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8

'호랑이 날개'로 하영수가 호연하는 한반도 유학생 최향숙이 드러낸 것. 방적 된 "가해"의 역사 | CINRA

'호랑이 날개'로 하영수가 호연하는 한반도 유학생 최향숙이 드러낸 것. 방적 된 "가해"의 역사 | CIN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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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에 날개'에서 
하영수가 호연하는 한반도 유학생 최향숙이 보여준 것. 방적된 '가해'의 역사
2024.09.26 Thu



인터뷰 텍스트 by이쿠타 아야




NHK 연속 TV 소설 '호랑이에 날개'가 드디어 9월 27일 최종회를 맞이한다. 이토 사리가 연기하는 주인공·토코가 여성으로서 법조의 길을 개척해 나가는 모습이 그려졌지만, 이야기를 통해, 토코가 명율 대학 여자부에서 함께 법률을 배운 동급생들의 「그 후」도 정중 에 그려졌다.

그 중 한 명이 하영수가 연기하는 한반도 유학생 최향숙(최향숙)이다. 동급생으로부터 '향짱'이라 불리며 사랑받은 향숙이지만, 제2차 세계대전으로 나아가는 일본에서 배우는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해, 한때는 변호사의 꿈을 포기했다. 그 후는 일본인과 결혼해, 일본명을 자칭하게 된다.

최향숙이라는 인물의 존재에서 엿볼 수 있는 것은 식민지 지배 등 전시 중 일본의 '가해'의 역사다. 드라마가 보여준 것은 무엇이었는지, 본작에서 조선학생, 조선문화고증을 담당하고, 근대조선교육사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오사카산업대학의 최성희씨에게 인터뷰에서 듣고 했다.
한반도에서 유학생은 약 8,000명. 대부분은 남학생이었다


© NHK


―선생님은 조선문화고증으로 본작에 어떻게 관여하셨습니까?

崔誠姫(이하, 최): 처음으로 이야기를 했을 때, '호랑이에 날개'의 대략적인 컨셉과 한반도 유학생을 寅子의 학우로 등장시킨다고 들었습니다. 고증을 맡게 되었습니다만, NHK의 스탭은 사전에 굉장히 조사해 오므로, 제가 처음부터 조사한다는 것은 별로 없고, 조사해 주신 것에 대해서 제가 뒷받침을 하는 것 같은 케이스가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제18주경에 그려진 김형제의 사건에 등장하는 편지의 내용 등을 스탭과 함께 생각하는 형태로 관여했습니다.

전후가 되면 향숙은 복잡한 상황에 놓인 입장이 되어 다시 등장합니다. X에서는 향숙의 국적에 관하여 잘못된 인식의 코멘트가 투고되는 일도 있었습니다만, GHQ의 방침이나 일본 정부의 통달을 근거로 하면, 내지(※편집부주……일본의 본토) 의 사람과 전전에 결혼하고 있는 외지(※편집부주… "일본인"으로 계속되었습니다.

그것에 근거하면, 카스미는 시오미 카코라고 하는 「일본인」으로서 일본에서 계속 생활하고 있었던 것이 되고, 그것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이와 같이 자료를 확인하고 고증하는 작업에도 관여했습니다.


崔誠姫 (최성희 씨) / 촬영 : 이봉인


―향숙과 같이 한반도에서 본토에 배우는 학생은 실제로 얼마나 되었습니까?

최 : 1930년대의 대학 여자부에 다니고 있었는데, 1935년의 데이터에서는 전체적으로 7,292명의 유학생이 있었습니다. 그 중 남성은 6,800명 정도입니다.

―남자 쪽이 압도적으로 많네요.

최: 맞습니다. 그리고 법을 배우는 남학생은 많이 있었지만 여자 학생은 매우 드문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여자로 많았던 것은, 도쿄 여자 고등 사범 학교(차의 미즈 여자 대학의 전신)나 나라 여자 고등 사범 학교(나라 여자대의 전신)에의 유학생입니다. 당시 한반도에는 중등교원 양성기관이 없었기 때문에 교원이 되기 위해 일본에 유학하러 온다는 것이 선택사항 중 하나였습니다. 다음 점이 의사의 양성입니다.

