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5

계엄 비판했다가 계몽된 일본 기자가 나타났다..! | 요시다 켄지 기자 인터뷰


계엄 비판했다가 계몽된 일본 기자가 나타났다..! | 요시다 켄지 기자 인터뷰

GROUND C 그라운드씨
819K subscribers


202,631 views  Premiered Mar 13, 2025
===
00:00 인트로
02:19 일본 언론의 계엄탄핵 정국 평가
06:57 문재인 평가
11:56 계엄에 대한 관점의 변화
19:12 일본내 중국 공산당 영향력
30:29 반일 선동에 대하여
36:59 이재명 평가
39:51 이시바 평가
46:37 일본이 윤대통령 복귀 원하는 이유
====
Transcript
인트로
시청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정말 스페셜한 게스트 모셨습니다 일본에서
온 기자님이데요 요시다 겐지 기자님 모시고 한국의 정치 상황 한일 관계
그리고 일본의 전가의 흐름까지 한번 얘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기자님네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우리 시청자분들께 한번 자기 소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네 전 요시다 켄지 아고 하고요 어 일본
상케 신문의 영자지 재팬 포워드에서 서울 특파원을 맡고 있습니다 아
한국어를 왜 이렇게 잘하세요 아 저희 어머니가 한국 분입니다 예 어릴 때는
일본 한국 왔다 갔다 하면 예 그럼 태어나신 곳은 일본이고 그렇습니다
태어난건 일본이고네 제 아버지는 일본 분이고요 아 그러세요 그러면은 한국에는 몇몇 년도에 오셨어요 이제
여기 올해 체류하게 된 거는 이제 2019년도에 대학을 졸업하고 그 이후부터는 쭉 한국에 있습니다 아
19년부터 쭉 한국에 계셨어요 어 그러면은 가정에서 한국어를 계속
쓰셔서 한국어는 뭐 이제 그렇습니다 예 아 제가 이제 보니까 영어도 굉장히 잘하시던데 그 외신 인터뷰라는
걸 제가 좀 봤었 영어는 어디서 배우셨어요 영어는 이제 제가 고등학교 때 미국에 유학을 가고 대학교까지
미국에서 마치고 한국을 들어왔습니다 아 그래서 3개국어를 어 그 제 궁금하게 한국에 이렇게 체류 하셔서
쭉 이게 한 5년 이상 계시게 대한 어떤 계기가 있으신가요 원래는 사실 미국에서 일을 하려고 했는데
대학졸업하고 일 찾기가 너무 어려워 가지고요 일단은 저희 어머니가 는 한국으로 와서 어 번역가로 좀
일하다가 아 번역가 하시다가 또 그 이후 이제 한국의 소규모 올론 사에
한 2년 정도 어 있다가 지금 이제 현직에 포드 아 그러시구나 혹시
한국에 좋아하는 음식이 있다면 저는 사실 한국 좀 입맛이 초등 입맛이라
가지고 뭐 분식도 좋아하고요 순대 뭐 이런 거 좋아하고 아 예 일본에도 순대가 있어요
있습니다 예 아 그래요 진짜 순대가 있어요 그 한국 네 문화가워 많이 져 있어가지고 아 그니까 한국식 순대가
일본에 있다는음 그렇구나 알겠습니다 어 아무래도 그 많은 분들이 우리 요시다
기자님께 그 궁금한 것도 많을 것 같은데 제가 하나하나 좀 차근차근 좀 여쭤 보자면은 네네 그 일본의
일본 언론의 계엄탄핵 정국 평가
언론들은 지금 한국의 개엄 탄핵 전국을 좀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궁금할 것 같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일본 언론들의 좀 기본적인 논전 어떻습니까 그깐 원래 이제 일본 언론도 전반적으로 초기에는 좀
비판적이 그래서 제가 좀 대표적으로 예를 좀 소개를 해도 되겠습니까이 어 이제 이른바 레거시 미디어들이 일본에
다 다섯 개 5대 신문사가 있는데 그니까 12월 5일자에 아사이 신문 아사이 신문은 이제 가장 자 편향된
아 가장 자해 있는 신문인데 우리 시골 한번 한결에게 그렇 아 한 아주
이야기네요네 한결 오마이 쪽인데 제목을 이렇게 뽑았습니다 한국 비상 개엄 민주주 파괴하는 우거 어리석은지
뭐 이렇게 거 같아 그냥 직설적으로 그냥 해버리네요 어 그리고 12월 4일자에 니혼 게이자이 신문 그는
이제 경제지 거의 세계에서도 거의 제일 큰 경제 신문인데 제목을 한국 민주화의
역사를 부정하는 비상 개엄 사설에서 이렇게 12월 5일 째 요미우리 신문
사설에서는 요미우리는 이제 일본에서 제일 큰 신문거든요 한국 개엄 강한 권력이
초래한 혼란을 우려한다 요 마이니치 신문은 중도좌파 정도되는 신문 한데
여기 사설은 제목을 한국 대통령의 개령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포커다운 상케 신문 여기는 이제 가장 우 우파 신문인데 12월 5일자
사설에서 윤씨 개업은 정당성이 결된 심각한 실수다 그렇군요 초기에는 거의 다
비판 다 그냥 좌우 뭐 따지지 않고 다 비판 적이 없고 그게 시간이 흘러서 조금 변화하는 부분도 있습니까
네 최근에는 사실이 정도의 직설적인 제목은 안 뽑습니다 많이 변한 거
같고 그 사실 초기에는 그간 외신도 한국의 레거시 미디어들의 기사를
보거나 칼럼을 보요 한국의 한결의 뭐 오마이 이쪽뿐만 아니라 조중동도 사실
굉장히 비판적이었다 않습니까 초기에는 그런 거를 보고 이렇게 하다 보니까는 그쪽 영향을 받은 거
같고요이 서서히 좀이 논조가 변해가고 있습니다 근데 변해가는이 이유는
아마도 야당에 좀 폭고 잖아요 예 그리고 한덕수 총리 탄핵음 그리고
너무 심하다 그런 거는 뭐 이제 민주당의 잘못도 크다 이런 식으로 또 보고네 그렇습니다 그니까 초기에는 그
개엄 선포를 왜 했는지 몰랐던 어사가 너무 많았던 거죠 근데 이제 개엄 사태 쭉 겪으면서 아 이거 이게
이유였나라는 걸 이제 후 후에 이제 깨닫게 된 거죠 그러니까 뭐 검열 시도도 했지 않습니까 뭐 민주파 출선
뭐 이런 걸 만들어 가지고 그고 일본 예 검열 시도 같은게 일본에서도
굉장히 좀 충격적으로 다가오는 그런 뉴스였다 국민들의 메신저를 들여다본다 그런 걸 또 국회의원이
주장하는게 굉장히 놀랬던 거 같고요 무엇보다 또 일본 입장에서는 이제 1차 탄핵 소추 안에서 어 야당 뭐
민주당 쪽이 이제 주도에서 작성을 한 거 같은데 냥 좀 친중 친북
바늘인 그 떤 글들이 있었지 않습 뭐 기한 외교 정책을 펼쳤다 예 소추안에
윤 대통령이 북한 중국 러시아를 대적하기 때문에 탄핵한다 그 내용이
일본에도 좀 파장이 있었 있었던 예 그리고 일본 입장에서는 윤 대통령의
대일 외교를 굉장히 평가를 했었는데 그거를 이제 비판을 한 거 아 그래서어 왜 외교 정책을 굳이 소추
안에 넣는지 약간 이상하다 이제 이런 걸 느끼는 거죠 그죠 좀 본색이 나온다 본색이 나온다 친중 친북
성향이 나 친중 북의 그 좌파들의 얼굴이 막 드러나는 거죠네 그 제가
이제 궁금한 거는 일본의 어떤 그 중도 또는 이제 우파들 같은 경우에는
윤석일 대통령의 어떤 이런 외교 노선을 굉장히 좀 긍정적으로 평가를 한다고 들었는데 맞습니다 아 그 제가
두 번째로 궁금한 거는 이제 우리 기자님 외에도 일본의 언론사들이 일본 특파원들 한국에 많이 보내나요네 거의
뭐 제도권 언론사에서 다 보내고요 제 하에서도 제가 알기로 몇 명 이렇게
어 여기 주재하지 않아도 여기 자주 와서 상황을 보는 기자들이 있 나와
있는 기자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초반에는 좀 부정적인 견해가 나온 거는 아무래도 한국 언론사들의 내용을
좀 참고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대로 좀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라는 말씀이죠네 그리고 그 당시에 아마
사태 파악이 아직 어 잘 안 된 분 많던 같아요 그리고 또 군이 투입됐기
때문에 그 시각적으로 좀 부정적인 이미지 그 그냥 보이는 걸로 이제 쓰기 때문에 예 그러면 제가 이제
문재인 평가
궁금한 거는 그 문재인 전 대통령 에 대한이 일본의 어떤 평가가 굉장히
궁금한데네 상계를 비롯한 중도 또는 이제 보수 언론사들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보통 어떻게 평가했 문재인 대통령의 이제 대일 외교는 굉장히
부정적으로죠 도대체 왜 이어나 이런 느낌이었나요 예 그렇죠 예 특히 이제
어 거의 뭐 일본을 적대시 했지 않습니까 거의 적국으로 간지 왔다라고
봤기 때문에 그때는 어느 정도였냐면 일본에서는 한일관 관계는 이제 필요 없다 그 정도까지 갔어요 예 관계
개선도 필요 없고 아예 관계를 맺지 말라 아 그 정도였습니까라는
보수층의 어떤음 그 유권자들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렇습니까 그러면 약간
중도 성향의 일본인들은 어떻게 바라 봤습니까 문재인 전 대통령이 중도도 아마 그렇게 비슷하게 봤던 거 같아요
중도 플러스 보수 아 예 저는 사실 그 당시에 뭐 아베 정권이었다
않습니까 아베 정권의 대응도 좀 잘못한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 어 제가 좀 놀랬던 거는 이제 그
지소미아 일본과 그거를 일반적으로 탈퇴하려고 했었고요 그리고 또 사드
배치에 대해서 중국의 산불 원칙인가 그 뭐라 그러죠 쓰리노 그거를 보고
아 이분은 그깐 자국의 외교 한복까지 이렇게 위협 대도 그걸 배팅을
하는구나 그런 좀 느낌을 받았고 문재인 대통령 그래서 지금 사실 는 일본
사람들이 우려를 하는 거는 문재인 대통령을 겪었기 때문에네 만약에 윤 대통령이 탄핵이 돼서 이재명 씨가 어
대통령이 될 때는 비슷한 상황 또는 더 최악의 상황이 올지 않을까라는 걸 많네 그어떤 학습 효과라는게
