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24

이종만, 과연 친일해서 돈을 벌었는가에 대하여. - DVDPrime









이종만, 과연 친일해서 돈을 벌었는가에 대하여. - DVDPrime



이종만, 과연 친일해서 돈을 벌었는가에 대하여.


賣香人
31

5545
Updated at 2017-03-05 13:06:52



*절필 선언을 한 저이고, 그래서 댓글만 가끔씩 쓰는 데, 이글도 댓글로 달려다가 보니 너무 너무 길어서 차마 양심상 남의 글에 댓글로 달 수가 없었습니다. 본문 올리신 분에게 민폐가 될 게 확실해서요. ^^;;; 그래서 일시적으로 본문으로 올립니다.*



이종만씨에 대해 저 사람은 일제에 부역해서 돈을 번 사람이 아니라고 그렇게 이야기하고 기사까지 찾아다 보여줘도, 읽어보지도 않고 '그 시대에 돈 벌었으면 일제에 부역한 놈이 틀림없어'라고 욕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선입견은 눈을 멀게 합니다.

나쁜 놈의 눈만 멀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애국지사의 눈도, 독립군의 눈도 멀게 하는 것이 선입견입니다.



이종만에 대해 제가 좀 더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하는 신동아 기사를 중심으로로 하여 제가 보완한 것입니다).





1. 이종만의 삶.



이종만은 조선 말기 (1885년) 울산 대현면 용잠리에서 7남매중 둘째로 태어났습니다.

고향은 가난한 반농반어의 마을이었고, 인근에 있는 경상좌도 병마절도사에게 수탈을 당하는 마을이었습니다. 이종만은 어려서 한학을 배웠는 데 몸이 약해서 서당도 제대로 다닐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3년을 병을 앓고, 나았다가 다시 병이 재발했습니다. 그렇게 학교를 제대로 다니지 못한 채 스무살이 되자, 이렇게 살다가 죽고 싶지는 않다는 욕망에 뛰쳐나옵니다. 논밭을 팔아 부산에 나와 어물상을 차렸습니다.

그런데 어물상을 차린 후에 보니까, 일본 사람들이 와서 미역을 자꾸자꾸 사가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당시는 러일전쟁중이었는 데, 미역이 옥도정기(요오드팅크의 일본말, 별칭 머큐롬, 빨간 소독약)의 원료로 쓰이고 있어서 일본에서 고가에 팔리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종만도 미역을 엄청나게 사다가 쟁여서 한 몫 볼려고 했는 데, 러일전쟁이 바로 끝나버리면서 미역 재고를 떠안고 망합니다 (1905년).



망해버린 이종만은 빚을 갚기 위해 남의 고깃배에 어부로 타서 일을 합니다. 2년남짓 해서 어부 일에 익숙해지고 빚을 갚자 1907년 23세였던 이종만은 어선을 빌려 어업에 뛰어듭니다. 그러나 명태를 잡으러 갔다가 울산 앞바다에서 풍랑을 만나 배가 전복되고 맙니다. 이제는 배 값마저 선주에게 물어주어야 하게 되었습니다.



실패가 거듭되자 다음해 (1908년)에 고향으로 돌아온 이종만은 농사를 짓기 시작합니다. 농사를 지으면서도, 피폐한 고향을 보다못한 이종만은 1912년 인근에 흩어져 있는 서당을 통합해서 대흥학교를 설립합니다 (28살).



돈도 없고, 신학문도 모르는 그였지만, 독학으로 신학문을 깨우쳐 고향 아이들을 가르칩니다. 하지만 한학을 아직도 믿는 동네 노인들 눈밖에 나고, 마을 사람들은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게 됩니다. 1년만에 학생이 한명도 안남고 학교는 망했습니다 (1914년). 돈도 없고, 학력도 없이 학교를 열어봤자 망한다는 것을 깨달은 이종만은 나이 30살에 돈을 벌러 다시 밖으로 나갑니다.



당시는 세계 1차대전중이었고, 광물 값이 비쌌습니다.

강원도 양구로 가서 중석광을 시작한 이종만(1915년)은 시운을 타고 2년만에 5만원 (현재 가치 50억원)의 거금을 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1918년 전쟁이 끝나자 광물 값은 폭락했고, 이종만은 광산에 투자한 기자재 값을 치르느라 벌었던 5만원을 날립니다.



광산업에 실패한 이종만은 금강산으로 가서 목재상을 시작하는 데, 그해에 폭우가 쏟아져 수해가 나면서, 개천물이 불어나 쌓아놓은 목재를 쓸어가버리면서 또 망합니다 (1918년).



실패에 지쳐버린 이종만은 고향으로 낙향합니다.



고향에 돌아갔던 이종만은 그래도 이대로 주저앉을 수는 없다며 다시 서울로 무작정 상경합니다.

그는 이준열, 허언 등의 사회주의계열 독립운동가들과 어울려 경성고학당을 설립하고 고학생들을 가르칩니다. 경성고학당은 무산자 교육이라고 해서 가난한 조선 아이들에게 무료/헐값에 교육을 베풀었습니다.낮에는 중등교육을 하고, 밤에는 야학을 열어 초등교육을 하였습니다. 이종만이 빵공장을 해서 돈을 대기로 하고 이준열이 학교를 맡았습니다. 이종만의 정식 직함은 고학당 운영위원 겸 협회 간사였고, 이준열이 초대 교장 겸 설립자였습니다. 그러나 이종만의 빵공장은 경영난에 시달려 금방 문을 닫습니다.



이종만은 다시 또 시도를 합니다. 1920년 조선의 농촌을 개혁하겠다며 세운 조선농림회사는 일제의 방해로 문을 닫습니다. 이종만은 이후에 함경남도 영평평야 개척사업, 함경남도 북청의 개간사업도 시도하지만 모두 실패하였고, 함경남도 영흥에서 동창광산을 경영하다가 또 망하고, 1928년 함경남도 신흥에서 다시 광산을 해보다가 또 망합니다.



당시 조선은 금광시대였습니다. 1923년 최창학이 평북에서 노다지 금광을 발견한 데 이어서, 1926년 방응모가 역시 평북에서 금맥을 발견하여 대부호에 오릅니다(방응모는 금광으로 돈을 벌어 1931년 조선일보를 인수합니다). 나도 한번....? 이라는 꿈을 안고 사람들이 너도나도 광산업에 뛰어들고 있었습니다.



거듭된 실패로 주머니에 27전밖에 안남은 이종만은 또다시 광업개발회사를 차립니다. 29번째 사업이었습니다. 돈도 별로 없이 돌아다니던 이종만은 1932년 일본인 기다시마가 내놓은 폐광의 권리를 450원 (현재 가치 4500만원)에 사들입니다. 폐광에서 금 나오기만을 꿈꾸며 착암기로 파고 또 파기를 거듭한 결과, 드디어 운이 터졌습니다. 폐광에서 노다지 금맥이 터진 것입니다 (1934년). 1936년 한해에만 40만원(현재 가치 450억원)의 금이 생산되었습니다.



이렇게 대박을 터트린 이종만이 그 금광을 팔아서

대동농촌사를 설립하고,

대동공업전문학교를 설립하여, 조선에도 대학급 기술인력을 양성, 배출합니다 (이 학교는 후에 김일성대학 공학부를 거쳐 김책공업대학으로 이름이 바뀝니다).



금광이 터진지 4년째되는 1938년 즈음해서는 대동광업주식회사, 대동광산조합, 대동농촌사, 대동출판사, 대동공업전문학교 이렇게 5개 사업체를 갖고 있었지만, 저 중에 돈이 나오는 것은 광산밖에 없고 나머지는 다 돈나가는 일들 뿐이라서, 적자를 견디다 못해 1942년 결국 차례 차례 망합니다.



1945년 광복이 되자, 이종만은 다시 또 도전합니다(30번째). 적산기업인 삼척탄광을 불하받아 사업하던 이종만은 미군정 혼란기에 광부들 파업이 일어나고 미군정측 운영대리인을 몰아내자고 요구사항이 나오자 광부들 편을 듭니다. 미군정의 미움을 사고 얼마안가 쫓겨나지요. 1948년 분단이 되자 월북을 합니다. 노동자, 농민과 지주가 함께 사는 세상이라는 게 이종만의 꿈이었으니까요. 북한에서 혹시나 가능할까...? 하고 기대를 하고 간 것이었지요.