아무도 한반도에서 배우기가 어려웠고, 남자조차도 유학하기에 높은 장애물이 있었지만, 그 후 여성이 공부하면 더 심한 상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카슈는 왜 일본 이름을 자칭하게 되었는가


© NHK


―아까 최씨가 말씀하신 것처럼, 카스미는, 토코의 동료인 시오미 케이와 결혼한 뒤, 시오미 쿄코(시오미 쿄코)라고 하는 일본명을 자칭하게 됩니다. 그 배경을 자세히 묻어도 괜찮습니까?

최 : 일본은 1940년부터 한반도에서 '창씨 개명'을 실시했습니다. 요컨대, 조선식의 성과 이름을 일본풍의 것으로 바꾸게 한다는 통달로, 표면상은 강제력을 수반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이 되고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강제적인 제도였습니다.

드라마 속에서, 케이가 묘코에게 향숙을 말할 때, 「자신과의 결혼을 계기로 이름을 바꿨다」라는 대사가 있어, 개명한 것을 냄새맡고 있습니다. 향숙 역을 맡은 하영수씨의 인터뷰 (*1)에서 연수씨는 “향숙은 창씨 개명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자신의 나라에 대해 애정이 있어, 창씨 개명에는 저항하고 있었지만, 케이씨와 결혼한 것으로, 그녀는 결단을 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내지의 호적에 들어가게 되어, 일본에서는 부부별 성도 있을 수 없기 때문에, 그 시점에서 시오미의 성이 되는 것은 확정한다. 거기서 시오미 카슈쿠(시오미 코슈쿠)라고 자칭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만, 그녀는 거기서 「시오미 카코」라고 이름도 바꾼다고 하는 결단을 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창씨 개명은, 일본과 한반도에 사는 사람들을 같게 하려고 하는 「동화 정책」의 일환으로서 행해졌습니까?

최: 맞습니다. 1940년은 아직 한반도에 징병제가 시행되지 않았지만, 가는 징병제를 향한 정책이기도 했습니다.

제 이름은 최지만 어머니는 '조(조)'라고 합니다. 그리고 어머니의 할머니의 글자도 다릅니다. 한국에서는 결혼해도 여성의 성은 변하지 않고, 아이는 아버지의 성을 자칭합니다. 물론 모두가 가족이지만 이름이 다릅니다. 일본식의 씨를 만들어 가족의 관계를 명확하게 하는 것으로, 일본의 「예 제도」에 조선인을 짜넣어 나가는 목적이 강하게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연. 그리고, 표향은 강제가 아니라고 하면서도, 실질 강제적인 제도였다고.

최:저는 한반도의 유학생이나 중등교육의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만, 당시, 학교는 창씨 개명을 장려하는 장소가 되어 있었습니다. 조선인의 선생님들이 솔선해서 일본명을 자칭하게 하고, 선생님이 솔선해 변경하기 때문에 너희들도 해 주세요, 라고 하는 장소도 되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상상이 붙지요.

"포기하지 않으면 안되는 사람"과 "포기하지 않고 끝나는 사람"이라는 대비


© NHK


―카숙의 캐릭터나 그녀에 관한 묘사에 대해서, 인상에 남아 있는 것은 있습니까?

최:심이 제대로 된 흔들림없는 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야기를 통해 향숙은 굉장히 어려운 선택을 많이 하고 있지요.

