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20

알라딘: 아웅산 테러리스트 강민철

아웅산 테러리스트 강민철

라종일 (지은이) | 창비 | 2013-10-10




양장본 | 272쪽 | 136*195mm | 365g | ISBN : 9788936482657




1983년 10월 9일, 한국사회는 물론 전세계를 충격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아웅산 국립묘소 테러사건'이 발생했다. 테러는 북한의 소행으로 드러났고, 그로부터 정확히 30년의 세월이 흘렀다. 1950년 한국전쟁 이후 남과 북은 대치 상황과 화해 국면을 반복했고, 그 과정에서 적지 않은 희생자들이 이름도 없이 스러져갔다.

아웅산 테러사건의 범인 '강민철' 역시 그중의 한 사람이다. 국가의 명령에 응했고 주어진 작전을 수행했으나 실패로 끝난 채 머나먼 버마(현재의 미얀마) 땅에서 25년이라는 기나긴 세월 수감생활을 했고, 그 명령을 내렸던 국가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한 채 죽어갔다.

정치학자 출신으로 국가정보원의 요직을 지낸 바 있는 저자 라종일(한양대 석좌교수)은 북한은 물론 남한의 관심에서도 멀어진 채 인간으로서의 삶을 송두리째 빼앗겼던 한 테러리스트에 대한 인간적 연민을 넘어 남북의 대치 상태에서 유린된 인권에 주목하고자 <아웅산 테러리스트 강민철>을 집필했다고 밝힌다.

비단 강민철 개인의 삶에 대한 조명이 아니라 60년 넘는 분단 상황이 빚어낸 비극적인 희생의 역사를 환기하고 국가폭력의 야만적인 실태에 대한 고발이라는 점에서도 이 책은 의미가 있다.





책머리에

프롤로그-아웅산 묘소, 그날

1. 남북의 길
2. 광주항쟁과 아웅산 테러사건
3. 국화 작전과 버마 방문
4. 역사적인 장소, 아웅산 묘소
5. 테러리스트의 운명
6. 조국이 저버린 테러리스트
7. 테러리스트 강민철
8. 감옥에서의 죽음

에필로그-잊힌 테러리스트의 죽음을 애도하며





정병호 (한양대 인류학과 교수)
: 정치학자이자 국가정보기관의 고위정책가로서 국가권력의 비정한 속성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저자가 국가권력에 의해 괴물로 키워져서, 무자비한 폭력을 휘두르고, 바로 그 권력의 버림을 받아 죽고, 잊힌 젊은 영혼들에 대한 진혼곡을 바쳤다. 이제는 가물거리는 기억 저편 아웅산 테러리스트의 삶과 죽음을 추모하는 ‘망각에 저항하는 기억의 투쟁’을 통해 오늘날도 진행 중인 분단체제의 폭력성과 비인간성을 고발하고 있다. 분단체제 국가권력의 배신과 위선을 고발하는 문학적 증언과 참회의 기록이라는 점에서 에밀 졸라의 『나는 고발한다』를 연상시키는 책이다.
우리의 적, 우리가 가장 증오하는 테러리스트조차 한 인간으로서 연민하고 이해하고자 노력한 따뜻한 시선을 통해 그의 인간성을 파괴하고 도구로 사용한, 즉 그를 하나의 무기로 만들어서 그 방아쇠를 당기고 버린 국가권력의 기계적 폭력성의 냉기를 느낄 수 있다. 권력이 연출하는 이러한 부조리극의 비극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반성 없이는 남과 북의 젊은 세대들을 또다시 ‘실미도’ 같은 곳에서 ‘은밀하게’ 키우고 희생시키는 국가권력의 작동을 멈추게 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동아일보
- 동아일보 2013년 10월 12일자 '책의 향기'
한겨레 신문
- 한겨레 신문 2013년 10월 14일자 출판 잠깐독서





