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6

서경식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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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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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식
徐京植
작가 정보
출생1951년 (69–70세)
일본 교토 부 교토
직업저술가 겸 대학 교수
언어일본어한국어
학력일본 와세다 대학교 불어불문학과
활동기간1974년 ~ 현재
장르저술
친지서승(형), 서준식(형)

서경식(徐京植, 1951년 ~ )은 재일 조선인 저술가이자 작가이다. 2008년 현재 도쿄 경제대학 현대법학부 교수이다. 리쓰메이칸 대학 교수인 서승과 인권운동가인 서준식의 동생이다.

생애[편집]

교토시에서 태어났다. 와세다 대학 재학 중이던 1971년, 대한민국에서 공부하던 두 형이 서울에서 국가 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다. 당시 서승은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석사과정에, 서준식은 같은 학교 법학과에 다니고 있었다. 그러나 한차례 방북 사실 때문에 중앙정보부에 연행되어 서승은 1심에서 사형, 2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고 서준식은 7년형을 선고받았다.[1] 곧바로 체포의 부당성을 호소하고 어머니와 그들을 돕는 사람들과 함께 구호 활동을 폈다. 1974년 와세다 대학 프랑스 문학과를 나왔지만 형들이 구속상태라 진학을 포기하고 형들의 석방과 한국 민주화 운동을 위한 활동을 계속한다. 그사이 어머니는 1980년에 사망했다. 투옥 17년째인 1988년에 서준식이 석방되고 1990년에는 서승도 석방되었다. 장기적인 구호 활동의 경험은 이후의 사색과 문필 활동으로 연결되었다. 인권과 소수 민족을 주제로 한 강연 활동을 많이 펼쳐 왔다. 2000년에 동경경제대학 부교수가 되었다.

작가 활동은 다방면에 걸쳐 있으며 그 근원은 형 2명의 구출 활동 경험과 함께, 재일 조선인으로서의 정체성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6년부터 2년간 대한민국에 머물렀다.

저서[편집]

  • 《나의 서양미술 순례》『私の西洋美術巡礼』(みすず書房、1991年)
  • 《소년의 눈물》『子どもの涙 ある在日朝鮮人の読書遍歴』(柏書房、1995年;小学館文庫)일본 에세이스트클럽상
  • 《시대의 증언자 쁘리모 레비를 찾아서》『プリーモ・レーヴィへの旅』(朝日新聞社、1999年)마르코폴로상
  • 《사라지지 않는 사람들》『過ぎ去らない人々 難民の世紀の墓碑銘』(影書房、2001年)
  • 《청춘의 사신》『青春の死神 記憶のなかの20世紀絵画』(毎日新聞社、2001年)
  • 《난민과 국민 사이》『半難民の位置から 戦後責任論争と在日朝鮮人』(影書房、2002年)
  • 《디아스포라 기행》『ディアスポラ紀行 追放された者のまなざし 』(岩波新書、2006年)
  • 《시대를 건너는 법》『夜の時代に語るべきこと ソウル発「深夜通信」』(毎日新聞社、2007年)
  • 《고뇌의 원근법》『汝の眼を信じよ!-統一ドイツ美術紀行』(みすず書房、2010)
  • 《역사의 증인, 재일조선인》『在日朝鮮人ってどんな人?』(平凡社、2012年)
  • 《언어의 감옥에서》『植民地主義の暴力 -- 「ことばの檻」から』(高文研、2013年)
  • 《고통과 기억의 연대는 가능한가?》
  • 《디아스포라의 눈》
  • 《나의 서양음악 순례》
  • 《나의 조선미술 순례》
  • 《시의 힘》詩の力 (徐京植評論集)
  • 《내 서재 속 고전》
공저
  • 《교양, 모든 것의 시작》『教養の再生のために 危機の時代の想像力 東京経済大学21世紀教養プログラム発足記念講演会』(加藤周一ノーマ・フィールド共著、影書房、2005年)
  • 《경계에서 춤추다》『ソウルーベルリン玉突き書簡 境界線上の対話』 多和田葉子 (岩波書店、2008年)
  • 《책임에 대하여》責任について (徐 京植、 高橋哲哉)


같이 보기[편집]


서경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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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京植(서 쿈시쿠, 서 경식, 1951 년 -)는 재일 조선인 작가 , 문학자 . 도쿄 경제 대학 현대 법학부 교수 (현대 아시아 사상).

교토 출생. 와세다 대학 문학부 졸업. 오빠 리츠 메이 칸 대학 특임 교수의徐勝인권 운동가徐俊植이있다. 4 형제 중 막내.

내력 편집 ]

재일 조선인의 부모 아래, 교토 에서 태어났다. 와세다 대학 재학중인 1971 년, 두 명의 동생이 유학중인 서울 에서 국가 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 ( 학원 침투 간첩단 사건 ). 곧바로 체포의 부당성을 호소하고 어머니와 지원자와 함께 구호 활동을 전개. 1974 년 와세다 대학 제일 문학부 불문학과를 졸업도 여전히 형제는 감옥에 있고, 스스로도 진학을 포기하고 동생의 해방과 한국 민주화 운동 을위한 활동을 계속한다. 이 활동 중에 어머니를 죽게 되나.