2. 이종만의 꿈, 그리고 민족 계몽운동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종만의 인생은 실패의 연속이었습니다.

29번째 시도끝에 1934년 폐광에서 노다지가 터져서 대박이 났지만, 바로 그 돈을 대동농촌사와 학교 설립하는 데 쏟아붓다가 적자를 감당못해서 1942년 망합니다. 이종만의 황금시대는 불과 8년을 가지 못했습니다.



이종만의 일생은 실패의 연속이었습니다. 30전 1승 29패.

그 1승의 기쁨 또한 몇년을 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그렇게 끊없이 도전하며 꿈 꾼 것은 세상을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이종만의 말을 빌리자면) "원시상태"의 생활을 하던 고향마을의 가난과 빈곤, 무지가 지긋지긋했었고, 그래서 신학문을 익혔고 20살에 세상으로 나왔습니다. 그는 고향에 남아서 빈곤과 무지에 시달리는 마을 사람들에게 세상의 넒음과 신지식을 알리고 싶어했습니다. 고향에 돌아가 28살에 서당들을 합쳐서 학교를 세웠던 이유도 그것이고, 마을에서 학교가 망하자, 서울로 올라와 민족운동가들을 만나 다시 또 학교(경성고학당)를 세웁니다.

이후 목재상, 농업, 광산업을 전전하며 떠돌던 이 공상가는,

천운으로 금맥이 터지자, 바로 그 돈을 헐어 다시 또 학교를 세웁니다 (대동공업전문학교- 오늘날의 김책 공업대학).





금맥이 본격적으로 터진 게 1936년입니다.

다음해인 1937년 이종만은 자신과 경성고학당을 같이 했던 사회주의자 이준열, 허헌 등과 다시 뭉쳐서 '대동' 사회를 이루겠다고 결의를 맺고 있었습니다. 돈 벌자마자 자기가 하고 싶었던 민족계몽운동, 농민운동, 노동운동을 하겠다고 나선 것입니다. 불과 5년뒤인 1942년 다 망해버렸지만요.



이종만이 한 일들이 그럼 한낱 이상적 사회주의에 물들었던 얼치기의 일장춘몽이었는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구글에서 경성고학당으로 검색해보시면,

경성고학당에서 교육받은 독립운동가들 이름도 튀어 나옵니다.





독립유공자 공훈록: 정현수 (1909-1952) - 경성고학당에서 교육받고 나와 야학 활동

| https://www.mpva.go.kr/…



전북 남원(南原) 사람이다. 고향에서 1928년 운봉보통학교(雲峰普通學校)를 마친 뒤 서울에서 경성고학당(京城苦學堂)을 다니던 중 고향의 일가(一家)인 정운태(鄭云台)·정운종(鄭雲宗) 등과 함께 사회주의 사상에 공명하여 1930년 8월 사회주의 비밀결사를 조직하여 농민운동을 전개하였다. 이들은 15세 이상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항일의식을 고취하였으며 일제 식민지 통치의 부당성과 모순을 폭로하기 위해 동년 8월경부터 야학(夜學)을 열었다. 이 때 정현수는 야학의 강사를 맡아 20여 명의 학동들에게 민족의식을 고취하였다.





독립운동가 이종률:

경성고학당 교사로 일하면서 광주학생운동 건에서 '식민지 노예교육제도 반대, 제국주의 침략에 반대하여 궐기하라'는 동맹휴업 격려문을 작성, 인쇄, 반포하여 일제에게 구속됨. 이종률은 이외에도 우리말연구회 사건을 주도하여 투옥당했고, 해방이후에는 민족일보를 창간



산수 이종률 선생을 아십니까

| http://legacy.www.hani.co.kr/…



광주학생운동 역사자료실-경성휘문고보생에 맹휴격려문발송 및 반포사건

| http://gsim.gen.go.kr/…





무엇보다도 이종만과 도원결의를 맺고 '대동' 운동을 함께한 사람들이 네임드급 독립운동가, 민족운동가들입니다. 허헌은 일제시대에 독립운동가를 변호하고 다닌 3대 변호사 (이병로, 이인, 허헌)중 한명이었고, 독립운동가와 가난한 노동자들을 무료로 변호해주고 다녔습니다. 1927년 신간회 사건 당시에는 신간회 간부였고, 1943년에는 일제가 전쟁에 지고 있다는 미국의 소리 방송을 국내에 전파하는 '단파방송 밀청사건'으로 잡혀 투옥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가 허헌을 잘 모르는 이유는, 허헌이 사회주의 계열이어서 월북한 독립운동가이기 때문입니다.



| https://ko.wikipedia.org/…





경성고학당도 사회주의 계열이어서 우리나라에 잘 알려져 있지 않고,

김책공업대학교는 북한에 있으니까, 역시 우리가 받은 교육에서는 삭제되어 있습니다.





교육사업에 공헌을 했다 한들, 일제를 찬양 고무한 죄는 지워지지 않는다고 말할 지도 모릅니다.

'대동'사업체들도 자기 사업을 한 것이지, 민족을 위해 일한 게 아니지 않느냐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종만과 함께 한강변에서 '대동' 사회를 이룩하자고 도원결의를 한 독립운동가 송강 이준열의 회고록을 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1937년 초 어스름이 밀려올 때, 얼어붙은 겨울의 한강 강변에서 남호와 송강, 허헌, 이성환, 이훈구, 정현모, 민정기, 이영조, 김용암, 박창식, 문원주, 한장경 등이 도원결의를 맺었다. 서로의 팔뚝을 맞대며 대동을 향한 새 출발을 약속한 것이다. 아름다운 동행은 거기에서 시작되었다.”



| http://www.hani.co.kr/…



허헌이 대동사업체의 상임감사를 맡고, 농촌운동 지도자였던 이훈구는 대동농촌사의 기획을 맡고, 신간회 간부였던 정현모는 대동사업체의 경리를 맡았으며, 신간회 정치부 간사였던 이관구는 대동출판사의 주필을 맡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신간회는 1927년 물산장려운동을 하던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계열의 서울청년회 등이 좌우합작으로 민족계몽운동을 하다가, 광주학생사건이 터지자 이를 전국적 항일운동으로 발전시키고자 서울에서 민중대회를 조직하다가 일제에 적발되어 구속된 곳입니다.

정현모는 안동출신 우파계열 민족운동가로서 신간회 안동지부 부회장이었습니다.



| https://ko.wikipedia.org/…



대동출판사 주필을 맡은 이관구는 1910년대 대한광복회 황해도 책임자였었으며, 1927년 신간회 중앙위원을 맡았었고, 1939년 대동출판사 주간이 되어 1941년 3월까지 재임하였습니다.



한국민족문화 대백과 사전: 이관구

| http://encykorea.aks.ac.kr/…



독립운동가 이관구 선생을 아십니까.

| http://www.yonhapnews.co.kr/…





이렇게 독립운동가들과 함께 민족운동을 펼치던 이종만이 무슨 일제에 아부하여 돈을 벌고 성공했단 말입니까.



이종만이 일제에 2천원을 기부하고 임전보국단에도 가입한 친일행위를 한 것은 사실인 데, 그것은 1930년대 후반에서 40년대 초반의 일입니다. 그 시기에도 민족운동을 저버리고 일제로 확 돌아선 변절도 아니었습니다.



1938년 신사참배를 거부하여 폐교 위기에 처한 숭실전문학교를 인수하려다가 일제에 거부당한 이종만은, 일제에 황군위문금으로 천원을 기부하여 인사치레를 한 다음 대동공업전문학교를 설립합니다.

독립운동가 이관구는 다음해인 1939년 대동출판사 주필로 옵니다. 이종만이 일제에 황군위문금을 낸 그때 변절한 거였다면, 독립운동가 이관구가 대동으로 왜 건너오겠습니까.