있는거군요 그죠 문재인 전 대통령이 그랬으니까 이재명이 대통령이 되면은 아마 심각한 상황이
펼쳐질거다 일본에도 저도 이제 우리나라에서 유튜브를 하고 있지만 일본에도 정치 유튜버들이 한국처럼
많나요 정치 유튜버들이 꽤 있습니다 뭐 시사 평론하고 어 일본의 정치
상황을 이제 다루고 또 일본이 한국의 굉장히 관심이 많습니다 아 그래요 아마 한국이 일본의 관심을 듣는
거보다 반대가 더 많을 것 같아요 오 그래요 그 정도입니까 어 뭐 예를 들어서 일본의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 같은 거죠 야후 뉴스를 보면은 거의 뭐 한 절반 이상의 한국 뉴스입니다 그래요네 어 왜 그런 거죠
그건 항상 이제 일부는 주변국의 상 을 주게 살피는 거 같아요 아
그렇구나 그리고 조선일보나 뭐 한결회 이런데도 번역을 해서 기사가 나가잖아요 일본으로 기사가 나가고
예음 제가 듣기로는 그 일본의 그 정치 유튜버들이 많이
생긴게네 문재인 때문이다 이런 얘기하 맞습니까 뭐 틀린 말은 아닙니다 틀린
말은 아니고 그 부분에 대해서 좀 자세히 좀 설명해 주죠 그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런 얘기들은 굉장히 신기하거나
그 정치 유튜버를 하시던 분들 꽤 계세요 젊은 분들 특히 젊은 분들 뭐 2 30대에 유튜버를 하시던 분들이
문재인 때 뜬 분들이 많습니다 때 왜냐면 아무래도 이제 그 일본은
그렇게 노골적으로 반일하는가 들어습니다 좀 이거에 맞서 싸워야 된다 그래서 이제 그런 걸로 좀
시청자들도 모이고 후원도 더 들어오고 그래서 어 그걸로는 분들도 많고요 또 다룰게
굉장히 많았잖아요 문재인 정권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일본에 너무
공격적이어서 그 사람의 말 한마디 한 마디가 굉장히 다 이제 그 화제가
됐고 그러다 보니까 또 조회수도 오르고 그러 하나의 시장이 형성된 거예요 시장입니다 예 맞습니다 이제
단순히 유튜브 문재인이 이상한 데서 시장을 창출 어쨌든 계속 말씀하시죠 예 그죠 창출을 그런 면에서 좀
긍정적인 효과도 있었다고 보는데 아니 그 유튜버뿐만 아니라 일본 보수
잡지들도 그 당시에 그 한국 관련된 뉴스를 엄청 많이 달았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역사 논쟁이라는 또 지소미아 파기 문제라든지 또 뭐 이런 어떤 여러 부분들이 있었는데네 아 그
혹시 그 전 한국에 계셨던 일본 대사 무토 대사라고 하시나 무토 대사님
혹시 책 보셨어요 문재인이라는 재이라이크댄스
있 왜 자꾸 이런 식으로 일본을 자극을 하고 국제 사회에서 이런
고립을 막 자초를 하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 어떻게 보면은 일본의 문재인
때 유튜브를 시작하신 분들이 많다 말씀하셨는데 저랑 좀 비슷한게 뭐냐면 저도 그때 시작했거든요 아 진짜요 예
문재인 때문에 나라가 망할 것 같다라는 절박함 때문에 유튜브를 시작했는데 공간가 굉장히 좀 많은 거
같습니다 어쨌든 또 이런 얘기들 좀 했는데 그러면 일본에서 이런 뭐
계엄에 대한 관점의 변화
칼럼니스트 라든가 독립 어 저술가 또는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이런
칼럼니스트 중에 한국의 개념과네 개엄 배경 중국 공산당의 위협 이런 부분에
있어서 캐치를 하고 본질적인 부분을 간파하고 있는 좀 이런 지식인이 좀 있나요
일본에도음 없지는 않은 거 같은데요 많지는 않은 거 같아요 제가 이렇게
살펴본 칼럼이나 지금까지 또는 기사들을 봤을 때 그 핵심을 이렇게
짚는 칼럼들은 거의 없었습니다 아 거 거의 전무하다고 보면 되고요네 알고는 있을 수도 있는데 이제 본인이 글을
쓰는 매체가 자폐 왕된 매체 그나 또는 이미 입장이 비판적인 입장이기
때문에 그런 걸 못 실는 사람도 있는 거 같습니다 실으려면 싫을 수는 충분히 있습니다 왜냐면은 저도
싫었거든요 일본 일간지인 여태 쭉 그 비판적인 한국 대통령이 비판하고 뭐
계엄령은 뭐 반민주적 반헌법적이라고 썼던 그런 거 글만 실었던데 어 1월
3일인가 제가 실제의 반자는 민주당이다 이런 거를 실어줬습니다
근데 그걸 실으려면 사실 그 편집장이 오케이를 해야 되고 그 회의가
있거든요 거기서 오케이를 해야 그 글이 실리는 건데 어 1월 30일이 때문에 그 시점에선 이미 많은
언론사들이 좀 생각이 달라졌다는 걸 좀 알 수 있습니다 이걸 그러면은 최근에 윤사 대통령이 석방되지
않습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도 언론사들이 좀 다루고 있나요네 아 그런 거는 많이 다릅니다 예 어떻게
평 일본은 사실 라이브로도 송출 했었고요 그 석방 대신 모습도 그리고
그 관저 앞에 이제 많은 분들이 모지 않습니까 그 영상도 담아 가지고
일본의 라이브를 했었고 일부 매체에서는 예 많은 분들이 아마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거 같습니다
애초에 현직 대통령을 참고한다는 거 자체가 이해하기 매우 어려 버렸기
때문에 일본 사람들 입장에서 굉장히 좀 불법적인 방법으로 집행이 됐지 않습니까 제예 그 제포
영장은네 이미 그 시점부터 사실 일본 국민들도 그렇고 언론들도 많이 이제
좀 뭔가 문제가 많다라는 시 사태의 좀 심각성을 일본 쪽도 깨달은 거 같 아 그렇군요 그럼
우 이제 그 요시다 기자님의 어떤 개인적인 견해로 좀 들어가 보고 싶은데 요시다 기자님께서 우리
대한민국의 윤석열 대통령이 개을 선포했습니다 네네 그 개엄 초기의
요시다 기자님의 견 네 지금의 견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요고 싶습니다음
저는 이제 초기에는 사실 저도 좀 비판적이 근데 저는 그 12월
7일자에 아시아 타임즈 데에 칼럼 하나 싫었거든요 거기서 제가 말했던
거는 어 정치적으로 큰 오판을 했다인 대통령이 개엄 선포를 그래서 다만 그
당시도 말했던 거는 탄핵 소취가 될 만한 사안은 아닌 거 같고 그리고 내란죄로 형사 처벌을 가능한지는
굉장히 어 어려울음 네다 이제 정치적인 큰 오판을 했기
때문에 만약에 탄핵 소출 탄핵이 인용이 안 돼서 돌아오시라 윤
대통령의 임기는 좀 레임 덕으로 끝나지 않을까라는 좀 그때 평가를 했
예 그게 이제 12월 7일 정도거든요 그 이후에 저도 아마 일본 언론고
비슷하게 좀 흘러갔던 거 같아요 그 이후에 뭐 제가 저도 특히 놀랬던 거는 이제 현직 대통령을 체포음 했던
거하고네 또 법원이 어떤 그 불법에 제동을 안 걸었던 거 어 그고 사실
그 이후에도 이제 민주당에 그러니까 저는 그 민주당이 뭐 탄핵을 29번
하고 이런 거 탄핵을 몇 번 한 거는 알고 있었습니다만이 정도로 심각하지도 몰랐고 또 예산 예산을 뭐 일방적으로
삭감하고 이런 것도이 정도로 심각한지는 몰랐는데 이제 개엄 사태 탄핵정국 그리고 윤
대통령님의 그 헌제의 그 변론 이런 것들을 보고
많이 깨달았죠 그래서 그때부터 아마 12월 중순 말 정도에는 이미 좀 어
많이 변했던 거 같습니다 초기에 제 판단이 제가 오판이었다 잘못 판단했나
10월 말쯤에 좀 변화가 생기시고네 특히 저는 이제 박근혜 정권도 좀 얘기가 달라집니다만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도 굉장히 이상하다 너무 서둘러서 이루어지는 거 같다
개인적으로는 이제 대통령 탄핵은 굉장히 어려 어려워야 된 예예예
예는 람 이게 좀 박근혜 대통령도 그렇고 대통령도 윤 대통령도 지금 보면은
굉장히 속전 속결로 막 그 재판이 이루어 졌지 않습니까 그런 거 좀 굉장히 우려스러워 재판을 좀 살펴봤던
아 그렇습니까 일본은 이런 식으로 지도자를 끌어내리고 이런 사례들이
많나요 없죠 아 아예 없습니까 뭐 예전에 이제 암살당하는 경우는
있어서도 그외에 뭐 내리는 거는 사실 뭐 제도 자체가 뭐 각제기 때문에 좀
다릅니다만 어 끌어 내린다는 건 사실 뭐 미국도 없지 않습니까 이런으로 그
그러면 일본에서 그까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본 정치 제도를 보면서 좀 부러워하는 측면 아무래도 안정감
있데네 일본에서 한국 정치를 봤을 때 좀 불어하는게 있나요 한국 정치네
사실 그 반대도 있는 거 같아요 그간 막 그 토론을 하고 그 좀 과격한 문
고 정치에 있어서 사실 자우가 항상 있는 거고 여당 있기 때문에 어 그런
건 뭐 자연적인 형상이라고 보기 때문에 그런게 좀 일본에는 없다 그리고 시위문화 시위문화 어 일본은
시위가 거의 없거든요 아 그래요이 우리나라 지금 광화문 여의도 그리고 전국에서 막이 수백만 명의 국민들이
이제 쏟아져 나와서 시위를 하는데 이런게 일본에는 아예 없나요 이런 그림이 약간 시위가 있긴 있는데
굉장히 속 모로 아 제 소규모 굉장히 조용히 조용하죠 잠깐 갔다가 그냥 본
본인 주장 뭐 구호 같은 거 하나 좀 해줄 수 있나요 그나마 하는 조용한 구어 같은 거 예 구호가 최근에는 아
최근에는 좀 과격해지는 했어요 이제 재무부 일본의 재무부가 이제 너무
세금을 올리고 너무 막 막 나간다 그래가지고 좀 좀 비교적 일본 내에서는 대규모 시위가 있었고 거기서
좀 과격한 발언도 막 나오고 있어 기억은 잘 안 나는데 어 본래 좀 못
보던 그런 시위 규모는 한 어느 정도 되나요 재무부 그 해봐야 뭐 한 몇백명 정도인데
그것도 굉장히 큰 겁니다 일 그 왜 그런 거 같아 제 어떤 일본인들의 어떤 특유의 성격인가요 아니면은 뭔가
좀 성격이 아무래도 큰 거 같습니다 아 막 나서서 막 이렇게 하고 이런 걸 좀 꺼려하고 그냥 뭐 이제 힘
있는 권력자가 이래라 그러면 그냥 그거에 다른 성향이라 습성이나 그 예는 거
그 어쨌든 이런 한국의 이런 방향이 너무 극단적으로 갈 때도 있지만