감옥에서 17 년째의 1988 년 徐俊 심기가 석방되어 1990 년에는 徐勝도 석방. 장기적인 구호 활동의 경험은 이후의 사색과 문필 활동으로 이어진다. 이 무렵부터 도내 대학 등에서 '인권'이나 '마이너리티'를 주제로 한 강의를 가지고있다. 2000 년 도쿄 경제 대학 교수로 취임. 2009 년에 교수.

작가로서의 활동은 다양하지만, 그 원점은 오빠 2 명의 구출 활동의 경험과 함께 재일 조선인으로서의 자신의 정체성 에 있다고한다. 자서전 「아이의 눈물 -있는 재일 조선인의 독서 편력 "(1995 년)는 일본 에세이스트 클럽 상 을 수상했다. 이후 디아스포라 (이산 자 · 난민 )를 둘러싼 제 문제에 다각적 인 고찰을 시도 저작 활동을 전개. 프리모 레비 로의 여행」(1999 년)에서 마르코 폴로 상 을 수상했다. 李順愛은 "서경식의 사상에 결정적으로 누락 된 것은 냉전 붕괴라는 돌이킬 수없는 전환점에 대한 인식이다."며, 서 재일 조선인 론은 "60 년대 식의 운동 이론을型どおり에 덧있다 "고 평하고있다 [1] .

2004 년에는 타카하시 테츠야 들과 계간 사상 잡지 「이브」을 간행하고 발기인 편집 위원을 역임했다. 2006 년부터 2 년간 한국 유학을하고있다. 2011 년부터 한국의 신문 한겨레 에 "몰락하는 일본의 모습을보고"하는 연재 "일본 통신"을 시작했다 [2] .

저서 편집 ]

저서 편집 ]

  • "오랫동안 엄격한 길 서 형제 · 옥중의 삶 '( 그림자 서점 , 1988 년)
  • "황민 화 정책에서 지문 날인까지 재일 조선인의 '쇼와 사」」( 이와 나미 서점 , 1989 년)
  • "나의 서양 미술 순례」(みすず書房1991 년)
  • " '민족'을 읽기 20 세기의 아포리아」( 일본 편집기 학교 출판부 , 1994 년)
  • "아이의 눈물의 재일 조선인의 독서 편력"(柏書房1995 년; 쇼가쿠칸 문고 )
  • "분단을 살아가는 '재일'을 넘어 '(그림자 서점, 19997)
  • "새로운 보편성에 대화 집」(그림자 서점, 1999 년)
  • 프리모 레비 로의 여행」( 아사히 신문사 , 1999 년)
  • "過ぎ去ら 사람들 난민의 세기의 묘비명"(그림자 서점, 2001 년)
  • '청춘의 사신 기억 속의 20 세기 회화」(마이니치 신문사, 2001 년)
  • "반 난민의 위치에서 전후 책임 논쟁과 재일 조선인 '(그림자 서점, 2002 년)
  • "저울에 있어서는 안 날 아침 문제를 생각 좌표축」(그림자 서점 2003 년)
  • "디아스포라 기행 추방당한 자의 시선」( 이와 나미 신서 , 2006 년)
  • "밤의 시대에 말해야 할 서울 발 '심야 통신" "(마이니치 신문사, 2007 년)
  • "그대의 눈을 믿으! - 통일 독일의 미술 기행」(みすず書房2010)
  • "재일 조선인은 어떤 사람? "( 헤 본사 , 2012 년)
  • "식민지주의의 폭력 - 「말의 코 '에서"(高文研2013 년)

공동 편집 ]

역서 편집 ]

각주 편집 ]

  1. [기고] 서경식 씨와 와다 하루키 씨의 글을 읽고 "한겨레 신문. 2016 년 5 월 13 일 22:17 보기.
  2. ""국민주의 "에 갇혀 않고 일본을 바라 보는" . 한겨레 (2011 년 9 월 23 일) 2015 년 5 월 7 일 에 확인.

외부 링크 편집 ]








[기고] 서경식 씨와 와다 하루키 씨의 글을 읽고
등록 : 2016-05-13 22:17 수정 : 2016-05-15 0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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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8 일 도쿄 메 구로구의 도쿄 대학 코마 바 캠퍼스에서 열린 朴裕河 교수의 저서 '제국의 위안부'에 관한 토론회에서 참가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있다 = 도쿄 / 3 · 28 집회 실행 위원회 제공 // 한겨레 신문사

 지난 3 월 11 일 한겨레 신문에 재일 2 세 서경식 씨의 와다 하루키 씨에게 장문의 비판이 게재됐다. 나는 그것을 읽고 "같은 일을 반복 쓰고있다"고 생각했다. 동은 이번 글을 '다르게 할 특별한 못한 기분 "에서" "배은망덕"라고 생각되는 것이 아닐까 주저 "하면서 썼다고하는데, 이것은 지금 시작된 것이 아니라, 그는 똑같은 취지 와다 비판이 20 년 동안 곳곳에서 말했다.