1941년 임전보국단이 만들어지자 이종만은 임전보국단에 들어가 친일행위를 하는 데, 이때는 일제가 금 생산 장려정책을 중단하고 금광사업을 조이기 시작하던 시점이었습니다. 앞서 적었다시피 대동사업체 5개는, 금광으로 번 돈으로 교육계몽운동, 농민운동, 노동운동 하던 곳이었습니다. 돈줄이 위기에 처하자, 이종만과 총괄전무 이준열, 경리담당 정현모 등은 임전보국단에 가입해 친일 활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불과 2년뒤인 1943년 일제는 금광을 강제로 문닫아버리고, 대동은 망합니다. 대동농촌사는 농민들에게 모든 토지를 나눠준 후 해산하고, 대동출판사는 팔려서 대동공업전문학교 경비로 쓰입니다.






이게 이종만의 친일행각입니다.



민족사관 홈페이지 알자고: 공유경제의 바탕이 된 이종만의 대동사상

| http://www.aljago.com/…





우리가 신간회 간부였던 정현모를 독립운동가로서 잘 못 들어본 이유는, 저때 대동사업체 살리겠다고 임전보국단 들어갔기 때문일 겁니다. 송강 이준열이야 3.1 운동에도 참여하고, 상해임시정부 군자금 모집활동도 했었고, 광주학생운동에도 참여했던 네임드 독립운동가이니까, 저 건 가지고 차마 매도를 못하는 듯 하고...



허헌에 대해서 제가 잘 모르는 데, 1941-42년 이종만이 임전보국단 할 적에 허헌이 여전히 대동의 상임감사였다면, 이종만의 변절의혹은 좀 더 엷어지지 않을까 저는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허헌은 1943년에 단파방송 밀청사건으로 일제에 잡혀가니까요. 허헌이 1943년까지 변절안하고 있었던 것은 확실하고, 1941-1942년에도 이종만과 함께 였다면 이종만이 변절한 거라는 의혹은 좀 더 엷어지겠지요.







'일제 시대에 거부가 될려면 일제에 아부하고 부역하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종만도 그런 놈일 겁니다.' 하고 대뜸 지레짐작하고 까면 안됩니다. 그런 놈은 금광으로 대박나자 조선일보 사서 해먹고 있는 방응모가 그런 놈이고, 이종만은 오히려 교육과 농민운동, 노동운동, 물산장려운동의 흐름을 잇는 쪽에 가깝다고 할 것입니다.

도대체 금광업주가 독립운동가들하고 모여서 도원결의를 하고, 민족계몽운동에 돈을 퍼붓다 망한 케이스가 또 누가 있습니까. 다들 자기만 돈 벌어 배불려 잘먹고 잘 살았던 자본가들, 광산업자들이 넘쳐났던 시절인 데, 그 시절에도 특이할 종자다 라고 할 정도로 조선민족을 위해서 기부하고 살았던 이종만을 친일로 몰다니..





이종만이 진짜로 속마음이 민족운동에 있었던 것인지, 금광으로 돈 벌었으니 대충 학교 차려서 이사장 해먹고 싶었던 것인지 어떻게 아느냐 고 하실 분이 있을실지 모르겠습니다. 이종만이 금광 대박나기 전에 가난하던 시절에 함께 경성고학당을 열었던 송강 이준열의 글로 그 정신을 갈음하겠습니다.





"내가 기미 3.1운동 때부터 검거되기 시작하여 신의주 경찰서와 종로서에 3회, 서대문서 경찰부 2회, 동대문. 중부서 2회 등 60여세까지 생긴 사건 내용은 일일이 쓰지 아니하고자 한다.

...내가 일생을 두고 잊지 못할 큰 것은 (경성)고학당에서 고학생들을 교양하던 과정이다. 기개가 있고 사상을 배우고 여러 가지 인고, 수련하던 그 모습들이다. 유산자 교육기관에 대항하여 세운 유일의 무산자 교육기관인 (경성)고학당은 광주학생사건으로 하여 8년만에 강제폐교되는 운명을 당하였으나, 고학생들의 정신이 얼마나 위대하였고, 우리들의 숙원을 달성하기 위하여 희생된 사람이 얼마나 많았는가는 오직 새로운 역사가 알아주리라.

대한민국의 청년들이여, 씩씩하고 용감하여 후진성으로부터 속히 탈피하여 국제적 고위의 기술과 공업입국으로 완전히 발전하여 낙후가 없이 가위 지식 공력으로 협소한 이 강토에서 평야의 십분지칠이나 되는 산들이 농업단지로 또는 공업단지로 병행 발전하여 세상에서 말하는 낙원이 하루속히 기성되를 천번 만번 기원할 뿐이다"



| http://www.goleeyh.com/…







89
Comments




신남연
17


2017-03-05 11:57:19





그런데 돈문제는 차치하고 일군에 자원하라고 기고한 건 어떡게 봐야 하나여

읽는 사람이 아 저 분은 민족을 의해 돈도 많이 기부하고 훌륭한 분이니

이건 걸러봐야 한다든지 반어적으로 따져야 하는 거라고 생각해야 하는지

아니면 그냥 내선일체의 일부로서 한반도의 민중에만 기여할 생각이엇는지




♡ trisam
3


Updated at 2017-03-05 12:15:48





뼛속까지 친일이어서 자발적으로 했을 수 있겠죠. 하지만, 매향인님께서 올려주신 내용을 보면 그런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뼛속까지 친일이 농민에게 노동자에게 조선 학생들에게 그렇게 헌신할 수 있었을까요?



무언가를 위해서 그랬다고 보는데요, 기업인이 그런 행각을 할때는 보통 '돈'때문에 하죠. 푼돈주고 큰 돈 벌려고요. 뇌물이죠.



그런데... 뇌물이라고 하기에는 얻어낸게 없거나 너무 적다는 거죠. 일제에 2천원 헌납하고, 100배인 2십만원쯤 벌어서, 그보다 몇배 몇십배 큰돈을 민중을 위해 쾌척?? 이것도 말이 안되죠. 즉, 사업을 위해 제공한 뇌물이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그는 민중운동을 더 잘하기위해 일제에 최소한의 부역을 했다고 보여지네요. 지금 시점에서도 상상하기 어려운 거부의 머리속에는 온통 조선의 농민, 노동자, 학생들이 들어있었던거죠.



동의 못하는 분들도 계실테고, 저같은 생각을 박사모로 비교하실 분도 계시겠지만... 전 그렇게 봅니다.

대한역사상 최고의 민중운동가였다고요.




여기어디난누구
2017-03-05 12:10:48





인촌 김성수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trisam
3


2017-03-05 12:13:22





친일파라고 생각하지만 더 공부해서 판단해야겠다는 생각도 합니다.

그리고, 각 사례들을 다른 사례와 비교해서 논리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이 매번 합리적인가에 대해서는 회의가 듭니다.



윤동주의 창씨개명을 "내선일체를 인정하면서 문학에만 기여하려는 의도"식으로 보는 것은 좀 좁은 생각이 아닐까 하는 것처럼요.




신남연
3


2017-03-05 12:22:09





글쎄여 전후 월북햇다는 거 보면 민족주의자라기보단 사회주의자엿구나 싶네여

원래 사회주의 모토가 국경을 넘어 계급끼리 연대하자 뭐 그런 거잔아여

저도 머 재드래곤님보단 미국의 서민에 더 동질감을 느낀달까



레닌도 그렇게 연대를 강조하며 계몽햇는데 1차대전 터지니까 젊은이들이 불시에

국가,민족주의자(우파져)가 되어 자원입대하고 막 그래서 황망햇다 그러고요

(요건 사실 누구나 그렇겟져 바로 내 이웃 내 가족 내 땅을 지키고 위하고픈 마음..)

체 게바라도 쿠바혁명 완수후 다른 나라에서 운동하다 죽은 거구여



그러니까 당시 민중을 도탄에 빠트렷던 무능한 지배계층 그리고 그로 상징되는 구체제

국가를 복원하려기보다는 그저 내 이웃민중을 생각하는 마음이 더 컷달까



어쨋든 소위 우리가 말하는 민족주의 독립운동가상이라곤 볼 수 업는 거 같네여




♡ trisam
1


Updated at 2017-03-05 12:24:48





어떤 말씀인지 이해합니다. 그래서 저도 '민중운동가'라고 표현한거고요.