우리나라의 정치가 어떤 에너제틱한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일본 사람들이 좀 약간 좀 좋게 불어하는 부분도
있다 이렇게 좀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은이 우리나라 한국의 상황은
일본내 중국 공산당 영향력
아무래도이 중국 공산당의 위협을 좀 빼놓고음 말을 할 수가 없는데 한국의
특히 이제 청년들 같은 경우에는 이제 반중 의식이 굉장히 강하고 지금 어떤
개의 한국의 개의 본질에도이 중국을 을 빼놓고는 이제 이해가 안 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사이버 해킹이라는
그다음에 뭐 불법 촬영이라는 군사 기밀 유출 뭐 이런 것들 이게 이제
중국의 영향력인 일본에도 중국 공산당의 영향력이 있다고 보십니까 아 있습니다
예 뭐 명확히 명백히 있고요 중국 그니까 한국하고 뭐 비슷합니다 뭐
공자 학원이나 또 미인계를 그러나요 미계 아 일본에서는 허니 트랩이 그러
트랩 그거에 걸려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게 보도가 되고 그렇습니까 보도가 되고 이제 이름바 태블로
이드지 같은데 있지 않습니까 한국에 뭐 그런 거 있지 않습니까 뭐 스캔들 같은 거 아 스캔들 같은 거 위주로
아 디스패치 같은 거 디스패치 같은 잡지가 몇 개 있습니다이 그런데서 막 그냥 까발리는
허니 트랩에 걸린 일본 정치인들네 와 근데 중국 중국 미계 걸린 야
그렇구나 얘 또 어떤 사람이 있습니까 여기도 사실 뭐 부동산을 사거나 땅을 매입하는게 많지
예히 미군기지가 있 또는 일본 자대
군사시설이 있거나 좀 민감한 시설이 있는 주변에 건물을 사거나 그 건물이
만약 있으면은 안에 한 오피스를 사거나 아 비슷하다 비슷하죠 특히 오키나와에 그렇죠 오키나와도
그렇습니다 아 우리나라도이 평택 미군기지 근처에 그런게 있어서 지금 난리가 났었거든요 수법을 똑같아 쓰는
거군요 계속 말씀하시죠네 뭐 수법은 다 비슷한 거 같습니다 호주나 이런데도 보면은 뭐 캐나다나 그 군사
시설이 보이는 그 꼭 그 오피스를 구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어
오키나와 지금 말씀하신 대로 오키나와가 이제 미군 기지가 좀 많고 또 굉장히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기
때문에 기하와 그렇지만은 북해도 가장 그 북단이 섬에도 어 땅을 많이
매입하고 있고 아 그렇 뭐 한 가지 좀 통계를 들자면 2021년 5월에
조사를 한네 과 중국자본이 관여한 어 그 뭐 미군
기지나 일본 자위대 기지 주변에 그 중국 자본이 들어간 어 토지 매매나
인수가 최소 700건 있었다는 거거 700건 21년 5월에 그리고
2023년에 동일한 조사를 했는데 그 한해에도 203건네 굉장히 많은
건데요 한해에 그렇게 그데 또 단위가 크지 않습니까 중국 이대 하는 단가 근데 그게 법적으로 구멍이 뚫려서 못
받고 있는 거죠 일본도 지금 그렇죠 예 원래 그 2021년요 조사했을 때는 법이
굉장히 약했고이 이후에 법을 개정을 이렇게 시도를 했음에도 23년에
아직까진 20 3건이나 있 이까 막 우회를 해서 이렇게 하는게 있을거요 맞습니다 우회를 하는 것도 있고 어떤
토지를 주요 시설로 할지 안 할지의 기준도 좀 애매하고요 아 그렇구나
그래서 좀 그런 거를 빠져나가서 어 중국 그 예 중국 사람이 매입하는
경우도 있고요 또는 중국 자본을 갖고 어 매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본에
실제로 중국인들이 많나요 많습니다 가장 많습니다 외국인 인자로서 일본
안에 있는 외국인 중에 중국인이 가장 많 많는 예를 들어서 그런 것도 있습니다 좀 조금 다른 얘기지만 어
중국인이 단체로 일본을 입국 하잖아요 그래서 이제 체류 자격을 받으려면 뭐
출입국 사무실에 가는데네 그런데 뭐 이렇게 단체로가 가지고 이제 그
출입국 사무실에서 어 서류를 작성할 때 본인이 여기 체류할 때 수입 수입
원이 뭐냐라고 했다면 대부분 본인 직업을 적거나 그렇지 않습니까 거기에 생활 보호라고 적고 생활 보호을
타겠다 그런 분이 많 야 이것도 우리나라랑 굉장히 비슷한게
뭐 연금을 받는다든지 막 의료 혜택을이 받고이 굉장히 수법이 비슷한데 그러면 대한민국 같은 경우는
지금 중국인들의 그 범죄 같은게 굉장히 심각 제주도 같은 경우에는 외국인 범죄
70% 중국인들이 한 거고 그다음에 강남 그 굉장히 중심가의 중국산 마약
음료가 유통이 되고 최근에는 울산의 울산 대학교에 방화를 하고 중국인이
전북대학교 해킹을 하고 뭐 이게 엄청나거든요 그럼 일본도 이런 중국인들의 범죄행위라는 이런게 좀
사례가 좀 많나요 범죄 행위가 있긴 있습니다 중국인들에 의한 범죄
행위인데 제가 통계는 잘 모르겠고요 아 아마 많 많을 걸로 예상이 됩니다
예 그러면 우리나라는 지금 이제 중국의 영향력을 몰아내자 이러면서 이게 하나의 무브먼트가 되고 있는데
일본도 좀 그런게 있나요 일본은 아직 거기까지 거기까지 안 가고 있고 그니까 항 제가 느끼는 거는 한국은
좀 위기 의식이라 해야 되나요 어 그게 강한 거 같습니다 일본은 좀
늦게이 책 같은 건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그 김 대표님께서도 이제
방송에서 소개하신요 클라이 해밀턴에 책 있지 않습니까 요거요 요는 번역도
되고 합니다 이제 중국 중국의 조용한 침공네 중국이 이제 어떻게 침투를 해서 그
통일전선 공작을 펼치는지 대한 책들은 일본인이 쓴 책도 많고요 또 번역
져서도 많은데 간 이론적으로 아는데 한국처럼 행동으로 아 아직 액션으로
가기 전에 어 좀 굉장히 많이 느린 거 같아 그럼 제가 알기로는 지금 일본과 중국이 바다에서 어떤 해상
패권을 두고 막 경쟁이 불붙고 있다 그런 보도는 한국에서 많이 나오고 있거든요 일본도 좀 그게 좀 이슈화가
되고 있나요 영해에 관해서 이렇게 좀 영 그렇습니다 왜냐면은 실제로 그 한 가지 좀 사례를 좀 더 얘기를
하자면요 어 아까 이제 중국이 토지를 매입하는 거 관련해 가지고 그
아오모리 현이라고 아머리 일본에 이제 큰 섬이네 개 있지 않습니까 그
본토의 섬이네 개 있는데 제일 큰 섬 중에 제일 위에 제일 북단에 있는 현
이거든요 아오모리라고 거기에 토지를 굉장히 많이 매입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어 근데 이제 그 위에의
해협이 있습니다 그깐 일본의 제일 큰 혼슈 네라는 섬과 그 위에 북해도 그
사이에 그 해협 있는데 수가 해협이 그러 여기에 중국 군함 러시아 군함이
자주 통과하 그래서 그 아오모리 현에 아마도 어 전략적으로 야 굉장히
위지를 입하는게 아닌가 야 이거 한국과 일본이 지금 공동 공동으로
대응할만큼 굉장히 심각 문제 같은게 우리나라의 떤 그 방공식별 구역을
이제 카디즈 아고 하는데네 지난 5년간 중국과 러시아의이 전투기가
카디즈를 불법 침범한게 3회입니다 그니까 어마무시하게 왔다 갔다 하는데 근데 중국과 러시아는 이걸 한
덩어리로 보잖아요 어쨌든이 태평양 진출로 보고 있는 지역을 재배하기
위해서 한국에도 영향력을 미치고 그다음에 아까 말씀하신 그 가루 회요 가루 회요 그쪽에도 이제 야 들 낸
거 같은데네 그러면은 좀 따로 빠지는 얘기긴 하지만 지금 미국 같은
경우에는 한국과 일본이 좀 공동으로 이제 힘을 합쳐서 중국이 필리핀과
대만을 위협하는 거에 있어서 한국과 일본이 좀 도와줬으면 좋겠다 그런 어떤 지금 발상으로 움직이잖아요 일본
같은 경우에는 여기에 대해서 그래 우리가 하겠다 그런 입장이 맞나요 아니면은 그거는 미국 알아서해라 뭐
그런 입장이 맞나요 어 이제 필리핀 관련해서는 잘 이제
보도된게 없 음 대시 일본이 자대를 입할 수 있냐네
어 투입할 것이냐 이런 여론 조사를 해보면은 좀 반대하는 쪽이 더 많습니다 는게 많고 근데 일본의 왜
그 안보의 위협이 가졌을 때는 좀 더 높아지는 거 같습니다 좀 더 직접적으로 위협을
경에는 받아쳐야 된다 예를 들어서 그니까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지금 아이 뭐 이렇게 전쟁나고 이러면은
굳이 뭐 우리가 주변 국가를도 와야 되는 그런 이제 부정적 입장이 많은데
일본 같은 경우도 좀 비슷한 근데 이게 위협이 오키나라 더 직접적으로 오면은 다른
거죠 그죠 나서야 된다 이때는네 이때는 최소한 미국을 도와야 된다
적극적으로 그 근데 아직까지 이제 미국이 해결해
주겠지라고 그것도 약간 비슷하네 일본이 약간 좀 많이 부드러워진 거 같은데 어 어떻습니까
우리 그 연 우리 한국 사람들 아무래도 일본인의 어떤 민족성을
평가할 때에 메이지유신과 야마토함 막 중국과 전쟁을 하고 그런
이미지를 많이 생각하는데 지금은 좀 많이 이게 전쟁을 좀 싫어하는 여론이 많아진 거죠 과거보다는 그렇습니다
특히 이제 전쟁을 겪은 세대가 아직 계시기 때문에 그때 어떤 굉장히 좀
그 아픔을 간직하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 세대가 있는 하는 최소한 주류 인식은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네 그러면은 뭐 그런 여론과는 별개로 그래도 지금은 바다를 지켜야
되기 때문에 일본의 해군력은 좀 강화해야 된다 그런 건 국가 차원에서
하고 있는 거죠 하고 있습니다 배를 더 많이 만든다든지 아 그 그 물론 이제 그 크게 큰 틀에서는 인식이 막
확 바뀌진 않겠지만 아베 정권을 겪으면서 이분도 많이 편했습니다 아
그래요 안보 의식이라 그래야 될까요 그 국가를 지켜야 되겠다는 의식이 훨씬 더 높아진 것 같습니다 아베가
