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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틴 아메리카 좌파의 도전과 딜레마: 브라질, 아르헨티나, 페루, 에콰도르를 중심으로

MUNDUS APERTUS
2025. 3. 6.
라틴아메리카 좌파의 딜레마
현재 라틴아메리카의 정치 상황은 우파와 좌파가 혼재되어 있는 가운데 좌파 정권들이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는 형국이다. 좌파 정권들은 지속가능한 발전, 사회정의, 인권,
특히 원주민의 권리를 강조하는 레토릭을 구사하고 있지만, 대중들의 관심은 주로
경제발전에 집중되어 있다.
세계체제 안에서 라틴아메리카가 편입되어 있는 국제 분업의 구조적 성격은 사회정의와
인권보장이라는 가치와 충돌하고 있으며, 이는 좌파 정권들에게 심각한 딜레마로
작용하고 있다.
물론 베네수엘라나 니카라과와 같은 좌파 정권들도 존재하지만,
이들은 별도로 다뤄야 할 특수한 사례들이다.
보우소나루주의와 룰라의 복귀
브라질의 사례는 이러한 딜레마를 가장 잘 보여준다.
2022년 10월 대선에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Luiz Inácio Lula da Silva) 대통령은
근소한 차이로 승리를 거두었는데, 이는 극우 보우소나루주의가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브라질 대통령으로 다시 돌아온 룰라 다 시우바(Lula da Silva) < 국제경제 < Global < 기사본문 - 포춘코리아 디지털 뉴스
또한 좌파가 오랜 시기 동안 권력을 잡았음에도 기성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자이르 보우소나루(Jair Bolsonaro)
브라질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자신들을 좌파 제도권에 의한 피억압자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인식이 극우 세력의 지지 기반이 되고 있다.
이러한 보우소나루주의의 특징 중 하나는 극우 기독교 복음주의 세력과의 연계이다.
브라질의 복음주의 교회들은 특히 가난한 지역을 중심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들은 한밤중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무조건 잘 살게, 행복하게 해주겠다.
믿어라"와 같은 메시지를 전파하며, 절망과 빈곤에 시달리는 대중들에게 종교적 구원을 통한
삶의 개선을 약속한다.
러시아의 학자 미하일 바흐친(Mikhail Bakhtin)이 지적한 ‘일괴암적(monolithic)’ 담론이
이러한 현상을 잘 설명해준다. 종교적 권위에 기반한 이러한 메시지는 논쟁의 여지를
허용하지 않으며, 이는 보우소나루 정권의 권위주의적 성격과도 맞닿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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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집권 초기에는 어느 정도 대중적 지지를 얻었으나,
코로나 19 팬데믹에 대한 부적절한 대응으로 인기가 급락했다.
아마존 개발 정책 역시 심각한 문제를 야기했다.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대선 캠페인
당시 아마존 지역 개발을 통한 경제 회복을 약속했는데, 이는 사실상 원주민의 권리를
침해하겠다는 선언이나 다름없었다.
2014년 이후 중국의 성장 둔화로 인한 라틴아메리카 경제의 하강 국면 속에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경제 발전을 위해 환경과 원주민 권리의 희생을 선택했다.
아마존 문제는 특히 심각했다.
브라질 국립 우주연구소(INPE, Instituto Nacional de Pesquisas Espaciais)의
발표에 따르면,
2019년 1월부터 8월까지 아마존 화재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76% 증가했다.1)
보우소나루 정부는 화재의 원인이 건조한 기후와 바람 때문이라고 주장했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대두 경작지 확보를 위한 고의 방화 가능성이 크며 중국과의 무역 관계가
이러한 환경 파괴의 배경이 되었다고 분석했다.
2013년에서 2017년 사이 중국은 브라질 대두 총생산의 42%를 수입했으며,
이는 유럽연합(EU)산 대두 수입량의 약 3배에 달했다. 2018년에는 중국의 對브라질
대두 수입이 약 8,400만 톤에 이르렀다.
