천황제 자리를 영속패전 구조가 차지했다는 이야기다. 영속패전 구조는 철저한 대미 종속 구조에서 작동하는데 아베는 전후 체제로부터 탈각을 말하는, 모순되고 분열적 태도를 보인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가 평화헌법 9조를 개헌하여 전쟁을 할 수 있는 일본을 만들려는 것으로 이는 미국과 다시 전쟁을 할 수도 있다는 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베 세력의 속내는 가능성이 없어 보이는 개헌에 목매달기 보다는 중국과 한국과의 영토 분쟁을 쟁점화해서 어떻게 해서든지 군사적 충돌을 유발하여 자연스럽게 평화헌법 9조를 무력화하는 방안을 갖고 있다고 분석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노 담화를 부정하거나 일본군 성노예 존재를 부인하면서 한국을 자극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 워싱턴의 입장은 아베와 다르다. 미국은 아베처럼 전쟁을 하는 것보다는 아시아에서의 군사적 긴장감을 유지하는 쪽이 돈이 더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의 개헌은 그리 쉽지 않으리라 진단한다.
동아시아의 미래를 위해서 해야 할 일,
한·일 정치인에게 권한다.
우치다 다쓰루와 시라이 사토시는 메이지 이래 일본의 근대화가 결국은 실패했다고 단정한다. 패전 후 미국의 속국을 자처하면서 패전을 교묘히 감춰왔고 경제력을 바탕으로 아시아에서는 과거 침략에 대한 사죄와 반성을 외면해왔는데 이제는 중국과 한국의 경제적 부상을 비롯한 미국의 대일본 자세 변화로 더 이상 일본의 기만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아베는 애국심을 내세워 내셔널리즘을 전파하고 선동하고 있는데 이러한 가짜 선동에 더 이상 속지 말고 세계 시민 사회에 더 이상 폐를 끼치지 말자고 말한다.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사과를 통해 한국과 중국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몰락해가는 일본을 바닥에서 다시 끌어올리고 세계 시민의 길을 가자는 게 두 저자의 메시지다.
일본의 이야기지만 마치 우리네 역사를 비추는 거울 같은 책으로 한국과 일본의 정치인을 비롯한 양국 시민들에게 《사쿠라 진다》를 권한다. 접기
여러가지 몰랐던 사실과 일본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분점전략, 수주대토, 파괴원망, 패전부인 등등 재밌네요 아베가 빨리 정권에서 내려와야 될텐데요
카이즈미 2019-08-12 공감 (6)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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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쿠라는 벚꽃을 일컫지만, 전후 일본이 누렸던 ‘평화와 번영’을 상징하기도 하지만 속어로 쓰일 때는 겉만 번지르한 ‘가짜’, ‘사기꾼’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 즉 이 책의 저자는 평화와 번영의 이면에 감춰진 패전의 부인과 아베 정권의 평화헌법 개헌 야심을 밝혀내고 강력하게 경고한다.
소보로 2019-06-26 공감 (3)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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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치다 다쓰루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신체론>에 관한 책을 빼고는 너무 편협해서...
madwife 2019-09-15 공감 (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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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베의 자멸 충동 이야기는 그동안 생각해 보지 못한 아주 깨는 주장이었다. 영속패전론과 고지라 대재앙을 읽고 싶다.
budge 2019-09-14 공감 (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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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과거를 대하는 방식이 독일과 다른지를 잘 이해가 되었고 한 국가가 역사를 대하는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었다.