민족주의 관점에서 보면 친일파로 볼수 있죠. 하지만 민중운동관점에서는 영웅으로 볼수있는거죠.



독립운동을 민족주의 관점에서만 해석하는 것은 반쪽짜리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WR
賣香人
12


Updated at 2017-03-05 12:30:52





내선일체 운운하기 전에,

조선 민족을 위해 평생을 일하고, 평생 벌은 돈을 털어넣은 민족주의자를,

조선민족을 위해 설립한 사업체가 망하게 생기니까 일제에 살려달라고 빌고 임전보국단 글 써준 것을 가지고 물어뜯고 또 뜯고 하는 것은, 너무 하다고 생각지 않습니까?



대동운동을 함께 한 총괄전무 이준열은 3.1운동 참여에 상해임시정부 군자금 모집까지 했었던 독립운동가이지만 대동살리겠다고 이종만과 같이 임전보국단쪽으로 넘어갔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남한에 남았고, 아들 이기준이 서울대 총장, 교육부총리까지 역임하니까 이준열은 대충 눈감아주고 자서전까지 내면서 네임드 독립운동가로 떵떵거리고,

월북한 이종만은 만만하니까 친일파라고 까는 겁니까.



다 같이 민족운동한다고 평생을 바친 사람들인 데 일제 압박에 못이겨 잠시 고개를 숙이고 빌빌 거린 일이 있다고 해서 까대고, 하다못해 그것도 누구는 남한에 남았으니 봐주고, 누구는 월북했으니 가차없이 까고.... 너무들 하잖아요.



애시당초 이준열도, 이종만도 민족을 위해서 살았던 사람들이고 남부끄러운 인생을 산 사람들이 아닙니다. 자랑스러워하면 했지.

친일 행위한 이완용이나 박정희, 방응모 같은 놈들이 부끄러운 삶을 산 것이지, 민족을 위했던 이준열이나 이종만은 부끄러운 사람들이 아니에요. 진짜 깜도 아닌 걸 가지고 꼬투리 잡아 까대고... 인간적으로 이래도 되는 겁니까.

'핑계 없는 무덤 없다' 따위 말을 하며 까대기 전에,

우리들은 이준열이나 이종만 정도로 민족을 위해서 삶을 던지며 살고 있습니까.


여기어디난누구
22


2017-03-05 12:02:39





자세히 알아보면 선의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D+Shade
1


2017-03-05 12:16:02





지금 대통령이....




♡ trisam
4


2017-03-05 12:19:58





이종만의 경우는... 자세히 알아보면 겨우 보이는 '선의'가 아니라,

그가 성공한 이후 생애 전체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보여준 '선행'이 눈에 들어오고 마음을 움직여서,

그를 보는 시각이 여기어디난누구님과 다른것 같습니다.


버디홀리
7


2017-03-05 12:03:25





반갑습니다.
또 여러가지 배웁니다


strbrshtck
7


2017-03-05 12:08:09





이종만이 혁신적인 사고방식을 지닌 비즈니스맨이었고 흥미로운 사람이었다는 점은 확실하군요. 그 시대를 살아가던 사람으로서(특히나 남들보다 감각이 뛰어날수록) 고뇌가 더 많았으리라는 점은 확실히 알 것 같습니다.

다만 친일과 반일을 확실히 구분짓기 힘든 사람들에 대한 평가는(ex.본문의 이종만처럼 민족의식이 있었고 독립운동을 많이 후원했지만 일제 말기에 자의반타의반으로 친일에 가담했던 사람들) 어떤 뚜렷한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공과 과를 비교해서 독립운동에 많은 무게를 두어서 평가하는 사람의 입장도 일리가 있고(매향인 님처럼), 독립운동의 순결성을 중시하는 분들의 입장도 어느 정도 일리가 있습니다. 즉, 귀막고 욕만하는 건 아니라는 거죠.

해박한 지식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워킹데드
3


Updated at 2017-03-05 12:10:37





저는 이제는 진실파악이 어려워진 친일파 색출보다는 독재정권시절에 악행을 저지른자들의 처벌이 우선이어야한다고 봅니다
김기춘 등등
한사람의 인생을 망쳐놓았던 사건들이 수두룩하죠..




여기어디난누구
6


2017-03-05 12:11:56





저도 동의하지만 이 글에는 맞지않는 댓글 같습니다. 논점을 흐리거든요.


의연민단
4


2017-03-05 12:13:26





구독 별에 뜬 숫자 1 이 이렇게 반갑네요, ^^ 잘 읽었습니다.


♡ trisam
2


2017-03-05 12:14:50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MC후니
24


Updated at 2017-03-05 12:25:58





이종만이 지금 이 사람이 태어나도 파격적일 만큼 놀라운 사상과 좋은 일을 한 건 누차 인정합니다만 어쨌든 친일은 한거죠. 30년대 후반~40년대 초 저때가 독립운동기의 엄혹한 시기고 흑역사인건 압니다만 저때도 자기 목숨걸고 독립운동하는 분들도 계셨고 정 못할거 같다면 그냥 잠적하는 독립운동가들도 있었는데 굳이 청년들의 전쟁독려까지 할 필요가 있었을까요?? 그렇게치면 조선청년들이 고생할까봐 그랬다 조선민족을 위해 그랬다는 해방 후 반민특위에서의 최남선 이광수같은 사람들의 발언도 선의로 치부될 수 있을거 같은데요.
친일인명사전편찬하시는 분들도 선정할때 혹시라도 애꿏은 사람들은 물론 그 후손까지 피해갈까봐 심혈을 기울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좋은 일은 좋은 일한거고 그렇다고 친일이 없어지진 않죠. 친일인명사전까지 실렸는데 왜 친일이 아니라고 하시는지는 이해는 안 됩니다.


da
7


Updated at 2017-03-05 12:19:15





'그 시대에 돈 벌었으면 일제에 부역한 놈이 틀림없어'라고 욕하는 사람들이 누가 있었나요?

그런 단순한 사고방식은 여기서 못 본 듯한데요




♡ trisam
6


2017-03-05 12:22:16





어렵지않게 볼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처럼 말이죠.



"저 시대에 저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건 하나입니다. 일제에 협조했고, 일제가 용인했기 때문입니다."




da
2


2017-03-05 12:50:47





그렇네요 이종만은 부역해서 돈 벌었다기보다 돈 벌어서 부역한 게 맞죠


D+Shade
2


Updated at 2017-03-05 12:42:15





일제 시절 잘 알려지지 않은 분들은 몇몇 단편적인 정보를 기초로 잘잘못을 해석할수 밖에 없기에 다른 시각을 가질 수 있겠습니다만...

저는 적어도 큰 돈을 만진 사람이 자신이 아닌 주변사람을 위해 큰 돈을 쾌척했다면 좋은 사람이라고 판단합니다.

돈 생기면 친구나 가족도 적으로 돌리는 사람이 천지인데 저렇게 큰 돈 생기고도 주변 사람을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뼛속까지 친일행위를 하며 나라를 배신할 사람이 아니라 생각되네요.

마지막으로 계속 함께한 사람들을 보면 친일파가 아님이 더 분명한것 같습니다.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 하죠. 독립운동가가 친일파하고 친구먹자 하진 않았겠죠.)

친일파를 숙청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같은 동포를 피해입히거나 나라를 팔아 자신의 잇속을 챙겻기 때문 아닌가요?


사라모해
1


2017-03-05 12:31:36





누군가를 판단하는 좋은 자료 이길 바랍니다. 요즘 하도 못 믿을 자료가 많아서요.
올려 주신 글들로보면 남들과 다르게 좀 독특했다고 보는게 맞다고 생각이 듭니다.

후손들이 친일의 결과물을 아무런 인식 없이 사용?만 했다면 문제가 크겠지만 제대로된 의식과 생각을 표현해 준다면 후손까지 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그렇게 태어 난 것 까지 뭐라 할 순 없다고 봅니다.

전. 강동원 영화 좋아 하고 잘 보는 편입니다.
좋은 자세 보여 주길 바랍니다.


검은섬소년
1


2017-03-05 12:32:37





어쩌면 방법론의 문제일수도 있었겠습니다.