어떤 부분을 좀 많이 강조했나 일본 사람들한테 아베가 이제 집단 안보
체계를 구축해야 된다 그니까 헌법 개정은 사실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일본의 헌법 구조를 그 개정하는 건
어렵기 때문에 최소한 해석을 통해서 어 우리가 그 미국을 돕고 어
직접적으로 기여를 해야 된다 하여튼 이게 항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그 2차 대전 이후에 어
일본은 직접적으로 돕지 않았다는게 미국이 항상 그거를 문제를 삼고 왔고 예 예예 들은 돈만 주지 않냐 그런
비판을 굉장히 많이 받았기 때문에 그 틀을 아베총리가 깨려고 했었고요 실제로 많은 면에서 깼고 그 방위비를
그 올려도 일본 국민이 거부감이 안 될 정도로 예 트럼프가 좋아했던 이유가 있는 거 같네 아 그렇구나
그럼 일본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그 아베 그 수상에 대한 평가가 좀
어떻습니까 전반적으로는 좋았던 거 같습니다 물론 이제 그 진보 자파
진영이 있는 사람들은 뭐 싫어할 수밖에 없죠네 하지만 대체적으로 좋았고 그리고 굉장히 그 카리스마도
있었고 그 본인의 당을 장악할 수 있는 힘네네 그리고 본인의 어떤
생각이나 본 정책을 밀고 나가는 그런 어떤 추진력도 있었기 때문에 그런게
지금 총리에 좀 없기 때문에 예 이지화 상한 없어서 어 좀 걱정이
되긴 합니다 그렇군요 그럼 또 이제 좀 정치기로 좀 더 들어가 보자면은 그 최근 한국의 윤대통령 그 헌법
반일 선동에 대하여
재판소의이 탄핵 심판에서 굉장히 좀 충격적인 얘기가 많이 나왔는데 북한의
지령에 따라서 한국에서 이런 반일 운동 같은게 막 부치지 있다 이런
얘기가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서 북한의 지령이 나오면은 후쿠시마 오염수가
있다고 막이 외쳐서 하늘 관계를 파탄을 내라 북한의 지렁이 이제 막
내려왔다 이런 얘기가 이제 나왔는데 어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좀 들어보셨나요네 그 부분 그 지금
말씀하신 부분은 잘 모르겠는데요 뭐 그런 비슷한 뭐 그 북한이나 또 중국이 한일간의
역사 문제를 이용해서 한일간 관계를 이렇게 좀 거리를 두게 이간 시키거나
또는 한미일 심지어는 관계를 이렇게 좀 틀어놓는 그런 공작은 뭐 예전
90년대부터 쭉 있었고요 항상 늘이 있어왔던 거 같습니다 그러면은 어느 정도 이제 인식을 하고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한국 들만의 반일감정이 아닌 북한의 개입이다 거에서 이제 어느
정도 인식 있는 거요 러번 정가에서도 요시다 기자님께서 뭐 개과 탄핵 그에
대한 평가 말고 개령 이전에도 이제 윤석열 대통령의 어떤 이런 국정
스타일이라 이런 그 2년 반 동안에 임기를 이제 좀 보셨을 텐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저는 뭐 기본적으로 이른바 친이 있습니다 친고 그 개
사실 뭐 는 판 이후 생 달라진 거죠
기본적으로 윤대통령 외교 안보 정책을 지지를 했었고요 그
관련된 기사도께 썼고 그거를 지지하는 지식인 분들이나 학자들의 인터뷰도
많이 시 아 예 그렇군 한 가지 좀 이제 대일 외교는 굉장히 저는 윤정의
대일 외견은 평가를 합니다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고요 어 다만 저는 이제 일본 정부에 좀 비예 많이 했었습니다
융 정권이 사실 일본의 굉장히 우호적인 정책을 많이 펼쳤는데 그거를
일본은 사실 받기만 하고 돌려준게 없다라고 어 항상 그을 좀 그렇게 몇
번 본 적 있습니다 그 좀 자세히 말씀해 줄 수 있을까요 어떤 부분에서 좀 일본이 안 좋다고 생각하시는지
기본적으로 제 생각은 윤 정권의 일본이 좀 비렸다라고 생각하는
장입니다 그래서 특히 이제 대표적인 얘가 아 지난 11월에 사도광산
추모식이 일본에서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사도 강산 추모식이 있었는데 한국 측이 이제 일본을 가서 공동으로
개최를 할 예정이었는데 그 전날에에 한국측이 보이콧을 했습니다 그거는
이제 사전에 이제 한일간에 어 협상이 좀 마찰이 있어 가지고 한국은 뭘
원했 면은 추도식에서 한국의 강제 직용 피해자들에 대한 언급을 해 달라
그래서 그 피해자들의 좀 죄송함을 추도식에서 표현해 달라데 그런게
없었다는 거죠 일본 측에서 그거를 이제 뭐 무시를 했고 또 일본의 그
당시의 그 대표단의 대표가 뭐 과거에 그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뭐 이런
논란이 있어 가지고 굳이 그런 분을 택할 필요가 있었겠냐 저는 하여튼
그래서 윤정권 사실 그이 징용공 문제에 관해서도 어 윤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제 3자 변제하는 내놔서 굉장히 본인한테는 정치적으로 타격이 큰데도 추진한 거지
않습니까 그리고 후쿠시마 처리수 박류 문제에 관해서도 윤 대통령이 나서 가지고 윤 정권이 나서서 이거
과학적으로 괜찮은거다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매주 또는 매달 브리핑을 했었습니다 한국 정보에서 일본이 해야
될 거 한국이 해줬던 겁니다 주 그 외에도 뭐 사실 한미일 외교 틀을
만든 것도 저는 전적으로 윤 대통령의 어 어떤 성과라고 보고요 미국하고
일본은 그냥 숟가락만 얹은 거라고 보는 편입 아 그 정도로 피하시는군요 그래서 그런 면에서 그
사도 강산을 봤을 때 그때 굉장히 일본 정부의 비판적인 칼럼을 실었습니다 그 정도 사전에 그 정도도
못 해준 그 사도 강산을 일본이 유네스코에
등재하려는 해 왔지 않습니까 그 무산이 됐는데 이번에 한국측이 어
지지를 해서 사실 등재가 된 거잖아요 예 스코 그 정도 했으면은 일본이 추도식에서 어 좀 한국의 아픔을
소개를 하면서 같이 공유를 하겠다라는 그 합의하에 한국이 지지를 했던 거기
때문에 유네스코 등재에 그럼 그 약속을 지켜야 되고 또 어이 근본적으로 일본이 한국을
바라보는 그 시선이라 해야 될까요네 그게 좀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된다고 보 아 그 어 이런 관점을 제가 처음
들어봤는데 아 굉장히 새롭고 어 의미 있는 거 같습니다 그 일본의
어떤 그 정가와 외교가 세계 들어날 정도로 많은 부분을 한국의 윤
대통령이 양보를 했다면 일본에서도 이제 그의 상용하는 어떤 좀 모습을 보여주면 하늘 관계가 더 이제 진보할
수 있었을 텐데 그런 부분에서 아쉽다는 말씀 그러면은 그 당시에 그
후쿠시마 어떤 그이 사건 때문에 한국에서 굉장히
시끄럽거나 막 팔아먹으려 그런다 뭐 회를 먹으면은 뭐 영아가 태어난다
난리가 났어요 당시 저는 그때 회 많이 먹었거든요 일부러 많이 먹었어요 근데 이제 일본에서는 당시에이 또
한국에서 일어나는 후쿠시마이 논쟁에 대해서 일본에 당시의 좀 반응을 좀 어떻습니까
기본적으로 이제 그게 일본에서는 문재인 정권의 반일 카드다 인식이
컸죠 하나의 무기로 쓰여지는 그 뭐 역사 문제도 그렇고 그 외에 이제
정치화를 시켜 음보 왜면이 좀 과적인 거잖아요 굳지
역사 인식이 아니고 과학적으로 이게 어이 물이 안전하냐 안 하냐 뭐 그런
거기 때문에 어 그 좌파 쪽에 있는 분 유권자들도 그런 거는 좀 인식을
공유했던 거 같아요 이게 반일 카드다 윤석열 정부가 상식적으로 행동하는
것이고 이거를 이렇게 과도하게 선동하는 것은 잘못됐다 이렇게 이제 판단했다는 거죠 일본인들도
그러면은 제가 기자님께 기자님 개인적으로 보셨을 때네 정말 솔직하게네 이재명에 대한 평가를 좀
이재명 평가
해 주십시오 이재명 어 전 사실 그 이재명 대표에 대해서 잘은 모릅니다
잘은 모르고 어 글쎄요 뭐 적어도 일본인의 입장에서는 뭐 일본의 굉장히
비판적인 사람이었고 뭐 최근에 뭐 좀이 전향을 한 건지 뭔지 모르겠습니다만죠 쇼 그렇죠 친일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뭐 사실 그 믿는 사람은 없다고니다 일 예 왜냐면 뭐 아까 그 북한에서
이재명 잘 듣는게 좋을 겁니다 믿는 사람 없어요 예 아 진짜 그거는 뭐 사실 너무 뻔히 보이는 거기 때문에
없을 것 같고 아까 저 질문드린 것 주신 거 주에 그 북한
지형에서 그 뭐라 그랬죠 저기 그 오염수를 이용해라 아 이재명 씨는
핵폐수 수라는 더 썼죠 북한보다 더 나가서 배수라 했고 이거는 이거를 방
는 거는 거의 전쟁이다 태평양 제 2의 태평양 전쟁이다 제가 알 기억한
바로는 그런 표현을 썼거든요 예예 그거는 사실 뭐이 이분이 기본적인 스탠스 보고요 그거는 뭐 변함이
대통령이 되든 뭐가 되든 뭐 변함이 없을 거라고 봅 어 그리고 또 뭐 미국에 관련해서도 어 점령군 미국
미군을 점령군이라는 뭐 그런게 기본적인이 분의 스탠스 봅니다네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 이런 캐릭터를 대한민국 정치사의 전무 후무한 캐릭터거든요 저도 이제 그 대한민국 건국사 좀
공부를 해봤지만네 이렇게 그 범죄를 많이 저지르고 그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은 없는데 정과 사범의 12개 혐의의 다섯 개의 재판 그리고 방송에 일본분들이 아무리
들어도 이해하지 못하는 그런 욕설들을 또 많이서 방송에서 틀 수 없는 욕들을 또 많이 한 사람인데 일본에도
이런 유형이 어떤 문제적 정치 있습니까 범죄를 범죄를 많이 하고
욕도 많이 하고 말 이랬다저랬다 바꾸고 말 바꾸는 거는 뭐 정치인의