이는 보우소나루만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 경제 구조의 문제이기도 한데, 중국의 산업 발전과
중국인들의 생활 수준 향상이 환경 파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재집권에 성공한 룰라 대통령은 실용주의적 접근 방식을 선택했다.
의회를 장악한 중도·우파 세력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일부 부처 장관직을 양보하는 등
협치를 추진하고 있다.
심지어 자신을 감옥에 보냈던 전직 판사가 이끄는 정당과 복음주의 교회 연계 정당에도
장관직을 배분했다. 재정지출을 자제하고 시장 친화적 정책을 유지하면서도,
빈민층을 위한 '볼사 파밀리아(Bolsa Familia)'프로그램을 복원하고 문화부를 격상시키는 등
진보적 정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룰라 대통령의 정책은 특히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 시기에 후퇴했던 여러 진보적 정책들을
복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과학기술계 지원 강화, 젠더 평등 정책, 생태환경 유지 정책 등을
통해 좌파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사회적 소수자 정책에 대해서는 신중한 접근을 보이고 있다.
특히 보우소나루 정부가 중단했던 인프라 건설 투자, 예를 들어 공공도서관 건설과 같은
공공정책을 활성화하여 좌파의 정체성을 회복하려 노력하고 있다.
룰라 정부의 또 다른 특징은 환경 정책과 원주민 정책에서 찾을 수 있다.
보우소나루 정부 시기 격하되었던 환경부와 원주민부의 위상을 회복시켰으며,
아마존 보호를 위한 새로운 정책들을 도입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정책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의회와의 갈등이 발생하고 있으며,
룰라 대통령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아르헨티나: 경제 위기와 좌파 정권의 실패
아르헨티나의 경우는 경제위기와 좌파 정권의 실패를 잘 보여준다.
1990년대 카를로스 메넴(Carlos Saúl Menem Akil) 전 대통령의 신자유주의 정책 이후,
2003년 네스토르 키르치네르(Né́stor Kirchner)의 집권으로 시작된 좌파 정권은 국가 개입을
통한 경제 발전과 사회 정의 실현을 목표로 내세웠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 기조는 세계 경제 구조와 국내 기득권 세력의 저항에 직면하게 된다.
아르헨티나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대두산업을 둘러싼 갈등이 이를
잘 보여준다.

"아르헨, 정부세부담 줄이면 10년 내 대두(콩) 생산량 7000t" - 글로벌이코노믹
197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대두 재배는 1996년부터 급격히 확대되어, 현재는 전체 경작지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커졌다. 이미 네스토르 정부 시기인 2005년에 경작지의 46%를
차지했으며, 이는 주로 다국적 기업의 투자와 중국 수출 수요에 힘입은 것이었다.
이러한 대두 중심의 농업 구조는 소농과 유기농 농가의 피해, 생태계 파괴 등의 문제를
야기했지만,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커서 근본적인 구조 개혁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네스토르 전 대통령의 뒤를 이어 취임한 그의 아내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키르치네르
(Cristina Elisabet Fernández de Kirchner) 대통령 정부는 이러한 대두산업에 대한
수출세 부과를 통해 재분배 정책을 추진하려 했으나, 수출업자들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했다.
2008년 3월 크리스티나 정부가 콩 수출세를 35%로 인상하려 하자 수출업자들이
격렬히 저항했고, 이로 인해 담당 경제부 장관이 물러나는 등 정치적 혼란이 야기되었다.
정부는 수출세 수입의 10%를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주택, 도로, 공공병원 건설에
사용하겠다고 설명했지만, 지방 경제가 농산물 생산과 수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중의 지지를 얻는 데 실패했다.
특히 크리스티나 정부는 수출세율을 둘러싸고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다.
