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6

[오늘 이 뉴스] "그게 맞나?" 대통령 폭풍질문.. 답 듣다 분노 '살 떨린다' (2025.07.25/MBC뉴스)

[오늘 이 뉴스] "그게 맞나?" 대통령 폭풍질문.. 답 듣다 분노 '살 떨린다' (2025.07.25/MBC뉴스)
https://youtu.be/3VFI8u0CfPs?si=9AdFueuaYh2THM8Z
====
Transcript


보고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고맙습니다.
예. 다음 SPC측에서 안전강화 대책
중심으로 발표를 해 주시겠습니다.
모든 노동자가 생명의 위협 없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SPC는
전면적인 시스템 재정비와 함께 안정과
생명을 최우선 가치로 하는 근본부터
바꿔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예. 다음은 다른 기업 사례 발표가
있겠습니다.
네. 다른 기업 사례 매기하기 전에
제가 몇 가지 좀 물어볼까요?
지금 이번 사고 시간이 몇 시였어요?
사고 시간
새벽 2시 50분입니다.
새벽 2시에
끼어서 사방한 거죠? 기계에 끼어서.
네, 맞습니다.
혼자 근무했어요? 아닙니다.
작업 라인에는 포장 라인이 있었고네
명에서 다섯 명 정도가 한 개 이분만
다른 사람이 보는
볼 수 있는 상황에서 낀 거예요.
그렇게 보입니다.
목격자가 있어요. 끼 끼는 장면
목격자 또는 낀 직구
예 그 낀 직에서
조사가 되는데 발견했을 때는 끼인
상태로 발견이 되었습니다. 바로 옆에
사람이 없었어요.
그 CCTV 형태에 보면 근처에서
작업하는 사람은 있었습니다.
근처라고 하면 뭐 거리가 얼마 정도나
거리가 그 멀지 않습니다. 10m
예 그 정도 있었습니다.
10m음
몇 교대했어요?
그분은 3조 2교대 근무였습니다.
래서 주요 3조 2교대는 4일 주야
번갈하면서 근무를 하고
4일을 12시간씩
예 번갈아가면서 근무하고 이틀 쉬고
그다음에 이제 주말이나 평일 중에서
상교되기 아니라 막교되네요.
예 그렇습니다. 예
4일을 12시간씩
밤에 12시간 낮에 12시간 이렇게
그렇게 번갈아가면서
교대 시간이 몇십입니까? 7시
30분에
아침 7시 반에 출근 시 업무
시작하고 아침 7시 반에 업무가
끝나는군요. 네. 그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노동강도가 너무 세서 밤 같은 애
졸릴 것 같네요.
네. 그래서 사실은 이제 야간 근무할
때는 그 식사 시간이 1한시간 있고
그다음에 이제 4네시간에마다 20분씩
휴계 시간을 부여해서 어 야간에 예를
들어서 좀 그 힘든 시간을 조금
보완하도록 그렇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음
밤 저녁 7시부터 아침 7시까지 일을
하는 거죠. 그러니까 쉽게 말하면네
근로 시간은 맞습니다.
그러면 그 쉬는 시간에 누가 그
업무를 대신합니까? 한시간에 20분씩
쉬면
그 라인별로 라인별로 어 그네 명이
근무하다가 이제 한 명씩 쉬는 경우도
있고요. 아니면 잠깐 그 설비를
갖다가 중단시켜 놓고 그다음에 이제
설비를 중단시키신다고요?
그러니까 사실은 이제 품목 교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있습니다. 한 제품이
한 라인에서 다 나오는 건 아니고요.
한 라인에서 여러 가지 제품들이 나올
그러니까 그거는 정기적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이고 생산 목표에 따라서
그 기계를 품목을 바꾸기서 잠깐
기계를 세우는 거는 두 시간만일 수도
있고 뭐 3세시간 만일 수도 있고
30분만일 수도 있고 그러니까 그건
휴식 시간하고 상관없는 얘기해 갖고
휴식을 위해서 기계를 세운다는
거예요. 20분간. 그러니까 저희가
이제 그 생산을 하는 스케줄에 따라서
뭐 A라는 제품은 다섯 시간 생산을
갖다 연속으로 한다. 아니 그러니까
그건 아까 얘기했고 그거는 품목을
바꾸기 위해 생산품을 바꾸기 위해서
기계를 세워야 되잖아요. 세우고 뭐
부품을 바꿨기든지 할 거 아닙니까?
