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 논문
일기
2021-10-22 09:30:24
칸사이 학원 대학 명예 교수 야마 카츠 히코 「쇼와 대만 : 양장과 패션 : 근대 일본의 카페 문화 (3) "October 2021을 소개한다.
근대 일본의 카페 문화를 설명하는 시도이다. 접촉 같은 것은 판매자 (일본) 측은 구매자 (대만) 측의 사정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 점에서 아지노모토의 광고에서이 디자인은 대만의 대가족을 염두에두고 그려져있다. 현지 주민에 수용되기 위해서는 원만한 가정 생활에서의 식사 풍경을 뇌리에 각인시킬 수 효과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 일까, 그 전략은 주효했다 보인다.
모토가 '일본 유래」는 알면서도 "탈색 화" "매몰 된"하면서 가정 생활에 침투 해 갔다 예이다.
아지노모토는 1931 년에는 본사의 옥상에 거대한 네온 탑을 세우고있다. 밤 타이페이, 그 위용은 다음 장에서 다루는 카페 문화의 번영의 토대를 만들어내는 데 크게 공헌했다. 갑자기 출현 한이 거대한 '아지노모토'라고 각인 된 네온 빛에 경악 근대 일본이라는 존재를 의식한 것이다. 타이난 제일의 높이를 자랑하는이 백화점은 랜드 마크로서의 역할을 띤 시민은 '근대'라는 시대의 변화를 인식시켜 갔다. 이후에 맞추어 검토하고 싶어요.
이 30 년대의 타이페이는 소비 문화가 농익은 시대이다. 카페가 난립하고 번영을 구가하게 된 시대이기도했다.
페와 아지노모토 30 년대 대만의 세태를 상징하고 있었다. 양자는 소비 문화의 안내 우두머리로 빛나고 있었다. 쇼와 초기에 번영을 자랑하던 카페 문화는 시대를 장식하는 존재로 소비 문화의 꽃 이었다는 것이다. 카페를 둘러싼 문제는 단순히 酒食스러운 시설 차원에서 들어갈 수없고, 그것을 둘러싼 사회 현상, 예를 들어 패션, 모던 걸, おおよ
그 일상적으로 접하는 유행 현상 등 생활 전반에 깊숙이 관련된 문제였던 것이다. 게다가 주목할 것은이 화려한 소비 문화가 일본뿐만 아니라 동아시아로 사업을 전개 해 나갔다이다.
자전거와 양산을 채택 메이지 시대에 서유럽에서 일본에 소개 된 것으로, 자전거는 현대를 대표하는 놀이기구로 성별 격차 (성 차별)에 깊이 관계하면서도 정착되어 갔다. 우산 자체는 이전부터 일본에 있었지만, 양산은 현대 장식으로 수용되어, 쇼와 시대에는 여성의 패션으로 취향을 더해 갔다. 이 양자는 일본에서 동아시아에 전해 각지에 정착했지만, 각각의 사회에서이 신상품은 어떻게 받아 들여진 것일까. 나쓰메 소세키는 런던에 체류하던 중 자전거 타기에 흥을 느끼고 있고, 그 경험을 "자전거 일기 '라는 제목의 일기 풍의 수필 속에서 기록하고있다.
양산
메이지 · 다이쇼 시대에는 지금은 완전히 사라져 버렸지 만, 관심있는 결혼 풍습이 외진 지역에 남아 있었다. 그것은 결혼시 蛇の目傘을 빛이 바랜 풍습이다. 오츠 키 타카시는 양지의 나라 (미야자키 현)의 결혼에 대해 말하고있다. 그에 따르면, 신부 행렬에 즈음하여 신부는 타인에게 얼굴을 보이지 않도록 蛇の目傘을 반쯤 열고 얼굴을 숨기는 것이 관례이며,. 게다가이 우산 청우에 関ら 않고 반드시 사용, 말 것이다. 양산을 바른다 소녀는 대만의 다른 사회에서도 볼 수있다.
일본, 조선, 대만, 이들 지역은 동시대적인 관계로 연결되어 각각의 표현에서 "멋쟁이"을 즐기고 있었다는 것이다. 양산 또는 자전거는 일상 용품은 사람들의 동경
세계를 상징하고 새로운 패션였다. 그것은 동아시아 전체가 공유하는 근대사를 상징하는 사건도 있었다. 다이쇼 말부터 쇼와 초기까지이 지역 주민들은 동시대를 살아온 것이다. 식민지 타이완의 역사는 이렇게 쇼와 기되어 어지럽게 변해 현대 소비 사회로가는 길을 추적하게되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