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Minhee Park - 팔레스타인의 상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본 분이라면, 홍미정 단국대 교수님을 아실 겁니다.... | Facebook

Minhee Park - 팔레스타인의 상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본 분이라면, 홍미정 단국대 교수님을 아실 겁니다.... | Facebook


팔레스타인의 상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본 분이라면, 홍미정 단국대 교수님을 아실 겁니다. 팔레스타인의 역사와 현실에 대해 큰 애정을 가지고 계속 좋은 연구를 해오신 최고의 학자이시죠. 그리고 기자들이 팔레스타인 관련 취재를 할때, 정말 자기 일처럼 아무 대가 없이 온 마음을 다해 도와주시는 분이시고요.
<울지마 팔레스타인><팔레스타인 현대사> <21세기 중동 바르게 읽기:재설정되는 국경> 등 꾸준히 좋은 책들을 내오신 홍미정 교수님이 <중동 현대사>를 새로 출판했습니다.
제목은 <중동 현대사>이지만 과거의 역사만 보여주는 개설서는 아닙니다. 오히려 지금 가자지구를 비롯한 팔레스타인 상황, 이스라엘의 대 팔레스타인 정책 등 현재의 상황을 역사적 분석 위에서 가장 날카롭게 보여주는 책입니다.

1장은 `분쟁의 핵심은 종교나 인종간 차이가 아니다'라는 제목입니다. 유대인, 기독교인, 무슬림들이 실제로는 얼마가 깊숙히 얽혀 있는지, 서구와 중동 왕정들이 이슬람주의 조직들을 필요에 따라 어떻게 이용해왔는지를 보여줍니다. 아랍에미리트가 이스라엘의 시온주의 정책을 적극 수용하면서 걸프지역에서 유대인 네트워크 확장의 중심지가 되었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2장 `이스라엘과 주요 역내 문제'. 영국의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에 대한 정책이 어떻게 진행되었지부터, 미국 등 강대국들의 이해관계가 이스라엘과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그리고 동지중해 천연가스전 개발이 현재 팔레스타인의 고통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의 연결 고리로, 현재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의 군사작전이 끝난 뒤 점령 정책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것으로 예상되는 무함마드 다흘란을 분석합니다. 다흘란은 가자지구 칸 유니스 난민 캠프 출신으로 현재 UAE에서 고위직을 맡고 있습니다.
3장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의 핵심은 무엇인가라는 제목입니다. 홍 교수님은 분쟁의 핵심은 원주민 축출과 땅 몰수라고 명확하게 분석합니다.
지금 가자지구와 팔레스타인의 절망 적인 상황의 역사적 기원, 강대국들의 이해관계, 미래의 전망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홍미정 교수님을 2002년에 처음 만났고, 그 뒤로 20년 넘게 계속 만나고 도움을 받아왔습니다. 팔레스타인의 어려운 상황에 대해 정말 마음 아파하시고, 팔레스타인의 친구들과 계속 교류하시고, 또 중동 곳곳의 현장을 머리와 발로 조사하시며 연구를 해온 분입니다.
위 사진은 이란에서 홍미정 교수님과 제가 찍은 사진입니다(교수님은 팔레스타인은 물론 매년 중동 여러 나라들을 찾아가 그곳 사람들과 교류하고 조사 연구를 합니다) 교수님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그리고 무엇보다 현재 팔레스타인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여기에 소개합니다.
이 책의 표지 그림은 요르단에 살고 있는 팔레스타인 난민 예술가 아마드 아부 시타야의 작품입니다.















Meejeong Hong

박민희 기자님! 고맙습니다!^^ 이란은 너무나 풍부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해서 다시 가보고 싶은 매력적인 곳입니다. 마음이 따뜻한 박기자님과 함께한 이란 현지 조사는 이란의 안타까운 내부 정치적 상황과 함께 정말 기억에 남는 일이었습니다! 다시 한 번 고맙습니다!^


Minhee Park

홍미정 선생님 항상 고맙습니다. 책도 너무 좋습니다. 특히 지금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다음에도 중동 함께 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Meejeong Hong

Minhee Park 기자님! 팔레스타인 상황이 안정되면, 함께 팔레스타인도 가시죠!^^Dr. Iyad Barghouthi님과 Dr. Mahdi Fouad Abdul-Hadi님도 뵙고요!^^ 두 분도 무척 반가워하실 겁니다!^^

Minhee Park

홍미정 네 꼭 가야죠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