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일본 열도의 문화 인류학
일본 열도의 문화 인류학
전경수 (지은이) 민속원 2011-02-20
376쪽
목차
서문
총론 열도론列島論
1장 한·일 문화비교를 위한 전제조건들 : 탈식민지구도의 시도
1. 서언:왜, 比較가 문제인가
2. 보편과 특수
3. 비슷한 것과 같은 것은 서로 다르다
4. 이상한 것과 다른 것은 서로 다르다
5. 결어:거울이 필요한 사람
2장 일본문화의 이해와 物格論 : 새로운 일본상의 모색을 위하여
3장 兩屬의 沖繩와 分斷의 韓半島 : 東亞細亞的 周邊部의 過去와 近未來
1. 서언
2. 周邊部化의 구조
3. 새우의 권리權利
4. 결어
4장 沖繩 山原 屋部 마을의 傳統飮食과 그 文化的 含意 : 民俗知識論的 試考
1. 서언
2. 五有論
3. 四無論
4. 결어
5장 鹿兒島縣 奄美大島 촌락의 飮食에 관한 民俗誌的 보고
1. 서언:배경 자료
2. 자연에서 얻는 食材
3. 가축과 재배작물
4. 의례음식
5. 결어
6장 식민지배와 음식의 역사인류학 : 아마미 오오시마의 사탕수수와 소철을 중심으로
1. 서언
2. 主食으로서의 蘇鐵
3. 아마미오오시마奄美大島의 제당
4. 사회적 기억으로서의 “蘇鐵地獄”
5. 결어
7장 沖繩縣 伊良部島의 魚類民俗誌 : 카츠오를 중심으로
1. 서언:지역 개관
2. 漁民과 魚類
3. 카츠오와 어업:捕獲·流通·加工·調理
4. 결어
8장 沖繩 基地村의 形成과 美軍·住民 關係 : 金武町의 新開地를 중심으로
1. 서언
2. 오키나와沖繩의 基地從屬과 社交業
3. 美軍과 軍-民 關係:미시적 활동을 중심으로
4. 金武町와 新開地:農村에서 基地村으로
5. 결어:基地村의 比較文化論
9장 풀뿌리 組織으로서의 會와 過疏化 地域의 組織再編 : 町 社會의 地方自治와 住民統合
1. 서언
2. 住民參與로서의 會
3. 連網化를 통한 行政統合의 추구
4. 過疏化에 抵抗하는 地方自治의 原動力
5. 결어
10장 對馬 豆 村의 家繼承과 祖名繼承命名法
1. 서언
2. 家繼承과 養子制度
3. 祖名繼承命名法
4. 本戶에 대하여
5. 결어
11장 山陰 촌락의 친척과 사회조직론
1. 서언
2. 가족에 관한 몇 가지 특징
3. 이에家의 계승과 친척관계
4. 기타 사회조직의 양상
5. 결어
12장 京都府 丹後半島 漁村의 가족과 친척
1. 서언
2. 가족구성과 통혼권
3. 친척관계
4. 결어
13장<서울大學校博物館>藏 아이누 사진과 "土人形”에 대하여:헤테로토피아로서의 박물관에 대
한 상념
1. 서언
2. 京城帝國大學 民俗參考品室
3. 아이누 유물사진 설명
4. “土人形”
5. 결어:80년의 침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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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지은이: 전경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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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경성학파의 인류학>,<송석하의 민속학>,<손진태의 문화인류학> … 총 54종 (모두보기)
1949년생.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고고인류학과에서 고고학 학사, 동 대학원에서 인류학 석사, 미국 미네소타대학 대학원에서 인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1 982년부터 2014년까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 교수를 역임하면서 문화이론, 생태인류학, 인류학사를 가르치고 연구했다. 2011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상을 받았다. 학문사의 중요성을 감안해 일제식민지 시기의 인류학사를 정리한 것이 이 책이다. 대표 저술로 『문화의 이해』(1994), 『환경친화의 인류학』(1997), 『한국인류학 백년』(1999), 『이즈미 세이이치와 군속인류학』(2015) 등이 있다.
한국문화인류학회, 제주학회, 진도학회, 근대서지학회 회장으로 봉사했다. 객원교수, 방문교수, 특빙교수, 연구원 등의 신분으로 도쿄대학, 국립민족학박물관, 규슈대학, 야마구치대학, 가고시마대학, 오키나와국제대학, 야마구치현립대학(이상 일본), 운남대학, 상해대학, 귀주대학(이상 중국), 예일대학(미국), 오클랜드대학(뉴질랜드), 중앙연구원 민족학연구소(대만), 유이떤대학(베트남) 등에서 교수와 연구를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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