돌아가실 때까지 파락호라고 손가락질 당함을 감내했던 김용환 선생님이 오버랩됩니다.


♡ trisam
4


2017-03-05 12:33:50





공과 과를 모두 평가해야 한다는 기준으로 보면...



* 친일인명사전에 등록하고 친일파로 규정

* 애국자로 인정하고 훈장등으로 포상과 예우



모두 다 하면 되겠군요.



다른 분들은 절충안에 동의하시나요? ^^;


조금은모질게
1


Updated at 2017-03-05 12:38:54





환영합니다.~~
글은 안읽었어요^^




내가슴속에우는바람
2017-03-05 13:34:21





능욕인가요? ㅡㅡ' 아니시죠.




조금은모질게
1


2017-03-05 13:36:54





매향인님께서 다시 오셔서 반가워서 그런겁니다. 능욕이라뇨. 글이 너무 긴데다 이동중이어서 읽을 상황이 안되어서요.^^


버디홀리
11


2017-03-05 12:38:24





독립운동 같은거 안하고 일본.미국가서 돈 벌어서 잘사는게 백번 더 인정받는 삶입니다.
다 뭘 몰라서 독립운동 한거죠.


성룡최고
10


2017-03-05 12:39:20





그 시대에 저 정도 일을 했다면....친일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그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뭐도 안하면서 입만 나불거리는 사람들이 많다는게 더 현실이죠.

비판만 즐겨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쵸...


텅빈거리
3


2017-03-05 12:45:36





이게 참 미묘한게 이종만의 경우는 우리나라에서는 친일파로 규정하지만 월북한 자본가요 북한에서 여러 고위직을 역임한 후 애국열사묘지에 묻혔다고 하는군요. 친일파를 모두 단죄했던 북한에서는 저리 평가받았습니다.


대한민국에선 빨갱이보다 차라리 친일파러 낙인찍히는게 더 나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좀 듭니다.


바카스
25


2017-03-05 12:46:56





친일인명사전이 그냥 만들어진게 아닙니다.


일본애니메이션정발좀
21


Updated at 2017-03-05 12:55:24

















친일인명사전엔 일단 친일행각에 대해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현재까진 친일파로 분류하고 있고요. 이것을 발간할 때 그냥 개나소나 짜집기 해서 낸 것은 아니고요.

그 미담이라는 것은 그에 대한 사료가 있다면 민족문제연구소에 전해주면 되겠습니다.



| http://m.entertain.naver.com/…

디스패치 기사에도 나왔습니다만

------------------------

Q12. 민족문제연구소 측은 이런 사회 공헌 행위를 참작하지 않았나.

D : 민족문제연구소 측도 이종만의 사회 환원 관련 부분을 파악했다. 하지만 친일 행위를 상쇄할 독립 운동 행적은 없었다는 것. 다음은 이용창 편찬실장의 설명이다.

"가족의 증언이나 회고록은 1차 사료로 채택하지 않는다. 객관적인 증거가 있어야 한다. 이종만의 사회 사업 부분도 살펴봤다. 그러나 친일을 상쇄할만한 독립 행적을 찾지 못했다."

-----------------------------------



친일인명사전도 어쨌거나 일정주기로 개정판을 내놓으니까요.

새로운 사료가 나오면 빠질 수도, 혹은 더 추가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니까요.





WR
賣香人
6


Updated at 2017-03-05 13:04:51





미담을 전해줘봤자 뭐합니까. 올려주신 대로 민족문제 연구소 측에서는 이미 이종만의 미담에 대해서 입장을 내놨습니다.

'독립운동 한 게 아니니까 고려해줄 바가 없다.' 이겁니다.



시야가 너무 좁아요.

만주가서 독립운동 한 것만 애국애족이고, 계몽운동, 교육사업, 빈민구제사업, 농민운동은 애국애족으로 못쳐주겠다니.. 너무 하잖아요. 경성고학당만 하더라도 일제 탄압으로 문닫은 학교인데...




일본애니메이션정발좀
18


Updated at 2017-03-05 13:10:26





그러니 그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를 찾으셨으면 민족문제연구소에 제공하시면 됩니다.

독립운동가들과 같이 운동했는데, 그렇다면 당연히 독립운동가로서 볼 여지도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에 대한 연결고리, 객관적인 사료를 가져오면 되는 겁니다.

민족문제 연구소는 그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가 없으니 친일파로 분류한 것이니까요.

교육, 농민운동 했음에도 친일활동해서 친일파들로 분류된 이들이 이종만만 있는 게 아닙니다.

애국계몽운동 하다가 친일파 된 이들이 한 둘이 아니잖아요?

그러니 이종만을 친일파에서 빼낼만한, 객관적인 사료가 있으면 제공하시면 될 일입니다.





WR
賣香人
6


Updated at 2017-03-05 13:18:38





자료가 없는 게 아니라,

있지만 독립운동 범위 밖이니까 인정안하겠다고 하는 게 문제인 겁니다.



자꾸 민족문제연구소측에 자료를 제출하면 알아서 고쳐줄 것이다 는 말씀을 반복하시는 데, 민족문제연구소 측에서는 이종만이 기부하고 사회에 공헌한 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은 독립운동 범위가 아니니까 못쳐주겠다는 겁니다.

민족문제 연구소를 무슨 정의의 판단기관으로 여기시면 안되어요. 저도 민족문제연구소를 좋아하고 후원하는 사람중 하나이지만, 거기는 친일문제만 전문으로 다루는 곳입니다.



워딩을 잘 보세요.

민족문제연구소 측에서는 '이종만이 한 것이 독립운동이 아니다' 라고 말하고 있지, '민족운동이 아니다' 라는 말은 안합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친일의 과만 따지는 곳이지, 거기가 일제하에서 우리 민족의 교육사업, 빈곤문제, 산업발달을 다 다루는 곳이 아닙니다. 민족문제를 종합판단하는 기관도 아니구요. 거기는 친일행위를 찾아내서 사전으로 편찬하는 것에 집중하는 곳입니다.

물론 중요한 판단자료를 제공해주는 소중한 곳이고 후원할 만한 곳이기는 하지만, 거기에 내 판단을 맡기면 안됩니다. 민족문제연구소 자료를 참고하여 판단은 나 스스로, 각자가 해야 하는 것이지.




일본애니메이션정발좀
18


Updated at 2017-03-05 13:30:55





저도 자꾸 반복해서 말씀드리는데요. 그 친일파 분류를 할 때 그 사회에 대한 공헌 등을 전혀 고려 안 하는 것도 아닙니다. 애국계몽운동, 실력양성운동 했음에도 불구하고 친일파로 분류된 이들은 그럼 뭡니까? 국사 교과서에도 실린 사실이잖습니까? 그러니 그를 상쇄할만한 객관적인 사료가 있으면 민족문제연구소에 제공하시면 됩니다. 그들은 그에 대한 사료가 없어서 친일파로 분류를 하는 입장이니까요. 애초부터 독립운동하다가 변절한 이들이 한 둘이 아닌데, 반대로 친일하다가 독립운동할 수도 있는 것이고, 때문에 그런 활동, 사회 공헌 등을 고려 안 하고 친일분류 했다는 게 말이 안 되는 거죠.




익명 996E
3


Updated at 2017-03-05 17:13:46 (211.*.*.15)





[삭제됨]


kodykody
3


2017-03-05 13:37:20





만해 한용운도 '지나사변과 불교'라는 글에서 중일전쟁에서의 일본의 정당성을 논술했는데,
위 몇분들 기준에 의하면 친일인명사전에 만해 한용운도 올려야 하는 것 아닌가요?

악인에 대해서는 관행이니, 인간적인 이해라느니 관용하는 말들이 많은데,
선인에 대해서는 한점의 티끌조차 허용하지 않으니 참으로 독야청청한 시류라고 하겠네요.


