聡子の変貌に世界は救われる 映画「スパイの妻」 映画評論家・蓮實重彦:朝日新聞デジタル聡子の変貌に世界は救われる 映画「スパイの妻」 映画評論家・蓮實重彦
「アメリカが日本の敵になるのですか?」。そんなことなどありえないと思っていた神戸に住む貿易商の妻の聡子(蒼井優)は、夫の優作(高橋一生)にそう問いただす。黒沢清の新作「スパイの妻」は、誰もが漠然とそう考えていながら、戦争がぬかりなく接近していた昭和十年代に始まる。実際、行進する兵士たちの靴音が不穏に響く冒頭の画面に、「一九四〇年」という文字が挿入されている。ちょうどその頃、聡子の幼なじみの泰治(東出昌大)が憲兵本部の分隊長として神戸に赴任し、優作のオフィスに挨拶(あいさつ)に来る。制服姿がこれほど君に似あうとは思わなかったと驚く優作に、彼は丁寧な口調で、時節がら挙動不審の外国人とは接触せぬようにと要請する。自分の仕事は彼らとの取引なのだし、妻を路頭に迷わせるわけにもゆかぬだろうと彼は笑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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物語は、この二人の親しい男性に寄せている聡子の信頼の緩やかな揺らぎを通して、サスペンス豊かに展開する。誰もが国民服を着ねばならぬという風潮を蔑視しながら、瀟洒(しょうしゃ)な三つ揃(ぞろ)いのスーツを着こなして仕事に励む優作は、会社の忘年会の余興として、スパイ映画もどきの短編を輸入品の9・5ミリのキャメラで撮ったりしている。その上映にそえるハリウッド映画「ショウボート」(1936年)の主題歌が「かりそめの恋」として発売されたのも、聡子が夫と見に行く山中貞雄監督の「河内山宗俊」の公開も昭和十一年なのだから、その時代の神戸が舞台となっていることは画面からも窺(うかが)われる。だから、これは、黒沢清にとっては最初の「時代劇」となっている。実際、国際的に高く評価された「CURE」(97年)を初め、カンヌで注目された「トウキョウソナタ」(2008年)など、この監督の作品はいずれも同時代の東京を舞台としていた。もちろん、パリ郊外が舞台の「ダゲレオタイプの女」(16年)や、ウズベキスタンにロケした「旅のおわり世界のはじまり」(19年)など、日本を離れた土地での作品も少なくないが、その時代背景が「現代」ではないという作品はこれが初めてなのであ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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では、黒沢清は、この「時代劇」をどのように語ってみせるのか。登場人物がまとう衣裳(いしょう)や戸外に読まれる広告の文字、自動車を初めとする交通手段などは、ひとまず時代色の再現を試みているかに見える。だが、肝心な点で、風俗の再構築とは異なるごく曖昧(あいまい)な世界へと黒沢清は見る者を誘う。ここでは、さして遠からぬ過去の一時期をフィクション成立の恰好(かっこう)の舞台として、時間と場所を超えたある決定的な変化が語られようとしている。それは、夫に頼って生きているかにみえた聡子が演じてみせる驚くべき変貌(へんぼう)である。彼女は、いつしか夫を唆す女へと変化してゆく。その曖昧な、しかも決定的な変化を描くことがこの作品の目的となるだろう。これまでの黒沢作品は、「CURE」から「叫」(06年)までの役所広司主演作品がそうであるように、変化を禁じられた男たちの窮状が螺旋(らせん)状に語られていた。だが、小泉今日子主演の「贖罪(しょくざい)」(12年)シリーズ以降、監督の描くものは、予測不能な女たちの変貌ぶりの描写へと推移してゆく。この作品でも、どうやら満州で国家機密を探りあて、それを9・5ミリのフィルムに記録したらしい夫の言動に不審をいだく聡子は、憲兵隊の司令部に呼び出され、あなたのことが心配だという泰治から、自分の知らない夫の言動を聞かされる。その言葉に毅然(きぜん)として耳を傾ける和服姿で日本風に髪を整えた蒼井優が、圧倒的に美しい。司令部から風の強い町へと歩き出し、夕日に向かって遠ざかる短いショットも、変化への予兆として文句なしに素晴らし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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はたして優作はスパイなのか。その不信感は拭いきれないが、いつの間にか行動する女へと変貌し始める聡子は、二人で敵国アメリカに亡命しようといい、「あなたがスパイなら、私はスパイの妻になります」とさえ宣言する。だが、上海経由でアメリカを目ざす夫と別れて一人で貨物船に乗りこむ彼女は、何ものかの密告によって憲兵隊に拘束されてしまう。泰治からは「お前は売国奴だ、万死に値する」と殴打され、誰に裏切られたのかもわからぬまま囚(とら)われの身となる。だが、彼女はアメリカ軍の空爆で炎上した収容所から解放される。憲兵隊に捕まってから空襲の火の粉をあびるまでの蒼井優の存在感が圧倒的である。こうしてすべては曖昧なまま作品は終わるのだが、聡子が演じてみせる変貌が戦後日本という名の世界を救うことになるだろう。傑作である。
(寄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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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토코의 변모에 세계는 구원 영화 '간첩의 아내 "영화 평론가 하스미 시게 히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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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년 10 월 16 일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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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 아내 '의 히가시 데 마사히로 (왼쪽)와 아오이 유우. 16 일부터 전국 공개
"미국이 일본의 적이 될합니까?" 그런 것 등있을 수 없다고 생각했던 고베에 사는 무역상 아내 사토코 ( 아오이 유우 )는 남편의 유사쿠 ( 타카하시 잇세이 ) 이렇게 따지는. 구로사와 기요시 의 신작 '스파이 아내'는 모두가 막연하게 그렇게 생각하면서 전쟁이 빈틈없이 접근하고 있던 쇼 년대에 시작된다. 실제로 행진하는 병사들의 발소리가 불안하게 울리는 처음 화면에 "1940 년"라는 문자가 삽입되어있다. 바로 그 무렵, 사토코의 소꿉 친구 타이지 (히가시 데 마사히로)가 헌병 본부의 분대장으로 고베에 부임하고 유사쿠의 사무실에 인사 (인사)에 온다. 교복 차림이 이렇게 널 닮은 서로 생각 않았다고 놀라 유사쿠, 그는 정중 한 어조로,時節がら거동 외국인과 접촉하지 않도록라고 요청한다. 그들의 작품은 그들과의 거래 인 터라 아내를 길거리에 헤매지주는 일도 유카 못한 것이라고 그는 웃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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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는이 두 사람의 다정한 남자 걸고있다 사토코의 신뢰의 완만 한 요동 통해 서스펜스 풍부하게 전개한다. 모두가 국민 복을着ねばなら않은 풍조를 멸시하면서 소쇄 (상사)의 세 적재 (조로)있어 정장을 입어 일에 힘 쓰는 유사쿠는 회사 송년회 여흥으로 스파이 영화 흉내 단편을 수입 의 9.5 밀리의 캬메라에서 찍고있다. 그 상영에 덧붙이 할리우드 영화 '쇼 보트'(1936 년)의 주제가 「임시의 사랑」으로 발매 된 것도 사토코가 남편과 보러 산 사다오 감독의 '와치 야마宗俊」의 공개도 쇼와 한 년이기 때문에 그 시대의 고베가 무대가되고있는 것은 화면에서도窺(うかが) 부순다. 그래서 이것은 구로사와 기요시 에게 첫 번째 '사극'이되고있다. 실제 국제적으로 인정 된 「CURE」(97 년)을 시작으로, 칸에서 주목받은 '도쿄 소나타'(2008 년) 등이 감독의 작품은 모두 동시대의 도쿄를 무대로했다. 물론 파리 교외가 무대 "은판의 여자 '(16 년)과 우즈베키스탄 에 촬영 한 「여행의 끝에 세계의 시작'(19 년) 등 일본을 떠난 땅에서의 작품도 적지 않지만, 그 시대 배경이 '현대'가 아니라는 작품은 이번이 처음 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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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구로사와 기요시 이 '사극'을 어떻게 말하고 보일 것인가. 등장 인물이 입는 복장 (태어난 결과입니다)이나 야외 읽는 광고 문자, 자동차를 비롯한 교통 수단 등은 일단 시대 색 재현을 시도하고 있는지에 보인다. 하지만 정작 점에서 풍속의 재구성과는 다른 매우 애매 모호함 (ambiguity) 세계로 구로사와 기요시 는 보는 사람을 초대한다. 여기에서는 그다지 머지 않은 과거의 한시기를 소설 성립 볼품 (뻐꾸기)의 무대로 시간과 장소를 초월한있는 결정적인 변화가 이야기하려고하고있다. 그것은 남편에 의존하고 살아 있는지에 보였다 사토코가 연기 해 보이는 놀라운 변모 (변모)이다. 그녀는 어느덧 남편을 부추 기는 여자로 변화 해 간다. 그 애매한 게다가 결정적인 변화를 그리는 것이이 작품의 목적이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구로사와 작품은 「CURE '에서'고함 '(06 년)까지의 야쿠쇼 코지 주연 작품이 그러 하듯이 변화를 금지 남자들의 처지가 나선 모양으로 말해지고있다 했다. 하지만 코이즈미 쿄코 주연의 '속죄'(12 년) 시리즈 이후 감독이 그리는 것은 예측할 수없는 여자들의 변모의 묘사로 옮겨 간다. 이 작품에서도 분명히 만주에서 국가 기밀을 탐구 대고 그것을 9.5 밀리 필름에 기록 된 것 남편의 행동에 의심을 품는다 사토코는 헌병대 사령부에 불려가 당신이 걱정이다 라는 타이지에서 자신이 모르는 남편의 언행을 듣게된다. 그 말에 의연 (위연)으로 들어 기모노 차림으로 일본식 머리를 정돈 한 아오이 유우 가 압도적으로 아름답다. 사령부에서 바람 마을로 걷기, 석양을 향해 멀어지는 짧은 샷도 변화에 대한 전조로 불평없이 훌륭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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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유사쿠는 간첩인가. 그 불신은 닦아 수없는 어느새 행동하는 여자로 변모하기 시작 사토코는 둘이서 적국 미국에 망명하려고하며, 「당신이 간첩이라면 내가 스파이 아내입니다 "심지어 선언한다. 하지만 상하이 통해 미국을 지향하는 남편과 헤어져 혼자 화물선에 올라 타는 그녀는 무엇인지의 밀고에 의해 헌병대에 구속되어 버린다. 타이지에서 "너는 매국노 다,万死만하다"고 구타당한 사람에게 배신당한 것인지도 모르는 채 죄수 (호랑이) 하나님의 몸이된다. 하지만 그녀는 미군의 공습으로 불타 수용소에서 해방된다. 헌병대에 잡혀에서 공습 의 불똥을 받기도까지의 아오이 유우 의 존재감이 압도적이다. 이렇게 모든 애매한 상태 작품은 끝나는 것이지만, 사토코가 연기 보인다 변모가 전후 일본이라는 세계를 구원하게 될 것이다. 걸작이다.
(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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