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2006 한국을움직이는엘리트그들은누구 대한민국 파워 엘리트

인터파크 도서 - 한국을움직이는엘리트그들은누구 대한민국 파워 엘리트


크게보기
미리보기
판매지수 17
?
공유하기트위터페이스북

저 : 이규연 외 10인공저
출판사 : 황금나침반
발행 : 2006년 04월 12일
쪽수 : 421
ISBN : 9788991949652

정가

18,500원

책소개


한국사회 엘리트 구조의 과거`현재`미래를 아우른 사상 유례 없이 방대한 네트워크 보고서!

'파워엘리트'는 사회조직의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면서 그 조직사회의 각종 의사결정 및 집행을 담당하는 권력집단을 일컫는 말이다. 미국의 사회학자 C. W. 밀스가 자신의 저서 〈파워엘리트〉에서 현대 미국의 고도의 권력집중 사실에 주목하고, 이 권력담당자를 파워엘리트라고 부르게 됨으로써 일반화되었다.

이 책은 우리나라 파워엘리트들의 연줄에 관한 방대한 보고서로 2005년 9월 〈중앙일보〉에 연재된 탐사기획 '한국사회 파워엘리트 대해부' 시리즈를 토대로 하고 있다. 신문 지면상 싣지 못했던 다양한 데이터와 내용을 대폭 포함시켜, 학연`지연`혈연으로 얽힌 한국 사회의 엘리트 구조를 파헤침으로써 지난 40년간 국내 권력 지형도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또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특히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파워엘리트의 범위는 기존 연구에 비해 매우 넓다. 정치인뿐 아니라 재계`학계`법조계`의료계`언론계 등 거의 모든 분야의 엘리트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펼쳐보기


출판사 서평


한국사회 엘리트 구조의 과거·현재·미래를 아우른 사상 유례 없이 방대한 네트워크 보고서!

‘파워엘리트’는 사회조직의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면서 그 조직사회의 각종 의사결정 및 집행을 담당하는 권력집단을 일컫는 말이다. 미국의 사회학자 C. W. 밀스가 자신의 저서『파워엘리트The Power Elite』(1956)에서 현대 미국의 고도의 권력집중 사실에 주목하고, 이 권력담당자를 파워엘리트라고 부르게 됨으로써 일반화되었다.
이 책은 우리나라 파워엘리트들의 연줄에 관한 방대한 보고서이다. 2005년 9월《중앙일보》에 연재된 탐사기획 ‘한국사회 파워엘리트 대해부’ 시리즈를 토대로 하고 있다. 그 기획 시리즈는 기사 분량만 5만 자가 넘는 초대형 보도물로서 중앙일보 탐사기획팀이 기획,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장덕진 교수와 사회 네트워크 분석업체인 ‘사이람’이 분석했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SNA(Social Network Analysis)’이라는 새로운 기법으로 대한민국 파워엘리트 3만 1,800명의 학연·지연·혈연·직연별 연결망을 최대한 객관적․실증적․심층적으로 파헤쳤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인터뷰와 취재에 박차를 가해 파워엘리트들의 생생한 육성도 담았다. 이번 기획은 제10회 삼성언론상을 수상함으로써 다시 한번 그 기획의 탁월함과 기획에 쏟은 열정과 노력을 인정받았다.
『대한민국 파워엘리트』는 신문 지면상 싣지 못했던 다양한 데이터와 내용을 대폭 포함시켜, 학연-지연-직연-혈연으로 얽힌 한국 사회의 엘리트 구조를 파헤침으로써 지난 40년간 국내 권력 지형도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또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특히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파워엘리트의 범위는 기존 연구에 비해 매우 넓다. 정치인뿐 아니라 재계·학계·법조계·의료계·언론계 등 거의 모든 분야의 엘리트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국내외를 통틀어 이만 한 규모의 엘리트 집단을 해부한 전례는 없다.
이 책을 통해 한국의 파워엘리트들은 누구이며 그들이 서로 어떻게 얽혀 있는지, 그 구조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알게 됨으로써, 한국사회의 흐름과 전망을 내다볼 수 있는 거시적 안목을 갖게 될 것이다.


왜 지금 엘리트를 이야기하는가? 그리고 왜 네트워크인가?