뭐 반죽을 바꾸든지.
네.
그거야 작업의 일부인 것이고
아까 한시간에 20분씩 휴식을 준다고
하길래 그게 진짜인가 싶어서 물어보는
거예요.
예.
예. 시화 생산 세트 나사옵니다. 어
식사 시간 외에 중단 시간에 대해서는
그 저희들 연속 공정입니다. 배합
그러니까 그럴 거 같아요. 계속
기계는 계속 돌아가
계속 돌아가는 중에 배합에서 20분씩
중단을 시킵니다. 그리고 또 분할해서
20분씩입니다. 순차적으로 20분씩
쉬는 시간이 발생하게 돼 있습니다.
품목 교체와는 별개입니다. 품목
교체는 품목 교체가 그냥 연속 공정
흘러가는 중에 청소하는 시간이고 그
외에 나머지 시간을 청소 시간으로
해서 아 청소 휴계 시간으로 해서
배합 자체를 20분씩 중단을
시킵니다. 배합 자체를 시시기
위해서 기계를 멈춘다.
그렇습니다.
20분씩 한시간에
20분씩 멈춰요. 품목 교체는 한
10분 단해서 연속 공정이라고 이제
아 그거는 아까 그 자꾸 이렇게
얘기하는 거 그거는 예를 들어 생산
목표량이 있으니까 A 상품 B 상품
C 상품 바꾸는 건 시간이 일정하지
않을 거고 그날 그날 따로 다르겠지
그거는 쉬기 위해서 하는게 아니고
업무를 위해서 불가피한 것이고
지금 아까 말씀 중에 한시간에
20분씩 휴식 시간을 보장한다고
하길래
그게 진짜가고 싶으면 물어보는
거예요. 야식 전에 20분 야식 후에
한 3시 4시쯤에 20분 이렇게
20분씩 20분씩 들어가고 있습니다.
번.
예. 그렇습니다.
그 아까 한시간에 20분씩 신다고
그래서 내가 이해가 안 돼서 한
얘기였잖아요.
그 왜 그렇게 얘기하세요? 알지도
못하면서
주간에 오전 오후에 20분씩 그리고
야간의 야식전 야식 후에 20분씩
해서 배합 중단. 차후에 분할 중단.
차후에 5번 중단.
4시간 20분씩
그러니까 그렇게 얘기를 해 주한
시간에 20분씩 신다 그래요. 내가
이해가 안 됐을지
23년 8월 8일에에
사고 나서 또 끼어서 사고 났잖아요.
이때는 사고 시간이 몇이었습니까?
저희 그
아 모르면 모르신다고
몇 신인지 물어보는 거예요.
계열 회사인 샤니에서 사고가 났었고
그때 또 시간이 약 어 새벽
선어시경 새벽에 그 그럴 것 같아요.
22년 10월에도 또 끼워서
사망했는데 그때는 몇이었어요?
그 SPL이라는 저희 계열사에서
사고가 났었고 그때도 어 새벽
시간이었습니다.
그렇죠.
예.
그러니까 이게 이게 두 번 세 번
똑같은 상황이 반복되는 거는 내가
보기는 일주일에 4일을 7시부터 새벽
7시까지
풀로 12시간씩 사람이 일을 한다는게
가능한 일인지 저는 좀 의심 의문이
되는데 이게 노동법상으로 허용되는
노동 형태입니까? 아마도 3개월
탄력급 무제를 하고 있는 거 아닌가
생각됩니다. 6개월 단인지 3개월인지
모르겠지만 아마 탄력급 무제를
적용하고 있는 거 아닌가 싶은데
어떠신가요?
아닙니다. 탄력 근무제 없습니다. 주
52시간 이내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52시간에
주 52시간도 탄력 근무죄라고 하는
잠깐만어 보세요. 그 그러지 말고 예
12시간씩 4일을 밤낮으로 교대를
하고 그다음에 3일은 어떻게
근무해요?
3일 24시간 내에 8시간씩 3교가
들어오게 되겠습니다.