 서에 의한 이러한 와다 비판에 대해 내가 처음 논의 된 것은 1998 년의 일이었다. 나는 이렇게 말했다.

 "와다 씨가"목전의 상황에서는 [국가 보상 입법의 실현] 불가능 "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것을"근본 "의 움직임을 포기했다"허무주의 "이라고 위해서는 와다 씨와 같은 무게의 구체성에 가지고 반박하는 신중함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 "새로운 연대"의 서장」, 졸저 「2 세의 기원과 '전후 사상」」2000 년)

 그리고 원래 '위안부'에 대해 말했다 쑤의 '위안부 사람들은 어머니 다 "(일본의 전쟁 책임 자료 센터 편 「내셔널리즘과'위안부 '문제'98 년)이라는 말의 가벼움을 내가 지적한 것은 1999 년의 일이다 ( '제자리 걸음하는 두 세들 "동전).

 서경식의 사상에 결정적으로 누락 된 것은 냉전 붕괴라는 돌이킬 수없는 전환점에 대한 인식이다. 그 자각의 유무에서 와다 하루키와 서경식 정반대에 위치한다. 그러한 쑤가 아시아 여성 기금에 참가한 와다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 "석연치 않습니다"라고 써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그리고 냉전 붕괴라는 역사적 전환점에 서의 자각이 상징적으로 나타나있는 것이, 그의 재일 조선인 론이다. 90 년대에 들어 서 보여준 재일상은 재일 조선인은 "한반도의 정치적 현실에 의해 일상의 삶을 구속되어있다."( 「역사학 연구」703 호, 1997 년 밑줄 인용에 의한) "물론 한반도의 정치적 현실은 국경을 넘어 재일 조선인의 삶의 조건을 근본적으로 규정하고있다."(서경식 "분단을 사는 '97 년 )는 1960 년대에 일본에서 전개 된 재일 론 자체였다. 한국에서 발표 된 ''재일 조선인 '의 위기와기로에 선 민족관」( 「역사 비평」96 년 여름호)을 밑받침 해 썼다는 글은 60 년대 식의 운동론을 型どおり에 덧있다.

 "분단을 극복하고 민족 성원의 대다수의 희망과 이익에 부합 형태에서 민족 통일을 실현하는 과정에 주체적으로 공개적으로 광범위하게 참여함으로써 만 재일 조선인은 자기 을 확보 할 수있을 것이다. "( 「분단을 산다」)

 한반도의 북부는 사회주의 국가가 존재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소련 동구권의 사회주의가 붕괴하는 사태가 일어나 려하면 재일 조선인에게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서의 운동론이 와다 비판 글에서 반복되고있다 "원칙적 입장"되는 것을 재일 론에 원용 한 것, 즉 서경식의 형인 徐勝이 법정에서 진술했다 "실제로 풍부한 통일 된 세계에 자랑하기에 충분한 조국을 갖는 것이며, 나아가서는 전 민족적 일체감을 확고히하고 유대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의역에 지나지 않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오늘에 이르기도 서는 60 년대에 시작된 재일 2 세의 운동, 그 중에서도 한국 민주화 운동에 연대의 움직임에 대해 한 번도 총괄 한 것은 아니다. "사춘기 시절부터 막연히"무슨 기호 "를 지망하고 있었다"(서경식 "식민지주의의 폭력」2010 년) 서 전환점을 자각 한 것은"형의 출옥 "에서 뿐이다.

 "1988 년 5 월과 1990 년 2 월에 형들은 출옥 할 수 있으며,이 때를 기점으로 내 개인의 삶에 전환점이 찾아왔다."( 「분단을 산다」)

 자신 한개의 인생에 반응해서 재일 조선인 운동의 "형들 출옥"의 역사적 의미에 대해 서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심지어 다음과 같이 파악하고 있었다.

 "전환기의 요인은 1990 년 수십 명에 달했다 재일 한국인 정치범의 상징적 인 존재였다 徐勝 일본 귀국이다. 한국의 민주화는 이미 87 년에 실현하고 있었지만, 재일 조선인에게는 정치범의 상징적 인물의 일본 귀국하여 민주화 달성의 실질적인 고비를 맞은 셈이다. 무언가가 끝나고 무언가가 시작 되려고하는 과도기에 들어간 것이다. " (李順愛 "복류하는 분해 재편」 「론 좌」2004 년 5 월호)

 그리고 90 년대 이후 동을 비롯한 두 세들이 몰려 것은 그 대부분이 지금까지와 같은 관점 비슷한 논조의 일본 비판했다. 그것은 의미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거기에는 재일 조선인 운동을 省みよ려고하는 자기 성찰의 관점은 전무하다. 동은 이번 와다 비판 속에서 이렇게 쓴다.

