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8

김파란 |친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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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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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폭력
2017년인가 한국작가회의는 '친일문인기념상' 에 대한 입장문에서 "한국작가회의 이름으로 회원의 잘못을 추궁하는 방식은 적절치 않다" 라며 조직의 권위로써 구성원을 제어할 수 있으리라는 착상은 그동안 작가회의가 줄기차게 맞서 싸워온 국가폭력의 작동 방식과 유사한 바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 글을 읽으면서 국가폭력과 청산작업도 구별 못하는 작가회의가 그동안 어떻게 국가폭력에 맞서 싸웠는지 참 의아했다.
국가폭력과 청산은 다른 범주의 개념이다. 즉 국가폭력의 물리적 학살이나 인권탄압은 대량으로  인명을 살상하고 개인의 존엄을 훼손하는 의도적이고 적극적인 행위를 가르키는 것이고 일제 잔재 청산이나 제국주의 앞잡이 청산 등은 명분이나 의도의 차원인 것이다. 과거사 청산이 합법적이고 비폭력적인 방식으로 행해 질 수도 있고 폭력적 초법적 차원으로 일어날 수 도 있는 것이다.
그럼 '친일문인 기념 문학상'이 과연 작가들의 생각처럼 문단의 이해관계로 축소시켜 자신들의 자율적인 권고만으로 끝나도 되는 문제인가?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오만한 예술지상주의가 친일 잔재의 청산이라는 전 사회적 문제를 문단 내부의 문제만으로 축소시켰다. 이후 문단 내 친일문인 기념 문학상 반대를 외치는 사람들은 정치적이고 수준 낮은 전체주의적 사고를 가진 사람으로 규정되었고, 친일 문학상을 긍정하는 사람들은 문학의 순수성과 학자성을 지닌 사람으로 평가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친일문학상 폐지가 작가들 스스로의 합의에 의해 이루어질 도리가 있겠는가?
일제 잔재의 청산이나 독재 유산의 청산과 같은 전 사회적 과제에는 어떤 좌와 우도 없고, 진보와 보수가 없다. 그러니 당연하게 이 친일문학상도 일제 잔재의 청산 작업으로 개념 정리가 되어야 한다. 지금 작가회의의 행태처럼 친일문학상 폐지를 어느 일방의 이해관계가 달린 것처럼 왜곡되는 순간 청산 작업도 더 이상 진행될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날 우리 문학계에 벌어지고 있는 일은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다. 친일문학이 범했던 폭력성을 정확하게 이해할 안목과 지식이 없는 이들이 친일문학을 한 사람의 이름을 딴 문학상을 만들고 이를 선양한다는 것은 결국 이런 폭력에 동참하는 것 이외에 다른 것이 될 수 없다. 
문학을 한다는 사람들이 이런 수준이라는 것이 나는 지금도 이해 하기 어렵다. 내 서재에 있는 저자들 중에서도 친일문학상은 비판해도 그 상을 받은 작가들을 비난할 수 없다는 황당한 말을 하기도 했고, 그럼 친일문학을 다 버려야 되느냐고 항변한 사람도 있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친일작가들의 작품을 모아 책을 만들어내고 이를 평가받게 하는 일은 꼭 해야 하고 값있는 일이다. 그것은 우리 문학사의 참된 면모를 드러나게 하여 평가를 받게 한다는 의미에서 숨겨두기보다는 오히려 출판을 하여 드러나게 하는 것이 타당한 일이다. 
하지만 친일문학의 출판 공개와 친일문학가를 내건 문학상의 제정은 전혀 다르다. 즉 어떤 사건을 기억한다는 것과 기념한다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학교, 언론, 지자제 등 다양한 이데올로기적 기구가 대대적으로 동원하는 담화나, 포상체계는 문화적 경관을 바꾸어 어떤 기억은 소거하고 자신들이 원하는 부분만 재호출해서 재형성하는 기능을 한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런 정치 권력의 습성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문학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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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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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일절이고 광복절이고 독립기념관이고 다 없애라

: 억울하게 친일파로 규정된 인사들의 명예회복에 앞장서겠다는 말하는 독립기념관장
1945년 8월 15일을 광복절이 아니라고 주장한 김형석 신임 독립기념관장은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할 일은 억울하게 친일파로 규정된 인사들의 명예회복이라고 말했다. 진짜 이럴 거면 어느 페친의 말처럼 윤석열은 일본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 광복절이고 삼일절이고 독립기념관이고 다 없애라. 그러면 될 것을 왜 이런 더러운 꼴을 일반 상식을 가진 시민들이 3년을 더 지켜봐야 하는가 말이다. 