지은이 : 라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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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장성택의 길>,<가장 사소한 구원>,<아웅산 테러리스트 강민철> … 총 14종 (모두보기)
소개 :
1940년 12월 5일 서울에서 출생했다.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와 동대학원에서 정치학 학사와 석사를, 그리고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정치학 박사를 취득했다. 1972년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부임했으며, 미국의 스탠포드대, 미시간대, 남가주대, 프랑스의 소르본대, 그리스의 아테네대 등에서 연구교수와 교환교수를, 그리고 영국 케임브리지대에서 펠로우를 역임했다.
1995년 현실정치에 참여하며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행정실장, 국가정보원 해외담당 차장,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보좌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장, 주영대사 및 주일대사를 지냈다. 그후 우석대학교 총장을 거쳐 현재 한양대 석좌교수로 재직중이며, 2016년 3월부터 가천대 석좌교수로 부임할 예정이다.
주요 저서로 《아주 사소한 구원》 《아웅산 테러리스트 강민철》 《세계의 발견》을 비롯해 《현대서구정치론》 《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지 않는 의문》 《사람과 정치》 《라종일의 정치 이야기》 등이 있다. 주요 편저로는 《신보수 우익론》 《페레스트로이카의 충격과 파장》 《증언을 통해서 본 한국전쟁》 《New World Order: Post-Ideological World in the 21st Century》 《Democracy and New
International Order in the 21st Century》가 있고, 주요 역서로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정치이론 입문》 《현대소설과 정치학》《백 년 전의 여행, 백 년 후의 교훈》 등이 있다. 또한 동화 작가로서 《낙동강》 등 여러 작품을 집필했으며, 그중 다수의 책이 미국과 중국, 일본, 헝가리, 러시아, 이란 등에서 번역 출간됐다.





한 테러리스트의 삶과 죽음으로 보는
남북 대결의 비극과 국가폭력의 야만성

1983년 10월 9일, 한국사회는 물론 전세계를 충격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아웅산 국립묘소 테러사건’이 발생했다. 테러는 북한의 소행으로 드러났고, 그로부터 정확히 30년의 세월이 흘렀다. 1950년 한국전쟁 이후 남과 북은 대치 상황과 화해 국면을 반복했고, 그 과정에서 적지 않은 희생자들이 이름도 없이 스러져갔다. 아웅산 테러사건의 범인 ‘강민철’ 역시 그중의 한 사람이다. 국가의 명령에 응했고 주어진 작전을 수행했으나 실패로 끝난 채 머나먼 버마(현재의 미얀마) 땅에서 25년이라는 기나긴 세월 수감생활을 했고, 그 명령을 내렸던 국가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한 채 죽어갔다.
정치학자 출신으로 국가정보원의 요직을 지낸 바 있는 저자 라종일(한양대 석좌교수)은 북한은 물론 남한의 관심에서도 멀어진 채 인간으로서의 삶을 송두리째 빼앗겼던 한 테러리스트에 대한 인간적 연민을 넘어 남북의 대치 상태에서 유린된 인권에 주목하고자 『아웅산 테러리스트 강민철』을 집필했다고 밝힌다. 비단 강민철 개인의 삶에 대한 조명이 아니라 60년 넘는 분단 상황이 빚어낸 비극적인 희생의 역사를 환기하고 국가폭력의 야만적인 실태에 대한 고발이라는 점에서도 이 책은 의미가 있다.