 "일본 국민의 다수는이"蒸し返し "의 원인과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또한 공격성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국민의 이런 공격을 국가는 철저하게 이용하려고하는 것입니다. "

 일본 국민의 다수가 "공격"한다는 것은 피해 망상이 지나지 않는가? 쑤 또한 이렇게도 썼다.

 "일본 국민의 다수는 이미 내면화 된 차별 의식이나 공격성을 극복하지 못한 채 악몽을 방관하거나 적극지지 할 것입니다."

이 일본 국민에 대해 서 다른 곳에서 "자유주의에서 분별적인 것 일본 국민 다수"( "식민지주의의 폭력」)이라고 표현하고있다. 쑤가 와다 비판 글에서 반복 지탄하는 것은 이러한 「일본의 자유주의 '에있다. 그리고 일본은 90 년대부터 "긴 반동의 시대에 들어 섰다"는 것이다.

 서경식 씨에게 묻고 싶다. 88 년 5 월에 徐俊 植 씨는 이어 90 년 2 월에 徐勝 씨가 출옥했지만, 그 오랜 구원 운동을 일본에서 지속적으로 계속 응원 것은 도대체 누구 였는지. 감옥에 사로 잡혀 있던 서 형제를 구하려는 운동은 '반동의 시대 "에 들어간다는 90 년대 이전의 것이므로'정의 '이었다라고도 말할 것인가. 이 것은 서 말처럼 '은인'이라고 "배은망덕"이라고 수준의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이러한 지원자들을 이제야 '반동'이라고 매도한다면, 치밀한 논리 구성을 가지고 정중하게 비판하는 것이 당연한 절차이다. 이번처럼 일간 신문의 삼면을 사용하여 그것도 특정 개인을 향한 비판을 전면 전개한다면 더더욱, 적어도 와다의 논고를 좀 더 깊이 읽어 들인 데 쓸 것이다. 서 와다 비판의 단순하고 순진한 논리는 놀라운 것이 있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와다는 자기 비판도 이토없이 '아시아의 피해자에 대해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전후 일본의 모습을 절개하여"이 상황을 깰는 보수 우익과 보수 중도파를 분리, 중도파를 설득하여 혁신 파와 연합 된 새로운 국민적 공감대를 구축하는 다른 없습니다. 지금까지는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여 정부의 행동에 브레이크를 걸 수 했습니다만, 정부에 자신들이 원하는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그럼 부족하다 "("일본은 식민지 지배를 어떻게 생각해 왔는지 '96 년)로 판단했다. 그리고 원래 '위안부'들에게 국가 보상을해야 하는가는 그대로라고 받아들이면서 다음과 같이 호소했다.

 "문제는 그것을 어떻게 실현 하는가하는 것입니다. (생략) 실현을 위해서는 국민적 공감대를 만들어 국회에서 다수가되고, 그리고 정부를 움직여 나가야한다. 우리가 소수 파 며 반대하고있을뿐 움직이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 그 때 어떻게 하는가하는 문제에 우리가 직면하고 있습니다 "( 「 '위안부'에 대한 보상이란 무엇인가」96 년)

 여기에 나타나고있는, 매우 실용적이고 의식적인 와다의 시행 착오는 냉전 붕괴를 받고 착수 된 일본의 전후 개혁 운동의 심각한 총괄의 연장 선상에 위치하고있다. "새로운 시대에 주체적으로 들어간다"(와다 하루키 "역사로서의 사회주의 '92 년) 수 겨냥한 것이다.

 그 냉전 붕괴은 서 비판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 하신다.

 "일본에서는 동서 대립 시대의 종언은"탈 이데올로기 시대 '라는 천박한 진부하고, 진보적 자유주의 세력의 자기 해체하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

또한 그는 "진보 세력이 스스로 '탈 이데올로기'라고 칭하고 이념과 이상을 버리고 있었을 때, 우파 세력은 오히려 국가주의 이데올로기의 요새를 다지고 도전의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여기서 일본의 '진보적 자유주의 세력'에 의한 운동의 추이를 "탈 이데올로기 '라는'천박한 상투적"에서 설명하고있는 서 자신이며, '이념과 이상을 버리고 "왜냐하면 너무 일면적인 관점이다. 지금까지 한국의 운동권과 재일 조선인의 일부는 머리에서 일본인의 운동을 대수롭지 것은 없다고 간주하는 경향이 존재하고 있던 것처럼 생각한다. 자신의 것이 힘든 운동을 진압하고있는 것이라고. 하지만 내실을 알고 데다가 판단보다는 오히려 모르는 이유의 어떤 선입견 기분 인 것이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서경식은 말한다.

 " '원칙', 다시 말해 '이상'을 공유해야만 '연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이 일행은 한겨레 신문의 일본어 버전이지만, 한국어 버전에서는 생략되어있다)

 동은 자신이 생각하는 "원칙" "이상"아래 와다 비판을 통해 '항일 투쟁'을 실천하고있는 셈 것이지만, 너무 구닥다리적이고 비논리적이다.