Rhee
12


2017-03-05 13:37:58





중일전쟁이 일어나고 일본의 식민정책이 폭압적으로 전환되면서 일제에 전향한 민족주의자들이 많았습니다. 이광수가 어떤 사람입니까? 우리나라 최초, 최고의 계몽사상가요 2. 8 독립선언서를 집필한 민족독립운동가이며 우리 문학사에 불후의 업적을 남긴 소설가 아닙니까? 그러나 말년에 친일부역했죠. 김문수가 어떤 정치인입니까? 서슬퍼런 군부독재 시절에 민중, 노동운동한 사람입니다. 지금은 박통의 사냥개가 되어있죠. 김지하, 한광옥, 김경재... 우리 주위에 그런 사람 많잖아요. 그사람의 공과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중요합니다만 전 그 판단에 있어서 마지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monandol
16


2017-03-05 13:40:17





님의 결론은 이종만이 운영했던 학교 출신과

그의 주변에 독립운동, 민족계몽운동한 사람들이 몇 몇 있었는데

정말 친일파였으면 그 사람들이 함께 했을리가 없다 이거잖아요.

정작 본인이 나서서 적극적으로 했다는 뭐 그런 객관적 사료는 없네요.



그리고, 돈 몇 푼 어쩔 수 없이 낸거 별일 아니라고 하시는데

참전 독려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없으시네요?

그 사실은 실수로 빼신 건가요 아니면 의도적으로 빼신 건가요?



방응모 언급도 하셨던데

방응모도 김구, 안창호 선생님과 친했었다는데

친일파가 아니라 독립운동가였군요?

방응모는 돈벌어 혼자 잘먹고 잘살았으니 안되나요?

그럼 김성수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분은 심지어 직접 독립운동까지 하셨던 분인데 말입니다.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인물이 5천명 가까이 되고

그 중에서 경제인으로 분류된 사람이 50명 남짓 될 겁니다.

이종만은 그 안에 당당히 올라있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을 소극적 친일파도 아니고 무슨 애국지사인양 칭송하는 건

정말 해도해도 너무하시는군요.






사과상자
14


Updated at 2017-03-05 13:42:51





친일얘기와 관계없이, 젊은 시절 사업마다 말아먹는데 무슨 돈으로 다음 사업을 또 하는지 궁금하네요. 특히 주머니에 27전 남은 사람이 450원짜리 광산은 어떻게 샀을까요.



아샤단
1


2017-03-05 13:45:22





자산가의 힘의 원천인 "돈"을 타인의 삶을 위해서 자신의 거의 모든 재산을 투자한다면

보통 "위대한 사람" 또는 "성인"이라고 불릴만한데요...

자신만의 권력을 움켜잡고 있어도 되는 것을, 모르는 타인들에게 돌려주는 사람들 있잖아요.. 그런 사람들...




내가슴속에우는바람
6


Updated at 2017-03-05 13:56:51





아주 소극적으로 제가 친일파나 민족 반역자로 욕하는 것은 저라면 저렇게 나라를 팔아 내 잇속을 위해 살지 않을 것이다,는 생각이 있어 비난을 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저는 이종만의 발끝에도 못 미치기에 저의 기준에서 훌륭한 사람으로 판단하고요.

그가 독립운동가의 기준에 못 미친다면, 준 독립운동가로 생각할 수도 있겠다.라고 봅니다.


그가 친일에 협조했다. 것도 인정합니다. 그러나 최소한 당신이라면 이종만처럼 살수 있나 묻고도 싶습니다.




monandol
13


2017-03-05 13:59:29





제가 능력이 없어서 벌이가 넉넉치 못해 많이는 못합니다만

그래도 작은 금액이나마 정기적으로 후원도 하고 그러고 삽니다.

적어도 양심 팔아먹고 살지는 않습니다.

이종만 정도 돈 쓰지 못하면

어디 가서 입도 뻥긋하면 안되는 건가요?




내가슴속에우는바람
4


2017-03-05 14:04:36





모난 돌님 제가 언제 입을 벙긋하지 말라고 했습니까? 비약 좀 하지 마세요.

내가 가진 거 일부와 전부의 차이는 종이 한 장의 차입니까?




monandol
12


2017-03-05 14:10:18





그러니까 님들의 결론은 그거잖아요, 돈.

이종만 처럼 다 털어낼 거 아니면 명함도 내밀지마.

반대로 친일 좀 했어도 다 털어내면 민족영웅.




내가슴속에우는바람
5


2017-03-05 14:11:48





관둡시다. 그런 좁은 생각으로 이런 논의는 깝깝합니다.




albatros
6


2017-03-05 15:09:14





이종만씨 만큼 자기 번 돈 다 털어서 사회 사업한 사람이 조선이래 또 누가 있습니까?...



그것에 대해 평가하자는 것이지, 누가 개인 보고 돈 다 털기 전에는 입도 벙긋하지 말라고 했습니까?...



왜 이상하게 감정적으로 몰아갈려고 하세요?...




monandol
4


2017-03-05 15:56:44





이시영 선생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albatros
2017-03-05 18:42:20





쩝... 네 이시영 선생님은 "위인" 으로 받들어 모실 분이죠...




블루
2017-03-05 14:01:06





동감합니다. 평범한 사람이 타인을 위해 그정도 하는 것도 쉬운일이 아니죠.


박카스
17


Updated at 2017-03-05 14:01:38





2차대전후 프랑스였다면 이종만을 어떻게 처리했을까요?
자신의 신념대로 선의의 삶을 살았을지는 모르지만, 일제에 부역하고 이 땅의 수많은 젊은이들을 사지로 몰아넣어 개죽음을 당하게한 친일행적은 결코 상쇄되지 않습니다.
저는 오랜 세월 친일을 연구한 민족문제연구소의 판단은 신뢰하지만 이종만측의 미화자료는 역겹습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이 지하에서 이런 글을 본다면 어떤 생각을 하실지..
3.1절이 엊그젠데 별 이상한 글이 다 올라오네요.





WR
賣香人
11


Updated at 2017-03-05 14:02:41





>이 땅의 수많은 젊은이들을 사지로 몰아넣어 개죽음을 당하게한 친일행적



이종만에게 저럴 능력이 어디있습니까. 말도 안되는 오바입니다.

이종만이 일제에 머리숙이게 만든 이유 자체가 대동농촌사 망하면 거기 딸린 조선 농민들은 어떻게 하고, 대동공업전문학교 망하면 거기서 교육하던 조선인 학생들은 어떻게 하며, 대동광업사 망하면 거기 조선인 광부들은 어떻게 합니까. 자신에게 목을 매달고 사는 조선민중들이 있고 거기 책임을 져야하니까 이종만이 고개를 숙였던 것이지, 1942년에 금광 강제 폐쇄 되어서 5개 사업체가 동시에 망하고 나니까, 이종만도 친일 땡 칩니다. 머리 숙일 이유가 사라졌으니까요.



보통은 이런 거 하면, 자신에게 목매달린 종업원들이라고는 해도 어차피 자기 사업체를 유지하기 위해서인 것이고 자기가 돈벌기 위해서 일제에 머리숙인 거 아니냐 라면서 개처럼 까이는 게 마땅한 데, 이종만은 자기 이익을 다 퍼다가 민족운동에 쓰던 사람이고, 민족운동 사업체를 유지하기 위해 머리숙인 케이스라서 까기도 뭐해요.










monandol
17


2017-03-05 14:00:54





이땅에 학교가 거기 하납니까.

교육 사업은 이종만 말고도 많이들 했어요.

방응모도 장학사업했고

김성수는 학교도 몇 개 운영했고.

이종만 아니어도 나라 안망해요.





WR
賣香人
10


Updated at 2017-03-05 14:06:53





방응모가 사재털어 조선 민족을 위해 헌신했습니까, 어디 방응모를 이종만에게 갖다 댑니까.

이명박이가 애국애족한다는 소리 급의 엉터리 우기기네요.




monandol
16


2017-03-05 14:10:55





그러니까 님들의 결론은 그거잖아요, 돈.

이종만 처럼 다 털어낼 거 아니면 명함도 내밀지마.

반대로 친일 좀 했어도 다 털어내면 민족영웅.

(일일이 대꾸하기도 귀찮아 복붙합니다)





WR
賣香人
9


Updated at 2017-03-05 14:42:48





그러니까 그건 monandol 당신 생각이구요. 돈돈돈. 돈에 얼마나 찌들었으면, 보이는 게 돈입니까.

저번 글에서도 보니까, 이종만이 '거액'을 투척했으니 용서하자는 것이냐 라고 돈 액수에 집착하시던데, 제가 보는 건 돈이 아니라 인생입니다.

저는 일제에 헌금한 게 2천원 vs 민족에 기부한 게 80만원이라며 1:400 비율을 반복해서 이야기하는 데, monandol님 당신은 자꾸 80만원이 거액이라서 그런 것이냐. 돈이 많아야 친일도 면죄부 받는 세상. 이라며 절대 액수를 자꾸 이야기하더라구요. 저와 님이 같은 80만원을 이야기하는 데도, 뭔가 핀트가 다르더군요.



부자이든 거지이든 누구든 인생은 한번 사는 거라서 같고요,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흐르구요, 자신이 모은 부를 퍼센티지로 따지면 누구나 100%입니다


저는 이종만이 거액을 투척했다고 칭찬하는 게 아니라,

자신이 번 가산의 대부분을 털어넣은 것에 칭찬하는 것이고,

몇번이고 실패를 거듭하면서도 민족계몽운동과 농민운동, 노동운동을 계속 시도하고 노력한 것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이고,

자신의 사익을 추구하지 않고, 공동체와 자기보다 약한 사람들을 위해 이윤을 돌린 것을 평가하고, 가난할 때도 부자일때도 한결같았던 것을 평가하는 겁니다.



가난하고 미약할 때는 동네 서당을 모아 학교를 세우고,

그보다 낫지만 여전히 가난할 때는 경성고학당을 세우고,

돈을 벌으니 대동공업전문학교를 세우고... 가난하거나 부자이거나 언제나 교육계몽을 통해서 조선 민족이 더 나아지기를 바라고 실천한 사람이 이종만입니다.



몇백억을 버는 사람이 아니라, 단돈 몇백만원을 버는 가난한 사람일지라 하더라도, 자기가 번돈의 절반이상을 자신보다 더 가난한 이에게 돌리는 사람은 칭찬받아 마땅합니다. 자기 혼자 잘 사는 것이 아니라 이웃과 공동체와 함께 잘 살기 위해서 자기 시간을 쓰고, 자기 삶을 바치는 사람은 칭찬받아 마땅합니다.








방응모 같은 놈은 금광으로 돈 벌어서 먹고 살만 해지니까, 명예욕에서 남아도는 돈에서 일부 떼어다가 뽀찌 뿌리는 게 방응모식 장학재단인 거고,

기본적으로 자기가 가난하면 남에게 나눠주지 않습니다. 내 돈이 남아돌고 썩어나야 뿌리는 겁니다.



이종만은 그렇게 살지 않았습니다. 자기가 가난해도 남에게 나눠주었고, 자기가 부자가 되어도 남과 나누는 사람이었습니다. 너무 나눠주다 보니까, 금광이 터져도 거덜난 게 이종만입니다.




monandol
7


Updated at 2017-03-05 16:22:59





당신?

이쯤되면 막가자는 건가요?

그러나 저는 상대가 저급해도 교양있게 가렵니다.

논점 흐리지 마시구요,

돈 얘기는 님이 자꾸 거론하시잖아요.

님이 우습게 여기는 방응모나 김성수도 교육사업 했습니다.

심지어 저 사람들이 세운 학교에서

수도 없는 애국자들과 인재들이 나왔습니다.

님 논리대로라면 저 사람들이 세운 학교에서 애국자 나왔으니

저 사람들이 애국지사입니까?

이런 얘기하는 건데

무슨 사재 털어서 어쩌고...

그럼 저 사람들이 자기돈으로 학교 세우고 장학사업했지

일본돈 받아서 했습니까?

남의 인생 어쩌고 저쩌고 하지 마시고

이종만 좋은 일 했다는 거 인정한다니까요.

그래서 님은 이종만의 친일을 인정하십니까 안하십니까.

간단한 답변 회피하지 마세요.

어려우시면 객관식으로 드릴까요?

(1) 친일은 쬐금 했으나 좋은 일을 넘사벽으로 했으므로 친일은 아니다.

(2) 좋은 일을 칭찬받을만큼 많이 해서 욕먹긴 아깝지만 친일은 맞다.

(3) 절대 친일아님.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들이 XX들임.

(4) 나도 잘 모르겠음.




D+Shade
1


2017-03-05 20:50:03





닉네임 마냥 모난사람이네요.
핵심을 짚을줄도 모르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하는 독불장군이기도 하고요.
말 상대를 하지 말아야 할 대상이죠.




monandol
2


2017-03-05 21:02:01





유초등도 아니고 닉네임 가지고 남 비난하는 건
얼마나 둥근 분이신지 모르겠습니다만,
말 상대를 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댓글 다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비꼬는 게 아니고 진심으로 궁금해서 묻습니다.
제가 놓친 핵심이 뭔지 가르침 주시면 고맙겠습니다만.


익명 D1DB
11


Updated at 2017-03-05 17:15:46 (175.*.*.116)





[삭제됨]




내가슴속에우는바람
3


2017-03-05 14:09:26





눈과 귀는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사람을 비난하려거든 최소한의 양심은 지키세요.




익명 D1DB
5


2017-03-05 14:11:21 (175.*.*.116)





제가 누구인줄 아시고 최소한의 양심을
지키라는 건가요?

혹시 제가 저분하고 맨날 다투는
그분으로 착각하신다면
경기도 오산입니다

익명 댓글인데 누구인지 추정하시는
건가 보네요?




내가슴속에우는바람
5


Updated at 2017-03-05 14:16:00





누구든 숨어서 욕하고 좋은 소리를 듣겠습니까? 제가 아는 그분이라면 싫어 하지만, 숨어서 하는 그런 쫌생이는 아닙니다. 과하게 포장 하시네.




섬세한대학생
7


2017-03-05 14:12:47





보통 이런식으로 반론하는건 난 아는거 없는데 니가 싫어 수준입니다. 정상적으로 근거 들여가며 반론하는 분들까지 싸구려 도매금으로 넘기는 토론의 질을 떨기는 쓰잘데기 없는 행동입니다. 논리와 근거를 댈 능력이 없으면 양쪽 발언들어가며 배우는게 좋지 않을까요?




익명 D1DB
4


Updated at 2017-03-05 17:16:26 (175.*.*.116)





[삭제됨]




섬세한대학생
8


2017-03-05 14:24:46





님이 폄하하는 사람조차도 반론할때 그게 맞는말이던 아니던 근거를 가지고 논리를 펴죠. 넌 자기말 하는 꼰대야 빼엑 이러진 않아요. 익명으로 메세지에 집중하란 의돈가본데. 이런걸 익명으로 쓰는걸 보면 한심합니다.




익명 D1DB
6


Updated at 2017-03-05 17:16:43 (175.*.*.116)





[삭제됨]




albatros
2017-03-05 14:55:27





반대편쪽에도 비슷한 성향인분 몇분 보입니다만...



WR
賣香人
10


Updated at 2017-03-05 14:14:50





이런 글은 익명으로 붙지.

화딱지 나서 그냥 속어를 쓰겠는 데, 쫄리면 그냥 짜지세요.



제가 절필선언 한 뒤에 DP 몇달만에 들어왔다가 놀란 게 익명으로 남 까는 글들이 있는 거였습니다. 자기 이름 석자 걸고 말할 자신 없으면 입을 닫든가.



어차피 닉네임으로 하는 DP인터넷 생활인데, 거기서 자기 닉네임 걸 용기도 없어서 소심하게 익명질이 뭡니까. 고민상담 같은 거여서 어게 글 쓰는 데 익명으로 한다든가 하면 이해하겠는 데, 프차에서 남 까면서 익명이 뭡니까. 여기서 남 까다가 씹힌다고 해서 자기 실생활에 얼마나 타격이 온다고. 까여봤자 인터넷 닉네임이 욕먹는 거 밖에 더 해요?



근데 그 닉네임에 붙는 타격마저도 감당하기 싫은 거겠죠.

남은 까고 싶고, 근데 내가 뱉은 말의 뒷감당할 자신은 없고.... 뭡니까, 그게.




익명 D1DB
13


Updated at 2017-03-05 17:17:36 (175.*.*.116)





남이야 익명으로 쓰든 말든 님이 본인닉넴으로 하고싶은 얘기하는거나 내가 익명으로 얘기하는 거나 똑같은 겁니다




[삭제됨]






내가슴속에우는바람
4


Updated at 2017-03-05 17:19:37





[삭제됨]




익명 D1DB
15


Updated at 2017-03-05 14:24:08 (175.*.*.116)





희안하시네요

상대하고 싶지 않다면서 꼬박꼬박
댓글을 다는지

왜 익명은로 쓰냐면 댁 같이
이상하게 친분 자랑이라도 하는냥
따라붙는 사람들이 있어서에요

별 거 없습니다


막동이
6


2017-03-05 14:43:04





제생각은 그렇습니다 굳이 친일 행각이 있는 사람의 좋은 면을 발굴할 시간에, 안알려진 독립투사를 발굴하는데 시간을 쏟는게 두루두루 이익이라고 봅니다


버디홀리
1


2017-03-05 14:59:39





대가없이 컨텐츠 생산하시는 분들에게 구걸위주로 살고 있는데
서로 교학상장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DEENY
6


2017-03-05 15:12:22





친일매국노+빨갱이 끝.


비셔스2
1


Updated at 2017-03-05 15:15:55





글 잘 읽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순혈주의자들에겐 불편한 글일수 있겠네요.

저는 부산 영사관 앞 소녀상 이전도 찬성하는 입장이라.


익명 990D
16


2017-03-05 15:45:27 (182.*.*.6)





친일인명사전에 그냥 실린거 아닌데요..
님 말씀대로면 20-30년 친일인명사전에 매달려서 사료조사 하나만 해온 학자들을 물먹이시는겁니다..


파고비지철철
2


2017-03-05 15:59:41





정성스러운 글 잘 읽었습니다.
친일파를 옹호하는 건 아니지만 인간은 그렇게 단순한 존재도 아니고 일제시대도 완전히 악의 시대만은 아니었습니다.
식민지를 우리만 겪지는 않았을텐데 그 시대와 인물을 평가하는데 일부는 너무 극단인것 같습니다.


익명의천사
3


Updated at 2017-03-05 17:19:19





친일 하나면 끗!도 아니고
큰선행 했으니 끗!도 아니죠

근데 댓글보다 보면

본인들도 선행 악행 다 하고 살아오신분들일텐더
뭐가그리 잘났다고 큰선행 있는사람도
친일파네?? 끗! 하고싶어서 난리이신지

장담하건데 일제시대에 태어났다면 나는 칼이들어오고 굶어죽어도 절대 친일은안할것이다 이런분있다면
웃고 맙니다 자신을과대평가 하지맙시다

역사적 팩트는 점검하고 조사하되
스스로는 자중하고 겸손하게 삽시다
본인들도 그렇게 훌륭한사람 아닌거 잘 알잖아요




da
4


Updated at 2017-03-05 18:23:34





이건 무슨 궤변인가요 니들은 막상 친일, 독재 시대에 살았다면 깨끗하게 살 자신 있냐 자중해라?

제대로 피장파장의 오류네요



뭐 얼마나 사회 공헌에 힘썼다 해도 친일 행적이 덮여서는 안 되는 겁니다 이종만의 경우 그 행적이 너무나 뚜렷하니 사전에도 실린 거고요

자꾸 사회 공헌에 돈을 훨씬 더 썼으니 재평가해야 한다 알고 보니 매력적인 사람이다라는 소리가 나오니 사람들이 지적하는 거고요

뭐 무덤을 파내자고 했나요 후손들 전부 죄인 취급하자고 했나요 친일파를 분명하게 친일파라고 얘기하는 걸 가지고 자중해라 겸손해라라니요



이런식이니 과거 청산이 안 되는 거죠 수구세력 탓할 필요 전혀 없네요




익명의천사
Updated at 2017-03-05 18:41:08





큰선행 했으니 끗!도 아니죠
역사적 팩트는 점검하고 조사하되
궤변인가요?

선택적 글읽기 시전 인가요?
예의를 쌈싸먹으면 안되죠

1.제가 친일이 아니라고 했는지?
2.공과를 모두 평가하는걸어떻게 생각하는지
3. 공과 평가하면 일부네티즌들이 말하는
긴말하지마라 친일파다 끝! 어떻게보는지


3가지물음에 답해주시길바랍니다




da
2


Updated at 2017-03-05 18:57:46





본인들도 선행 악행 다 하고 살아오신분들일텐더
뭐가그리 잘났다고 큰선행 있는사람도
친일파네?? 끗! 하고싶어서 난리이신지



스스로는 자중하고 겸손하게 삽시다
본인들도 그렇게 훌륭한사람 아닌거 잘 알잖아



선택적 기억 삭제 능력을 가지고 계신가요?



반민족 행위를 어디 평범한 네티즌들 평소 길거리에 쓰레기 버렸냐 안 버렸냐 행위 수준에 갖다대시는지




익명의천사
2017-03-05 19:00:43





답변보니
답나오네요
네~




da
2


2017-03-05 19:03:03





니들도 크게 잘난거 없자나 친일파라고 함부로 까지마~



답은 진작에 나왔죠


익명 990D
4


2017-03-05 18:03:50 (182.*.*.18)





그냥 필부의 인생을 살았으면 인명사전이건 뭐건 상관없습니다. 허나 적어도 적극적인 친일 행적을 했기에 사전에 오른거구요.. (이건 한두명의 역사학자가 결론내는거 아님)
답글중에 우리도 깨끗하지 않다는논리대로라면.. 민주공화국을 일으킨 이승만이나, 친일이었지만 경제발전으로 한국민을 먹여살린 박정희도 재평가해야하고, 경제발전에 지하경제를 갈아엎은 전두환도 평가대상이거니와, 민주화를 여튼 앞당긴 노태우도 평가대상에 올려야합니다. 헌데 이런 조선일보식 논리대로 그럴순 없습니다. 왜냐? 그로인해 피해입고 죽은 사람이 너무 많으니깐요.
이게 후손에게 교육시켜야 하는 사회정의 입니다..


bluray1004
5


2017-03-05 18:15:02





저같은경우는 작은 외증조할아버지가 1900년대 초 일본과의 무역으로 큰돈을 버신 거상이셨고
큰증조 외할아버지는 서양 의학을 공부하신 의사셨습니다
두분다 독립운동하셨는데 한분은 전재산을 기부하셨고 한분은 만주에서 백마 타고 다니시면서 독립군 치료 하셨죠
그런데 해방후 북에서 돌아가셨고
외할아버지가 어머니를 데리고 1950년에 한국전쟁 터지자 넘어오셨어요
북한에서는 독립유공자인데 남한에서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친증조 할아버지쪽은 지주의 아들로 그야말로 아무것도 안하셨죠 어차피 부자였으니
아이러니하게도 어머니쪽은 쭉 가난하시고
아버지쪽은 쭉 부자였어요
외할아버지가 돌아가시기 전에
본인의 아버지와 큰아버지에 대해서 이야기하시는데
독립운동하느라 전재산 다바치고 했지만 자식들에게 물려준건 가난뿐이라고 자식들이 도망다니느라 바빠서 공부도 제대로 못하고 나라에는 좋은 사람들이었지만 자식들에겐 나쁜 부모였다고

친할아버지의 친구들이 적극적 친일파로 돈을 많이 벌었는데 그분들의 후손들은 지금도 잘삽니다
그당시는 독립운동하는건 정말 목숨내놓고 하는 대단한일이었고
친일은 그냥 선택
그것도 아닌 보통사람들은 정말 숨죽이고 살았습니다


b51
2017-03-07 05:59:06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 편찬에 들어간 노력과 엄정성에 대해서 존중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종만에 관한 신동아와 한겨레 기사를 읽고나니 친일인명사전은 참고가 되어야지,


바이블처럼 신봉하는 것은 오류를 부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종만의 활동이 주로 북한지역이었고, 교류하던 인사들도 사회주의나 공산주의 계열이 많아

90년 이후부터 시작된 사전 편찬 시 독립운동과 관련하여 참고할 자료가 부족한 케이스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천안대군
2017-03-25 13:48:36





개인적으로 저런 친척이 있었다면

존경하고 자랑스러워 했을듯요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