기본적인 특성인 거 같아서 하는 거 같지만은 범죄를 이렇게까지 저지는 분은 없었던 거 같고 그리고 욕은
하대 이제 정치적으로 이렇게 정치판에서 정치판에서 개인적으로 막
이렇게 쌍욕을 하고 그게 막 언론에 보도되고 이런 거는 적어도 제 기억에는 뭐 녹취록이 터진다 네
어떻던 거 고요 막 과격한 분들은 많았습니다 일본 정치에서도 원네 그거 어디까지나 뭐 이제 텔레비 또 이렇게
토론할 때 이렇게 정치를 갖고 얘기하는 거지 아 예 어쨌든 한국에서도 전부 허무하고 일본에는
그러한 어 인간이 없다라는 이런 부분을 굉장히 점잖게 말씀하시지만 어
새겨듣는게 좋을 겁니다 민주당 그러면은이 이쯤돼서 우리나라 국민들이 궁금해하는게 뭐냐면은 우리나라
이시바 평가
지식인들과 학계에서 또 올론 계에서 이제 이시바 총리에 대한 수상에 대한 어떤 평가들이 려주고 있는데 네네
일본 정가에서는 시바에 대한 평가가 어떻습니까음 정가 그리고 또 일본 학
일본 학계 또는 뭐 일본 여러네 네네네 일단은 이시바 총리는 저는
개인적으로 꽤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이시바 씨가 총리가 되기 전에 중의원
시절에 두 번 인터뷰를 한 적이 있는데요 아 직접 하셨어요 오네 한 번 이제 줌으로 했었고 한번은 이제
직접 방송해서 인터뷰를 한려 있는데 이 뚜렷한 어떤 국가관이 안보관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 합니다이 있는데 어 그리고 또 한일 역사 인식
문제에 대해서도 굉장히 좀 오픈돼 있는 사람 한국에 좀 양보를 하는 쪽으로 알려져 있죠 맞 맞습니다
그리고 제국주의에 비판적입니다에 예 비판할 건 비판해야 된다 신민 지배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 갖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평가를 했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고 어
그리고 굉장히 정책 통입니다 그니까 정책을 몇밀리 살피고 디테일한 것같이 너무 살펴서 주변 사람들이 별로 안
좋아하는 그런 그 정도로 막 디테일 살피는데 문제는 약간 이상주의
이상주의적 성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 일본의 자민당이 집권 여당인 자민당
아고 일본의 보수층들은 기본적으로 이상주의는 아니거든요 기본적으로 일본
자민당은 관료주의 그고 어 부국 강병이라 그러나
이거로을 위주로 이제 정책을 펼치는 편기 때문에 그런 어떤 어 이상
주의자들은 아니거든요 이상주의라는게 막 이상적인 것만 쫓는다는게 아니고이
정책이 어 어떤이이 정책의 실효성을 따지는게 아니고 널리 이게 향후에 어떤 일본
전체에 어떤 도움을 줄지 이런 것까지 생각을 하는 분이기 때문에 어 자민당
내에서는 사실 지지가 별로 없습니다이 그 예를 들면 약간 어떤 거죠 어떤 분야에 대해서 좀 이상적인
거죠 환경 뭐 이민 이런 건가 뭐 안보 간도 그렇습니다 안보도 그러니까 아베 총리나 기시다 총리 같은
경우에는 노선을 딱 정해서 미국하고 가는게 우리 이게 맞다 부합하기 때문에 뭐 중국을 견제하는게 맞다
하지만 예를서 중국 관련해서 대중 대중 정책만 봐도 어 이시바 상의 그
연설을 보면은네이 지금 세계 자유주의 자유이
진영을 지켜야 된다라는 연설에서
네는을습니다 아 원래 기시 총리나 스가 총리들 어 직접적으로 중국을
언급을 했었거든요 어 근데 이제 이상은 중국을 언급하는 거는 빼고
약간 좀 그런 아 그런 측면에서 이상주의적인 이상 미국이랑도 잘 지내고 중국이랑 잘 지내고 그런 어
사실 그게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까운데도 좀 이상적인 또 그리고 아시아판 나토를 만들겠다고 처음에
말했습니까 그것 사실음 뭐 그런 어떤 그걸 만들었을 때 누가 가입을 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그런 것도 사실 이상주의적인 면에서 요소가 있는 거 같습니다 어
그러면은 자민당 내에서 이시바 당신 친중 파야 뭐 이런 어떤 비판도
있나요 제가 보기엔 친중 아지는 아니고요 노골적으로 친중적인 성향인
자민당 의원들도 많습니다 많지 않지 뭐 꽤 있습니다 예 그래서 그런 분들은 뭐 다 아는 뭐 고노다로시나
뭐 이런 분들도 친중이 지금은 아마 은퇴 정개 은퇴 하셨지만 카이라는 굉장히 중진 의원이
있었습니다 나이가 많지 이분은 뭐 그 일중 친선 뭐 그런 협회 있지않습니까
그 의원 협회 한국도 있는 걸로는데 그거 회장을 오래 맞았었고 뭐 예
그런 분들이 꽤 있었 있긴 한데요 어 친중 아지는 아닌 거 같고요 어 좀 두루두루 잘 지내
보자라는 성향인데 여러모로 한국의 정치와 상당히 비슷한 부분이 많다는 걸
느끼고 있는데 네 지금 한국의 보수당 국민의 힘도이 유권자들은 좀 더이
중국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내 달라라는게 유권자들의 마음인데이 정당 안에는 중국의
강경파가 별로 없어요 우리나라는 우리나라 보수당 보수당은 그런 퍼센티지로 봤을 때 일본의 자민당은
한 몇 프가 반중이 몇 프가 친중 정도 있는 거예요 퍼센티지로 따져봤을 때는 그렇게 크지 않다고 봅니다 반중
하는 사람들이 반중 아 친중 친중이 별 없다 어 문제는네 일부는 이제 당이 뭐 여러
당이 있지 않습니까 공산당도 있습니다 사회당 있고요 그 굉장히 좌편향된
당들이 꽤 있기 때문에 지금 이시바 사항이 정치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입지에 있어요 왜냐면은 어 선거가
언제 있었죠 지난 10월에음에 중의원 선거가 치러졌는데 중의원 선거에서
자민당고 연립을 하고 있는 공명당이라고 했죠 거기가 가안이 깨졌습니다 그래서 굉장히 그음 그
어려운 정치적으로 어려운 입장이 있는데 그니까 타협을 해야 되는 입장이거든요 야당과 그럼 야당이라고
좌파 성향의 친중인가 야당들 있데 그 그러면에서
이제 어 본인은 꼭 그렇게 친중인 노선을 가기 싫어도 앞으로 이제 외교
안보 어 노선을 야당하고 이렇게 또 협의를 해야 되기 때문에 또 어떻게
제 될 그 굉장히 중요한 부 말씀하셨는데 일본 도 좌파 정당들이
친중인가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 친중이 아 그래요 예를 들어서 어떤 외교 문제에 있어서 너무 중국을 자극하지
마라 이런 느낌인 거예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아 기자님 잘 아시다시피 간첩법 개정을 우리나라 민주당
반대하지 않습니까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 국민들이 굉장히 분노하고 있는데 일본의 좌파 정당들도 어떤 이런
사례가 있나요 골적으로 친중을 하는 어떤 이런 부분에 어 예를 들어서 아까 좀 얘기가 나왔습니다만 토지
매입 중국의 토지 매입에 관한 법률을 강화네 는 거를 반한다거나 뭐 그
간반 반대를 해요 야 비슷하네 또는 애매하게 좀 직접적으로 반대를 안
해도 또 막 여러 이상한 좀 규정들을 추가해야 된다 결국 좀 더 어렵게 간
그 중국 쪽에 좀 유리한 쪽으로 이렇게 그렇구나 야 너무 비슷해 가지고 제가
제 굉장히 지금 손은 끼치는데 비슷 비슷한 면이 많습니다 사실 국하고네 아무래도 이제 트럼프 대통령
시대를 좀 얘기를 할 수밖에 없는데 우리나라는 지금 어 트럼프 절명
시대에 어떻게 대응을 할 것이냐 어떻게 살아남을 것이냐 이런 얘기가 막 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네 일본
일본이 윤대통령 복귀 원하는 이유
같은 경우에는이 트럼프 2.0 시대를 어떻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트럼프는 이제 이시바 총리가 아 2월 7일이었다 2월 7일에 방미를 해서
트럼프 대통령 만나고 했는데 어 크게 얻은 건 없습니다 얻은 건 없는데
방언은 잘했다 방언은 잘했다 는 꽤 좋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뭐 어
자유롭고 열린 인도 태평양 이거를 확인했고 트럼프의 뭐 쿼드 체제를 유지하겠다 아 트럼프 대통령의 확인을
받았고 그러니까 이런 확인을 받는게 사실 한국하고 일본에서 크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리고 또 미 일미 안보조약
조에 의해서 일본의 센카쿠 섬 이제 중국하고 영유권 갈등이 있는 그거를
이제 미국이 어 일미 그 안 부어야 돼서 어 이것도 포함된다 생각 그런
그 확인을 받는게 사실 일본에 큰 거거든요 그런 것도 이제 트럼프 대통령한테 받았고 어 또 공조해
나가겠다 한미일 그리고 일미 그 삼각 구조를 유지 기본적인
틀은 유지해서 공조해 나가겠다는 확인을 받았고요네 그런 면에서 좀 평가를 받고 있고이 그 트럼프를 이제
대응하는데 있어서는 아무래도 그래서 지금 일본에서는 그런 얘기도 있습니다
그깐 그 그 트럼프를 어떻게든 대응을 해야 되지 않습니까 트럼프의 어떤 좀
변칙적인 어떤 그 대응 그 뭐라 정책에 그래서 그 그래서 윤 대통령이
더 빨리 돌아와야 된다 아 만약에 이제 아 정말 미국하고 어떤
정책적으로 마찰이 있어서 못 갈 경우에는 한일이 뭉쳐서 좀 주도적으로
이거를 풀어나가야 된다 공동의 메세지도 낼 수 있으니까요 아 그렇구나 그리고 꼭 굳이 미국을 개입
안시켜도네 한일 두 국가 그리고 그 외에 여타 뭐 동부가 그 생각을 같이
하는 또 유럽의 생각을 같이 하는 국가와도 이제 협력을 해 나가야 된다 그게 가능한 건 사실 윤 대통령이
돌아와야 아 가능한 거고 이재명 체제에서는 절대 불가능하죠 한미일이 박살이 나기 때문에 아 굉장히 그