8시간씩 3교 그러면 일주일에
4일은 12시간
3일은 8시간 직
그 이론적인 이제 수치는 그렇게 돼가
있고요. 그니까 라인이 저희들 이제
가다가 중난되면 조기 퇴근에서 중간에
내외적인 경우
근무 형태는 12시간씩 돼 있지만
원칙적으로
근무 형태는 12시간씩 때
12시간씩 4일
4일 그리고 휴모 이틀 그리고
휴모 이틀
하루 8시간입니다.
하루 8시간
이틀을 연속으로 쉬어요.
이틀 연속 쉬는 3조는 이틀 연속으로
쉬게 되겠습니다. 아본인의 개인에
의해서 수정될 수는 있지만
그 원칙적으로 그러니까 뭐 기본적인
흐름이 그러니까 4일 밤
그다음에 이틀 휴식
하루 8시간 다시 주간 14일
이틀시고 근데 이틀이 요일이 정해져
있는 거예요?음 음 라인에서 상황에
따라서 변경되고 있습니다.
그것도 변경되고 무슨 요일 4일 이게
아니고 월화수목 4일 이게 아니고
계속 순환하는 방식으로
예 그렇습니다.
그럼 일주일에 몇 시간이에요?
48시간에다가
56시간인
56시간이죠?
그 52시간이 아닌데 52시간 주중에
수쉬 시간 다 뺀 거예요.
아니 그거는 포함되가 있습니다.
그럼 그러겠지만 휴식 시간은 원래
노동 시간이 포함하게 돼 있잖아요.
근데 아까 52시간이 넘는데 말씀에
계산을 해 보니까
주간에 그 식사 휴계로 해서 한시간에
대한 제외에 대한 부분 있고 그렇게
돼가 있고 저희들 시간
시간 동안 풀로 일하는 건 아니니까
빼는 거 같은데 저 휴계 시간
있겠죠.
음. 예.
그런데 지금 또 하나 궁금한게 있는데
우리 사장님 회장님 그 경영
효율상으로 보면
12시간씩 일을 하면
8시간을 초과하는 네시간에 대해서
150% 임금을 지급해야 되잖아요.
예.
그렇게 하고 있어요. 계산상.
예.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계십시오. 근데 제가 만약 경영자라면
만약 그렇게 하고 있다면
150%씩
주고 12시간을 시키느니
8시간씩 3교대를 시키는게 임금
지급에서 더 효율적이지 않습니까?
왜 그렇게 하죠?
아 뭐 심야 시간에 노동이야 어쩔 수
없는데 그거는 뭐 또 50%
활증하니까 12시간씩 일하는 사람들이
심야에
심야 시간이 10시부터
4시까지인가요?
6시까지. 음. 6시까지면 거기는
200%를 지급해야 되잖아요.
근데 그렇게 하더니 차라리 심는
그렇다 치고 12시간씩 시키는
거보다는 8시간씩 일하는 사람을
50% 더 고용해서 일을 시키는게
이론적으로는 더 싸지 않습니까?
근데 왜 12시간씩 하세요?
3교때 안 하고
예. 그래서 저 이번에 어 여러 가지
아니 제도 아니 뭐 바꾸겠다 그
얘기하시려고 하는 거 같은데 아니
그거 놔두고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되잖아요. 12
왜 12시간씩 일을 시킬까? 8시간씩
일을 시키면
비용이 적잖아요.
제가 추측되는 얘기를 한번 해
볼까요?
예.
임금이 총액이 너무 낮아서 8시간씩
일시키면 일할 사람이 없는 거
아닙니까? 혹시?
왜 그 왜 좀이 한 말 설명 한번 해
보세요. 아이 경정할 때 이유가 있을
거 아니에요. 왜 12시간씩 막교대를
시키고 있을까? 8시간씩 3교대를
시키는게 더 싼데.
그 대통령님 말씀대로 사실은 이제
야간 근무 하게 되면 이제 오티
수당이라 것들이 있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 보면 사실은 이제 비용이 더
나가는 부분들도 맞고요.
네. 그다음에 이제 말씀하신 대로
이제 근로자분들도 총액 임금 차원에서
사실은 이제 어 임금 보전이 좀 더
되는 부분들도 있어서 사실은 이제
임금 부분은 저희가 항상 매년 이제
임단협 사항으로 어 서로 이제 협의해
가면서 사실은 하고 있습니다. 예
예 최고 경영자의 경영적 판단인데
이게 지금 전에도 다 아마 이게
12시간씩 막교대하다가 사고가 안 난
거 같아요.