광주학살과 북한의 정치적인 판단

1950년 한국전쟁 이후 남과 북은 긴장과 화해의 국면이 반복되는 관계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순수한 의미의 원조나 협력보다는 자기네의 이익과 정치적 해석에 따른 움직임이 많았고, 화해 제스처의 이면에는 정권의 전복이나 붕괴를 획책하는 시도도 있었다. 특히 게릴라 작전이나 주요 인사에 대한 테러는 결과의 성패와 관계없이 남북관계를 극단적으로 경색시키곤 했다. 북측에 대한 남한의 테러는 아직까지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바가 적으나, 남한을 겨냥한 북한의 테러는 다양한 방식으로 이어져왔다. 그중 1968년 청와대를 향했던 김신조 일당의 기습 테러, 1970년의 국립현충원 테러사건, 1974년 조총련계 재일교포 청년의 영부인 암살은 남한의 대통령을 조준했다는 점에서 단순한 테러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그런 북한의 테러 후에는 남한 역시 북한에 그에 상응하는 보복성 테러를 했다는 기록이 있다.
북한의 입장에서는 민중을 탄압하고 미국에 굴종하는 남한 정권을 테러로라도 전복하여 남한 민중을 해방시키려는 뜻이었을지 모르나 거의 매번 그 과정과 의도가 전혀 공감을 얻지 못한 정치적 오판이었고, 게다가 그런 반복적인 테러로 인해 남한 내 진보적인 정치의 가능성까지 후퇴시킨 결과를 낳았다고 보는 이도 있다. 북한의 막연한 기대와 오산은 1983년 아웅산 테러사건에 이르러 정점에 이른다.
1983년 10월 전두환 대통령은 서남아시아 순방길에 오르면서 예정에 없던 ‘버마’를 순방국에 추가한다. 당시 버마는 북한하고만 국교를 맺은 상태였고 남한과는 비수교 상태였기에 방문단뿐 아니라 국가안전기획부의 담당자들도 그런 결정을 의아하게 생각했다. 청와대의 지시로만 알려진 버마 방문은 그렇게 추진되었다. 한편 전두환의 정권 획득 과정과 1980년 5월 광주학살 사건을 지켜본 북한 정권은 남한의 불안정한 정치 상황하에서 나날이 커져가는 남한 사회비판세력의 결집을 통해 정권을 붕괴시킬 수 있다고 믿었다. 북한 정권의 그러한 정치적 판단은 버마 방문 예정인 전두환 대통령의 암살작전으로 이어졌다.

아웅산 묘소의 비극적인 그날

전두환 대통령과 수행원들이 버마의 아웅산 국립묘소 참배를 계획하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한 북한 공작조는 남측 방문단보다 먼저 버마에 도착해 치밀하게 테러를 준비했다. 진모(본명 김진수), 강민철(본명 강영철) 그리고 신기철 3인으로 조직된 테러리스트들은 랑군강을 통해 버마에 밀입국해 남한 방문단의 일정을 파악하고 아웅산 묘소의 지붕 아래에 원격조종 폭탄을 설치한다.
애초에 없던 버마 일정이었으나 남한 안기부 요원들은 버마에 미리 도착해 사전검색을 실시했고 다소간 우려와 걱정이 있었으나 대통령 일행은 예정대로 버마에 도착한다. 다음날 1983년 10월 9일 오전 10시 30분 참배를 앞두고 대통령을 수행하기로 한 버마 외무장관이 늦게 도착하여, 대통령을 제외한 몇몇 장관들과 수행원들이 먼저 묘소로 출발한다. 예정된 시간보다 숙소에서 늦게 출발한 대통령, 대통령을 기다리며 아웅산 묘소에 도열해 있던 남측 인사들, 그리고 숨죽이며 대통령의 도착을 기다리던 북한 공작원들. 바로 그 순간 아웅산 묘소에 대통령이 도착하면 울리기로 했던 나팔소리가 울려퍼진다. 그 소리에 따라 테러리스트들은 원격조종장치의 버튼을 눌렀고, 묘소는 폭발로 인해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한다. 모두 17명의 남측 인사들이 사망했고, 수많은 부상자를 냈던 아웅산 테러사건 현장이었다. 전두환 대통령은 테러 소식을 듣고 바로 차를 돌려 숙소로 돌아갔고, 테러리스트들은 행사 현장을 황급히 빠져나가 탈출을 시도한다.
남한 대통령 암살을 목표로 한 북한 공작원 3인의 테러는 실패로 끝났고, 남한은 물론 전세계는 충격에 빠졌다. 대통령은 순방 일정을 중단하고 귀국했고, 즉시 북한 측의 소행임을 밝히는 데에 주력했다. 남한의 군부나 여론은 북한에 대한 보복을 주장하기도 했으며, 전세계는 북한에 대해 급격히 냉랭하게 돌아서서 국교 단절을 선언하거나 외교관에 대한 제재를 가하는 나라도 있었다. 물론 북한은 결단코 자기 소행이 아니라고 발뺌을 했다.
한편 테러 현장을 빠져나가 자신들을 태우고 온 동건 애국호를 찾아 헤매던 테러리스트 일당은 랑군강 일대에서 사살되거나(신기철), 큰 부상을 입은 채 생포되었다(진모와 강민철).