예를 들어, 특고경찰에 형이 사상범의 의심을 받게 되어 향숙도 위협되어 자신의 목표였던 변호사가 된다는 꿈을 포기하고 한반도로 돌아갑니다. 그 후 일본으로 돌아온다는 결단도 무척 무거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패전에 의해 식민지 지배가 끝나, 아마 그 때에는 케이와 결혼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만, 역시 당시의 역사를 되돌아 보면, 일본의 패전에 의해 가족이 찢어지는 케이스라고 하는 것은 매우 많았습니다. 그래도 향숙은 자신의 민족을 버리고 일본에 오는 것을 선택해, 그 결정은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녀 자신이 제대로 된 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힘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향숙은, 모두 법률을 배우는 사자와는 다른 상황에 놓여져 있는 것도 전해져 옵니다.

최 : '공아사건'(제인사건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보인다)에서 寅子의 아빠는 체포되어 무죄가 확정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토코는 대학에서 계속 공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편, 민족이 다른 향숙은 형이 체포되어 그 혐의가 맑다는 곳까지는 토코와 같은 상황입니다만, 향숙은 그것이 마이너스가 되어 고등 시험을 포기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비슷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으면 안되는 사람"과 "포기하지 않고 끝나는 사람"이라는 대비가 매우 분명하게 그려져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후반에도, 토코의 의리의 딸·목구멍과 향숙의 딸의 가오루에서도 그 대비를 느꼈습니다. 목구멍은 무언가가 있었지만 제대로 자신이 결혼하고 싶은 사람과 결혼한다. 하지만 가오루는, 출자에 의해 연인으로부터 이별을 말해져 버립니다.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드라마를 통해 일본에 의한 식민지 지배의 비대칭성이 모든 장면에 흩어져 있다고 느꼈습니다. 극중에서는 관동 대지진에서의 조선인 학살에 대해서도 언급이 있습니다만, 전전 일본의 「가해」의 부분에도 스포트를 맞추고 있는 것에 대해, 어떻게 느껴질까요.

최:『란만』에서도 조선인 차별을 냄새나게 하는 장면이 나왔습니다만, 이번과 같이 여기까지 확실히 그려진 것에 깜짝 놀랐습니다.

역명은 붙어 있지 않았습니다만, 종전 직후에 토네코가 어둠시에 가서 야키토리를 감싼 신문을 건네준 여장씨 역은, 재일 코리안이 하고 있는 연극 집단 「타르오름」의 단장의 금 민수(김민수)씨가 연기하고 있었습니다. 절묘한 조선어 먹이의 일본어로 사자에게 포장지를 건네고 있어, 거기에 신헌법이 쓰여져 있다고 하는 것도, 매우 드라마틱한 전개였다고 생각합니다.

조선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당시 거기에 있었을 사람, 실제로 있었던 것을 아침 드라마에서 다루는 것의 의미는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딸의 가오루와의 충돌이 나타나는 가족의 이산과 단절


© NHK


― 막판에서는 카슈쿠와 딸의 가오루의 충돌이 그려졌습니다. 가오루는 어머니가 자신의 출신을 숨기고 있었던 것에 대해 향숙을 비난합니다. 이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어떻게 보았습니까?

최 : 어머니의 향숙이 아이인 가오루를 지키기 위해 필사적으로 자신의 출자를 숨겼습니다. 하지만 가오루는 먼저 전부 부정하죠. "자신의 태어난 나라가, 자신의 피가 부끄럽다고 생각하고 있었다고 하는 것? 그것은 안전한 장소에 가해자의 측에 서서 지금까지 계속 봐 보지 않는 척을 해 왔다고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꽤 괴로운 것을 말했습니다.