 한겨레 신문의 기사에는 "와다의 현실주의와 서경식의 이상주의 사이의 갈등 '(2016 년 3 월 25 일)라고 쓰여져 있지만, 너무 지나치게 간소화하고있다. 와다가 말하고있는 것은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정책적 대안을 생각하겠다"( 「월간 포럼」96 년 3 월호)라는 것이며,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이 땅에 현재 존재하지 않는 상태를 꿈꿀 수없이 본격적인 개혁 운동이 성립된다고 생각한다 "( 「역사로서의 사회주의 '92 년)이라는 중층적인 것이다. '원칙'이든 '이상'이면 그것만 말하고 사는한다면 사회주의의 붕괴는 일어나지 않았다 것은 아닐까.

 마지막으로 서 와다 비판 글에서 사실 관계의 실수에 대해 여기에서는 두 점만 지적 해두고 싶다.

 그 첫 번째는 다음과 같은 것이다.

 서 처음에 "지난해 12 월 28 일 한일 외무 장관 회담에 의한 이른바 '위안부 문제에 대한 최종 합의"가 발표되었습니다 만, 피해자를 비롯한 한국과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이를 비판 거세 게 반발하고있다 "고 쓰고있다. 그래서 일본의 일반 종이에 게재 된 세 명의 알려진 재일 동포의 의견을 소개한다.

  "합의는 위안부에 대한 일본군의 관여를 인정하고 반성을 읽을 수있다. 오랜 세월이 걸렸지 만, 양국 사이에 박혀 있던 큰 가시가 빠지는 내용이다. (생략) 합의 내용에 대해 필설 표현할 수없는 경험을 한 위안부와 그 지원자가 곧 납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본 측은 "문제를 むし返さ 없다"것을 요구하고있다. 일본의 보수층에서 "한국 측에 소극적이다 "라는 반발도 나올지도 모른다. 그러나 서로 냉정하게 보면이 방법 밖에 없을 것이다."(시인 김시종 "매일 신문"2015 년 12 월 29 일)

 "양쪽 모두 조기 타결을 위해 잘 떨어 어디를 찾아 냈다. (생략) 100 % 해결책은 아니더라도 한일 국교 정상화 50 년의 고비에 합의 할 수 있었던 것은 환영 할 수있다."(오사카 시립 교수 · 박일 동 전)

 "오랜 시간이 걸렸지 만, 양자간에 해결하려고하는 정치적 움직임에 광명을 본 것 같다."(2 세 작가 · 후 카자와 조류, 동 전)

 이 봐도 "거세 게 반발"되어 있다고는 과연 말할 수없는 것이다.

 또한, 부언하면 이번 한일 협정에 대한 일본 신문이 전하는 다음과 같은 지적을 한국 사람들이 알아야한다고 생각된다.

 "한국에서는 지원 단체 등의 반발이 계속 한편, 평가 위안부들의 목소리는 거의 표가 나지 않았다. (생략) 실제 평가 위안부의 목소리는 나서지 어렵다."( 「아사히 신문」2016 년 2 월 29 일)

 "한국 외무부에 따르면, 독신 생활이나 가족과 생활하고있는 위안부의 대부분은 합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지만, 그 목소리가 표에 나오는 것은 거의 없다."( 「조선 일보」2016 년 3 월 20 일)

 이번 한일 협정은 당사자가 아닌 사람들은 "거센 반발"하지만 적어도 냉정한 판단이 요구되고있는 것은 틀림 없을 것이다.

 서경식의 사실 관계 과실 두 번째는 다음 부분이다.

 "위안부 문제는 동서 대립 종식 후 한국과 일본에서 이처럼 사회 변동의 벡터가 반대 방향으로 교차하는 가운데 떠오른 것이라 할 것이다. 말하자면 '원칙'을 지켜 민주화 를 차지한 한국 측과 생존을 위해 속속 '원칙'을 포기하고 있던 일본 측 진보 세력과이 위안부 문제를 사이에두고 마주하게 된 것입니다. "

 여기에서 말하고있는 ''원칙 '을 지켜 민주화를 쟁취 한 한국 측'가 동서 대립 죽음 후에 어떤 동요를 경험했는지, 서 마치 모르는 것 같다. 그것은 1945 년 이후 마르크스주의의 강한 영향하에있어서의 갈등을 이미 거쳐 오래다 일본을 능가 것 같은 동요했다. '위안부'운동을 실질적으로 지원 한 한국 여성 단체 연합조차도 그 동요에서 무관하지 않을 수 없었다이다.

서이 주장 하듯이 "민주화를 쟁취 한 한국 측 '가 문장에서 지시 된 의미로" "탈 이데올로기'라고 칭하고 이념과 이상을 버리고 '있는 과정을 전혀 거치지 않았다 그렇다면 서경식은 그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 할 수 있어야한다.