남과 북이 모두 외면한 테러리스트 강민철

버마의 군경에 생포된 테러리스트 2인은 그뒤에 재판을 거쳐, 진모에게는 사형이 강민철에게는 무기형이 언도되었다. 불교국가인 버마에서는 이례적으로 진모에게는 즉시 사형이 집행되었으며, 강민철은 그로부터 25년 동안 버마의 감옥에서 수감생활을 하게 된다. 28세의 혈기왕성한 젊은이로 북한에서 고도의 특수훈련을 받은 공작원 강민철은 이방의 감옥에 유폐된 채 청춘을 다 보내고 오십대 중반의 쇠약한 늙은 몸으로 숨져갔다.
옥중의 강민철은 큰 부상으로 성치 않은 몸임에도 삶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는 증언들이 많다. 영어의 몸인 자신의 안위보다도 고향에 두고 온 가족들에 대한 그리움과 장남으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자책감에 괴로워했다고 한다. 또 엇갈리는 증언이 있으나 북에 두고 온 여인에 대한 안타까움과 평생 결혼도 해보지 못한 자신의 신세에 대한 서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고 한다.
아웅산 테러사건 이후로 북한에 대해 부정적이던 국내외의 여론은 전두환-노태우 정권하에서 남북관계의 화해 무드 속에 또다시 잠잠해졌고, 김대중-노무현 정권으로 이어지는 햇볕정책과 대북 원조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머나먼 버마 감옥에 수감 중인 강민철은 철저하게 잊힌 존재가 되었다. 북한 입장에서는 테러리스트에 대한 송환을 요구해봐야 자신들의 범죄를 자인하는 셈이 될 테고, 남한 입장에서는 북한의 테러리스트를 거론해봐야 화해 국면인 남북관계를 저해할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자신이 나고 자란 북한이라는 폐쇄적인 체제의 교육과 훈련에 따라 스스로의 판단은 꿈도 꿀 수 없이 그저 국가의 부름에 응했던 젊은 강민철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살아보지도 못한 채 또다시 국가의 처분에 따라 버려진 것이다. 이용당하고 버려진, 그 자체로 살인병기가 된 강민철은 25년이라는 세월을 이국의 감옥에서 고국에 대한 원망, 가족에 대한 그리움, 그리고 삶에 대한 의지를 품고 살다가 죽어갔다.
이 책의 저자 라종일은 김대중 정부시절 안기부의 고위직에 있으면서 버마를 방문하여 강민철에 대한 남한 외교관의 면담을 허락받으려고 애썼으며, 그에 대한 인도주의적인 소환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한 바 있었다. 1998년 남한 외교관의 최초 면담을 추진하고 버마 정부의 허락을 받아냈던 장본인이기도 했다. 그러나 남한 외교관의 면담도 오래 갈 수 없었다. 평화스러운 남북관계를 저해할 수 있는 요인이라는 일각의 우려에 따라 강민철에 대한 면담 길은 또다시 막힌 것이다.