김형석 독립기념관장의 말이 뭐가 틀리냐? 억울한 사람 명예회복 시켜주겠다는데....라고 말하는 사람들 정말 생각 좀 하라고 말하고 싶다. 독립기념관이 어떤 곳인가? 말이다. 이건 윤석열이 임명한 여성가족부 장관이 여성가족부 폐지하겠다는 말과 같은 맥락이다. 윤석열이 임명한 관료들이 자기가 선 자리가 어디인지, 또 누구를 위한 일을 해아 하는지를 전혀 인식하지도 못하고 할 생각도 없는 것이다. 
정말 암울하다 못해 공포스럽다.
윤석열은 2023년 삼일절 기념사에서도  '자유'를 강조하며 동아시아 인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고통을 안긴 일본을 '과거와는 다르다'며 한국과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파트너라고 말했다. 
군사대국으로 가기 위해 무섭게 군비를 증강하고 있는 일본의 현실을 한국 대통령만 모르고 있단 말인가? 아님 그런 정세 따위는 '나몰라' 할 자유를 외치고 싶었던 것일까.
이렇게 윤석열이 외치는 자유는 한국 사회의 자유주의 역사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는 것을 자유라 주장한 박영효는 친일인사가 되었고, 민권을 소리 높혀 주장한 독립협회는 외국 군대를 불러서라도 동학을 진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뭐든 '자유'가 좋다는 신념이 친제국주의로 발전했으며 강자의 자유을 위해서 약자의 자유는 희생되어도 어쩔 수 없다는 식의 반민중적으로 변했다.
이후 '자유는 목숨보다도 고귀한 것이라'고 교시하신 이승만은 단독북진론을 주장하시며 '공산주의는 자유인민의 적이요 인류의 적'이라고 규정하여 미국을 감명시켰고, 박정희는 데모하고 때려부수는 방종보다는 길거리에 흘린 종이 조각을 줍는 공중도덕의  참된 자유민주주의를 역설했다. 그 뒤를 이은 윤석열은 대통령 취임부터 <자유>를 외치면서 노동자들의 집회와 파업은 철처하게 탄압하면서, 자본의 자유를 지키는 것이 국가 공무원들이 할 일이라고 말했다. 
그 대미를 장식하는 것이 2023년 윤석열의 삼일절 기념사다. 
민중들이 국국주의 일본의 억압과 착취로부터 자유와 독립을 외친 기념일에 윤석열은 과거 군국주의로 회귀하려는 듯 무섭게 군비를 증강하는 일본을 향해 북핵 위협에 맞서서 연대하고 협력하자고 말했다. 
문재인과 민주당이 정권 유지를 위해 대중 동원에 이용한 '애국주의'와 북핵 위험을 앞세워 친미 친일 그리고 반서민적 정체성을 위장하는 윤석열이 뭐가 다른가? 
문재인과 민주당이 선거 때만 되면 '이번 선거는 한일전'이라는 프레임으로 과거사 청산을 자신들 정치적 이권의 미끼로 사용했다면 윤석열은 역사의 정당한 과거사 문제를 미래의 발목을 잡는 '민족주의'로 매도했다.
이성적인 인간이라면 적어도 대통령으로서 삼일절에 저런 헛소리를 하지 못한다. 
이번 광복절에는 대통령이 임명한 독립기념관장이 지난 삼일절 윤석열을 이어 독립기념관장의 할 일이 억울하게 친일파로 규정된 인사들의 명예회복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이 광복절이라는 기념일에 그것도 독립기념관장이 할 말인가?
삼일절이나 광복절을 기념하고 독립기념관을 세우는 것은 한국이라는 나라가 일본이라는 나라를 악마화 하자는 것이 아니다. 일본이라는 국가가 과거동아시아 인민에게 어떤 짓을 저질렀는지를 정확하게 알고 진심으로 반성하라는 것이고 이 착취와 억압에 피해국 인민들은 어떤 식으로 저항했는지를  기록하자는 것이다. 
이것은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간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한국에 사는 내가 또는 일본에 사는 사람들이 식민지 조선과 군국주의 일본과 아무런 관련이 없어도 혹은 그 이후에 태어났어도 같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나누는 것이 과거사 청산의 핵심이다. 
또 이것을 인류는 역사의 진보라고 부른다.
윤석열의 2023년 삼일절에 대한 기념사는 한일 양국 시민에 대한 모욕일 뿐 아니라 한일간 역사 인식의 퇴보를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하다. 
이러려면 차라리 삼일절, 광복절 이런 날을 기념일에서 없애라.
