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ok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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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조선 선조(宣祖) 대의 당쟁의 역사를 서술한 ‘왜 선한 지식인이 나쁜 정치를 할까?’를 읽으며, 450여년 전의 전제군주시대의 정치 과정과 현대 한국의 민주주의의 정치 과정이 겹쳐보이는가를 안타까운 마음으로 보고 있는데, 때마침 20여년을 한결 같이 공론장 운동을 펼쳐온 박태순 박사 부부가 ‘이것이 조선과 한국이 다릅니다’라며 책을 보내왔습니다.
‘삶을 위한 권력- 공론장과 권력감수성’이라는 제목의 책입니다.
직접민주주의, 숙의민주주의, 자치와 분권, 마을공화국과 같은 주제들은 확실히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이상적이며 현실적인 과제들입니다.
이러한 목표들을 구체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 반드시 거치지 않으면 안될 과제가 ‘권력’입니다. 그것도 국가 중심의 권력이 아니라 ‘시민권력'의 형성입니다.
국가중심의 권력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운영되는가를 보면 조선과 한국의 본질적 차이를 느끼기 힘들 정도로 그 작동 원리가 비슷합니다.
박태순 박사는 질이 다른 권력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시민권력입니다.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그들 부부가 20여년을 공론장 운동을 하며 진전된 소중한 생각과 경험들을 나누고 있습니다.
’권력감수성‘에 대해 저자는 이렇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공론장을 통해 자율성을 확보하고, 시민권력을 형성하려는 순간마다, 이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국가권력, 행정권력이라는 실체를 경험하게 되고, 그 권력의 특성과 운용방식, 권력과의 관계맺기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국가나 행정을 권력작용으로 인식하고, 그 역량의 크기와 작동방식, 그리고 시민사회나 삶의 세계와 관계맺는 방식 등을 고민하면서, 권력에 대한 감수성이 생겨납니다. 저는 이를 ’권력감수성‘이라고 부릅니다.
공론장을 만들면서 우리 스스로 권력이 만들어지는 것을 실감하게 되고, 기존에 알지 못했던 국가권력, 행정권력을 감각하고 인식하게 되고. 관계 맺기에 대해 본질적으로 성찰하게 됩니다.”
그는 지금까지의 시민운동에 대해서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요구와 저항은 비록 적극적인 행동일 수 있지만, 결국 결정권자에게 의존하는 것이므로 순응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자신이 문제 해결의 주체가 되어, 자유롭고 수평적인 논의 공간에서 권력을 창출하고, 이런 권력을 바탕으로 시민의 권리를 확장해본 경험은 거의 없었습니다”
이 책이 한국 민주주의의 질적인 성숙을 위해 노력하는 많은 분들과 많은 영역에 실질적인 도움과 영감을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박태순 박사 부부에게 감사합니다.
삶을 위한 권력 - 공론장과 권력감수성
박태순,김경숙 (지은이)
글통2024-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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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민주주의의 핵심적인 요소이자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사회적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공론장(公論場)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공론장은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이 함께 존재하는 공간, 그 사이에 위치한 공간이다. 공론장은 공공성(公共性)을 지닌 공간이며 공공성이란 순전히 개인적인 의미의 사적 영역과 공식적인 공적 영역 사이의 영역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의 공론장은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공론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형태의 참여와 소통 방식을 모색하고 모든 사회 구성원이 의미 있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형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책은 어떻게 자유롭고 평등한 공론의 공간을 만들 수 있는가?라는 질문 앞에서 공론장에 관한 종합적인 이론과 실천을 정리하고 있다.