그럴 거 같아요. 그것도 밤에 밤에
12시까지 일하면 힘들죠. 졸리죠.
졸리면 당연히 쓰러지고 끼고 그럴 수
있죠. 근데 이건 사실 예측할 수
있거든요.
근데 왜 12시간씩 일을 하는게
이렇게 사회적 무의도 일어나고 사실
기업 입장에서 부담이 크잖아요. 기업
이미지가 얼마나 중요한데. 그죠?
그런데 12시간씩 막 교대를 계속
하는 이유는
결국 기본 임금이 매우 낮 낮아서
아마 8시간씩 3교대 하는 방식으로
일을 하면 임금이 적어질 거고 총액
임금이 그럼 그 임금으로 일할 사람이
없어서 그런 거 아닐까?라는
생각이 제가 얼피표 들었는데 좀
어떠세요?
이게 사고의 근본인 거 같아서 내가
물어보는 거예요.
예. 그런 부분들도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임금 장시간 노동.
음. 하여튼 알겠습니다. 음.
이게 뭐 영영 영업상의
비밀 같아서 내가 임금 수준을
물어보는 건 좀 그럴 것 같고 그건
나중에 한번 뭐 따로 한번 비교나
이런 걸 한번 해서 한번 좀 알려주
예. 저한테 별도로 한번 알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습니다.
====
Yuik Kim
 ·
진짜 감명깊게 봤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이재명 대통령의 여성 버전이 등장하는 순간, 한국 사회가 지나치게 서로 날을 세우지 않으면서도 안정적으로 선진국으로 운영되는 궤도로 진입할 것 같다. 
과도하게 이념적 가치 판단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아도 되면서 (상당부분은 인정욕구 경쟁을 포함한 다양한 원한 감정과 르쌍티망을 포장하기 위한)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사회로 진화하는 것을 말한다.
임기웅
·
괜히 소년공이 아니구나.
공장 라인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눈에 훤히 꿰고 있음.
===
새벽에 계속 사고 난 거네!! 문제다.
3.8K
12시간 생산직 근무라니 무리다 무리 같은 사고 3번 그것도 사망사고라니 SPC회장 엄벌해야합니다
2.9K
그냥 세무조사 때려 주세요 정신 차리게
5K
Spc는 진짜 문제 있습니다. 사망 사고가 줄어드는 게 아니라 오히려 늘어납니다. 이런 기업은 진짜 조치 필요합니다. 똑같은 사고가 반복하는데도 전혀 개선의 여지가 없는 거죠 그리고 통상임금 적용 안하는 회사도 너무 많고 불합리한 노동 착취는 없어져야 합니다.
248
이재명을 속이려 들지마라...설렁설렁한 사람 아니다
13K
ㅇㅇ 그건 ㅇㅈ 어릴때 고생 많이 해본 사람 같아 말하는게 공장 돌아가는거 다 아네
418
설렁설렁 한 사람이면 저기 가지도 않고 술 먹고 잤겠지
399
ㅋㅋㅋㅋ대통령을 속이려하네ㅋㅋㅋㅋㅋㅋㅋ 4공화국이였으면 잡혀갔다
231
기존 기득세력 및 국힘이 죽어라고 반대한 이유가 그거죠.
251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수해난 곳 방문하여 살펴보시는 거 보고 입이 달물어지지 않습니다.
175
저분야에 자기들이 전문가라하고 속이려하는거죠 ㅎ 이재명 대통령은 모든분야에 전문과인데
186
공장 어떻게 돌아가는거 뻔히 아는데 감히 잼통령을 속이려드네 확 주 차삘라
182
설렁설렁안하지만 대장동은 다 모른다고하는데 이거면 걍 무능한거 아님?ㅋㅋㅋㅋㅋㅋㅋ
32
저러다가 쿠팡도 진짜 가겠네
111
귀신은 속여도 이재명 대통령은 속이지 못해요.
117
좋은 말씀 이재명대통령이면 더 좋겠죠^ ^
47
 @아부르추카르  아효...닥치고 순대에 쐬주나 드세요..