인사이트가 있는게 있는데 오히려 윤 대통령이 돌아와야 어떻게 보면은이
협상력 한국과 일본이 갖는 협상력이 더 질
미국과기할 때도 더 부드럽게 풀릴 수 있 그 일본만의 바람 또는 한국만의
바람이 아닌 하늘이 공동으로 이제 그 어떤 같은 메시지를 내고 하면은 미국과도 대화가 잘될 수 있고 한
밀이 이제 튼튼해질 수 있다 야 이게 윤세 대통령 빨리 복귀하셔서 어쨌든 논조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일본의 언론들은 대체적으로 윤대통령 복귀하시는 걸 내신 바라겠네 바라는 분들이 많죠
그죠 왜냐면 이재명이 오면은 이 이제 불확실성이 추가가 되는 거니까 아
그렇구나 굉장히 재밌습니다 그러니까 일본 입장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얻는 기회도 많겠지만 불라 실상이 큰데 여기에 이재명을 얹어 버리게 되면은 샌드위치가 된다고 생각 아
그렇군요 완전히 어려워지는 거죠 야 좋습니다 더군다나 뭐 지금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이상이 정치적 입지가 그렇게 굉장히 약한 입장이 때문에 그런 면에서 더욱 그거를 또 이재명
씨가 들어온다면네 그걸 이용해 먹을 수도 있는 거거든요 일본이 정치적 입지가 약한 총리가 있기 때문에네
그러면네 일본에게 있어 그 국제정치 노선에 있어서 한국과 협력할 부분이
이제 좀 많은 거 같은데네 요시다이 기자님께서 보시기에는 어떤 부분에서
좀 한국과 일본이 협력을 할 수 있다고 보십니까 어 협력할 부분들이 뭐 지금 아까 말씀하신 트럼프
대통령대 동부가 정책을 대응하는데 있어서 협력을 할 수 있다고음
음네 그리고 어 외교 한 보면에서 뭐이 그 틀이 좀 잡혀 있지 않습니까
한 한한 일 그 요즘에는 또 한일 어 동맹이라고 하는 분들 또 많습니다 그
정도로 좀 격상이 됐다고 보들 많기 때문에 좀 그 틀을 좀 더 어 강화시키는 강화시킬 수 있고음 그리고
사실 저는 또 그 어떤 협력도 중요하지만 그 협력을 이끌어내려면네
어 양국의 지도자들이 본국에 유권자들에게 설득을 좀 해야 되는 거
같습니다 그 왜 한일관계를 개선을 하고 유지를 하는게 중요한지 그 부분에서 아마 윤 대통령도 그렇고
기시다 총리도 그렇고 많이 좀 부족했던 부분이 있지 않나고 예 그렇죠 그러니까 아무래도 그 양
국가간의 수교를 더 강화 하려면은 내부에 있는 이제 국민들을 더 설득을
하고 이것을 하면 무엇이 좋은지 어떤 산업이 커지는지 어떤게 오가는지 그런
어떤 설득 작업 아 굉장히 중요한 부분 즐 자 그러면은 이제 뭐 끝으로 어이
한국은 지금이 전반적인 산업의 위기를 겪고 있는데 중국의 저가 상품들이
들어오면서 한국의 철강이 또 위험해지고 뭐 한국의 자동차 조선업
원전 등 전부 다 다 지금 중국의 어 산업들 때문에 이제 위험을 겪고 있는데 일본의 경우에 어떻습니까
일본의 산업들이 중국에 의해서 좀 위협을 받고 있다 그런게 있나요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국하고 여기도
비슷한 거 같고요 예 점에는 한국 기업들보다 일본 기업이 더 위협을 받고 있다고 수 있 아 그래요 중국의
적가 상품 때문에네 적가 상품도 그렇고네 굉장히 빠르게 추월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예를 들어서 지금 말씀하신 뭐 어 철강 분야에서도
일본이 최근에 이제 일본 제철이를 인수하려고 했는데 그게 무산 됐지 않습니까 그런 것도 있고 그건 사실
저는 그걸 좀 살펴봤는데 미국한테 굉장히 좀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유틸
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틸 쪽에 노동자들은 꽤 많이 지지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그게 무산이 됐고
또 일본 자동차 사실 자동차 산업이 크지 않습니까 일본도 그 혼다하이브리드
그것도 중요한 그 그니까 이런 어 어떤 뭐라 그래야 되죠 그 뭐 이런
문제도 있습니다만은 더 큰 문제는 근본적으로 일본의 기업 문화네 그리고
좀 혁신 이런게 없습니다 그 지금 그 한국에 부러운 거는 그런 것도 있습니다 어 혁신 국제적인 트렌드를
빨리 서어 그걸로 이제 좀 어 그 혁신해
나가고 새로운 걸 자꾸 이렇게 빨빨리 하 예 그런게 일본에는 아직까지
부족하고요 오 어 항상 그런게 문제가 되는 거 같습니다 일본 기업은 그렇구나 그니까 그러니까 예를서 닛산
하고 혼다가 합병해서 그 세계 제 3위의 그 자동차 오토 메이커가 돼도
근본적으로 바뀌는 건 없다고 봅니다 규모가 커진 거지 굉장히 냉정한 평가입니다 그렇게 실제로 미국에서도
그렇게 평가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 일본의 기업 문화가 안 바뀌면 그 규모만 커져도 그게 달라질 거 사실
방금 말씀하신이 주제는 따로 편성을 해서 얘기 말씀을 듣고 싶 정도로
굉장히 중요한 내용이 일본의 산업동향 같은 경우에는 그러면은 우리이 그 요시다 선생님의 말을 좀 말씀을
요약하자면 중국의 위협도 이제 실존하지 내부적으로는 일본의 기업이
혁신에 있어서 좀 더디기 때문에이 부분도 문제가 있어서 복합적인 지금
위기로 작용하고 있다는 그건 한국 상황도 비슷한 거 같아요 아 이게 좀 복합적으로 외부적인 위협도 있지만은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이 어떤 내부적인 그 러 있냐면 노조 문제가 굉장히 심각합니다 노조가 기업들을 인질로
잡고 막 경영에 참여하려 그러고 기업가들을 막 감옥에 보내려고 그러고
임금을 상승시켜서이 생산성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일본 같은 경우에도 이런
노조 문제가 심각한건가요 노조 문제가 있긴 있습니다만은 아마 한국처럼 심각하지 않습니다 조금 종류가 다른
문제가 좀 있다는 말씀 그럼 예예습니다 예를 들어서 그런 거죠 그이 정당네 정치 정당도
보면은 뭐 이름을 바꾸거나음 또는 뭐 비대위원장을 내세우거나 당 대표를 바꾸는데네 네네 있는 사람은 다
똑같지 않습니까 그 그리고 있는 사람들의 사고는 다 똑같은데 바꿔 봐야 크게 큰 틀은 안 바뀐다는 건데
일본은 그런게 있죠 뭐 뭐만 하면은 대표가 사태에서 새로운 사람 없고 하는데 그 일하는 사람들이나 기본적인
기업의 어떤 생각이 그 틀이 안 바뀌는 상 사실 근본적으로는 안
바뀐다 그렇군요 예 마무리는 좀 부드럽게 하면 좋을 것 같은데 제가 일본을 또 워낙 좋아하고
일본 여행을 좀 다녔는데 제가 항상 궁금했던 거는 한국과 일본의 차이점을
발견할 때 되게 즐겁고 재밌어요 그 중에 하나가 뭐냐면 일본의 독특한
지역 문화가 있지 않습니까 뭐 오사카 다르고 도쿄 다르고 뭐 다른데네이 우리 요시다 선생님께서
보시기에는 일본의 이런 다양한 지역 문화라는 것이 어떻게 그 가능하다고 보여요
이게 어떤 기원이 뭡니까 지역
문화요어서 뭐 역사적인 그런 어떤 것도 있 있는 거 같고요 또 역사를
좀 이렇게 어 뭐라 그래야 되죠 그 역사를 그대로 유지하는 그니까 뭐
역사적인 그 건축물이라는 뭐 역사적으로 좀 아팠던 기억도 그냥
간직하는 그런 문 미국도 좀 그렇지 않습니까 그런 어떤 어 건축물이든
뭐든 이렇게 간직을 해서 아 그기 때문에 그 차이도 이렇게 느낄 수 있고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네요
간직한다 한국은 좀 그 반면에네이 아팠던 추억 기억들은 이렇게 덮어
버리려는 다 부어 버리죠 그 불도저로 다 밀어버리고 아 그러니까 일본의 지역 문화의 어떤
다양성이 어떻게 보존되는가는 굉장히 그 깊은 주제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가장 중요한 거는 보존하는 만 그러다 보니까 특색 있는 것들이 잘 남아 있고 어 오늘 늘 함께 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우리이 요시다 어 기자님과 함께 한국의 정치 상황과 일본과이
국제 정태서 얘기해 봤는데 앞으로도 종종 모시고 이런 너무 유익한 정말
유익한 이야기들 많이 좀 들어보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그 시청자분들께 마무리로 코멘트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네 오늘 뭐 초대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제가 항상 이제 기자로 일하면서 어
인터뷰를 하는 쪽이고요 근데 인터뷰를 이렇게 하는 받는 쪽은 처음이라
한국에서 처음이죠 또 한국 처음이고 사실 태어나서 처음이 저로 인터뷰할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없는데 어 좀
되게 재밌었고요 즐거웠고 어 그 제 생각을 좀 이렇게 특히 이제 제가
강조하고 싶은 거는 아까 말씀하신 아 말씀드린 윤 대통령이 꼭 돌아와서 어
일본이 좀 윤 대통령이 님이 여태까진 좀 일본을 위해서 한 거를 좀 일본이
돌려줬으면 좋겠다 그거는 좀 항상 좀 강 하고 싶은 거 같습니다 저 꼭 예
좀 빨리 돌아가셨으면 좋겠다 우리 기자님은 저널리즘에 충실할뿐만 아니고 아 정말이 한일
관계가 더욱더 돈독해지고네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힘써 주시는 분 같습니다 너무나
감사하고 앞으로 또 종종 뵙고 귀한 말씀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네 감사합니다