광복 이후 우리나라 엘리트들은 조국 근대화와 민주화를 이끌어왔다. 그러나 아이로니컬하게도 한국 현대사를 얼룩지게 한 크고 작은 사건들의 정점에 엘리트들이 있었고, 이로 인해 그들은 독점과 부패의 상징으로도 여겨져왔다. 지난 시절 파워엘리트들은 ‘대한민국의 빛과 그림자’ 그 자체였던 셈이다.
‘이 탈권위의 시대에 새삼스럽게 엘리트를 운운하는 것은 어떤 선민의식에 기초한 것이 아닌가, 힘든 하루하루를 묵묵히 헤쳐가는 보통 우리 이웃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차라리 공감이 가지 않겠는가’, ‘한국에 엘리트가 있기는 한가. 노블레스 오블리제는 고사하고 부정한 방법으로 축재하고 자식의 병역 비리나 저지르는 것이 무슨 엘리트인가’ 하는 비판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11명의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현재 한국 사회에 조용히 돋아나고 있는 희망의 싹을 보여주고자 한다고 이야기한다. 현재 한국 사회의 혼란을 해결하고,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국의 엘리트를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21세기는 네트워크의 시대이다. 네트워크는 인터넷에만 이는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를 비롯한 우리 주변 어디에나 있다. 21세기의 핵심 경쟁력은 숨겨져 있는 네트워크의 발굴과 분석, 가시화, 최적화 역량에 달려 있다. 과거의 ‘연줄대기’식 네트워크는 사회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각 분야의 융합을 불러오는 네트워크는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우리 사회의 인간관계 네트워크도 감추어두고 쉬쉬할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살펴보고 올바른 관계를 재설정할 수 있는 기회로 삼는 것이 열린 사회를 살아가는 지혜로운 모습일 것이다.


한국 엘리트 구조에 변화의 바람이 분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엘리트 사회가 갈수록 뭉치고 있다고 믿는다. 돈 있고, 힘 있고, 학벌 좋은 사람끼리 뭉치고, 그 ‘연줄’로 더 많은 것을 거머쥔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대한민국 파워엘리트』는 엘리트 집단의 해체 및 변화의 증거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서울대·연세대·고려대 등 일부 대학과 삼성·현대 등 재벌가의 영향력이 여전히 큰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구체적인 데이터를 통해 분석해본 결과, 전체 엘리트 집단의 모습은 분명 집중형에서 분화형으로 바뀌고 있었다. 변화의 물결 속에서 엘리트 코스가 지각 변동을 일으킨 것이다. 이 책은 이런 흐름을 방대한 실증적 자료와 함께 보여준다.
학교와 집안과 지역 연줄과는 상관없이 그들만의 성공을 구축한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인맥’의 도움 없이 스스로 노력해 엘리트가 된 이들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를 뒷받침하는 실질적인 근거를 제시하면서 저자는 미래 엘리트의 모델로 벤처기업인을 꼽는다. 그리고 이들로부터 실력, 창의성, 대중성, 여성이라는 미래 엘리트가 되기 위한 4가지 키워드를 추출했다.
첫 번째 성공 비결은 바로 실력이다. 타고난 연줄은 훌륭하나 본인은 무능한 파워엘리트는 이미 퇴물이 된 지 오래다. 탁월한 실력 없이는 유명한 대학의 졸업장도 소용없다.
‘창의성’도 정보화 시대를 살아갈 파워엘리트들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핵심 자질이다. 개척되지 않은 블루오션을 발견할 수 있는 눈,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융합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더 높은 수준의 정보를 창출해낼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창의성이다.
인터넷 네티즌들의 여론에 따라 오프라인에서 활동하는 대중문화인이나 정치인에 대한 평판이 좌지우지될 만큼 대중권력의 파급력은 엄청나게 커졌다. ‘대중성’을 갖춘 인재들도 21세기형 파워엘리트의 한 영역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아울러 1990년대 이후 여성이 한국 경제에서 인재로 발돋움해왔다. 파워엘리트 전체에서 여성 엘리트가 차지하는 비율은 5.4%에 불과하지만, 세대를 거쳐 오면서 그 비율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당당함과 배짱, 현명함과 뛰어난 판단력이 한국 여성이 가진 힘이다. 이미 여러 방면에서 남성을 능가하는 한국 여성 엘리트는 국가 전체 차원에서도 남성을 뛰어넘을 날이 머지않아 올 것으로 보인다.


객관적 분석과 철저한 검증으로 네트워크 연구의 새로운 장을 열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 기법은 수십 년의 연륜을 가진 과학적 방법론이다. 네트워크 분석은, 우리의 관심을 끌 만한 중요한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알짜배기 정보가 개인의 ‘속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 사이의 ‘관계’ 속에 있다고 본다. 엘리트 간의 네트워크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어느 사회에서나 일어나는 일이며, 이러한 네트워크의 정도와 양상을 공시적으로 그리고 통시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네트워크 분석 기법이 필요했던 것이다.
아울러 이 책이 있기 전까지 한국은 상대적으로 엘리트 연구의 불모지였다. 이 책의 저자들은 구체적인 실증 자료에 근거하지 않고 단순히 ‘혐의’를 사실‘로 바꾸어놓는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는 사명감으로, 강력한 분석 도구와 실증 자료에 근거해 한국의 파워엘리트가 ‘실제로’ 어떠한지를 생생히 보여준다.