2020년 3월 33%에서 10월 30%로 인하했다가 2021년 1월 다시 33%로 인상하는 등
정책의 일관성을 잃었고, 이는 대중, 특히 중산층의 신뢰 상실로 이어졌다.
전통적으로 페론주의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던 중산층의 이탈은
좌파 정권의 입지를 더욱 약화시켰다.
결국 이러한 상황이 2023년 12월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의 집권으로 이어졌다.
시내버스 운전사의 아들로 태어난 밀레이 대통령은 신자유주의적 성향을 넘어선
극단적인 ‘자유지상주의자(libertario)’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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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주된 지지층은 신자유주의 시대에 태어나 각자도생에 익숙한 젊은 남성들이다.
흥미로운 점은 19세기 아르헨티나에 도입된 무정부주의가 좌파적 성격을 가졌던 것과 달리,
극우로 분류되는 밀레이 대통령도 ‘자유’를 주장하며 우파적 가치를 표방하고 있다는 것이다.
집권 1년차 성적은 양호하다. 아르헨티나는 4년 만에 물가상승률 최저치를 기록하였으며,
2008년 이후 처음으로 재정수지 흑자를 기록하였다. IMF는 2025년 아르헨티나의
경제성장률을 5% 수준으로 낙관했다.
에콰도르: 자연개발과 환경보호의 딜레마
에콰도르는 라틴아메리카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 중 하나로, 자원 개발과 환경 보호 사이에서
심각한 딜레마에 직면해 있다. 특히 야스니(Yasuni) 국립공원의 석유 채굴 문제는
이러한 딜레마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에콰도르 정부는 2007년 당시 에너지부 장관이었던 알베르토 아코스타(Alberto Acosta)의
제안으로,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이 지역의 석유 채굴을 포기하는 대신 국제사회의
지원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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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8억 5,000만 배럴로 추정되는 석유 매장량을 포기하는 대가로 선진국들에게
예상 수입의 절반을 보상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독일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들의 소극적 태도로
인해 실패로 돌아갔다.
이 프로젝트의 실패는 글로벌 환경 정의 측면에서 중요한 함의를 지닌다.
에콰도르 정부는 석유 채굴 시 향후 13년간 4억에서 5억 유로(약 6,000억 ~ 7,500억 원)의
수입이 발생하지만 410톤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될 것으로 추산하였는데,
이에 대한 대응으로 국제사회에 2억 유로(약 3,000억 원)의 지원금을 제공할 것을 제안했다.
2010년 8월 에콰도르 정부는 UN 개발계획(UNDP)과의 협정을 맺고 칠레, 스페인,
벨기에,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기부를 받아 복수 기증자 신용기금을 설립했으나,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국가들의 참여는 이끌어내지 못했다.
이는 글로벌 사우스 국가들이 직면한 발전과 환경 보호의 딜레마를 잘 보여준다.
환경 보호를 위해 자원 개발을 포기하면 당장의 경제적 이익을 상실하게 되고,
반대로 경제 발전을 위해 자원을 개발하면 환경 파괴와 함께 기후 위기를 심화시키게 된다.
더욱이 선진국들의 소극적인 태도는 이러한 딜레마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페루: 원주민과의 갈등
페루의 상황은 라틴아메리카 좌파가 직면한 구조적 문제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준다.
원주민이 숫자적으로는 많지만 국가의 민주적 제도장치에서 소외되어 있다는 점이
핵심적인 문제다.