지워진 사람과 국가폭력의 비극성

한 국가가 통치와 국방을 위해 벌이는 테러행위는 그 형태와 규모가 어떠할지라도 누군가는 희생자로 만들고 또 한편은 가해자로 만든다. 그런 희생과 가해의 관계는 개인의 선택이나 판단에 따른 것이 아닌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명령에 복종할 뿐인 테러의 가해자 역시 국가폭력에 의한 또다른 희생자라고 볼 수 있다.
강민철이 벌인 끔찍한 테러는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 그러나 개인적인 판단이 허락되지 않는 국가의 명령에 따랐을 뿐인 그에게 모든 책임을 덮어씌우고 25년의 수감생활을 방치했던 북한은 근본적인 책임을 면할 수 없다. 또한 비록 테러범이지만, 동족이고 이미 아무런 무력적인 위협이 될 수 없었던 강민철을 외면했던 남한 역시 인도주의적 관점의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그렇게 남북한에서 공히 ‘지워진 사람’(the erased)으로 존재했던 강민철을 지금 우리가 새삼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권력이 연출하는 이러한 부조리극의 비극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반성 없이는 우리 젊은 세대들을 또다시 ‘실미도’ 같은 곳에서 ‘은밀하게’ 키우고 희생시키는 국가권력의 작동을 멈추게 할 수 없”기(정병호, 추천사) 때문이다.
1983년 남북한과 전세계를 놀라게 했던 아웅산 테러사건은 당시를 살았던 이들에게도 희미한 기억 속으로 사라져가고 있고, 젊은 세대들은 단지 역사적 기록으로만 접할 수 있을뿐더러 그마저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그 테러사건의 주역인 강민철이라는 한 개인은 철저히 잊혀졌다. 그의 비극적인 삶을 돌아봄으로써 우리 역사의 비극적 이면과 국가권력의 폭력성을 환기하고 반성할 때 진정한 남북관계의 회복도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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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 비극의 중심에 있던 인물, 강민철
kinye91 2014-05-19



강민철.

기억하는 이름인가? 아는 이름인가? 이 사람을 안다면 우리나라 현대사에 대한 지식이 많은 사람이리라.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몰랐다. 도대체 강민철이 누구인지... 그의 본명이 강영철이라는데, 무엇을 한 사람인지. 우리 역사에서 어떤 역할을 한 사람인지, 어느 시대에 활동한 사람인지...더 솔직하게 이야기하면 북한 사람인지, 남한 사람인지도 몰랐다.



그런데 어느 날 광고에서 "아웅산 테러리스트 강민철"이라는 책이 나왔다. '어, 아웅산 사건!' 이것은 잊을 수 없는 사건이다. 내 기억에도 또렷이 남아있고. 물론 내가 직접 경험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나라를 발칵 뒤집어 놓았던 대형 사건. 그리고 너무도 많은 희생자들. 너무도 아까운 인재들을 한 순간에 잃었던 그 사건. 그것을 모를 수는 없다.



그렇다면 강민철은 아웅산 사건의 주범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고, 그가 그 때 안 죽었던가 하는 생각이 들고, 한 번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 그래도 큰 사건이었는데, 도대체 누가 왜 어떻게 했는지는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그런 기억은 역사에 대한 의무 아니던가, 책임이 아니던가, 기억을 해야 반복을 방지할 수 있지 않겠는가.



여기에 출판사를 살펴보니 '창비'다. 그렇다면 함부로 책을 내지는 않았겠구나 하는 믿음도 있고. 벼르고 벼르다 도서실에서 책을 빌려 읽게 되었는데...



그는 아웅산 사건을 일으킨 세 명 중 한 명이다. 북한 특수부대 공작원이고, 버마(지금은 미얀마)까지 와서 사건을 일으켰다. 그 덕에 우리나라 각료들이 많이 죽었고, 그 상처는 지금까지도 아물고 있지 않다. 그러니 이런 테러리스트에 대한 책을 쓴다는 일은 용기를 필요로 하는 일이다.



죽어마땅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 대한 책을 쓴다는 일,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그럼에도 지은이는 그에 대한 글을 썼다. 그가 아무리 죽어마땅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그의 행위는 절대로 용서할 수 없고 비도덕적인 행위이지만, 그것이 그 개인의 책임으로만 돌리기에는 한반도의 상황을, 정치권력들의 힘겨루기를 무시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책을 썼다고 한다.



그 개인의 행위는 용서할 수 없지만, 어릴 적부터 세뇌교육과 훈련을 받은 사람의 행위는, 그렇게 하도록 교사한 사람들에게 더한 책임을 물어야 하지 않겠는가? 그를 용서하지 못하더라도, 그런 제2의 그가 나오지 않게 우리는 그에 대한 일을 확실히 알고 기억해야 하고 대처해야 하지 않겠는가, 그런 취지에서 이 책이 나왔다고 본다.



