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철
soenoSptdr812te4a4mtc1 fcu h039crb17428 g71l00102e277De:i9u58g ·
고조선과 관련된 '이름' 정리, 고조선, 환국, 환인, 인간
(1) 고조선
원래 이름은 조선. 이성계의 조선과 구분해서 고조선이라고 한 것이 아님. 기자조선과 위만조선보다 오래된 조선이라는 의미로 고조선이라고 함. 지금은 편의상 이성계 이전의 고조선~위만조선 모두를 고조선이라 부르고 있다.
(2) 환국
환인이 맞음. 1394년판 삼국유사의 '口+士'란 글자가 무슨 글자인지 모르고 1512년 판각할 때 '口+王'자로 잘못 써서 '국'자가 되어 버렸다. 환국은 허구의 이름.
(3) 환인
불교의 천신인 석제환인의 줄임말이 아니다. 팔만대장경에 석제환인은 1천여번 보이나 환인은 1번도 나오지 않음. '환인'은 '하느님' 이란 우리말을 한자로 옮긴 이름.
(4) 홍익인간의 인간
인간은 사람이 사람이 인간 세상이다. 당시는 '인=사람'과 '인간=인간세상'을 엄격히 구분했다. <<삼국사기> 강수전에 '인간인'이 보이는데 '인간세상의 사람'이란 뜻이다.
페북 이전 포스팅 또는 <<나만의한국사>>(2000) 참조.
Jongtai Kim
다 동의할만한 말씀입니다. 그런데 고조선은 좀 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 사람들이 대체로 말하는 고조선은 단군 기자 위만 그 전체를 합친 조선을 말하지 단군조선만 한정해서 하는 말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고려시대에 단군조선을 고조선이라 했다고 해서 삼조선이 이미 조선이전에 고조선이라 불렀으므로 고려 이후의 조선을 조선이라 하고 고대의 조선을 고조선이라 하는 말은 논리적으로는 맞지 않습니다. 우리가 지금 부르는 고조선은 후대의 사가들이 이씨 조선과 구분하기 위해 학술 개념으로 새로 명명한 것이 아닐까요? 그렇다면 고조선에 대한 사료나 그 당시를 이해할 때는 그냥 조선이라 생각해야 사리에는 맞습니다.
Author조경철
김종태 '고조선'은 일연의 삼국유사에 처음 보입니다. 지금은 편의상 이성계의 조선 이전에 있었던 고조선(단군조선)~위만조선까지 모두 고조선으로 부르고 있는 겁니다. 제가 말하는 것은 고조선이란 이름이 처음 생겨난게 이성계의 조선과 구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고조선이라고 처음 불렀을때 이성계의 조선이 생겨나기 이전이었으니까요.
Author조경철
포스팅에 부연설명 달았습니다.
Jongtai Kim
조경철 고조선 이름은 잘 정돈해야 하겠네요. 처음 말이 출현한 것은 조선이전이라는 점, 그 말의 의미는 단군조선에 한정한다는 점, 그 말이 지금 우리가 부르는 고조선과 의미망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 지금은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회국도 있고 조선족도 있어 말을 아주 잘 정리해야 할 듯 합니다.
Author조경철
김종태 고려도 마찬가지 입니다. 고구려가 고려로 나라이름을 고려로 바꾸었고 궁예가 고려를 세웠고 왕건도 고려를 세웠습니다. 지금은 고구려, 후고구려, 고려로 구분하지만 후고구려는 20세기에 만들어낸 이름입니다. 왕건의 고려시대 사람들은 고구려의 고려는 전고려, 궁예는 후고려, 자기들의 고려는 그냥 고려로 불렀습니다. 저는 주몽고려, 궁예고려, 왕건고려로 구분해 부르기도 합니다.
Jongtai Kim
조경철 고려가 고려시대에 처음 만든 말이 아닌 것은 고구려와 발해가 자신들을 이미 고려라고 한 것만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남북한을 아우르는 말로 고려가 아주 좋습니다.
Author조경철
김종태 예 저도 남북이 통일되면 나라이름은 고려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고려가 아닌 다른 나라이름을 쓴다면 새롭게 한글나라이름을 제안해 본 적은 있습니다.
1w
Reply
Edited
금관후

1w
Reply
금관후

1w
Reply
금관후

Jongtai Kim
다 동의할만한 말씀입니다. 그런데 고조선은 좀 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 사람들이 대체로 말하는 고조선은 단군 기자 위만 그 전체를 합친 조선을 말하지 단군조선만 한정해서 하는 말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고려시대에 단군조선을 고조선이라 했다고 해서 삼조선이 이미 조선이전에 고조선이라 불렀으므로 고려 이후의 조선을 조선이라 하고 고대의 조선을 고조선이라 하는 말은 논리적으로는 맞지 않습니다. 우리가 지금 부르는 고조선은 후대의 사가들이 이씨 조선과 구분하기 위해 학술 개념으로 새로 명명한 것이 아닐까요? 그렇다면 고조선에 대한 사료나 그 당시를 이해할 때는 그냥 조선이라 생각해야 사리에는 맞습니다.
Author조경철김종태 '고조선'은 일연의 삼국유사에 처음 보입니다. 지금은 편의상 이성계의 조선 이전에 있었던 고조선(단군조선)~위만조선까지 모두 고조선으로 부르고 있는 겁니다. 제가 말하는 것은 고조선이란 이름이 처음 생겨난게 이성계의 조선과 구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고조선이라고 처음 불렀을때 이성계의 조선이 생겨나기 이전이었으니까요.
Author조경철포스팅에 부연설명 달았습니다.
Jongtai Kim
조경철 고조선 이름은 잘 정돈해야 하겠네요. 처음 말이 출현한 것은 조선이전이라는 점, 그 말의 의미는 단군조선에 한정한다는 점, 그 말이 지금 우리가 부르는 고조선과 의미망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 지금은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회국도 있고 조선족도 있어 말을 아주 잘 정리해야 할 듯 합니다.
Author조경철김종태 고려도 마찬가지 입니다. 고구려가 고려로 나라이름을 고려로 바꾸었고 궁예가 고려를 세웠고 왕건도 고려를 세웠습니다. 지금은 고구려, 후고구려, 고려로 구분하지만 후고구려는 20세기에 만들어낸 이름입니다. 왕건의 고려시대 사람들은 고구려의 고려는 전고려, 궁예는 후고려, 자기들의 고려는 그냥 고려로 불렀습니다. 저는 주몽고려, 궁예고려, 왕건고려로 구분해 부르기도 합니다.
Jongtai Kim
조경철 고려가 고려시대에 처음 만든 말이 아닌 것은 고구려와 발해가 자신들을 이미 고려라고 한 것만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남북한을 아우르는 말로 고려가 아주 좋습니다.
Author조경철김종태 예 저도 남북이 통일되면 나라이름은 고려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고려가 아닌 다른 나라이름을 쓴다면 새롭게 한글나라이름을 제안해 본 적은 있습니다.
1w
Reply
Edited
금관후

1w
Reply
금관후

1w
Reply
금관후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