 일본의 전후시기에 생각하고 실천 된 와다 하루키의 경험을 가볍게 볼 수만은 없기 때문이다.
 李順愛 (문의 jap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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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 정치 • 사회

"국민주의"에 갇혀 않고 일본을 바라 보는
등록 : 2011-09-24 17:14







서경식의 일본 통신
원문 입력 : 2011/09/23 20:48 (2492 자)

사회의 사람을 '국민'이라는 지표로 일괄 해 버려, 자신도 거기에 포함 유형화하여 안심하려고하는 것이 "국민주의"의 심성이다. 국민주의에 뿌리를 내린 단순한 일본 이해 일본의 중간 파와 자유주의의 한계와 문제점에 둔감 위험하다.

← 서경식 (서 쿈시쿠) 도쿄 경제 대학 교수

이번 기사에서 "일본 통신 '이라는 제목으로 연재를하게되었다. 이 제목은 내가 제안했다. 제안 이유는 크게 2 종류가있다. 하나는 지금까지 강조해 온 것이지만, 이제는 점점 '일본'이 중요한 문제로 우리 앞에 등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때문이다. "우리 '는'한국인 '으로 한정 한 의미는 아니다. 동아시아와 세계 평화를 바라는 많은 사람들이다. 과거 약 10 년간 이미 쇠퇴 경향을 보여 '일본'은 지난 3 월 대지진과 원전 사고로 인한 타격을 받아 앞으로 서서히 몰락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경제력 측면 뿐만이 아니다. 대지진에 대한 대응에있어서 결정적으로 나타난 것처럼 일본 형 정치 체제가 기능 부전에 빠져 계층 간 격차 확대와 사회 보장 제도 파탄 등의 문제에 대처하지 못하고 사회적 혼란과 불안이 오래 지속될 것 . 그 부정적인 영향은 일본 국내에 거주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필연적으로 주변 국가의 주민들에게도 미치게 될 것이다.

새로 취임 한 노다 요시히코 총리는 "A 급 전범은 전쟁 범죄자가 아니다"고 공언하는 우파 차세대 지도자 후보의 마에하라 세이지 민주당 정조 회장은 헌법 9 조 개정 론자이다. 여야를 막론하고 기성 정치권에 대한 실망감이 확산되면서 '강력한 지도자'를 기대하는 대중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이시하라 신타로 도쿄 도지사 같은 골수 극우 정치인뿐만 아니라 교하 철 오사카 부 지사처럼 시류에 편승 한 우파 포퓰리스트가 인기를 모으고있다. 그들은 모두가 전후 일본에서 널리 공유 된 평화주의와 민주주의 이념을 현재의 혼란의 원인과 마음에 새기고 그것을 거부함으로써 상황을 타개하려는 경향을 키우고있다.

역사적으로 국내 비판 세력이 매우 취약한 일본에서는 "일본은 외압에 의해서만 변화 할 수있다"라는 냉소적 인 이야기가 정착하고있는만큼 변혁을 요구하는 비판은 항상 '외부'에서 오는됩니다 있다. 비판 세력 측도 종종 "미국이 또는 중국 또는 국제 사회가 요구하기 때문에 '형식의'외압 '에 편승하는 레토릭에 의존 해왔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국기 국가 강요에 반대하는 세력조차 "학교는 재일 한국 · 조선인 학생도 있으니까"라는 류의 이야기를 아무런 의심없이 반복 해왔다.

그렇다면 일본에 재일 한국 · 조선인이 없으면 문제없는 것인지? 천황제를 찬양하는 '기미가요'근대 일본의 대외 침략 깃발이었다 "일장기"를 일본 국민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이런 죽음 주체적 인 수사를 나는 "사람 들보에서 스모를 가지고 '라는 일본 특유의 말투로 평했다 수있다. 일본 국민에 퍼져있는 그런 심리 구조를 바꾸지 않는 한 오늘처럼 출구가 보이지 않는 위기 상황에서는 "내부"유대와 '외부'에 대항하는 실력 (군사력) 강화라는 위험한 주장이 대중의지지를 얻게된다. 포퓰리스트는 대중의지지를 끌어두고, 그것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점점 주장을 단순화하고 극단화 해 간다.

나는 12 ~ 13 년 전, 국기 국가 기본법이 제정되었을 때, 저항의 흔적도 없었기 때문에 "일본의 전후 민주주의는 안락사하는 것"이라고 말한 적이있다. 지금은 불행히도 그 나쁜 예감이 착착 실현되어 온 것을 실감 할뿐만 아니라 일본 단독으로 '안락사'만 해주면 오히려 다행이라고 생각하게되었다. 역사의 교훈은 그 위험을 예고하고있다.