하여 이 책은 한반도의 상황을 먼저 이야기한다. 남북으로 분단이 되어 얼마나 많은 폭력들이 일어났는지, 서로 폭력을 조장하고, 일으키고 상대방을 죽이려고 했는지 이야기한다. 이 정점에 광주민주화운동이 있다. 이런 광주민주화운동이 아웅산 사건을 일으키는 간접적인 계기를 제공한다고 한다.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대통령을 제거하면 혼란이 오고, 그 때 자신들이 개입하면 뜻을 이룰 수 있다는 오판을 북의 지배자들이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오판에서 아웅산 사건을 일으켰는데, 결과적으로 아웅산 사건은 북한을 고립되게 하였고, 이 사건의 주범 중 한 명은 사살되고, 한 명은 사형을 당하고, 나머지 한 명인 강민철이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수감하다 죽게 되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한다. 강민철 그는 국가의 명령으로 사건을 저질렀다. 그러나 국가는 그를 철저하게 외면했다. 끝까지 외면한다. 하여 그는 머나먼 이국 땅인 버마에서 생을 마감한다. 그토록 그리던 조국 땅을 밟아보지도 못하고, 임종 순간 조국의 말을 하는 사람도 곁에 없는 상황에서.



남과 북, 어디에서도 정치적으로 이용만 당했지, 사람으로 대우받지 못했던 그. 그는 바로 우리 민족 비극의 중심에 서 있다가 비극의 급류에 휩쓸려 죽어갔다고 해야 옳다.



사람으로서가 아니라 훈련된 살인 무기로써 대우받았던 그. 끝내 그는 사람 대우를 받지 못하고, 버림받고 말았다. 그런 그를 아무도 기억하려 하지 않는다. 그는 철저하게 잊혀져야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그를 굳이 우리 기억 속으로 불러내는 이유는, 우리 민족의 비국이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



사람보다는 정치적인 고려를 앞세우는 경우가 아직도 많기 때문. 이제는 이러한 정치적인 고려와 더불어 경제적인 고려도 사람의 앞에 서는 경우가 많기 때문. 어떤 이유로든 사람을 앞설 수 있는 것은 없다는 사실을, 분단현실로 인해 정치적인 고려보다는, 우리 민족 구성원인 사람들을 먼저 살펴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싶었기 때문이리라.



칼기 폭파범이었던 김현희는 "이젠 여자가 되고 싶어요"라고 했다. 그는 그리고 여자가 되었다. 정치적, 군사적 목적을 행하던 기계에서 사람이 되었는데, 강민철은 그는 결국 남자가 되지 못하고 세상을 뜨고 말았다. 누구도 그에게 남자가 될 기회를 주지 않았다. 그는 그렇게 결혼하고 싶어했다던데... 사람으로서 제대로 살아보고 싶어했다는데.



이런 그의 비극. 이것은 그에게 우연히 닥친 비극일지 모르지만, 우리 모두에게 언제든 닥칠 수 있는 비극이기도 하다. 이 점이 바로 그를 다시 불러내어 기억하도록 하는 이유이기도 하리라. 이렇게 비극적인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게 우리 자신이 깨어있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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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마의 감옥에서 잊혀진 강민철
goldmine93 2018-01-03

남과 북의 분단을 수많은 사건이 있었다.
벌써 35년전, 이제 새로 태어난 수많은 세대들은 기억조차 못하겠지만
버마(지금은 미얀마)에서 우리 대통령을 노린 북한의 테러가 있었다.

그동안 이런 류의 책들은
극단적인 반공주의의 책이거나
아님 일방적으로 북한 편을 드는 양극단을 오갔으나
이 책의 저자 라종일은 북한을 연구하는 학자답게
개인의 인권의 문제로 이 문제를 접근한다.

모두에게 버림받은 당사자인 테러리스트 강민철
개인의 인권의 문제로 봤을 때
그역시 분단에 부속품으로 희생된 개인일 뿐이다.

더구나 북한은 이 테러로 인해 아무 것도 얻지 못하고
국제적으로 더욱 고립되는 결과만을 얻었다.

독재체재가 국제정세 파악이나 개인의 인권에 있어서
얼마나 해악이 큰지 책 구석구석에서 파악할 수 있다.

직접 발로 띄면서 쓴 글이라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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