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재 연설 조선 청년에게 (1927)
사용자 lutheroak 2019. 5. 28. 10:02
李商在, “演說: 朝鮮靑年에게” (上)
원반: 제비 表朝鮮 레코드Nitto B143A 1927년 녹음 *국립국악원 제작, 한국고음반연구회 기획
이 음반은 1927년 일본 일동(닛토) 축음기회사의 한국 레이블이었던 제비표 조선레코드에서 당시
YMCA 총재였던 월남 이상재 선생(1850-1927)의 육성 음반을 취입한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
v=aRXX7frivlQ&list=PLurmbV5BLY2Kiud5XqTKTlbjfjPi7YnAe&index=7
옥성득 교수의 한국 기독교 역사
이상재 연설, "조선 청년에게," 1927 ( " 1927 (본문은 아래 블로그에)
2021. 3. 26. 이상재, 연설 "조선 청년에게" (1927)
https://koreanchristianity.tistory.com/657?fbclid=IwAR2tMHVP2lJZ4uuDeLKJ4GT_eqGkQhiz_XZTWqQ_k7PNQ1bnYumNp6OjH2M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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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조선 청년에 대하여서 세 가지로 관념을 보는데,
첫째는 조선 청년에게 아주 극단으로 희망을 허는 게 있고
둘째로는 조선 청년에게 시방 현상을 보고서 극단으로 비관하는 일이 있고
필경 셋째로는 결국은 낙관하는 하나가 있다 그 말이여
어째 조선 청년에 대해서 희망이 크다고 허는고 허니, 조선 청년은 도덕상 지식이 있는 청년이여. 본
래 사천 년 내려오면서 습관이라든지 무엇으로 보든지, 길러 오기를 도덕심으로 길러 온 까닭에 그
지식이 도덕으로 자라나고. 그걸 무엇으로 짐작해 보느냐 하면, 시방 세계는 점점 악화돼 가서, 도덕
이란 건 없어지고 모두 물질만 되는 까닭에, 물질이라는 것은 일상 남은 사랑하지 않고 제 이기적만
하는 까닭에, 시방 물질에 욕심해 가지고 세계는 점점 악화되어 가고. 해서 시방 현상으로 보더래도
심지어 육군이니 해군이니, 그 외에 총이니 칼이니 창이니, 바다 속으루는 잠함정이니, 공중에 나는
비행기니 하는 것이 그게 무엇이냐 하면, 조금도 백성에게 이익허는 걸 하자고 마음먹은 게 아니라,
기어이 남은 죽이고 나만 살자는 남은 해치고 나만 위하자는 그러한 목적으로 하는 것이니까. 그건
무엇으로 되어 나가느냐 하면, 물질로 되어 나가. 글로 보게 되면 조선 청년은 본래 어려서부텀 제 가
정에서 훈계 받을 때부텀, 네 밖에 나가거든 남하고 싸우지 말아라, 남을 해롭게 말아라, 남을 해치지
말아라, 아무쪼록이 남을 도와주고 놀라, 네가 어려운 일이 있더래도 참고 남에게 해툰 노릇은 말라
고. 항상 가정에서 부텀 가르쳐 논 까닭에 차차 차차 자라나서 자라날수록 그 마음이 자라나 가주구
서, 필경에는 장성해 살지라도, 그 맘이 변허지 않는 그런 도덕심이 있어. 그건 하늘이 당초 품부해
준 그 도덕심이여
2021. 3. 26. 이상재, 연설 "조선 청년에게"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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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 즉, 이 세계는 이렇게 악화되어 가는데 필경에 가서는 그 사람 죽이기 잘하는 사람과 사람 살리기
좋아 하는 조선 사람이란 게 남을 조끔 좀 때리거나 남한테 맞는 것은 좋아해도 그저 남 때리는 것은
아주 젤 싫어하는 것이여. 그건 뭐냐 하면 도덕심으로
그런 즉, 이전은 아마 이전 열국대로 허더래도 또 시방 현재의 현상과 같은 갑디다. 서로 쌈만 하고,
서로 죽이기나 하고, 서로 무기 가지고 다투거나 그카 된대. 그때 양나라 양혜왕이라는 이가 맹자에
게 “이 세상은 언제쯤이나 정(定)허겠소” 허고 물으니까 맹자 말씀이 “어느 때고 다 모두 통일해야
정(定) 합니다” 그랬어. “그럼 통일 되기를 누가 통일 허것소” 허니께 “아무 사람이라도 사람 죽이기
좋아 않는 사람이래야지 세상을 통일 합니다” 그랬어요.
그러고 본 즉 시방 조선 청년은 제일 세계 다른 나라 청년에게 대고 보면 사람 죽이기를 다 싫어하는
청년이라. 또 그게 도덕심이야. 헌 즉, 이 다음에 이 세계라는 건 이 불량한 것을 능히 다 통일해 가주
구서 안정을 시키게 맨들 사람은 어디에 있느냐 하면 조선 청년에게 있으니까. 그게 내가 제일 큰 희
망을 가지고 있어.
그러하나 둘째, 비관이라고 하는 거 하나가 있는 것은 무어냐 하면, 근래에 와서 외국에서 들어오는
풍조라던지, 사방에서 들어오는 그 아주 악한 습관이 들어와서, 조선 그 도덕심이, 청년의 도덕심이
조금씩 조금씩 변해가는 길에 있단 말이여. 해서 심지어 어떤 청년은 말허기를 “우리도 비행기를 남
보다 더 높이 뜨게 허고, 잠항정을 남보담 더 잘하고, 폭발이라던지, 총이라던지, 남의 무력보다 몇
십 갑절 해 가주구서, 이 세상 악한 놈을 모두 불태워 없애겠다” 하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청년
이 있단 말이여. 헌 즉, 그걸 놓고 보게 되면, 이왕에 성경에 말씀한 것 같이 "세상엔 악으로 악을 이
기는 법은 없느니라." 그랬어. 사람 많이 죽이고서 사람 죽이는 사람이 어떻게 능히 이길 수가 있느냐
한 즉, 악으로 악을 이기느냐? 아니오. 필경은 세상은 선으루다가 악을 이기는 것인 즉, 이 풍조에 끌
려서 시방 조선 청년에두 그런 악한 생각으로 화에 들어가는 일이 많이 있어. 그런 즉, 그게 만일 조
끔만 더 크게 부풀려 나가게 되며는 조선두 같이 따라서 멸망 가운데 들어가. 헌 즉, 그게 큰 비관이
여.
하지마는 특별히 낙관하는 건 뭐냐 하면, 이왕에 하나님이 이 세계를 한번 온전한 세계로 맨드시자
고 조선을 제일 약한 조선을 택하고 제일 적은 조선을 택하고 제일 도덕심이 있는 조선 청년을 택
해서 이와 같은 것으로 벌써 품부해 주셔서 작정해 논 노릇이니까 허니까 아무리 사람의 힘으로 정
허고 허자고 헌대도 필경 끝에 가서는 하나님의 뜻대로 될 줄 알고 그럴 줄 알고서 그걸루 낙관해
대체 이 세상은 내일 희망이 없고 그 비관허고 낙관허는 것이 사람이 소리만 지르면 그것이 명호창
창 하다고 그게 될 수가 있는 말이냐고 하지만 만고에 내려옴서 동서양 역사를 놓고 보더래도 필경
에 악헌 사람이 세상에 성공한 법은 없고 필경에 가서는 선한 사람이 성공하는 것이 있으니까
그런 까닭에 처음 희망이 있다가 중간에 비관이 있다가 끝에 가서 내 크게 낙관하는 것 같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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