* 40년간 한국이 키워온 엘리트들은 어떤 사람들이었는가?
* 그들은 서로 어떻게 얽혀 있으며, 그 양상이나 밀집력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해왔는가?
* 한국의 엘리트는 동질적인 집단 내에서 대물림되고 있는가, 이질적인 집단으로의 엘리트 교체가 나타나고 있는가?
* 일반인들은 파워엘리트들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는가?
* 그들이 사는 곳과 문화생활, 종교, 자녀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 존경하는 인물, 주로 찾는 병원과 단골 가게는?
* 우리 시대 최고의 인맥왕들은 자신이 가진 네트워크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 정부부처, 기업, 대학 사회단체 등지에서 가장 많은 엘리트들이 거쳐간 직장은 어디인가?
* 엘리트들끼리의 친화력과 응집력은 어느 정도인가? 한국에서 엘리트가 되기 위한 문은 굳게 닫혀 있는가, 비교적 폭넓게 열려 있는가?
* 한국의 네트워크 사회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미래의 진정한 엘리트가 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이러한 궁금증들에 대한 속 시원한 해답이 이 책 속에 모두 들어 있다.접어보기


목차


책머리에
프롤로그ㅣ한국 엘리트 사회, 집중이냐 분화냐

제1장 왜 지금 엘리트를 이야기하는가

파워엘리트 분석의 의미
파워엘리트 선정 및 분석 과정

제2장 전통 명문의 퇴조

바뀌는 고교 지도
뜨고 지는 명문대
학연 최고 마당발 6인에게 물어보니

제3장 파워엘리트의 고향과 집안

엘리트의 산실, 진주, 전주, 제주, 안동
명문가의 엘리트

제4장 공직 엘리트의 어제와 오늘

넓어지는 등용 창구
고나운 타고난 엘리트
출신 지역에 따른 공직 엘리트 배출 비율
공직 엘리트의 경력 관리

제5장 떠오르는 여성 엘리트여풍 시대, 여성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
거제시는 여성 기업인들의 파워

제6장 한국 CEO들의 모든 것

CEO 분석을 시작하면서
분석 대상 CEO 205명의 선정 과정과 분석 방법
여전히 남성들이 독보적
CEO들의 사회 네트워크
분석 대상 CEO들의 경력 데이터 분석
CEO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마치며

제7장 직장 연줄의 힘

직장 연결망
'물 좋은' 직장은 어딜까
출신 학교별 직장 인맥

제8장 미래 엘리트의 모델, 벤처기업인

나는 엘리트가 될 수 업다?
벤처기업인의 등장
노력이 가장 중요
미래 엘리트의 성공 키워드


에필로그ㅣ미래 엘리트 육성,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본문중에서


어느 조직이든 리더나 핵심 간부가 있기 마련이다. 그들이 누구인지 살피고, 그들 사이에 얽힌 구조를 알게 되면 대개 그 조직의 실체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은 재계-관계-정계-전문직별로 엘리트의 특성을 꼼꼼히 분석해 적어놓았다. 독자들은 '내가 속한 집단-기관-기업의 엘리트가 구체적으로 누구이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내 고향이나 학교에서 어떤 엘리트가, 몇 명이나 나왔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_12쪽)

이번 분석 결과는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한국의 엘리트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우리는 변화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변화에 끌려가기보다는 철저한 계획하에 변화를 이끌어가야 한다. 다가오는 한국의 네트워크 사회를 더 좋은 것으로 만들기위해, 그리고 미래의 진정한 엘리트가 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_412쪽)


저자소개
이규연 외 10인공저 [저]신작알림 SMS신청



리뷰
8.0(총 1건)
리뷰쓰기
최근순
추천순대한민국 파워엘리트
neityzz*** 2009/10/21
한국은 연줄 사회라고 한다. 관공서에서 민원을 처리하려고 해도, 급하게 병원 진료를 받으려 해도, 중요한 계약을 성사시키려고 해도, 송사에 휘말려도, 연줄이 있으면 쉽게 해결되고 그렇지 않으면 어려움을 겪는다. 그렇다면 연줄이 만들어지는 계기는 무엇일까? 우펼쳐보기댓글(0)
추천(0)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