로즈버드 2019-08-14 공감 (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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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리뷰] 사쿠라 진다
도쿄대 불문과 출신으로 프랑스 현대사상 및 푸코와 라캉을 연구하고 말년에는 고베여학원대학에서 은퇴해 현재 명예교수로 있는 우치다 다쓰루와 와세다 정치학과 출신으로 정치학, 사회사상을 연구하면서 현재는 교토세이카대학의 교수로 있는 시라이 사토시의 두 번째 대담집 ‘사쿠라 진다’를 일독했습니다. 우선 시라이 사토시 교수는 얼마전 번역된 ‘영속패전론’으로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반향을 일으킨 바가 있습니다. 그는 스스로를 ‘마르크스-레닌주의자’로 칭하고 있는데요. 이것과는 논외로 대담에 참여한 두 사람 다 일본 내 대표적인 리버럴 지식인이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들의 첫번째 대담집은 2018년에 번역 출간된 ‘속국 민주주의론’입니다. 국내에는 두 번째로 번역 출간된 이 ‘사쿠라 진다’는 일본의 전후 70년이라는 주제로 지난 2015년 출간되었고, 국내에는 올해 번역 출판되었습니다. 한 가지 출판사의 착오인지 아니면 알라딘의 임의 표기인지는 모르겠으나 책 표지에는 저자 이름이 우치다 다쓰루와 시라이 사토시로 표기되어 있으나, 알라딘 홈페이지에는 우치다 타츠루, 시라이 사토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점은 양자간에 합의를 보던 어떻든 간에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일단 이 책은 총 4장의 큰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을 관통하는 주제는 크게 ‘일본의 국내 정치와 대미관계 그리고 청산되지 않은 역사 문제 및 역사수정주의’를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일본 내 리버럴 지식인들의 공통된 문제 의식인지는 모르겠으나, 사실상 일본이 미국의 속국 지위에 놓여 있는 것을 일본 정부가 이를 알면서도 묵인하는 건지 아니면 경제적 이익을 위해 외교와 군사 문제를 미국에 위임하는 것이 피치못한 문제로 보는 것인지에 대해 의구심과 함께 비판적 인식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과 미국과의 관계는 패전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 인가에 대한 입장 차이부터 미국의 안보 이익을 위한 일본의 군사 기지 지원과 같은 ‘배려예산’에 대해 아무런 거리낌 없이 얼굴을 들고 다니는 많은 일본 정치인들과 국민들의 무의식을 포함합니다. 이것은 전후 국체호지를 위한 미국 정부와 일본 파시스트의 영합이라는 측면과 미일안보조약을 통한 평화헌법의 존재로 인해 일본인들 스스로 ‘군사적 발기 불능 상황’이라고 자조하면서도 미국의 영향력을 벗어나고자 하는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는 일본 정부와 그 정치인들의 행태를 꼬집는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반세기 이상을 미국의 영향력 아래에서 안주해 온 일본이 얼토당토 않게도 ‘전후의 탈각’을 목표로 ‘자학 사관 퇴출’과 ‘역사수정주의’를 주요 정치적 사업으로 확대시켜왔는데요. 지난 2013년 아베가 고노 담화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를 했을 때, 오마마의 백악관이 이에 대해 아주 불쾌한 평가와 함께 압력을 행한 것이 아베의 궁색한 변명과 함께 이를 철회하게 되었습니다. 끊임없는 역사 수정의 시도는 주요 주변국인 한국과 중국의 어떠한 의견에도 아랑곳 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단지 백악관의 시선이 도쿄에 닿을때, 반응하는 것에만 일본 정부에게는 중요했던 것이죠. 이에 관해 시라이 사토시는 “분명 과거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 담화가 일본의 국익에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부흥 올림픽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있는 도쿄 올림픽에 대한 주변국들의 보이콧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부정하지 않는 점도 단순히 동일본 대지진 사태에 따른 환경 문제에 대한 측면 뿐만 아니라 현재 중국과 한국에서 증가한 ‘역사 압력’ 상황을 우려하는 것으로도 보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도쿄 올림픽 보다는 ‘후쿠시마 올림픽’이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 책과는 논외로 일본이 벌이고 있는 경제적 술수를 보노라면 이 후쿠시마 올림픽에 대한 좀 더 합리적인 대응이 필요하지 않나 판단해 봅니다.