이러한 배제는 체제에 대한 절망과 소외감을 낳았고, 이는 정치적 불안정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페루에서는 원주민 대중이 배제된 자리를 중도적 또는
보수적 자유주의가 채우고 있으며, 이는 사회 전반의 불안정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극우 세력은 이러한 상황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사회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2024년 9월에 사망한 극우 알베르토 후지모리(Alberto Fujimori) 페루 전 대통령이
1970-80년대의 센데로 루미노소(Sendero Luminoso) 게릴라 소탕으로 얻은
대중적 지지는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당시 후지모리 대통령은 1992년 게릴라 지도자 아비마엘 구스만(Abimael Guzmán)을
체포함으로써 큰 지지를 얻었고, 이러한 지지 기반은 그의 딸 게이코 후지모리(Keiko Fujimori)가
야당 지도자로 부상하는 배경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좌파 성향의 페드로 카스티요(Pedro Castillo) 전 대통령은 페루의
기득권 계급으로부터 지지를 얻지 못했고, 결국 취임 1년 반 만에 부패 혐의로 실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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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라틴아메리카 좌파가 직면한 복잡한 딜레마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우파가 좌파 정치 지도자를 부패 혐의로 공격하는 것은 현재 라틴아메리카 좌파가
직면한 가장 심각한 도전 중 하나다.

조기 총선 발표하는 볼루아르테 페루 대통령
이러한 상황에서 브라질의 룰라 대통령만이 정치적 경험과 노련함을 바탕으로
이 문제를 점진적으로 잘 다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라틴아메리카 좌파 정권의 도전
이처럼 라틴아메리카의 좌파 정권들은 공통적으로 세 가지 핵심적인 도전에 직면해 있다.
첫째, 경제 발전과 환경 보호 사이의 균형이다.
브라질의 아마존 개발과 에콰도르의 야스니 프로젝트 사례에서 보듯이, 자원 개발을 통한
경제 성장과 환경 보호라는 두 가치는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특히 세계 경제 구조 속에서 자원 수출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의 현실은
이러한 딜레마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둘째, 원주민의 권리와 경제 개발 사이의 갈등이다.
페루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원주민들은 여전히 정치적, 경제적으로 소외되어 있으며,
자원 개발 과정에서 그들의 권리는 종종 무시되고 있다. 좌파 정권들은 원주민의 권리를
강조하는 레토릭을 사용하지만, 실제로는 경제 발전을 위해 이를 희생시키는 경우가 많다.
셋째, 정치적 안정성과 사회 정의 사이의 균형이다.
아르헨티나의 크리스티나 정부나 페루의 카스티요 정부 사례에서 보듯이,
급진적인 재분배 정책은 기득권 세력의 강력한 저항을 불러일으키고, 이는 종종 정권의
불안정으로 이어진다.
반면 브라질의 룰라가 보여주는 실용주의적 접근은 정치적 안정성은 확보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사회 구조의 변화를 이끌어내기는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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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라틴아메리카 좌파 정권들이 당면한 이러한 도전들은 단순히 이념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 경제 구조와 기후 위기, 그리고 각국의 역사적, 사회적 맥락이
복잡하게 얽힌 결과다.
특히 글로벌 노스와 글로벌 사우스 간의 불평등한 관계, 자원 개발과 환경 보호를 둘러싼
국제적 갈등, 그리고 각국 내부의 계급적, 인종적 분열은 이러한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브라질 룰라의 실용주의적 접근은 하나의 가능한 해결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룰라는 정치적 균형감각을 바탕으로 좌파의 가치를 지키면서도
시장과 우파 세력과의 타협을 이뤄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이 다른 국가들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각국의 정치·경제적 조건이 다르고, 특히 원주민 문제나 자원 개발을 둘러싼 갈등의
양상이 상이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글로벌 경제 구조 속에서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의 발전 경로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도 중요한 도전 요인이다. 특히 중국의 원자재 수요 감소와 세계적인 기후 위기는
이
들 국가의 전통적인 발전 모델에 대한 근본적인 재고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라틴아메리카 좌파 정권들은 단기적인 경제 성과와 장기적인 구조 개혁
사이에서 새로운 균형점을 찾아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는 단순히 좌파와 우파의 이념적 대립을 넘어, 지속가능한 발전 모델의 구축이라는 보다
근본적인 도전을 의미한다.
출처:
EMERiCs 신흥지역정보 종합지식포탈
1) https://earthobservatory.nasa.gov/images/145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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