====
Transcript
Follow along using the transcript.


Show transcript

GROUND C 그라운드씨
819K subscribers
Videos
About

💙그라운드씨 해외 정기후원(패트리온)

공식 인스타그램

공식 페이스북
Live chat replay
See what others said about this video while it was live.

Open panel
2,142 Comments
Sejin Lifeforce 生命
Add a comment...

Pinned by GROUND C 그라운드씨
@groundc
1 day ago
00:00 인트로
02:19 일본 언론의 계엄탄핵 정국 평가
06:57 문재인 평가
11:56 계엄에 대한 관점의 변화
19:12 일본내 중국 공산당 영향력
30:29 반일 선동에 대하여
36:59 이재명 평가
39:51 이시바 평가
46:37 일본이 윤대통령 복귀 원하는 이유

678


Reply


16 replies

@redmahura9134

1 day ago
일본까지 계몽한 윤대통령 만세

2K


Reply


5 replies

@육군아미팽귄
1 day ago
대북송금13조5천억원 민주당 해산하라!!!

1.9K


Reply


23 replies

@z1w8s5q3m2bn
1 day ago
우파를 화나게 하려면 거짓을 이야기하면 되고
좌파를 화나게 하려면 사실을 이야기하면 된다.

1.6K


Reply


22 replies

@박미애-f7w
17 hours ago
나라살릴분은 대통령님 이십니다
응원합니다 👍🏻

134


Reply


@SophiaS-g1b

1 day ago
난 차분하고 조곤조곤하고 깍듯한 일본사람들의 태도들이 참 좋음 그래서 일본 여행 자주 가는 편임 저런 선진국과 동맹이란 게 좋음 반면에 중국은......어울리고 싶지 않을 정도로 질이 낮아서 중국 보내준다고 해도 평생 갈 생각 없음

271


Reply


9 replies

@백인한
1 day ago
저는 고3학생입니다. 제 주변 친구들이 계엄의 정당성에 대해서 깨닫고 있어서 너무 기쁩니다

3K


Reply


98 replies

@threekids_father

1 day ago
우리 둘째 5학년인데 학교에서 싫어하는것 발표하는시간에 싫어하는것 이재명이라고 발표했다네요.

2.6K


Reply


173 replies

@뵈뵈-y8t
1 day ago
지인부부 좌중도에서 우파로 전향했고 남편도 이번에 우파로 돌아서서 너무 좋아요

1.6K


Reply


39 replies

@soo644
1 day ago
진짜 기자다운 기자분이시네요
한국인의 피가 흐르셔서 그런지 더 친근감이 드네요

139


Reply


@miheeshin1662
1 day ago
그라운드C  
대한민국의 미래가 밝습니다. 통찰력 판단력 예지력 지력  고맙습니다.

102


Reply


@유심조-n2h
1 day ago
박근혜 대통령도 다시 명예회복 해야죠

964


Reply


31 replies

@STOP_THE_STEAL-3
1 day ago
일본을 넘어 세계적으로 계몽가자

1.3K


Reply


5 replies

@xofla291
1 day ago
일본인 분들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우호적인 분들이 많더라구요.

1.2K


Reply


10 replies

@plain8204
23 hours ago
요시다 켄지 기자님!
일본 내의 정치 식견을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과 일본의 동맹을 지지합니다! 🇰🇷❤️🇯🇵

97


Reply


@Shirobuta214
1 day ago
그라운드c 역대 제일 좋았던 방송이었다. 감사합니다.

70


Reply


@stopthesteal-x3s
1 day ago
자유의 아이콘 윤석열 대통령과 같이 싸워주세요

1.1K


Reply


3 replies

@윤서희-r9k
1 day ago
수고하시네요 전라도 광주로 시집간 제동생네도 이번에 계몽되었습니다. 하 진짜 안바껴서 너 집에 가기도 싫다 할 정도였는데    광주 금남로 집회때 따라나와서 감명받았다며 특히 그C님 호소력 짙은 포효에 가슴이 울리드라는 얘기를 했답니다 감사합니다

880


Reply


12 replies

@아이디첨보니
1 day ago
일본도 이제 같이 가야할 때 입니다. 같이 갑시다.

761


Reply


5 replies

@hesdialee4115
1 day ago
어머니가 한국분 아버지가 일본분
엄마가 가정에서 한국어를 잘 가르치셨네요.

63


Reply


@이엄마-d9c
1 day ago
한미일 동맹 굳건하라 일본도 일어서야 합니다!!!🇰🇷🇱🇷🇯🇵

72


Reply


@jasonr5208
1 day ago
현재 일본거주자로 주위에 한국정치, 한일관계에 대해 깊이 알고 싶어하는 일본인들이 너무나도 많은데 너무 귀중한 컨텐츠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41


Reply


@이충희-v7d
1 day ago
이분 재일교포보다 한국말 잘하신다
완전 한국사람같아요

585


Reply


6 replies

@명화정-h1n
1 day ago
어멋 일본어  하실줄 알았는데 한국어 하시니까 넘좋아요

676


Reply


2 replies

@AkaiKaede7
1 day ago
한국 미국 일본은 자유세계의 선봉대로써 긴밀히 협력해야할 삼각동맹이다.

686


Reply


1 reply

@newyorkhaverstraw2648
1 day ago
일본 기자분도 정말 인재 중에 인재입니다 많이 많이 진실을 알려 주세요

44


Reply


@청해-f8z
1 day ago
경찰대학 입학할때
한국2:중국1  3명에  한명꼴로  들어간답니다.
말들이 안되는  짓꺼리들을 하고있답니다.

441


Reply


25 replies

@enhye9759l
1 day ago (edited)
참 우리말은 우리나라사람과 억양도 전혀 차이가 없는 완전 우리나라사람.

707


Reply


6 replies

@자유의날개-f6c
1 day ago
일본에도 한국의 자유를 위한 열망이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454


Reply


1 reply

@카일-v8g
1 day ago
일본인들의 응원 감사합니다. 저희는 과거사를 뛰어넘어야 합니다. 한국과 일본 둘 다 그때의 나라가 아닙니다. 자유민주주의의 역사를 써야 합니다. 우리는 일본인들이 내각제로 인한 정치 세습, 그로인한 일본국민들의 갑갑함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일본도 위태롭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상황이든 일본인들도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민초의 힘으로 뭉쳐야 한다고 봅니다. 한국의 상황에 이렇게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그씨형님, 최고

63


Reply


@김윤희-b6d9j
1 day ago
요시다 기자님 귀한 말씀 감사드립니다  김성원 대표님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자리가 마련되어 우리의 시각이 넓어지면 좋겠습니다   ^^

37


Reply


@nnea6397
1 day ago
그라운드씨님 덕분에 마니 깨우쳣습니다!! 첫째는 윤대통령님!!^^

520


Reply


@vicL6571
1 day ago
다섯살 아들이 우리나라에 도둑이 있냐는 질문에 엄청 많다며 이재명 문재인 조국 용혜인 등등 사진 보여줬습니다~

209


Reply


4 replies

@혜성-d7p
1 day ago
일본분이신데 우리나라 우매한 국민보다 현실을 더 잘 아시네요..
한국인인 저도 생각못한 윤통님의 일본과의 뛰어난 외교 부분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332


Reply


@Fight_park
1 day ago
아니... 한국말을 이렇게 유창하게 하는 일본 기자분이 있었다니... 한국 정치에 대한 이해도도 높고 ... 대단하십니다...  김성원대표님 진행도 참 잘하시네요. 자기 지식을 자랑하기보다 게스트에 마이크를 넘기고 핵심적인 부분을 유도하고 질문하는 스타일 자체가 역시 똑똑하시네요

56


Reply


1 reply

@user-heuueujgdm
1 day ago
요시다 기자님 볼수록 호감스타일이시네요. 예의도 바르시고 말씀도 잘하시고 이해도 쏙쏙 잘되고 몰랐던 사실들도 많이 알게되서 너무좋았습니다.
한일관계가 더욱 좋아져서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할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5


Reply


@susannah4654
1 day ago
저희 아이도 고1인데 친구들과 함께 우파커밍아웃하고 행복해하는 중입니다^^

539


Reply


10 replies

@힘내자-c5o
1 day ago
김성원 을 국회로 ~~~~~🎉 대통령님 비서실장으로 ~~~🎉

991


Reply


32 replies

@임꺽정-f4h
1 day ago (edited)
일본  정계 에서도  엄청난  중국 이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님  계몽  의  바람이  🇯🇵🇯🇵🇯🇵 에게도  불어야 됩니다

427


Reply


@DooYop
1 day ago
그 어떤 레거시 언론들 보다도 진행이 깔끔하고 알차네.. 레거시 언론 뭐하러 있냐

36


Reply


@스프리웰
1 day ago
발음이 손령보다 진짜 낫구나...와우

820


Reply


29 replies

@aaron_k4787
1 day ago
진짜 이런 인터뷰는 여섯시간도 들을 수 있겠다

36


Reply


@권경해-n9y
1 day ago
윤석열 대통령님은 열방의  계몽 대통령 입니다🇰🇷🇰🇷🇰🇷🇰🇷🇰🇷🇰🇷🇰🇷👏👏👏👏👏👏👏🙏

420


Reply


@몽당연필m3h
1 day ago
공중파에서도 볼 수 없는 품격있는 인터뷰 넘 좋았습니다

37


Reply


@Cjove24
1 day ago
한미일 삼각공조 영원하라 🇰🇷🇺🇸🇯🇵 ❤💪🫡

384


Reply


@seorabsok33
1 day ago
그라운드씨의 행보에 찬사를 보냅니다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52


Reply


@익명-j3i8n
1 day ago
본인 일본인이라고 소개 안하면 그냥 한국인인데 ㅋㅋㅋㅋ

161


Reply


3 replies

@김순옥-g1x
1 day ago
이시대의 영웅이십니다.
그라운드씨님 고맙습니다.
그리고 존경합니다.