내가 "일본 통신"이라는 제목을 제안한 또 다른 이유는 지식인층을 포함한 국내 사람들의 일본 이해에 대해 의문 더욱 명확하게 말한다면 위기의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일본과 한국이 지리적으로 가깝고 역사적으로도 밀접 서로 얽혀 있는데다, 유학생 등 인적 교류가 이처럼 활발인데, 한국인의 다수는 일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있다 것 같다. "일본인은 악랄한 우익 뿐이라고 생각했지만, 직접 만나 보니 예의 바르고 친절 하니까 일본을 좋아하게 된"라는 류의 반응이 일반적으로 같이 한국에서 교육이나 미디어를 통해 배운 일본 이해는 매우 일방적이므로 일면적인 선입견이 무너지면 쉽게 일본 긍정론에 빠져 버린다. 그것은 "한국인은 무례하고 난폭하다고 생각했지만, 직접 만나 보니 그렇지 않았다"는 일본인 다수의 반응과 닮은 꼴이다.

어느 민족 국가에서도 개개인은 좋은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있다. 있는 민족 전체를 모든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생각 이야말로 위험한 것이다. 3 월 지진 직후 일본에서 일어난 '일본은 강한 나라 ""힘내라 일본 "등의 캠페인도 이에 호응하여 한국에서 높아졌다 매우 정서적 인 일본 동정론도 마찬가지로 단순한 발상의 산물 이다. 그런 간단한 유형화의 기저를 이루고있는 것이 한 사회의 사람들을 '국민'이라는 지표로 일괄 해 버려, 자신도 거기에 포함하여 유형화하여 안심하려고하는 '국민 주의 '심성이다. 이 심성은 '국민'내부의 차이와 대립을 은폐하고 동시에 내부의 타자를 항상 외부화하고 제거하려고하는 기능을 가진다.

국민주의에 뿌리를 내린 단순한 일본 이해 일본의 중간 파와 자유주의의 한계와 문제점에 대해 둔감이지만, 그야말로 위험한 것이다. 한국 사람들이 일본을 제대로 알고있는 것은 '한국'이라는 국가를 위해 아니라 동아시아에 사는 우리 모두의 평화를 위해 필요한 것이다.

앞으로 제가 써가는 "일본 통신"은 다른 사람을 위협하면서 몰락 해가는 일본이라는 사회에 사는 사람의 "내부의 타자 '가 쓴 보고서가 될 것이다. 일본에 거주하는 개인이 일상 생활에서 느끼는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인 에피소드와 함께 전달 될 것이다.

서경식 (서 쿈시쿠) 도쿄 경제 대학 교수
번역 한 · 슨돈 논설 위원 sdhan@hani.co.kr
원문 :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497740.html 번역 MS


‘국민주의’에 갇히지 않고 일본 바라보기
등록 :2011-09-23

서경식의 일본 통신
어느 사회의 사람을 ‘국민’이라는 지표로 일괄해버리고 스스로도 거기에 포함돼 유형화함으로써 안심하려고 하는 게 ‘국민주의’ 심성이다. 국민주의에 뿌리박은 단순한 일본이해는 일본의 중간파나 리버럴파가 지닌 한계성이나 문제점엔 둔감해 위험하다.