목차
공론장 이론편
1부: 공론장 개념과 의미
[제1강] 공론과 공론장
[제2강] 공론장의 현대적 의미
[제3강] 공론장과 민주주의
[제4강] 공론장, 삶의 가치와 의미를 회복하는 공간
[제5강] 의사소통 권력의 생성
[제6강] 공론장, 의사소통 행위 실현 공간
2부: 공론장의 특징
[제7강] 공론장의 위치: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 사이
[제8강] 공론장의 단위: 상호주관성에 기반한 개인
[제9강] 공론장의 자율성
[제10강] 공론장의 숙의성
[제11강] 담론과 담론윤리
[제12강] 사고 전환
[제13강] 합의 추구
[제14강] 비공식적 권위
[제15강] 숙의민주주의 실현 공간더보기
책속에서
힘을 만들어내지 않고는 삶을 변화시킬 수도, 삶의 주체가 될 수도 없습니다. 힘은 4년에 한 번 하는 선거 정도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여야가 바뀐다고 우리에게 힘이 저절로 생기는 것도 아닙니다. 일상적으로 작동하는 정치권력을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 삶의 영역에서 정치권력을 견제하고 통제할 수 있는 대항 권력을 일상... 더보기
P. 33공론장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하버마스가 언급한 18세기 부르주아 공론장은 자본주의 발전과 국가 수립 과정에서 국가권력의 강화로 인해 공론장이 식민화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러나 1960년대 문화혁명과 1970년대 석유파동으로 인한 경제 위기 등으로 인해 전통적인 노동 계급을 넘어서는 새로운 사회적 집단이... 더보기
P. 37공론장과 숙의민주주의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사람은 하버마스입니다. 하버마스는 당시 현실 세계가 권력과 자본에 의해 생활세계가 식민화되었다고 보았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시민사회가 활성화되고, 자율적인 공론장과 의사소통 권력이 형성되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민주주의를 형성하는 것이 생활세계의 식민화... 더보기
P. 44의사소통 권력의 의미를 살펴보면, 정당한 정치권력은 의사소통 합리성과 공적 숙의를 통해서 생성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공론장 참여 시민의 합리적인 담론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담론(談論)이라는 것은 어떤 내용의 논리적인 타당성이 포함된 토론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해서 형성되는 권력이라고 하는 것은 기존에 국가가 관료제를 통해서... 더보기
P. 49세계대전과 같은 엄청난 일을 겪으면서 도대체 무엇이 문제였냐는 반성을 합니다. 철학적으로는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주체적인 사고방식이 오히려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고 반성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철학적으로 대 전환을 이루게 되는데요. 이후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주체, 이성 이런 것들로부터, 상호 주체, 상호주관이라는 것으로... 더보기
저자 및 역자소개
박태순 (지은이)
저자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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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론포럼 상임대표
서울대 생태학 박사 졸업
박태순은 주민권력 연구자이자 실천가다.
삶의 영역에서 평범한 사람, 온갖 권력에 억눌려 온 사람들이 작은 일이 계기가 되어,
문제를 발견하고, 한 발 한 발 나아가는 모습에 감동하고, 그들과 함께하며 깊은 즐거움과 자부심을 느낀다. 사람들이 삶의 소소한 영역에서 공론장을 통해 자신들이 직면한 공통 과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권력 감수성을 길러 삶의 자율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그들을 돕고, 연구하는 일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최근작 : <삶을 위한 권력>
김경숙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사회갈등연구소 이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학사 졸업
박태순 대표와 함께 갈등 현장을 연구하고 해결해온지 20여년!!
기술의 변화만큼이나 큰 변동을 겪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공론장을 통한 삶의 주권 획득과 생활세계의 회복을 위해 다시 새로운 실천을 위한 용기를 내고자 한다.
최근작 : <삶을 위한 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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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민주주의의 핵심적인 요소이자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사회적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공론장(公論場)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공론장은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이 함께 존재하는 공간, 그 사이에 위치한 공간이다. 공론장은 공공성(公共性)을 지닌 공간이며 공공성이란 순전히 개인적인 의미의 사적 영역과 공식적인 공적 영역 사이의 영역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의 공론장은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공론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형태의 참여와 소통 방식을 모색하고 모든 사회 구성원이 의미 있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형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책은 어떻게 자유롭고 평등한 공론의 공간을 만들 수 있는가?라는 질문 앞에서 공론장에 관한 종합적인 이론과 실천을 정리하고 있다.
목차
공론장 이론편
1부: 공론장 개념과 의미
[제1강] 공론과 공론장
[제2강] 공론장의 현대적 의미
[제3강] 공론장과 민주주의
[제4강] 공론장, 삶의 가치와 의미를 회복하는 공간
[제5강] 의사소통 권력의 생성
[제6강] 공론장, 의사소통 행위 실현 공간
2부: 공론장의 특징
[제7강] 공론장의 위치: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 사이
[제8강] 공론장의 단위: 상호주관성에 기반한 개인
[제9강] 공론장의 자율성
[제10강] 공론장의 숙의성
[제11강] 담론과 담론윤리
[제12강] 사고 전환
[제13강] 합의 추구
[제14강] 비공식적 권위
[제15강] 숙의민주주의 실현 공간더보기
책속에서
힘을 만들어내지 않고는 삶을 변화시킬 수도, 삶의 주체가 될 수도 없습니다. 힘은 4년에 한 번 하는 선거 정도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여야가 바뀐다고 우리에게 힘이 저절로 생기는 것도 아닙니다. 일상적으로 작동하는 정치권력을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 삶의 영역에서 정치권력을 견제하고 통제할 수 있는 대항 권력을 일상... 더보기
P. 33공론장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하버마스가 언급한 18세기 부르주아 공론장은 자본주의 발전과 국가 수립 과정에서 국가권력의 강화로 인해 공론장이 식민화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러나 1960년대 문화혁명과 1970년대 석유파동으로 인한 경제 위기 등으로 인해 전통적인 노동 계급을 넘어서는 새로운 사회적 집단이... 더보기
P. 37공론장과 숙의민주주의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사람은 하버마스입니다. 하버마스는 당시 현실 세계가 권력과 자본에 의해 생활세계가 식민화되었다고 보았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시민사회가 활성화되고, 자율적인 공론장과 의사소통 권력이 형성되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민주주의를 형성하는 것이 생활세계의 식민화... 더보기
P. 44의사소통 권력의 의미를 살펴보면, 정당한 정치권력은 의사소통 합리성과 공적 숙의를 통해서 생성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공론장 참여 시민의 합리적인 담론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담론(談論)이라는 것은 어떤 내용의 논리적인 타당성이 포함된 토론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해서 형성되는 권력이라고 하는 것은 기존에 국가가 관료제를 통해서... 더보기
P. 49세계대전과 같은 엄청난 일을 겪으면서 도대체 무엇이 문제였냐는 반성을 합니다. 철학적으로는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주체적인 사고방식이 오히려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고 반성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철학적으로 대 전환을 이루게 되는데요. 이후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주체, 이성 이런 것들로부터, 상호 주체, 상호주관이라는 것으로... 더보기
저자 및 역자소개
박태순 (지은이)
저자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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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론포럼 상임대표
서울대 생태학 박사 졸업
박태순은 주민권력 연구자이자 실천가다.
삶의 영역에서 평범한 사람, 온갖 권력에 억눌려 온 사람들이 작은 일이 계기가 되어,
문제를 발견하고, 한 발 한 발 나아가는 모습에 감동하고, 그들과 함께하며 깊은 즐거움과 자부심을 느낀다. 사람들이 삶의 소소한 영역에서 공론장을 통해 자신들이 직면한 공통 과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권력 감수성을 길러 삶의 자율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그들을 돕고, 연구하는 일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최근작 : <삶을 위한 권력>
김경숙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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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갈등연구소 이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학사 졸업
박태순 대표와 함께 갈등 현장을 연구하고 해결해온지 20여년!!
기술의 변화만큼이나 큰 변동을 겪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공론장을 통한 삶의 주권 획득과 생활세계의 회복을 위해 다시 새로운 실천을 위한 용기를 내고자 한다.
최근작 : <삶을 위한 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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