520


Reply


@복사꽃-p9r
1 day ago
초기엔 모두가 왜? 했다가
언론이 국민을 개돼지로 만들고 있다는 것을, 속고 있었다는것을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참 엄청난 계몽입니다.

50


Reply


@마스미켈센
1 day ago
한미일 동맹 화이팅

379


Reply


@내꿈니꿈성공

1 day ago
한국말 엄청 잘하시네요

430


Reply


2 replies

@Jahfpwnuuab-2h7
1 day ago
일본도 지나공산당 때문에 공산화 위기라고 들었습니다. 한미일의 끈끈한 동맹으로 극복해냅시다!

19


Reply


@서복주-p5t
1 day ago
그라운드 씨 멋집니다.계몽 위한 인터뷰.

360


Reply


@탄핵기각-n9t
1 day ago
한국어를 잘하시네요
일본 기자님 진실을 알아주셔서 감사합니다😊

420


Reply


@대한민국-s7y
1 day ago
국ㆍ내외적 계몽 주역되신 그라운드 강사님 찐 애국자십니다  무관심한 국민에게도 참 교육으로 일깨워주시는  참 애국자십니다 
그라운드C. 유투브대표님 영상수고하셨습니다

473


Reply


@chamchamcham9093
1 day ago
일본은 항상 주변국에 관심이 많다는 건... 참으로 선진국이네요. 전쟁을 일으킨 걸 좋게 말하는 건 아니지만, 세계 패권에 도전했던 나라 답네요.

28


Reply


@상규박-g4z
1 day ago
어서오십시요. 환영합니다.

476


Reply


@산티아고-b9b
1 day ago
정확한  발음~~~
외국인도  계몽~

413


Reply


@beu3569
1 day ago
그라운드씨님 의젓하시니 정경토론에도 의연하십니다 든든합니다

355


Reply


@헤네시-q3v
1 day ago
한국어 능력과 비례해서  지적 능럭이 대단하신 기자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분은 국가적으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6


Reply


@스프리웰
1 day ago
발음이 손령보다 진짜 낫구나...와우

820


Reply


29 replies

@aaron_k4787
1 day ago
진짜 이런 인터뷰는 여섯시간도 들을 수 있겠다

36


Reply


@권경해-n9y
1 day ago
윤석열 대통령님은 열방의  계몽 대통령 입니다🇰🇷🇰🇷🇰🇷🇰🇷🇰🇷🇰🇷🇰🇷👏👏👏👏👏👏👏🙏

420


Reply


@몽당연필m3h
1 day ago
공중파에서도 볼 수 없는 품격있는 인터뷰 넘 좋았습니다

37


Reply


@Cjove24
1 day ago
한미일 삼각공조 영원하라 🇰🇷🇺🇸🇯🇵 ❤💪🫡

384


Reply


@seorabsok33
1 day ago
그라운드씨의 행보에 찬사를 보냅니다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52


Reply


@익명-j3i8n
1 day ago
본인 일본인이라고 소개 안하면 그냥 한국인인데 ㅋㅋㅋㅋ

161


Reply


3 replies

@김순옥-g1x
1 day ago
이시대의 영웅이십니다.
그라운드씨님 고맙습니다.
그리고 존경합니다.

520


Reply


@복사꽃-p9r
1 day ago
초기엔 모두가 왜? 했다가
언론이 국민을 개돼지로 만들고 있다는 것을, 속고 있었다는것을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참 엄청난 계몽입니다.

50


Reply


@마스미켈센
1 day ago
한미일 동맹 화이팅

379


Reply


@내꿈니꿈성공

1 day ago
한국말 엄청 잘하시네요

430


Reply


2 replies

@Jahfpwnuuab-2h7
1 day ago
일본도 지나공산당 때문에 공산화 위기라고 들었습니다. 한미일의 끈끈한 동맹으로 극복해냅시다!

19


Reply


@서복주-p5t
1 day ago
그라운드 씨 멋집니다.계몽 위한 인터뷰.

360


Reply


@탄핵기각-n9t
1 day ago
한국어를 잘하시네요
일본 기자님 진실을 알아주셔서 감사합니다😊

420


Reply


@대한민국-s7y
1 day ago
국ㆍ내외적 계몽 주역되신 그라운드 강사님 찐 애국자십니다  무관심한 국민에게도 참 교육으로 일깨워주시는  참 애국자십니다 
그라운드C. 유투브대표님 영상수고하셨습니다

473


Reply


@chamchamcham9093
1 day ago
일본은 항상 주변국에 관심이 많다는 건... 참으로 선진국이네요. 전쟁을 일으킨 걸 좋게 말하는 건 아니지만, 세계 패권에 도전했던 나라 답네요.

28


Reply


@상규박-g4z
1 day ago
어서오십시요. 환영합니다.

476


Reply


@산티아고-b9b
1 day ago
정확한  발음~~~
외국인도  계몽~

413


Reply


@beu3569
1 day ago
그라운드씨님 의젓하시니 정경토론에도 의연하십니다 든든합니다

355


Reply


@헤네시-q3v
1 day ago
한국어 능력과 비례해서  지적 능럭이 대단하신 기자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분은 국가적으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6


Reply


@최희-q6y
1 day ago
한국에대해 우호적인 기자님께 감사드립니다👍

28


Reply


@쥐엄열매씨

1 day ago
일본의 정치유튜버가 많이 생겨난게
문코리타 때문이라는게 참 골치아프다;;

243


Reply


@beu3569
1 day ago
국회입성하십시요

313


Reply


3 replies

@acek3892
1 day ago
한미일 자유민주주의 체제 이념하에 공존하는 동맹을 굳건하게 유지해야합니다.

239


Reply


@sy-rn7dc
1 day ago
한국🇰🇷❤️미국🇺🇸❤️일본🇯🇵❤️🤗

43


Reply


@nedstark7002

1 day ago
🇰🇷 🇺🇸 🇯🇵 공조 굳건하게 나아가자 !!

26


Reply


@李도향
1 day ago (edited)
요시다겐지님 어머님이 한국분이랍니다! 그래서 한국말이 엄청 자연스럽습니다!

262


Reply


@은혜-p6l
1 day ago (edited)
한일동맹 굳건히 유지돼야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각하🙏

111


Reply


@문숙희-v3b
1 day ago
우리나라  일본  미국   함께 바르게  정직하게  나라를  쭈욱   갑시다

266


Reply


@elsa1349
1 day ago
오늘 인터뷰 너무 좋네요.
한일이 동북아 평화를 위한 중심이 될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30


Reply


@cold-palms
1 day ago
한국정치의 수준을 보여주는 창피한 사건이지만 더 나은 정치를 위하여 세상에 알리는것이 썩은 정치인들에게는 경각심을 일깨워줄것이라믿는다.

239


Reply


@진경-g7b
1 day ago
계몽이되었다.
대한민국은....

150


Reply


@화수분-z7m
1 day ago
발음완전 좋네요

234


Reply


@patriot0418
1 day ago
일본분인데 한국어 발음이 넘 좋으시네요.  어머님이 한국분이라해도 👍👍

23


Reply


2 replies

@제페토목공교실
1 day ago (edited)
일본 보수의 눈으로 보는 관점이 신선했고 미처 생각해보지못한 부분까지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각적 관점으로 볼수있겠네요
아주 재미있는 인터뷰였습니다

참고로 한국어 발음이 좋으셔서 한국분이 인터뷰하시는것처럼 편안하게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5


Reply


@ggkyn981

1 day ago
그라운드씨 김성원대표는 국회나 대통령보좌해 주셔야합니다
나라를 위해 나서주세요okaygoood빙그읏

209


Reply


1 reply

@김현옥-l6r
1 day ago
좀 사견인데,옛날엔 왜그랬는지 모르겠으나, 정치이야기,종교이야기는 이견이 좁혀지지가 않아서 금기시되었는데, 요즘 젊은이들은 일단 정치성향이 맞아야 처음부터 사귄다하더군요. 참 현명한것같아요. 이제는 국민들이 정치에 관심과 참여를 꼭 해야겠다는 이번 계몽령으로 많이 깨닫습니다.

123


Reply


2 replies

@banggle
1 day ago
진짜 중국 심각하네요!
CCP OUT!  CCP OUT!  CCP OUT!

144


Reply


1 reply

@lemonn.26
1 day ago
우리나라가 중국에 넘어가면 일본에게도 위기고 일본이 중국에 넘어가도 한국에게 위기다
동북아시아의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일본과 협력해야 한다 한미일 파이팅🇰🇷🇯🇵💗

57


Reply


3 replies

@건강보험주치의이은혜
1 day ago
와~ 내용이 상당히 유익하네요
일회성으로 하지 알고 일본이 한국을 보는 시선과 일본상황을 정기적으로 다루면 좋겠습니다 
한국어를 너무 잘 하셔서 듣기가 편해요

24


Reply


@짱짱아-o9v
1 day ago
기자님도 소중한 한국분이십니다. 어머니나라 한국을 위해 애써주시고 함께 애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26


Reply


2 replies

@gute6021
1 day ago
와! 일본 기자분이세요? 한국말을 너무 잘 하세요 ᆢ 팩트를 정확히 아시니 너무 감사하네요 ᆢ ^^

181


Reply


@jyryu1636
1 day ago
참 보기 좋습니다  반일 반일하면서 빨대꽂고 단물빨아먹는 정치인들이 문제입니다 이제는 서로 화해하고 협력하여 미래로 나아가야 합니다  공산화는 절대 않됩니다

118


Reply


1 reply

@세상에예거
1 day ago
지금 일본도 심각하다더라 대일본이 어쩌다가 중국에게 넘어갔냐

151


Reply


@onlyjesusmyking
1 day ago
저 기자분을 통해 일본 전체가 계몽되기를 원합니다. 
일본이 변하고 살아나야 합니다. 
기자님 응원합니다, 화이팅!

137


Reply


@user-heuueujgdm
1 day ago
요시다 기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도 잘하시고 이해가 쏙쏙 잘됐던것 같습니다. 한일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기를 기대합니다

30


Reply


@심옥희-r8n
1 day ago

====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