과거 일본의 전중 세대는 “절대 말하지 않고 무덤까지 갖고 가겠다”는 그 소름끼치는 예의 침묵과 이를 바탕으로 과거 여러 장소에서 벌어졌던 일본군에 의한 지옥의 광경들을 왜 오늘날 다시 끄집어 내야 하는가라는 침묵의 정당성을 일본인들 스스로가 자의적인 판단에 매달리고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는 오늘날 일본의 역사수정주의에 대한 꽤 설득적인 매커니즘을 엿볼 수 있습니다. 역사를 무덤까지 안고 가는 전중세대의 침묵과 증인과 증거가 없다는 핑계로 역사를 제대로 가르치지 않고 도리어 이러한 과거 역사 문제들이 일본을 자학 사관에 빠지게 만든다는 이상한 해석이죠. 더군다나 평화헌법을 수정해 동맹국인 미국의 군사 협력을 좀 더 수월하게 하겠다는 본질을 흐리는 주장을 함께 곁들이는 것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면에서 이 책의 3장에 더해져 있는 논의들은 큰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특히 “한국과 중국을 혐오하는 책이나 혐오 발언에서 알 수 있는, 하시모토 도오루와 아베 신조의 인격에서 배어나는 반지성주의, 또 그런 것을 환영하는 폭력적인 풍조” 등이 이를 말해준다는 우치다 다쓰루의 비판은 꼭 일본인들이 귀담아 들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미밀 동맹에만 기대어 방향타를 잡고 이를 위해 역사수정주의가 뒷받침하는 일본의 대외 정치의 요점은 “일본이 아시아에서 고립되는 결과를 낳았다”는 평가와 일맥상통합니다. 이 책의 저자들은 냉전 시기 이후에도 왜 미일 동맹은 굳건히 유지되고 있는가에 대한 의구심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맹이 존속과 의존적인 측면으로 일본이 스스로 미국의 속국임을 증명한 것밖에 되지 않았느냐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가해자가 피해자를 혐오하는 가당치도 않은 국제 관계와 자신들이 자유 민주주의적 가치를 믿고 있는 서방 진영이라고 믿고 있으면서도 퇴행적이고 전혀 되돌아보지 않는 역사 왜곡을 정당화하는데 있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은 일본인들 스스로에게도 그다지 좋은 일이 아님은 분명해보입니다. 끝으로 저자인 우치다 다쓰루는 2015년의 한국은 “확실히 민주화가 뒤쳐져 있고 정치 시스템도 문제가 많습니다”라는 표현으로 당시의 우리를 돌아보고 있는데요. 사실 금방 발끈하다가도 옮긴이가 달아놓은 것으로 보이는 주석으로 저자가 그렇게 받아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이후에 촛불 혁명으로 불의한 정권을 끝장냈으니 지금의 한국 민주주의는 그 위상이 달라졌다고 볼 수 밖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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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터라이프 2019-08-02 공감(2)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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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쿠라 진다
일본에 대한 불매운동이 한창인 지금.
갑자기 궁금해졌다.
왜 일본은 수출금지를 통한 자해를 하는지!
바보가 아닌 이상 이런 짓을 할 수 없다.
그렇게 시작된 의문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근데 이 책의 내용은 꽤 충격적이었다.
영속패전!
2차 세계대전에서 미국에게 패했지만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미국을 사랑?하는 척 하는 미국의 속국인 일본의 운명.
이 얼마나 충격적인가.
그동안 일본이 친미 라고는 알고 있었지만. 그렇게 해야만 국가가 유지되는..
"일본" 하면 이때까지 한국을 못잡아먹어 안달난 국가로만 생각했는데.
일본 역시 우리나라와 상황이 비슷한 걸 알고는 딱해보이기까지 한다.
진짜 전세계 외교는 깡패들이 하는 짓이나 다름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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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광되고파 2019-09-02 공감(0)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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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리뷰] 사쿠라 진다
˝말의 힘을 믿는다˝는 말은 ˝독자의지성을 믿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조금 넓게 ‘독자‘라는 말을 집합적으로 기능하는 독자 공동체‘를 가리키는 개념으로 해석해도 좋습니다. ˝독자의 지성을 믿는다˝는 말은 ‘언론의 옳고 그름이나 가치를 판정하는 장을 신인認한다는 의미입니다. 정리를 다해 말하면 들어주는 사람이 반드시 있으리라는 희망이 깃들어 있지요.
라이렌 2019-09-26 공감(0)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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