그 지긋지긋한 '미래를 위한 화해' 또는 '다음 시대' 타령이 어떤 사람들의 현재와 과거를 착취하는 말인지 생각해 볼 지성과 이성을 상실한 권력층 인사들의 이런 기념사 이젠 정말 그만 듣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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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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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는 소설로 평가받아야 한다?

문학가(소설가)는 다른 무엇보다도 그가 쓴 문학(소설)로 평가받아야 한다. 오늘날 이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문학(소설)이외에 다른 것은 쓰지 않고 발언도 하지 않을 때뿐이다.(물론, 그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스스로 문학 외적 발언이나 행위를 하는 경우는 다르다. 그때는 설사 문학가라고 할지라도 문학 외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정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
예컨데 우리가 이문열에 대해 문학 외적 평가를 내리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리고 그럴 경우 그것은 결코 문학 내적 평가보다 열등한 것이 아니다. 솔직히 말해서 식자나 문학지상주의자들이 말하는 작품과 작가의 분리라는 것은 말장난이고 지적 유희다. 문학자의 문학 외적 행위는 문학 내적 행위와 결코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 
그런데 이 텍스트(작품) 중심주의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뿌리가 깊다. 아니 일반 시민의 상식을 배반하는 지경까지 갔다. 우리가 가장 직접적으로 볼 수 있었던 것이 친일작가들을 기념하는 문학상이었고, 최근에는 소설가 공씨의 경우다. 일반 시민들이 친일 문학상 폐지를 주장하며 비판할 때 문단의 대응은 어떤 것이었나? 정치적으로는 조선일보를 비판하면서 조선일보가 주는 문학상은 가장 권위 있는 상이 되었다. 이런 행위를 우리 시민들은 '위선'이라 부른다. 그런데 문단 교수들은 이런 위선을,
 '작품은 작가보다 위대하다','라는 명제를 들고 일반 시민과 친일문학상을 비판하는 일부 문인들을 비웃었다. 
이들은 작가를 작품 외부에서 접근하면, 즉 문학 외적 행위로 접근해서 비판하는 것을 점잖지 못한 평가로 비쳐지는 분위기를 만들어 자기 내부 비판자를 철저하게 배제시켰다. 한정된 한국 문예지의 지면 구성에서 포용과 배제의 논리는 놀라울만큼 엄격하게 적용된다. 그리고 이들은 아주 교양있는 지식인처럼 충고한다
- 작가의 문학 바깥 이야기는 정밀한 사회학에 맡기고...운운. 그러나 이 말이 얼마나 웃기는 짬봉인가! 작품만을 살핀다는 것은 딱히 입장이라고 할 말한 것도 아니며, 또  작가의 문학 외적 행위와 문학 내적 행위는 결코 분리될 수도 없는 것이다. 아니 어쩜 도리어 그 바깥이 문학 내면에 더 명확한 증거일 수도 있다. 그리고 이것은 문학을 하는 사람들이나 그것을 비평하는 사람들이나 또는 책을 소개하는 사람들도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이들은 지금 당장은 어떤 비판에서도 문학을 미끼로 일단은 숨기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일 뿐이다. 어떤 비판도 견딜 자신의 '터'를 스스로 짓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런 문학은 곧바로 공동체의 걸림돌이 된다. 
시인은 시로만 평가하면 된다,로 친일을 한 시인의 이름을 건 문학상들 만들어 그 이름을 선양하고, 소설가는 소설로만 평가받아야 된다,로 진영논리로 피해자 혐오를 부추기는 소설가 작품을 보호하고자 한다면, 차라리 그런 문학은 땅에 묻어 버려야 한다. 말이 심하다고? 국가가 주는 지원금은 당연하다는 듯 받아먹으면서 만약 그것이 삭감되기라도 하면 바로 '문학(예술)에 대한 탄압'을 외치면서 그 돈이 누구의 주머니를 털어서 나온 것인 줄은 모르는 것이 이 땅에서 소위 문학한다고 예술한다고 으스대는 인간들이다. 그 돈은 문학에서 완전히 소외된 존재들의 땀 묻은 돈(복권기금 등)이다.
정권에 딸랑거리며 '민주당 수호'를 외치는 소설가에게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소설가는 소설로만 평가해야 한다,는 개도 안 물어갈 헛소리가 아니라, 시대의 현기증과 구토다. 그리고 시민은 이런 문예인들과 불화해야 한다. 보호해야 되는 것은 문학가(소설가)나 문학(소설)이 아니라 문학정신(비평정신)이기 때문이다.
페북을 시작하고 나는 이 문제로 참 많은 다툼이 있었다. 시와 소설을 읽으며 어떻게 할 수 없었던 결핍을 위로 받았던 내가 항상  문학가들과 불화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건 시와 소설이 내게 준 위로에 대한 작은 갚음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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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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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보안법 폐지의 절박성
악법은 법이 아니다
'소크라테스가 악법도 법이다' 했다는데 그런 말 한 적 없다. 악법은 법이 아니다. 법은 항상 정의다. 옳음과 같은 말이다. 그러니 악법은 법일 수 없다. 그런데 소크라테스가 그렇게 말할리가 있겠는가! 그럼 소크라테스가 뭐라고 말했을까? 
소크라테스가 감옥에 있는데, 잘 나가는 친구들이 우리가 간수들 다 매수했으니 '내빼자' 돈 받은 간수들은 다 잠자는 척 할테니까 '내빼자' 이렇게 권유했다. 그때 그 권유를 받고 소크라테스가 한 말이,
'이 아테네 법이 70년을 내가 이 땅에서 잘 살도록 지켜줬다. 근데 그 법이 이제 나보고 죽으라고 명령을 하니까 '이건 법도 아니다' 라고 말하면 이게 말이 되느냐? 나를  지켜줄 때는 법이라 하고 나보고 목을 내놓으라고 하니 이건 '법'도 아니다', '부당한 법이다' 말하면 내가 그동안 부당한 법에 의해 보호 받고 살았다는 것이 되는데 그건 내가 취할 행동이 아니다.'
이렇게 말한 것이다. 저쪽에서 부당하게 했다해서 나도 부당하게 대응할 수는 없다. 그러니까 나는 여기서 죽는 것이 옳다. 그래서 죽은 것이다. 그건 악법이라는 말과 틀리다.
어떻게 보면 현행법, 실증법 그건 일단 법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는 말이다. 그리고 그 실증법도 법으로 가치가 없으면 개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런 뜻이다.
만약 악법도 법이라면 법에 의해서 민중은 권리를 찾지 못하게 된다. 그럼 민중에게 남는 답안지는 혁명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치인들은 혁명에 준하는 개혁을 하겠다고 소리친다. 그런데 그런 약속은 집권 후 한 번도 지켜지지 않았다.
이낙연 총리가 국회에서도 말했지만 문재인 정부는 민중들이 촛불어 들어 박근혜 정부를 내리고 올린 정부다. 그러니 이 정권의 정통성은 민중들이 요구한 혁명에 준하는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 할 때에만 설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중 노동악법, 국가보안법 폐지는 더 이상 미룰 수 없을 정도로 시급한 과제이다.
이런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친자본 행보를 드러내고 있다. 비정규직 대표 100인의 만남을 거절한 정부가 1월 15일 기업인 128명을 청와대로 초청했고, 통일을 말하며 대통령이 판문점을 가로지르면서  이석기 의원은 양심수가 아니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 이 정부의 민낯이다.
그러나 박근혜를 보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될 사실이 있다. 민중의 가슴은 뜨겁기도 하지만 한번 돌아서면 돌이킬 수 없다. 개혁이 혁명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 개혁의 '혁'은 가죽 혁이다. 사람 몸이라면 내 살가죽을 다 벗기고 새가죽을 입히는 것이니 얼마나 고통스럽겠나? 하지만 고통스럽다고 개혁을 외면하면 민중은 뿌리를 뽑아내자고 일어설 수밖에 없다.
자유한국당 쓰레기들의 발언을 보면 '빨갱이' 라는 말만 쓰지 않았지, 이북과 대화를 통한 평화 통일을 바라는 모든 민주 세력을 '안보'를 위협하는 신빨갱이로 몰고 있다. 이렇듯 국가보안법은  분단과 독재체제를 유지하고자 하는 집단에게는 강력한 무기인 것이다. 그러니 평화 통일을 갈망하는 민중과 민주세력에게는 국가보안법 폐지는 선결과제다. 
분단체제의 틀 내에서 형성, 악화되어온 국가보안법은 그 역사적 죄과 때문에, 그리고 변화하는 국제환경과 남북관계의 현상 앞에서, 나아가 다가올 통일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내적 준비를 위해 하루라도 빨리 폐기 되어야 한다. 
국가보안법 존치론자에게 국가보안법이 사라질 수 없는 이유는 단 하나다. 국가보안법은 법률에 의하여 평화통일을 갈망하는 민주세력을 억누르며 사회체제의 개혁을 막는 입장에 선 사람들의 사활이 걸린 문제인 것이다. 국가보안법 폐지로 국가안보에 어떠한 손상이 오지 않는다는 것을 이 민족반역집단인 수구기득권 세력도 알고 있다. 단지 이들에게 국가보안법은 민주세력을 탄압하기 위한 유용한 무기일 뿐이다. 
악법은 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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