그 근처의 대사도 보았습니다만, 학생 운동의 시대이고, 있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향숙은 굉장히 충격이었다고 생각하고, 한편으로 가오루도, 엄마를 상처 버린 적도 있습니다만, 20년 정도 계속 자신의 출자가 숨겨져 있었던 것에 충격이나 당황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가오루는 자주 다기강의 방에 담겨 있었지만, 가오루에게 있어서, 타키가와는 할아버지 같고, 안심할 수 있는 존재일까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두 사람 사이에 무언가 대화가 있었는지 나는 상상하고 있습니다 만, 카오루가 카스 쿠의 형을 일본에 불렀던 것은, 자신의 뿌리를 제대로 알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위해 어머니가 가족을 버렸다면, 자신이 가족을 연결해야 한다는 딸 나름의 사명감도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고향을 버린 향숙은 절대로 자신으로부터 연락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련의 이야기에서는, 가족의 단절과 재회가 그려져 있었습니다만, 그 가운데 가족을 중화시켜 준 존재가 가숙의 딸인 가오루였습니다. 나 자신도 있습니다만, 재일조선인 분들에게는, 그러한 가족의 이산이나 단절이라고 하는 것을 경험하고 있는 분이 많이 있으므로, 굉장히 좋은 씬으로 기억하는 것만으로 울 것 같게 되어 버려 합니다.

―궁극적으로 향숙은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히로시마나 나가사키에서 원폭 피해를 당한 외국인의 지원을 하기 위해 변호사 사무소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향숙과 결혼한 케이는 판사를 그만두고 향숙을 지원하기로 결정합니다.

최:원폭재판 후에 조선인이나 외국인 피폭자의 지원으로 연결한다는 것은, 「이런 걸까」라고 생각했습니다. 니가타 부임편에서, 케이는 카슈쿠에 대해, 「있는 그대로의 그녀로 있을 수 있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아직 대답의 실마리조차 발견되지 않았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만, 그 결과가 여기에 연결된 것도 굉장히 좋았다고 생각했습니다.

원폭 투하가 국제법 위반이라고 한 획기적인 판결문을 읽은 케이가 그 후 피폭자의 지원을 하고 싶다는 향숙을 지지하기 위해 판사를 그만두는 것이다. 가오루와의 화해 방법도 있습니다만, 케이가 향숙이 자신답게 있는 길을 되찾게 하고 싶다고 말하고 있었던 것이, 제대로 회수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NHK


―『호랑이에 날개』의 반향을 어떻게 느끼고 있습니까?

최:방송에 맞추어 X에 투고를 하고 있습니다만, 정말 많은 반응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호랑이에 날개』나 나의 포스트 등을 계기로, 법률이나 한반도의 역사, 다양한 차별이나 마이너리티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 「투명화」된 사람들에게 마음을 담아 , 다가가는 사람이 혼자라도 늘어나면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향짱의 말이 아니지만, 분명 마지막은 좋은 쪽으로 흘러 간다고 느낍니다.『호랑이에 날개』

일본 사상 처음으로 법조의 세계에 뛰어든 한 여성의 실화에 기초한 오리지널 스토리. 어려운 시대에 맞서 길 없이 길을 열어온 법조들의 열정 넘치는 모습을 그린다.

작 : 요시다 에리카
음악 : 모리 유타 주제가
: "사요-라면 또 언젠가!" 요네즈 겐사 이야기
: 오노

마치코 캐스트 : 이토 사리 / 이시다 유리코 오카베 타카시 나카노 타이가 모리타 노조미 우에카와 주작 / 도이시 시오 리 사쿠라이 종이 하영수 이와타 고전 토츠카 준키 / 마츠야마 켄이치 고바야시 가오루

NHK 종합【매주 월요일~토요일】 오전 8시~8시 15분
NHK BS・BS 프리미엄 4K【매주 월요일~금요일】오전 7시 30분~7 시 45분공식 사이트프로필


최성희 1977년 홋카이도 출신. 오사카산업대학 국제학부 준교수, 전문은 조선근 현대사. 도쿄여자대학문리학부사학과를 거쳐 이치바시대학대학원 사회학연구과 박사과정 수료, 박사(사회학). 『근대조선의 중등교육―1920~30년대의 고등보통학교・여자고등보통학교를 중심으로』(晃洋書房, 2019년) 저자. 이번 가을에는 '여성들의 한국 근현대사-개국부터 '김지영'까지'(경유의학대학 출판회)가 간행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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