88
 @아부르추카르  니때매 니 부모돌아가셨다
66
 @아부르추카르 응 사실이 아니니까 ㅋㅋ
69
진짜 꼼꼼하다
55
 @아부르추카르  요즘 2찍 ㅂㄷㅂㄷ한거 꿀잼~ 자아~ 그래서 니 깟것들이 뭘 할수있을까요오~?😂😂😂
93
 @아부르추카르 대장동을 누가 다모른다고함? 허위사실 유포로 신고 먹고 싶음?ㅋㅋㅋ
96
 @이사장-l9n  석렬이었으면 궁금해 하지도않았죠~ ㅋㅋㅋ 다른대통령들도 마찬가지였고요~ 그나마 고 노무현대통령~ 현 이재명 대통령만이 진정한 통수권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75
다음 현장은 쿠팡이다
51
 @김제환-c1n  모른다하고 재판 안나가서 벌금낸거 모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
2:24 에 4시간에 20분씩 쉰다고 말했는데 ㅋㅋ
15
李統이 핵심을 찌르네!
13
석열이 같으면... 막걸리 한잔해! 그랬을걸.. 아예 가지도 않치만ㅋㅋ 없는 사람한텐 관심 1도 없음.. 국짐 석열 접대뷰...😮😮😮
37
'범수'라는 이름이 문제네. 아나운서, 카카오, spc.
19
안동댐사건 주인공은 누구?
5
 @아부르추카르  이넘 끝까지 허위사실 유포하네. 50억 받아먹고 무죄 받은 넘한테나 가서 물어봐라
48
설렁설렁하지 않는 전과4범!
5
대기업업무시간 조정. 조정. 애들이. 지쳐간다
6
아니 4시간에 20분씩이라고 말했는데 이재명이 갑자기 1시간에 20분이라고 바꿔놓고 뭘 자꾸 1시간에 20분씩 쉰다 거짓말 했다고 갈구는겨?
8
 @아부르추카르 2찍아 대선졌으면 누어 자라
33
 @스파이독 전과41범 대통령 이재명은 합니다! 음주운전을
2
02:24 정확하게 "식사시간이 1시간 있고, 4시간마다 20분씩 휴식 시간이 있습니다." 라고 이야기했는데요? ㅋㅋㅋㅋ 05:37 이통 본인이 잘못 들은거면서 "왜 알지도 못하면서 그렇게 이야기하냐!?"는 도데체 무슨 상황?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여러분도 나랑 다 같은 영상을 보면서 이걸 캐치 못하는건가? 2찍이분들?? 상식과 펙트로 대화합시다^^
14
소년공 맞나요??ㅋㅋㅋㅋㅋ face-purple-cryingface-purple-cryingface-purple-cryingface-purple-cryingface-purple-cryingface-purple-crying
2
 @아부르추카르  애쓴다 애써. 에효........
17
 @아부르추카르  대장동도 알지... 국짐당, 판검사 언론이 붙어서 해먹었으니...기둘려..
23
그니까요
2
설렁설렁이라는 단어에 설렁탕 개그 나오려는거 꾹 참았다
1
 @Tunamayo-g5m  아 몰랑 일단 모르겠고 일 잘 하는~ 이 나라 대통령 처럼 보일꺼야~~😂
1
 @Xavier_n_Lily  제대로 들으신분 여기 계셨네요 3조 2교대면 맞교대 맞고 3교대라 한 적 없고, 4시간마다 20분씩 쉰다고 대표가 정확히 얘기했음 대표 쉴드치는게 아니라 팩트가 그렇다는 거지...
7
조만간 쿠팡도 가겠네요
7
대장동은국짐들놀이터
5
솔로몬이 나왔네... 그래도 자기가 한일은 늘 기억이 안난다고 하더라고요.
안동댐주인공은극우
4
 @Tunamayo-g5m  글쵸 저도 대표가 3교대가 아니라 3조 2교대라 한거 들었고 4시간마다 20분씩 휴식시간 있다고 분명히 말한거 들었는데... 다들 뭘 들은건지...
3
자기가 한일이 아니니까 당연히 기억이 안나갰죠 윤건희가 억지죄 억지기소 했는데 당연한거 아닐까요 그건 윤건희한테 물어봐요 아주잘 알겠네
8
150퍼센트
1
SPC 진짜 심각하고 너무 심해 반성도 안전조치도 안하고 전국 빵값은 올려놓고 독과점 심하고 인수합병에 진짜 엄벌에 처해야함
4.8K
2013년 spc빵 공장에서 일했습니다. 그때당시 오전6시부터 12시간씩 오후6시까지 점심시간 1시간이라 하지만 막상 따지고보면 30분 그리고 4시간마다 20분 휴무? 그딴거 없습니다. 상황에따라서 계속 변경된다 말 하지만 사실상 12시간 근무에 휴게시간은 1시간 미만이었습니다.