 이번 글부터 ‘일본 통신’이라는 타이틀로 연재를 하게 됐다. 이 타이틀은 내가 제안한 것이다. 제안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이제까지도 강조해온 바이지만, 앞으로는 점점 더 ‘일본’이 중요한 문제로 우리 앞에 떠오를 것이라 보기 때문이다. ‘우리’라는 건 ‘한국인’이라는 한정된 의미는 아니다. 동아시아와 세계평화를 바라는 많은 사람들이다. 지난 10여년 동안 이미 쇠락 경향을 보여온 ‘일본’은 올해 3월 대지진과 원전 사고로 인한 타격을 받았고 이후 점차 몰락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경제력 측면만이 아니다. 대지진에 대한 대응을 둘러싸고 결정적으로 드러났듯이 일본형 정치 시스템이 기능부전에 빠지고, 계층간 격차 확대와 사회보장제도 파탄 등의 문제에 대처할 수 없어 사회적 혼란과 불안이 오래 이어질 것이다. 그 부정적 영향은 일본 국내에 거주하는 사람만이 아니라 필연적으로 주변 각국 주민들에게도 미치게 될 것이다.
새로 취임한 노다 요시히코 총리는 ‘A급 전범은 전쟁범죄인이 아니다’라고 공언하는 우파이며, 차세대 지도자 유력후보인 마에하라 세이지 민주당 정조회장은 헌법 9조 개정론자다. 여야당을 불문하고 기성정치계에 대한 실망감이 퍼져가면서 ‘강력한 지도자’를 대망하는 대중의 기대감이 높아졌고, 도쿄도 이시하라 신타로 지사와 같은 골수 극우정치가뿐만 아니라 오사카부의 하시모토 도루 지사처럼 시류에 편승한 우파 포퓰리스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들 모두 전후 일본에서 널리 공유된 평화주의와 민주주의 이념을 지금 혼란의 원인으로 치부하면서 그것을 부정하는 쪽으로 현상을 타개해 가려는 경향을 키워가고 있다.
역사적으로 국내 비판세력이 아주 취약한 일본에서는 “일본은 외압에 의해서만 바뀔 수 있다”는 시니컬한 얘기가 정착돼 있을 정도로 변혁을 요구하는 비판은 늘 ‘외부’에서 오는 걸로 돼 있다. 비판세력 쪽도 많은 경우 “미국이, 또는 중국이, 또는 국제사회가 요구하니까”라는 식의 ‘외압’에 편승하는 레토릭에 의존해 왔다. 예컨대 학교의 국기 국가 강요에 반대하는 세력조차 “학교에는 재일조선인 학생도 있으니까”라는 식의 얘기를 아무 의심도 없이 되풀이해 왔다.
그렇다면 일본에 재일조선인이 없다면 문제도 없는 것인가? 천황제를 찬미하는 ‘기미가요’, 근대 일본의 대외침략 깃발이었던 ‘히노마루’를 일본 국민인 자기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이런 몰주체적인 레토릭을 나는 “다른 사람 훈도시(샅바)를 입고 스모(씨름)를 한다”는 일본 특유의 말투로 평을 한 적이 있다. 일본 국민에게 널리 퍼져 있는 그런 심리구조를 바꾸지 않는 한 오늘날처럼 출구가 보이지 않는 위기적 상황에서는 ‘내부’의 결속과 ‘외부’에 대항하는 실력(군사력) 강화라는 위험한 주장이 대중의 지지를 받게 된다. 포퓰리스트는 대중의 지지를 묶어 두고 그걸 더욱 확대하기 위해 점점 더 주장을 단순화하고 극단화해 간다.
나는 12~13년 전 국기·국가법이 제정됐을 때 저항의 기미조차 없기에 “일본의 전후 민주주의가 안락사할 것”이라고 한 적이 있다. 지금은 유감스럽게도 그 나쁜 예감이 착착 실현됐음을 실감할 뿐 아니라 일본 홀로 ‘안락사’하기만 한다면 오히려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기에 이르렀다. 역사의 교훈은 그 위험성을 예고하고 있다.
내가 “일본 통신”이라는 타이틀을 제안한 또 하나의 이유는 지식층을 포함한 한국 국내인들의 일본 이해에 대해 의문, 더 분명히 얘기하자면, 의구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과 한국이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역사적으로도 밀접하게 서로 얽힌데다 유학생 등 인적 교류가 이토록 활발한데도 한국인들 다수는 일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일본인은 악랄한 우익뿐이라고 생각했는데, 직접 만나 보니 예의 바르고 친절해 일본을 좋아하게 됐다”는 식의 반응이 전형적으로 보여주듯 한국에서 교육이나 언론을 통해 익힌 일본 이해가 너무 일면적이어서 그 일면적인 선입관이 무너지면 쉽사리 일본 긍정론에 빠져버린다. 그것은 “한국인은 무례하고 난폭하다고 생각했는데, 직접 만나 보니 그렇지 않더라”는 일본인 다수의 반응과 닮은꼴이다.

도쿄경제대 교수 
도쿄경제대 교수
어느 민족국가든 한 사람 한 사람은 좋은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어느 민족 전체를 모두 좋은 사람이거나 나쁜 사람이라 생각해버리는 사고방식이야말로 위험한 것이다. 3월 지진 직후에 일본에서 일어난 “일본은 강한 나라” “간바레 닛폰(힘내라 일본)” 따위의 캠페인도, 거기에 호응해 한국에서 고조된 지극히 정서적인 일본 동정론도 마찬가지로 단순한 발상의 산물이다. 그런 단순한 유형화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것이 어느 사회의 사람을 ‘국민’이라는 지표로 일괄해버리고 스스로도 거기에 포함돼 유형화함으로써 안심하려고 하는 ‘국민주의’ 심성이다. 이 심성은 ‘국민’ 내부의 차이나 대립을 은폐하고 동시에 내부의 타자를 항상 외부화하고 배제하려는 기능을 지닌다.
국민주의에 뿌리박은 단순한 일본 이해는 일본의 중간파나 리버럴파가 지닌 한계성이나 문제점에 대해서는 둔감한데, 그거야말로 위험한 것이다. 한국 사람들이 일본을 올바로 아는 것은 ‘한국’이라는 국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동아시아에 사는 우리들 모두의 평화를 위해 필요한 것이다.
이제부터 내가 써 나갈 ‘일본 통신’은 타자를 위협하면서 몰락해가는 일본이라는 사회에 사는 한 사람의 ‘내부의 타자’가 쓰는 보고서가 될 것이다. 일본에 사는 나라는 개인이 일상생활 속에서 느끼는 갖가지 문제를 구체적인 에피소드와 함께 전하게 될 것이다. 도쿄경제대 교수
번역 한승동 논설위원 sdhan@hani.co.kr


원문보기:
https://www.hani.co.kr/arti/culture/book/497740.html#csidx6fef25ec4c541458862937ed974f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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