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k Yuha
“전범”이라는 말이 너무 쉽게 쓰이고 있다.
말 그대로의 戦犯은, 전쟁범죄를 저질렀다는 “판결”을 받은 “사람”(개인)을 칭하는 용어고, 국가에 대해 쓰일 수 있는 용어가 아니다.
그런데도 일본을 “전범국가”라는 이름으로 규탄해, 개인이 아닌 국가도 “전범”이라 말할 수 있는 것처럼 한국사회가 착각을 일으키게 만든 주체는 내가 알기로는 정대협이다.
정대협이 말하는 대로 오랜세월 언론이 받아쓰더니, 이제는 “전범기업”이라는 단어마저 정착되고 말았다.
“전쟁범죄”란, “전시국제법”을 위반한 죄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선전포고, 포로대우, 첩보활동, 비무장지대에서의 공격등에 관한 룰이 있다. (연합국에 의해) “전범”으로 지목된 일본인들이 처형당하거나 옥살이를 하게 된 것도 다 이런 룰을 어겼다는 “판결”을 받고서였다.
그런데다 그 안에는 조선인이 있었다. 일부조선인들이 B/C급 전범으로 간주된 것 역시, 단순협력자였기 때문이 아니라 연합군포로를 심하게 학대하는 등 ‘전쟁시에도 지켜져야 할 룰’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정리하면,
1)”전범”이라는 단어는 개인에 한해 사용가능하다.
2)단순협력자가 아니라 평화, 혹은 인도에 반한 죄, 그리고 규율을 어긴 경우에 비로소 “전범”으로 규정된다.
3)(말나온 김에 쓰자면) 쇼와천황은 “전범”판결에서 제외되었다. 현천황을 “전범의 자식”이라고 했던 얼마전 문희상 의장의 발언은 기초사실조차 알고 있지 못하다는 걸 드러낸 발언이었다.
4)”전범기업”명단에 오른 곳들은 그저 “일제시대때 조선인들을 징용(고용)한 기업”일 뿐이다.
조선인들이 그 안에서 차별/학대당했다 해도, 혹은 그 기업들이 국가정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했다 해도, 기업을 “전범”으로 부르는 건 엉터리개념이자 과잉발상이다. 무엇보다, 그 안에서 일한 노동자들 중에 수많은 조선인들이 있었다는 점을 망각시킨다.
5)”전범국가”며 “전범기업”이라는 단어는, 한국사회가 일본국가와 그 기업들에게 일방적인 “판결”을 내린 단어다. 물론 다른 어느 곳에서도 통용되지 않는다.
268You, 希修, 이소 and 265 others
13 comments
Brad Bon-Hyun Koo
정대협 친구들 일본 투어 한번 시켜주고 싶군요. 에효, 불쌍하고 안타까울 뿐...ㅜㅜ
Lee Jaewoo replied
·
1 reply
Dojae Ko
ᆢ
Park Yuha
http://m.mk.co.kr/news/headline/2019/168445#mkmain
M.MK.CO.KR
경기교육청 교내 일제전범 기업제품 인식표 조례 수용불가경기교육청 교내 일제전범 기업제품 인식표 조례 수용불가
Adam Zulawnik
좀 있으면: 천황 - 일왕 - 전범왕이 되겠네요.
Adam Zulawnik replied
·
2 replies
Park Yuha
https://m.yna.co.kr/view/MYH20190319021200038?
YNA.CO.KR
일본 전범기업 341곳 대상 집단 소송 추진 | 연합뉴스일본 전범기업 341곳 대상 집단 소송 추진 | 연합뉴스
Dong Jik Lee
감사합니다. 정확히는 “전범국가”가 아니라 “패전국”이죠~~
Park Yuha replied
·
1 reply
Injik Cho
일제가 전범이면 중일전쟁이나 태평양전쟁 일본군 2중대로 참전한(정확히는 させられる?) 당시 식민지조선도 전범으로 tag along 당할 여지가 있지 않을까요? 그런 복잡 미묘 이유때문에 전승국대접도 못받고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도 초대 못받앗다 하던데요....
· 1 y
Park Yuha
Injik Cho 전범으로 규정당한 이가 있었다는 건 일본과의 관계를 보여주긴 하지만 그게 곧 조선=전범국가가 되는 건 아니지요. 전승국대우를 못 받은 것도 전범국이라서가 아니라 일본제국에 복속되어 있었기 때문이고요.
Seung-min Baek
진짜 묵직한 팩트 폭격..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