그리고 급여는 최저 그때당시 5280원인가? 했던거 같네요 20대 초반을 가혹하게 보냈죠
375
와 진짜가 등장했다. 그때 방식 그대로 운영 하는것 같아요
23
20대때 청x나x스 정수기 공장갔다가 12시간을 진짜 사람 즙짜듯 휴게없이 돌려대서 바로 그만둠. 이건 정말아니다싶었고 그대로 계속했다가 사람뒤져나가겠다 생각들음. 좀다 다녀보겠다던 친구는 마저 1달을 일했는데 과로로 난생처음 혈뇨가 나오고 고생했죠. 임금도 쥐꼬리였습니다. 여려공장을 다녀봤지만 진짜 정수기공장이 가장 비인간적이었음. 저 SPC도 그럴꺼같아요
24
토닥토닥 고생했네요
10
2013년 이면 10년도 더 된 상황인데 지금이면 상황 바뀌었겠죠 ㅋㅋㅋ 물론 spc옹호하는건 아님^^
5
 @user-og8tf1fr5k 님처럼 대가리꽃밭으로 살아가면 인생이 편할듯..부러워요.!
8
고생햇어요
3
착취당하셨군요
3
저도 다녀봤는데 진짜 그런거 없어요. 품목 교체할때 포장라인도 포장지 바꿔야 되고 청소도 해야되고 이동도 해야되서 나름 바빠요. 기계에 빵이 끼어야 쉬게 되고,, ㅠㅠ 흡사 졸음운전 한다고 봐야해요. 완전 공감되네요;;
6
고생하셨어요
1
2013년이면 12년전인데
빠삭하다 진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사람한테는 거짓말 안통한다..
8.9K
심지어 옆엔 노동부장관....
206
잼프. 감사합니다 20년. 하시라
115
실제로 공장근무경력 있으니 뼈있는 질문이 자연스레 나옴
153
속이 후련하네요! 감사합니다 대통령님ㅠ
82
세상일 모르시는것이 없으신 분인데 대충 넘어가고 싶어해도 절대 안되죠 모든걸 사실대로 얘기하고 진짜 개선하려는 의지를 보여야지요
68
20분 휴식시간억 화장실 다녀오면 끝이겠는데요?
61
대단하십니다 👍 👍 👍
35
와~~~~~~하하 이거지~~~ 이거라고 통쾌하다
48
4시간을 쉼없이 일하고 20분을 쉰다고? 진짜 우리나라 노동자들 저렇게 빡세게 일하나요?...아 ㅆㅂ 눈물난다...
87
현장 근료에 빠삭한 사람인데 대충넘기려 마 내가 들어도 이론적인 얘기만 변명같이 들리구만~
44
졸라 무섭네..잘한다 이재명...
10K
대통령이 관세협상에 집중해야지, 아직도 쇼하나?
64
 @jadeplant-lc1th  니나 걱정해라 ㅋㅋ
498
 @jadeplant-lc1th  얘야...조용해라 이건 주제가 다르다
417
저기 위에 관리자들은 칼같이 퇴근하겠 그랬을 경우 12시 안에 일하고 있는 동안에 그들은 누워서 웃으면서 가족과 함께 있겠지 그렇게 따지게 되면은 노예를 본 것보다도 심하게 지금 일을 하는 건데 관리하시는 윗분들이 이사 그리고 사장 임원들 모두가 🎉노동자들이 한만큼을 위해서 할 의향은 없지?
84
 @jadeplant-lc1th 좌우를 떠나서 잘하면 잘한다고 좀 해라 이게 쇼하는 걸로 보이나??
375
 @jadeplant-lc1th 머 어디아프세요? 관세는 이거랑 별개아닌가요?
248
⁠​⁠​⁠ @jadeplant-lc1th 소년노동자 출신으로서 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애쓰는모습을 쑈로 보는건 본인의 꼬인 마음때문인듯.
283
12시간 ㅎㅎ 저런 업체는 문닫게 해야함 이익에 지분구조가 그래서 노동자를 둑인것 같이 보이는 이내용은 정말 치가떨린다 ㅠㅠ
1.3K
2:54 설비를 중단시키거 쉰다고요? 노동자를 위해서 쉬는시간 가지라고 설비를 멈추는 공장에 대한 의문. 역시 노동자 출신 대통령은 다르다
144
이재명이 검사보다 더 철저히 조사하는듯ㅋㅋ
10K
역시 공장을 다녀본 분이라 생산 공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니 질문하시는 것도 다르네 아휴 임금총액 저임금 이야기 들으니 눈물 난다 눈물 나 ㅜㅜ
11K
총액임금이 줄어들어 일할사람이 없는거 아니냐 라고 묻는 장면에서 소름끼쳤다.. 서민의 대통령이다 진짜
3.3K
핵심을 찌르네
169
저도 이부분 생각하고 있었는데~~대통령님께서 정말 잘 알고계시네요! 짱입니다^^
122
석열이는 감히 생각조차 못하는.추론.멋지네요
122
그래서 우리가 잘 지켜야 할 것 같아요.
81
이게 답인게 생산직에서 연장근무 없으면 임금 적어서 잘 안하려고 합니다. 특히 가정이 있으신분들은요.
99
우리 대통령 잘 지킵시다. 다시 노무현대통령처럼 보내면 안됩니다
78
대통령 말씀처럼 12시간 일 시키면 8시간 초과하는 4시간에 대해서 150퍼센트 임금을 줘야되고 오후5시이후 야간근무에대한 야간수당도 줘야 되지만 저시키들은 안주니까 그렇게 시키는거다
82
이게 핵심 인듯 알바수준 임금받으면 업무강도는 훨씬 쌤. 야근수당없이 생계유지가 안되는거
54
낮밤 바뀌면서 일하는거 몸에 진짜 안 좋음..
47
정답입니다
20
대통령님의 분노 억제가 느껴지네요.. 꾹꾹 누르고 있으면서 얘기하시네요.
8.5K
진짜 화나신듯 ㄷㄷ 한번사고면 모르겟는데 사고난대 사고가 계속나서 .
282
분위기 쏴아하네
133
분노라기보다 치열함 같아요. 사회 부조리를 혁파해 우리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꿔보겠다는 의지-같은 게 느껴져요. 진지하고도 치밀하니, 마주한 사람은 두려움을 느끼겠죠.
179
이미 삼립 노동자들에게 다 들었지. 지금 대표이사는 개구라 치고 있는거고. 그러니 그 구라를 듣고 있자니 미치는거지.
146
왜저래거짓말
61
쉬려고기계를끝는것이아니고요
53
맞아요ㅠㅠ꾹꾹 눌러 참으시고 살짝 살짝 웃으시지만 대통령의 분노가 느껴집니다 ㅜㅜ 진짜 노동자의 죽음에 대해 어떤 마음을 가지고 계신지 알 수 있어 너무 고맙고 눈물납니다
77
노동환경을 개선하겠다는 답이 나오길 기대하는데 계속 4시간에 20분씩 잘 쉬고 있다는 식으로 방어하니까 계속 묻는 듯.
76
5:19 거 왜그렇게 얘기 하세요. 사장 니는 알지도 못하면서~~
24
노사 합의로 이루어진단건 저렇게해야 수당이 많이 붙어서 월급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3교대면 임금 자체가 낮아지니까 반대하는 노동자도 분명 많이 있다
17
제가 청X에서 spc삼립 1년 다니고 그만둔사람입니다 청X spc삼립 심해요 야간작업들이 야간 출하를 다 빼도 8시간 채우고 퇴근해야됄거를 뭐 아직 부족하다는 식으로 주간꺼 재고를 미리 해줄려고 4시간 더 일 시키는 회사에요 이래서 신입들이 한달두달도 안돼고 퇴사 하고 왜 이회사를 다녀야돼는지 이해가 안간다고 하네요.. 저도 그랬지만 돈벌기위해서 꾹 참고 다녔지만 진짜 spc삼립 회사는 아닙니다 ..진짜 힘듭니다 정말 끈기와 열정이 있다면 다녀보세요^^..
254
근데 사실 현장직들이 다 그만큼 힘듭니다 더 힘든 곳들도 많고요
2
청코spc?
죄송한데 되.돼가 다 틀렸어요
====

No comments: